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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Anti-Icing 기반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 개발5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22RTRP-B146024-05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안전도향상기술 적용분야 제조업(전기 및 기계장비)
2순위 화공 | 화학공정 | 석유화학 부산물 응용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Anti-Icing 기반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윤차중
소속 한국철도공사 직위 부장, 소장
기관 대표번호 042-615-4656 FAX 02-361-8542
총 연구기간 2018-04-23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5차년도 2,391,000,000 52,037,000 357,224,000 409,261,000 2,800,261,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세부]
○ 철도차량의 동절기 피해조사를 통하여, 겨울철 눈과 얼음, 빙점 이하의 저온으로 인한 동절기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 됨
○ 철도운영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고속선 설빙피해 예방 및 대응을 위하여 운영 및 유지보수 관점에서의 대책을 수립하여 대응하고 있지만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
○ 착설방지 설계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행적으로 착설 현상의 메커니즘을 규명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착설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정교한 물리 모델링을 개발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할 필요
○ 이러한 동절기 피해는 고속철도 개통 이후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며, KTX-산천 도입 이후로 증가 추세에 있음
○철도운영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고속선 설빙피해 예방 및 대응을 위하여 운영 및 유지보수 관점에서의 대책을 수립하여 대응하고 있지만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
-. 고속선 설빙피해 대책 : 자갈비산방지 네트, 감속운행, 인력에 의한 차량 제빙 등
○ 친환경 철도차량용 제빙액(De-icing Fluid) 개발의 필요성
-. 지금까지 철도산업 분야에서는 화학적 방법의 사용이 많은 주목을 받지는 못하였으나 눈과 얼음을 녹이는데 가장 흥미로운 방법이 될 수 있음. 특히, 프로필렌글리콜은 물이나 공기보다 에너지를 더 잘 전달하기 때문에 열 제빙작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음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착설 현상은 내리고 있는 눈송이(snow flake)가 고속 주행 중인 열차에 충돌하여 부착하거나 지면에 쌓여 있는 눈 입자가 열차풍에 의해 비산(飛散, Saltation)하여 열차에 붙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기상학적 조건과 철도 차량의 운용 조건에 따라 착설 발생 주요 위치와 강도에 차이
- 기상학적 조건 : 기상학적 조건에 의해 눈의 특성 변화가 발생함 주로 대기 온도와 습도에 따라 ▲눈의 함습률과, ▲열차 표면 부착성의 차이가 발생, ▲눈송이의 크기와 형상, ▲눈송이의 거동 특성이 결정 되므로 기상학적 조건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 필요
- 운용 조건 : 대차부의 크기와 형상, 운용 속도는 ▲눈송이 궤적, ▲부착성, ▲표면 열전달 특성을 결정하므로 해석 대상이 되는 열차의 운용 조건을 고려한 실험 및 수치적 연구가 필수적
○ 대차부 착설 현상은 기상학적 현상과 관계가 있는 눈의 특성, 눈의 특성에 따른 눈의 거동 (다상 유동), 열차 풍에 의한 비산, 표면 소재에 따른 눈의 부착성, 부착된 눈의 상변화 등의 복잡한 물리적 현상이 다학제적으로 결합
