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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심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 및 운영 기술 고도화 연구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도심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 및 운영 기술 고도화 연구 과제번호 22UUTI-C15778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도심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 및 운영 기술 고도화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창용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연구위원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20-04-07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4,310,000,000 81,400,000 1,220,600,000 1,302,000,000 5,612,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OECD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는 도시 광역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 GTX 및 지하고속도로 등 지하교통 인프라 건설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
- 사업 추진 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이슈(예: 시공 안전 모니터링, 발파, 진동, 교통 지·정체 등)에 대한 국민관심이 증가하면서, 보다 체계적이고 안전한 기술 및 정책 개발이 요구됨
○ 국토교통부에서는 지난 ‘18년 10월 도로분야 혁신성장동력의 발굴과 지원을 위한 R&D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추진하였음
○ “편리한 도로” 의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해 지하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단일로 개념의 설계·시공·운영 접근법만으로는 제약이 있음
- 이미 존재하는 지하교통 인프라에 신규노선을 연결하는 기술은 향후 지하교통 인프라 확대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함
○ 본 연구단 과제는 총 2세부로 구성되며, 1세부 지하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안전 감시 시스템 개발은 조사 및 계측, 안전 영향 평가, 통합안전플랫폼 개발, 제도 개선을 포함하며, 2세부 지하교통 인프라 설계·시공 고도화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은 지하수, 발파/진동, 도로기하구조 설계, 교통제어를 포함함
최종목표 ○ (총괄) 입체화된 도심지 지하 교통 인프라 연건을 고려한 건설 및 운영기술 고도화를 통해 사고발생 저감 및 안전한 인프라 운영 실현
○ (1세부) 지하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안전 감시 시스템 개발
- 도심 지하 조사 및 계측 고도화 기술 개발
- 지하 굴착 입체 영향도 평가 기술 개발
- 지하 교통 인프라 통합 안전 감시 시스템 개발
- 지하 교통 인프라 안전 확보를 위한 전략수립 및 법?제도?매뉴얼 개발
- 테스트베드 연계운영 및 운영 결과 피드백
○ (2세부) 지하 교통 인프라 설계·시공 고도화를 위한 핵심기술개발
- 지하수 변동 제어기술 개발
- 굴착기술 고도화 기술 개발
- 연결?접속부 설계?운영?검증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 지하교통인프라 확충을 위한 안전 감시 시스템 개발
? 입체지하교통 인프라 안전 건설을 위한 조사 및 계측 고도화 기술
도심 복합지반 위험성 예측기법 개발
: 도심 지하 공간 개발 및 대심도 도로건설을 위한 지반조사 기술과 관련하여 깊은 심도, 기존 타 인프라의 영향 등, 접근의 제한성과 기존 인프라 복합성의 특수한 환경을 고려한 기술 고도화 및 상호 간섭과 복잡성 영향 등의 복합적 심층적 지반 안정성 예측 기술을 확보함으로서 도심 지하굴착 및 기존 지상 구조물 손상방지, 지반침하 및 붕괴 요소 차단 등의 지반 안정성 확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건설 안정성 예측 및 고도화 유지관리 기술을 개발함

?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로 인한 도심 안전 영향 평가 기술
: 지반침하 및 구조물 변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을 선정하고 parameter study를 통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구조물 건전도 평가도표를 제시하여 도심지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에 따른 지반침하 및 구조물 상호위험도 평가기법을 개발함
: 국내?외 터널 시공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수집된 데이터와 지반침하 계측데이터의 상관성을 분석함. 지반손실률 산정 기법 제안 및 산정된 지반손실률과 지하수 영향을 고려한 지반침하특성을 분석함. 3차원 도심지 인프라 구축 프로그램(Civil Information Model, CIM)을 활용하여 터널 선형에 따른 터널과 인접 구조물을 함께 구축하고, Parameter study결과 입력으로 인접구조물 손상 위험지역 3차원 가시화 프로그램을 개발함
: 노선, 공법, 지질 등 조건에 따른 영향도 예측 및 영향 평가 기술 고도화를 위해 현장 시공자료와 계측결과가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설계, 시공, 관리자의 기술적 의견이 실시간으로 연계되어 이상 징후 발생 시 즉각적인 사전 대처가 가능한 웹기반 건설현장 안전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테스트베드 시범운용을 통해 적정성을 검증함

? 지하 교통 인프라 통합 안전 모니터링 플랫폼 개발
: 시공 전 안전 확보 및 민원 지원 등을 위해 BIM, 가상현실 등을 기반으로 침하, 지하수 등 지하 인프라 전체 상호 영향 연계 가시화 및 소음, 진동 등의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하고, 입체화된 지하 교통 인프라의 3차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예측 및 경보가 가능한 통합 관리 시스템을 개발함

? 지하 교통 인프라 구축 안전기반 수립 및 제도 개선
: 연구과제에서 도출되는 연구 결과물들을 활용하여 계측 발주 제도, 터널 발파 지침, 지하 안전 법에 대한 법·제도 개선 방안 도출


[2세부] 지하교통인프라 설계?시공 고도화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
? 지하교통 인프라 안전 시공 및 운영을 위한 지하수 관리기술
: 입체적 지하교통인프라 건설에 따른 지하수 변동 제어 및 지반재해 예방에 필요한 최소한의 터널 유입량만을 허용하는 유입수 자동제어시스템 및 고효율 패턴그라우팅 적용 기술을 개발하고, 부분적인 지하수 변동현상에 대하여 함양정(Recharge Well)을 통해 지하수를 회복시킴으로써 주변 구조물과 지반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시공 및 운영중 유출 지하수 안전관리 설계 및 시공방법 개발

