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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생활권도로 선제적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VR기반 보행 시뮬레이터 및 위험인지지도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51930-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국토정책 계획 | 교통계획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국토지능화 공간정보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국토정책 계획 | 도시계획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생활권도로 선제적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VR기반 보행 시뮬레이터 및 위험인지지도 개발
주관연구기관 울산과학기술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기혁
소속 울산과학기술원 직위 부교수
전화번호 052-217-1450 FAX 052-217-1289
총 연구기간 2019-04-15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4-15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64,000,000 0 0 0 16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선제적 사고예방을 위한 교통안전 인지 정보 활용:
- 인지되는 사고 위험성과 실제 사고 빈도와의 불일치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사고 위험을 보여주는 신호로서, 생활권 도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 위험인지 지도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사고 빈도와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보행자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자 함.
○ VR(Virtual Reality)과 deep learning을 활용한 3차원 도시공간정보 분석:
- 생활권 도로는 보행자와 주행 중인 차량이외에, 주차된 차량, 간판, 가로수, 도로 시설물 등 다양한 도시의 물적 요소가 혼재되어 있는 환경이기 때문에,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보행자 및 운전자의 시각적 노출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필요함. 도시의 3차원적 물적구조와 이용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가상현실 및 딥러닝 기반 실험연구를 수행함.
○ 생활권도로 유형별 VR 기반 보행 시뮬레이터 및 딥러닝 기반 보행 안전 지도를 마련하여 생활권도로의 선제적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평가 및 분석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최종목표 본 연구의 핵심성과물은 생활권도로 유형별 VR 기반 보행 시뮬레이터 및 딥러닝 기반 보행 안전 지도임. 토지이용 및 도로 특성을 반영하여 생활권도로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결정한 후, VR 기반 보행 시뮬레이터를 개발함. RCNN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스트릿뷰 이미지의 핵심적 물리적 요소를 추출하고, 각 도로의 보행자 사고 위험 인지를 조사하여, 위험인지를 예측하는 딥러닝 기반 보행 안전 지도를 개발함
연구내용 및 범위 ○ VR기반 보행시뮬레이터 및 분석용 소프트웨어 제작
-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완전몰입형?반응형(full immersive and interactive) VR 기반 보행시뮬레이터’를 활용할 경우, 평가자가 가상현실 속 대상지를 직접 거닐면서 주변의 비고정 경관요소(차량, 사람, 빛, 소리 등)와 상호작용하며 현장감 넘치는 평가를 할 수 있음.
- 지역적 특수성, 기능 등을 고려하여 생활권도로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맞는 예비연구 대상지 선정함. 선정된 예비연구 생활권도로를 대상으로 360도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하고, 건축물높이, 입면설계, 청각 정보 등을 추가로 수집하여 합성·편집.
- 편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체험 가능한 형태의 3D 시뮬레이션 구현. Head Mounted Display, Kinect Senso, VR Treadmills를 결합한 완전 몰입형 VR 개발함.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소프트웨어는 피실험자의 모든 행태특성(보행동선, 보행속도, 머무르는 시간, 초점변화 및 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계측하여 기록함.

○ RCNN 딥러닝 알고리즘
- 딥러닝의 Convolution Neural Network (CNN) 알고리즘은 computer vision 분야에서 이미지 분석을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론임. 그러나 CNN 알고리즘의 입력데이터는 픽셀 데이터의 신호 강도로서, 데이터 분류 기준이 블랙박스 모델이기 때문에 보행자 안전을 위한 구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성의 한계가 분명하다는 문제가 있음.
- 반면 최근 제안된 R(region)-CNN 알고리즘은 기존 CNN 모델을 독립된 region으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기존 CNN 모델의 한계였던 object detection이 가능한 알고리즘임. 본 연구에서는 R-CNN 기법 적용하여, 기존의 상업가로 물리적 환경 요소를 추출하고, 이 자료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위험 인지지도를 개발함.
- 생활권도로의 물리적 환경의 평가 항목을 선정하고, Google API를 통해 street view image database 구축함. 초기에 구축된 street view image는 다양한 각도와 perspectives를 갖는 이미지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생활권도로 분석 목적에 맞는 기준을 설정하고 적합한 이미지를 선정하는 작업을 수행함.
-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생활권도로의 주요 물리적 요소를 추출함. 기존의 알고리즘은 각 요소별 면적을 계산하는 방식이나, 이러한 접근은 도시의 물리적 요소간 상호작용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각 요소의 공간적 조합방식(composition)을 분석하여 물리적 요소를 정의함.