○ 국내외에서는 착설 환경에서 실차 운행 전후 관측, 환경 모사 풍동을 이용한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착설을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거나 착설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활동 수행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선로전환기는 하나의 선로에서 다른 선로로 분기하기 위해 설치된 분기부의 방향을 변환시키는 장치를 말하며 전철기라고도 함. 선로전환기의 경우 차량의 방향 전환 시 매우 중요한 기기이므로 운용의 신뢰성 및 차량 주행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그러나 선로전환기는 노반에 놓여있기 때문에 분기부 사이의 적설이나 동결 현상에 의하여 밀착불량을 일으켜 열차의 운행 장애로 이어지기도 하는데, 이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 구간 모두에서 발생하고 있음
○ 현재 국내의 선로 분기부에서는 동절기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열선을 설치하여 선로전환기의 주요 동작부의 제설 및 방빙을 수행하고 있으나 이러한 방식은 전력 소모량이 매우 커 운영상의 효율 문제를 야기하고 있음
○ 국내에서는 선로 분기부의 히팅장치로 레일히터를 적용 중이며, 레일히터의 방식은 열선으로 선로에 부착되어 열이 전도되는 방식임
○ 따라서, 기존의 직접가열방식이 아닌 새로운 히팅시스템이 요구되는 실정이며, 선로분기부의 적설에 대응하고 결빙을 방지하기 위한 새로운 히팅 시스템을 통해 전기적 효율과 열 효율을 높이는 연구가 매우 시급함
○ 일반적으로 열선 설치의 한계로 인해 노반상에 설치되어 있는 선로전환기 전체에 열전도를 통한 히팅이 용이하지 않음. 2001년 2월 발생한 전국적인 폭설 이후 선로전환기에는 제설 및 결빙 방지를 위한 히팅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만 장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선로전환기용 융설장치가 일정 수준 이상의 강설에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줌. 따라서 현재는 일정 수준 이상의 폭설 시에는 인력 제설을 별도로 실시함
○ 특히 고속선에서는 열차운영 시간대에 선로전환기가 동결되었을 경우, 작업자의 안전문제로 유지보수가 어렵기 때문에 폭설 예상 시, 선로전환기를 고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융설 효율 향상을 위해 히팅 시스템과 혼용하여 적설을 방지할 수 있는 별도의 기술 개발이 요구됨
최종목표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세부 성능 목표
1) 대차 측면/하부 해빙시스템 (고효율 De-icing 시스템)
ㆍ 운영방식 : 이동정차 구간별 단속 해빙
* 20량/1시간 (1편성당 대차 최대치 23개/12회 ≒ 대차 2개/회당 결빙제거)
* 결빙제거 시간(36∼48분) : 1회 설빙제거시 x 대차 2개 x 대차당 24.3kg/3∼4분
* 단속이동 시간(12∼24분) : (1~2분씩, 12회)
* 해빙부위 : 대차부 측면 및 하부
ㆍ 세부 성능지표
* 60℃이하의 고온 Air 6시간 이상 분사
* Air 분사속도 : 30m/s 이상
* 시스템 설치된 주변 환경기온 -40℃ 이하에서도 작동 가능
* 시스템 노즐 토출구 압력 평준화
* 가스누기 자동검지 및 안전을 위한 차단기능
* 긴급상황 발생 시 즉시정지 기능
* 버너시스템 과온 검지 및 이상상태 발생 시 자동차단
2) 대차 측면/하부 해빙시스템 (지능형 De-icing 시스템)
ㆍ 운영방식 : 착설감지시스템을 통한 착빙량 자동검출 및 작업자에게 제시
ㆍ 세부 성능지표
* 착설감지시스템을 통한 착빙량 자동검출 및 작업자에게 제시
* 열차 진입 자동검지 후 시스템 자동동작
* 착설 체적측정 오차 ±20%
* 착설 체적 측정에 따른 파워레벨 자동/수동 조절 기능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철도차량 대차부 착설현상을 규명하여 차량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술 및 착설방지 설계기술 개발을 목표.
- 철도차량 대차부 착설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겨울철에 맞는 눈을 확인하고, 눈에 대한 물리적 특성 연구를 통해 착설/설빙 성장에 대한 수치적 모델 개발
- 착설/설빙 모델링을 적용한 해석코드를 개발하고 실험 데이터와의 비교로 검증 및 보완을 하여 열차 대차부 착설/설빙 현상을 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규명.