? 도심지 기존 시설물 진동영향 최소화 굴착기술
: 도심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시 발파영향 최소화를 위해 터널발파 설계,시공관리 지침을 제정하고, 건축물과 인체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진동 감응도를 평가한 결과로부터 발파진동 허용기준을 정립하고, 무장약공을 활용한 진동 저감 및 발파 효율 증대를 위해 무장약공 설계패턴 및 공내 이미지 분석기법을 개발함. 발파불가 구간에 대해 파쇄력을 향상시킨 고효율 무진동 암파쇄 기술 및 시공방법 개발

? 지하교통 인프라 연결?접속부 설계?운영?검증 기술
: 지하교통 인프라의 주요 교차점(예: 지상과 지하의 접속부 및 서로 다른 지하도로의 연결부)에 대한 운전자 주행행태 기반 설계 기법과 안전한 교통흐름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교통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발생 가능한 교통유고에 대한 대응방안 정립, 그리고 향후 지하교통 인프라 교통운영에 필요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통류 제어 기술 검증 방법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도심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 시 발생 될 수 있는 위험 요인 수집 및 특성 분석을 통한 세부연구 계획 및 방향 수립 - 입체 도심 지하 환경에 대한 사례조사 및 자동화 계측 문제점 조사?분석
- 지하인프라 안전 데이터 가시화 시뮬레이션 기술 개념설계
- 국내외 도심지 터널 지하수위 관리현황 조사?분석
- 센서 정확도 및 손망율 향상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
- 국내외 연구사례, 문헌조사 및 차년도 세부 연구 계획 수립
- 터널 굴착 시공데이터와 지반침하 계측데이터의 상관성 분석
- 유사사례 분석 및 영향도 예측기법 발굴
- 데이터 연계/수집 모델 수립 및 목표 데이터 분석
- 국내외 고효율 암반 그라우팅 재료 및 기술에 대한 문헌고찰
- 지하수 함양 관리 기술 현황 및 문헌조사
- 국내외 발파진동 평가기준과 영향분석
- 국내·외 지하교통 인프라 연결?접속부 설계기준 및 사례 조사를 통한 시사점 도출
- 지하교통 인프라도로 연결?접속부 교통제어 요소기술 정립
-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도로설계 사례 검토 및 시사점 도출
- 반침하 및 구조물 변상 자료 수집 및 영향 인자 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입체지하교통 인프라 안전 건설을 위한 조사 및 계측 고도화 기술
- 도심 복합지반 위험성 예측기법 개발

?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로 인한 도심 안전 영향 평가 기술
- 도심지 구조물 건전도 평가방법 개발
- 터널 시공 인접구조물 손상 위험지역 3차원 가시화 프로그램
- 건설현장 안전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로 대규모 인프라 건설 안전 관리체계 구축

? 지하 교통 인프라 통합 안전 모니터링 플랫폼 개발
- 지하 인프라 상호 영향 연계 시뮬레이션 기술
- 지하 교통 인프라 안전관리 통합 안전 모니터링 플랫폼

? 지하교통 인프라 안전 시공 및 운영을 위한 지하수 관리기술
- 지하수위 제어형 배수시스템을 통한 유입량 제어 및 지하수위 복원기술 확보

? 도심지 기존 시설물 진동영향 최소화 굴착기술
- 발파영향 기준 재정립 및 친환경, 고성능 무진동 암반굴착 시공기술 개발

? 지하교통 인프라 연결?접속부 설계?운영?검증 기술
- 지하교통 인프라의 주요 교차점에 대한 설계 가이드라인, 유고 대응전략 수립, 교통제어 및 검증 기술 개발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대심도 및 다수의 지하 인프라가 복합된 조건의 건설, 도로, 터널, 지하구조물, 등 구축 시 안전성, 경제성 확보하여 지반위험 예측 및 평가에 활용
- 정확한 지반침하 및 구조물 변상 예측을 통한 공사비 절감 및 안정성 증대
- 도심지 지하 교통 인프라 건설에 대해 프로그램의 시각적인 효과로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
- 굴착공사를 수반하는 건설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여 국민의 안전과 재산의 보호
- 지하수 변동제어 및 지하수위 복원으로 도심지 지반침하 예방
- 발파진동 최소화로 도심 생활환경 보전 및 안전성 확보, 지질상태 및 위험구간 사전 분석에 따른 터널 굴착 안정성 및 효율 개선
활용방안 - 2022년 이후 연구 도출성과를 단계적으로 지하 교통 인프라 구축사업에 적용 및 기술이전을 통한 실용화 추진
- 국내 실정에 맞는 구조물 건전도 평가도표 개발로 위험도 평가기술에 활용
- GTX, 각종 도로 지하화 사업에 대하여 터널 시공 인접구조물 손상 위험지역 프로그램을 사업구간에 적용가능
- 대규모 및 대심도 인프라 건설사업에 대한 실시간 현장 통합 안전관리 가능
- 대심도 지하 안전 관련 법·제도 개선 및 대국민 홍보
- 향후 지하교통 인프라 관련 연결?접속부 설계지침(안) 마련하고 지상?지하 교통량 분산에 따른 도심지 교통혼잡 완화 및 효율적인 교통운영을 통한 교통사고 예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터널 안전 대심도 굴착 교통
영문 Tunnel Safety Deep Underground Space Excavation Transpo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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