○ 생활권도로 설계요소에 따른 사고위험 인지 분석
- 제작된 VR 기반 보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각 생활권 도로 유형에 대한 사고 위험 인지 분석을 수행함. 신뢰성있는 사고 위험 인지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하여, 각 유형별 최소 10인 이상의 피 실험자를 모집하여 실험을 수행함.
- 딥러닝 모델링을 통하여 교통사고 위험의 인지 결정요인을 도출하고, 각 결정요인에 대한 설계적 변경이 보행자의 위험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한다. 또한 차량 및 보행자 밀도에 의한 보행자 위험인지 영향을 파악함.
- 위험인지지도 개발 결과와 VR 기반 보행 시뮬레이터 실험결과를 종합하여 생활권도로 보행자 안전을 위한 설계·운영측면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

○ 교통사고 위험인지지도
- 인지된 사고 위험과 실제 사고 빈도의 불일치는 교통안전에 대하여 중요한 두 가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인지되는 위험도가 낮고 실제 사고 빈도가 높은 지점은 교통안전에 대한 낮은 주의력 (awareness)이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며, 불일치 문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는 같은 지점에서 사고 빈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안전 문제에 대한 주의력을 환기할 수 있는 교통 안전 시설물 설치가 필요한 지점임. 둘째, 인지되는 위험도가 높고 실제 사고 빈도가 낮은 지점은 위험에 대한 인지로 인하여 보행자의 행태 변화가 이루어진 지점으로서, 과거 사고 빈도의 자료만으로 판단하게 되면 향후 사고 위험성이 과소평가될 수 있음 (Schneider et al., 2004).
-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법을 통해 추출된 물리적 요소를 이용하여 음이항 또는 포아종 통계모델을 구축함. 통계모델의 parameter와 Kernel 모델을 이용하여 일단의 생활권도로에 대한 위험인지 예측 지도를 구축함. 실제 사고 빈도와의 공간적 비교를 통하여 2가지 유형의 공간적 불일치 지점을 정의하고, 각 유형에 적합한 공간설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VR기반 보행시뮬레이터 및 분석용 소프트웨어 제작
- RCNN 딥러닝 알고리즘 개발

- 지역적 특수성, 기능 등을 고려하여 생활권도로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맞는 예비연구 대상지 선정함. 선정된 예비연구 생활권도로를 대상으로 360도 카메라를 이용하여 촬영하고, 건축물높이, 입면설계, 청각 정보 등을 추가로 수집하여 합성·편집.
- 편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체험 가능한 형태의 3D 시뮬레이션 구현. Head Mounted Display, Kinect Senso, VR Treadmills를 결합한 완전 몰입형 VR 개발함.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소프트웨어는 피실험자의 모든 행태특성(보행동선, 보행속도, 머무르는 시간, 초점변화 및 시간 등을 실시간으로 계측하여 기록함.
- 최근 제안된 R(region)-CNN 알고리즘은 기존 CNN 모델을 독립된 region으로 구분하여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기존 CNN 모델의 한계였던 object detection이 가능한 알고리즘임. 본 연구에서는 R-CNN 기법 적용하여, 기존의 상업가로 물리적 환경 요소를 추출하고, 이 자료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위험 인지지도를 개발함.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의 보행자 사고 위험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통계적인 방식을 이용하여 평면적인 도로설계에서 원인을 찾고자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3차원 VR 보행인지지도와 street view 이미지를 분석함. 통계적 분석과 3차원 공간 분석을 결합한 본 연구의 성과물은 교통사고의 공간분석에 대한 새로운 방법론 정립 및 기술확보라는 기술적 성과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됨.
- 교통안전 인지지도의 체계적 기술개발은 해외에서도 사례를 찾기 힘든 독보적이고 모험적인 기술임. 본 사업으로 확보되는 인지지도 제작 기술은 향후 인지 기반 IT기술과 접목하여 새로운 교통 안전 장비 및 시설물 개발의 원천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본 과제에서 개발하는 VR기반 보행 시뮬레이터 기술과 안전 인지의 불일치 해소를 통한 안전 확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본 연구의 결과가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의 안전과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VR기반 보행 시뮬레이터 및 교통안전 인지지도은 행태 예측 시스템으로 활용되어 정책의 의사 결정 과정의 투명성과 합리성을 제고하고 효과적인 예산 집행을 유도하여, 지역 정부의 재정을 보전하고 지역 사회의 경제-산업적 활력을 고양할 것으로 기대함.
활용방안 - 지자체 교통환경개선 사업의 근거
- 인지지도 개발의 원천기술 확보
- 보행 및 자전거 교통량 예측
- 초등학생의 안전교육을 위한 기초자료
- 교통안전 시범사업 기초자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가상현실 딥러닝 보행자안전 생활권도로 선제적 사고예방
영문 Virtual Reality Deep Learning Pedestrian Safety Community Road Proactive Interven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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