- 개념 설계와 상세 설계 후 수치 해석 및 축소 모형 풍동실험을 진행하여 성능 검증 및 설계 보완을 통한 착설 방지 설계 기술 개발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기존 히팅시스템 분석 및 간접(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적용 가능성 검토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시작품 개념설계
○ 기존 히팅시스템 분석 및 간접(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적용 가능성 검토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용 구성품 개념설계
○ 분기부 Anti-icing 실현을 위한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
○ 분기부 Anti-icing 실현을 위한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검증 및 최적화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검증 및 최적화
○ 순간표면발열 히팅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현장검증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성능 최적화 및 유효성 검증
○ 간접(순간표면)발열방식 분기부 Anti-icing시스템 실용화 기반 구축
○ 간접(유도)발열방식 분기부 Anti-icing시스템 실용화 기반 구축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De-icing Fluid 기술개발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 착설 현상 규명 및 수치적 모델 개발
○ 착설/설빙 해석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유지보수성을 고려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연구개발의 창의성
국내외 최초 고속철도용 기구적, 화학적, 송풍 방식을 혼용하여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하며, 성능의 안전성과 효율을 극대화하는 창의적인 시스템을 구상함.
1) 기구적 진동방식
차량의 진동을 이용하여 빙결의 낙하 유도를 통해, 육방정계 얼음을 제거하는 방식
2) 화학적 제빙방식
빙점강하를 통하여 빙결조직의 용해 및 방빙효과를 함께 줄수 있는 친환경적 용액을 개발하여, 육방정계 얼음과 비결정질 얼음을 함께 제거하는 방식
3) Blower 제빙방식
60도의 온풍을 40m/s 속도의 면분사를 통하여 욱방정계 얼음과 비결정질 얼음, 안착된 눈을 모두 제거하는 방식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 기존의 대차부 착설 관련 연구는 항공기 착빙 해석 기법 등에서 사용하는 해석 기법들을 차용하고 있으며 착설과 착빙의 물리적 특성이 달라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짐
○ 특히 국내 대차부 착설에 관한 연구들은 착설에 의해 발생하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규제를 마련했지만 피해발생원인과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찾지 못함
○ 유사한 연구 사례로 전선에 대한 착설 연구가 있지만 실린더 형태에 대한 부착성 연구만 이루어진 상태이며 비산과 같은 열차 착설에 발생하는 현상에서 차이점이 커 대차부 착설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함
○ 따라서 본 연구는 눈의 궤적, 눈의 부착성 및 열역학적 특성, 비산 특성 등 착설 현상의 특성에 대한 각각의 실험을 통해 수치적 모델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시뮬레이션 기술에 반영,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함
○ 시뮬레이션 기술이 개발되면 대차부에서 발생하는 착설현상을 규명하고 이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착설 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가능
○ 기존의 대차부 착설 방지에 관련된 연구들은 운행조건에 대한 규제, 설빙피해를 줄이는 방지 대책이 대부분이지만 본 연구의 경우 개발된 시뮬레이션기술을 통해 대차부에서 발생하는 착설현상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방지 장치의 개발이 가능함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연구개발의 창의성
? 현재 철도 선로에 적용되어 있는 직접가열 방식의 히팅시스템(열선)은 재료의 도전율과 열전도율이 낮아 전기적 효율과 열전달 효율이 매우 낮음
? 따라서 열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열유체 형상 설계기술을 결합한 고효율의 히팅시스템 기술의 연구개발이 필요함
? 제안하는 간접발열방식 중 하나인 면상발열방식 히팅시스템은 높은 전력밀도(44W/cm2)로 고효율의 열전도가 가능하며, 급속 가열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필요 부위만을 위한 전력분배, 모듈 슬림화로 인해 원하는 크기, 형상으로 설계가 가능하고 공간적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임
? 면상발열방식은 기존의 열 전도방식이 아닌 면상발열체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이를 가열판을 통해 분기부에 열이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기존의 기술과는 차별성이 있으며, 국내외에서는 간접가열방식의 히팅시스템이 적용된 사례가 없으므로 창의성을 내포하고 있음
? 제안하는 간접발열방식 중 하나인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은 대면적 발열 메커니즘으로 레일의 열구배를 완화하여 열응력을 저감하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유도발열 시스템의 열유체공학적 설계로 대기로 방출되는 열손실을 저감하여 추가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또한 지능형 분기부 열유동 제어시스템은 궤간에 설치된 전철기의 적설 방지를 위하여 궤간에 설치되는 컴팩트한 유동 제어시스템으로써 작은 에너지로도 구동이 가능하도록 하며, 기후조건을 감지하여 최적의 유량, 온도를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음
? 또한 유도발열방식은 열 전도 방식이 아닌 자속을 이용하여 와전류를 발생시키고, 와전류에 의해 열이 발생하는 원리로 전기적 효율과 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존의 기술과는 차별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연구개발과제로 진행된 이력이 없으므로 충분히 창의성을 내재하고 있음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5차년도 [1세부]
○ 주관연구개발기관(한국철도공사) :
* 5차년도 총괄과제 협조
* 장비의 안정화 분석
* 실용화 구축을 위한 확장성 조사 분석
- Anti-icing Fluid 경제성 분석
○ 공동연구기관 (㈜에코마이스터):
- 검증시험을 통한 제품 개선
- 검증시험에 따른 제품 최종 매뉴얼 작성
- 지적재산권(특허) 등록
○ 공동연구기관 (㈜케이디중앙연구소):
- Anti/De-icing Fluid 시제품 현차 검증시험을 통한 신뢰성 확보(시스템 살포)
- Anti/De-icing Fluid 현차 검증시험에 따른 최종 제품 매뉴얼 작성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국외 실험을 통한 해석자 검증 및 보완
○ 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한 열차 대차부 착설/설빙 현상 규명
○ 열역학적 특성 모델 추가 연구
○ 고속열차 적용 상세 설계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간접(순간표면)발열방식 및 간접(전기자기)발열방식 분기부 Anti-icing시스템 실용화 기반 구축

[1세부]
○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 5차년도 총괄
- 장비의 안정화
* 장비의 안정화 추진 및 효과 확인
- 실용화 구축을 위한 사업지원 연구
* 시스템의 운영프로세스 연구 및 정립
* 연구개발품 성능 및 효과 국내외 홍보
○ 공동연구기관 (㈜에코마이스터):
- 검증시험을 통한 제품 개선
* 검증시험 진행 (1~3월)
* 검증시험 결과 분석 및 제품 개선
- 검증시험에 따른 제품 최종 매뉴얼 작성
* 개발 시스템의 최종 매뉴얼 작성
- 지적재산권(특허) 등록
* 연구개발내용에 대한 기술 지적재산권(특허) 등록
○ 공동연구기관 (㈜케이디중앙연구소):
- Anti/De-icing Fluid 시제품 현차 검증시험을 통한 신뢰성 확보(시스템 살포)
* 현차 검증시험 진행 (1-3월)
* 현차 검증시험 결과 분석 및 성능평가 보고서 작성
- Anti/De-icing Fluid 현차 검증시험에 따른 최종 제품 매뉴얼 작성
* Anti/De-icing Fluid 개발제품의 시스템 적용 매뉴얼 작성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국외 실험을 통한 해석자 검증 및 보완
- 국외 실험(오스트리아,RTA)을 통한 수치 해석 결과 검증 및 해석 정확도 개선 보완
○ 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한 열차 대차부 착설/설빙 현상 규명
-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여 주요 착설의 발생 원인과 주요 발생 위치, 강도 규명
○ 열역학적 특성 모델 추가 연구
- 열역학적 특성 모델의 신뢰도 향상
? 열역학적 특성 모델의 교차검증을 통해 열역학적 모델의 타당성 강화 및 정확도 향상
? 열량계 자체 제작 후 외기 온도 및 열전달량에 따른 함습률 DB 확보
○ 고속열차 적용 상세 설계
- 4차 연도의 착설 방지 장치 상세 설계안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설계 도출
? 착설 방지 장치의 열차 적용 및 활용 방안 제시
? 최종 선정된 착설 방지 장치의 효과성 입증 실험을 위한 모형 제작
- 착설 실험을 통한 장치의 효과성 입증 및 보완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의 안정화 및 신뢰성 확보 방안 도출
- 전기적/기구적 안정화를 고려한 신뢰성 확보
○ 분기부 열해석 결과분석 및 시험결과 비교 검증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최종 개선품의 조합 성능시험 및 평가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의 안정화 및 신뢰성 확보 방안 도출
- 과열 및 오작동 방지를 고려한 제어 알고리즘 개발
- 최종 개선품 조합 성능 시험 및 평가
○ 분기부 열유동 제어시스템 실용화 방안 도출
○ 개발 히팅시스템 현장시범구축 및 성능검증
○ 개발 히팅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최적화 방안 도출
○ 개발 히팅시스템 사양서 도출
○ 철도인프라 Anti-icing 시스템 개발
- 노후 철도 터널 해빙·유도배수 시스템 동절기 시범구축 현장성능평가
- 노후 철도 터널 해빙·유도배수 시스템 사양서 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1) 기술적 측면
○ 착설감지 기술
신뢰성 있는 착설에 대한 감지를 개발함으로서, 향후 기술의 확장성을 통해 타 산업분야 혹은 장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 및 안정성을 확보함.
○ 친환경 제빙액 기술
친환경 제빙액을 개발하여, 현재 시스템에 적용하고, 항공분야 등 타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을 확보하여, 해외시장의 개척에 발판을 마련함.
○ Blower 기술
기존 Blower 기술을 확장하여, De-icing에 사용하고, 향후 De-icing시스템에 표준을 정립하므로서, 타분야에 접목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가진 시스템으로 모듈화하여 고도화함.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동절기 철도 설빙 피해에 주요 원인이 되는 착설 현상의 규명 및 수치적 모델링, 시뮬레이션 기술 획득
○ 향후 국내 고속철도 사업 대비 핵심기술 확보
- 원주강릉선이나 동서고속화철도와 같은 동절기 강설량이 많은 강원지역의 고속철도나 남북철도 연결 시 북쪽 지역 극한기후에 대응하여 선제적으로 기술 대응
- 고속철도의 고속화, 대형화에 따라 설빙피해는 증가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고속철도 노선 확장 시에나 새로운 고속열차 개발 시에 대비할 수 있는 기술 확보
○ 남북철도 연결 등 운영환경 변화와 고속철도 수출 다변화를 위한 선제적 기술 개발 및 확보 필요
○ 해외 기술 수출 기대
- 북유럽, 중국, 러시아 등 극한 기후 국가에서는 동절기 설빙에 고속열차 피해발생이 높으므로 개념설계단계에서 설빙예측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기술이나 착설을 방지하는 설계에 대한 수출을 기대할 수 있음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향후 철도 고속화 및 남북철도 연결 대비 핵심기술 확보
- 고속철도의 고속화, 대형화에 따라 설빙피해는 증가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고속철도 노선 확장 시에 대비할 수 있는 Anti-icing 기술 확보
- 경원선, 경의선 등 남북철도 연결 시 북쪽 지역 극한기후에 선제적 대응
○ 간접발열 시스템의 선로 분기부 적용을 고려한 Multi-physics 해석 기법을 연구하고, 구동 환경을 고려한 연성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간접발열 시스템의 설계 및 제어기술 향상의 발판 마련
○ Smart 제빙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자동화 시스템 기술 확보
- 온도, 설빙 정도에 따른 스마트 제빙을 통해 설빙 제거를 위한 최소한의 에너지만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수명을 크게 늘리고 에너지의 효율을 높임
- 기후에 따라 on/off 할 필요가 없어 별도의 제어, 관측, 유지보수 등이 불필요
○ 체계적 기술개발을 통한 연구 효율성 향상
○ 철도산업의 신수요 창출 및 관련 산업으로의 기술 파급
○ 철도선로 간접가열을 통한 Anti-icing 시스템의 설계/해석/제어/성능시험 등 핵심 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동절기 차량 피해 비용
- 고속철도차량의 효율적 De-icing 기술 적용을 통하여 고속선 설빙피해 저감 가능
* 고속선 설빙피해 복구 및 유지보수 비용(약 36.4억원/년) 중 30% 저감 가정 : 약 10.9억원/년
- 자동화된 De-icing 기술 적용을 통하여 고속차량 설빙제거 비용 저감 가능
* 수작업에 의한 고속차량 설빙제거 비용 : 약 1.3억원/년
○ 열차 지연 및 유지보수 시간 감소 비용
- 동절기 자연재해에 의한 열차 지연 감소
* 고속선 겨울철(12~1월) 강설, 동결 등에 의한 열차 지연 시간(약 186.2시간/년) 중 30% 저감 가정
: 약 56시간/년
- 철도차량 제빙, 피해복구 등 유지보수 시간 감소
* 고속선 설빙피해 시 유지보수 시간 : 약 4~5일(기지입고→검사→유지보수→출고)
○ 외산품 자체 개발 및 피해 저감을 통한 외화 절감 비용
- Anti/De-icing 시스템 자체 개발을 통한 외화 절감
* Anti/De-icing 시스템 : 약 95억원/Unit
- 고속선 설빙에 의한 외산 부품(차축 코팅제, 창유리) 피해 저감
* 차축 코팅제, 창유리 파손 50% 저감 시 연간 약 9.2억원 외화절약 가능
○ 착설 해석이 가능한 국내 고정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확보 및 상용화
- 국내에서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인력과 기술이 부족하여 주로 미국과 유럽 등에서 개발된 외국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구매를 위한 라이센스비가 막대한 실정. 착설 시뮬레이션은 현재까지 상용화 된 프로그램이 없어 실험을 통한 검증으로부터 해석 정밀도를 입증하여 프로그램 상용화 추진 가능
○ 기존의 레일히터를 이용한 열전도 방식에 비해 우수한 에너지 효율성으로 에너지 소비 및 유지보수 비용감소
- 주요 설빙 선로 국부에 효율적인 가열이 가능하여 에너지 소비 감소
- 선로에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않는 간접발열방식으로, 레일의 진동에 의한 파손의 우려가 없어 유지보수비용 감소
○ 선로 및 기후상태에 따라 설빙을 제거하는 smart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효율 증가 및 관리, 유지보수 인력 감소
○ 타 산업 파급 효과
- 동절기 착설에 의해 피해가 발생하는 풍력 터빈이나 고압전선 등의 타 산업에 개발된 해석 시뮬레이션 기술 도입가능

2) 사회적 측면
○ 동절기 철도 안전운행 확보를 통한 국민 안전 증대
레일 표면결함 및 차륜답면 손상 예방을 통한 열차 주행안정성 향상
- 창유리 및 차축손상 예방을 통한 대국민 안전 도모 및 불안감 해소
- 선로분기부 장애에 따른 차량 탈선 등을 근본적으로 예방
- 선로분기부 통과 시 설빙으로 인한 진동, 미끄럼 예방을 통한 승객 안전성, 승차감 향상
- 레일 표면결함 및 차륜답면 손상 예방을 통한 열차 주행안정성 향상
- 창유리 및 차축손상 예방을 통한 대국민 안전 도모 및 불안감 해소
- 차량 운행 중 분기부 제설작업을 위한 인력투입 최소화로 작업인원 안전 확보
○ 향후 철도 고속화 및 남북철도 연결 대비 핵심기술 확보
고속선 설빙피해, 선로전환기 장애 등 동절기 피해는 고속철도 노선 확충 및 일반철도 고속화에 따라 피해규모 증가 및 대형화에 대비
경원선, 경의선 등 남북철도 연결 시 북쪽 지역 극한기후에 대응하여 선제적으로 기술 대응함으로써 기술개발 효과 극대화 가능
○ 극한기후 국가에 기술 수출 기대
북유럽, 중국, 러시아 등 일부 극한기후 국가에서는 아직 고속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제적인 기술 확보로 해당국가 니즈에 따라 수출 가능함.
활용방안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실용화 방안
- 기술수요자의 요구에 의한 기술개발로 개발 완료 시 국내 실용화 가능성이 높으며, De-icing 시스템은 고속철도 차량기지에 시작품을 설치함으로써 개발 기술의 성능 및 신뢰성 입증 시 실용화 가능하고 타 차량기지 및 주박역에 확대 설치 추진 가능
- De-icing Fluid는 고속철도 차량기지에 설치 예정인 De-icing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며, De-icing Fluid의 방빙효과의 지속성에 대한 성능 충족 시 주박역에 확대 적용하여 실용화 할 수 있음

○ 사업화 방안
- 국내 인력에 의한 제빙작업을 화학적 방법으로 대체함으로써 고속철도차량은 물론 일반철도차량으로의 적용 확대 시 국내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현재 철도차량의 이동 중에 제빙할 수 있는 기술은 국외에서도 아직 상용화된 기술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철도차량 이동 중 제빙효율이 입증된 기술을 개발 시 국외 시장도 충분히 개척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또한 북유럽, 중국, 러시아 등 일부 극한기후 국가에서는 아직 고속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제적인 기술 확보로 해당국가 요구에 따라 수출 가능

○ 연계사업 활용방안
-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남북철도 연결 등의 정책 재개 시 기후조건이 더욱 가혹한 지역으로의 철도 운영이 예상되어지므로 선제적 기술 확보 필요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실용화 방안
- 개발된 예측 시뮬레이션은 실제 현재 운용중인 열차에 착설된 형상과 비교하여 실증가능, 실증된 시뮬레이션 기법을 상용화하여 고속철도 및 일반 철도와 광역 철도의 착설 해석과 착설 방지를 위한 도구로 활용 가능
- 캐나다 McGill Univ.의 주도로 개발된 항공기 착빙 해석을 위하여 상용화된 FENSAP-ICE는 현재 국내 및 해외 항공기 제조사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고, 이와 같이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된 착설 해석 프로그램을 상용 SW로 전환하여 열차 제조사 및 운용사에서 활용 될 것으로 예상
- 열차 개발 단계에서 형상에 따른 설빙 현상을 예측하여 설계에 활용가능하며 대차부의 부착물이나 형상변경 시에도 설계단계에서 예측이 가능하여 실용화 가능함
- 개발된 예측 시뮬레이션은 지면효과를 받는 임의 형상에 대한 착설 해석 및 유동해석이 가능하므로 향후 풍력발전기, 전신주, 건축물, 자동차 등에 발생하는 착설 문제 대응 가능
- 개발된 착설 방지 장치는 실험, 시뮬레이션 및 동절기에 시험적으로 운행하여 효과성을 실제로 입증할 수 있으며, 입증된 착설 방지 장치를 국내 및 해외 특허로 출원 및 등록으로 상용화 실현


○ 사업화 방안
- 국내의 동절기 설빙피해는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고속철도차량은 물론 일반차량으로의 적용확대 시 국내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착설/설빙의 시뮬레이션을 통한 예측은 현재 항공기 착빙 해석 기술을 적용한 수준에서는 존재 하나 착설을 실질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수준의 해석 기법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국내외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차세대 열차 개발 사업 시에 개념설계 단계에서 동절기 설빙 방지가 가능한 형상 설계나 방지 장치 설계가 가능하여 국내외 열차 개발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임
- 또한 북유럽, 러시아 등의 설빙 피해가 큰 극한기후의 국가의 니즈에 따라 수출 가능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원리와 구조가 간단한 간접발열방식 히팅시스템으로, 주기적 유지보수가 어려운 외곽 지역이나 산악지형에 적용 가능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과 연계한 기후 감응형 분기부 열유동 제어 시스템의 혼용을 통한 융설 효율성 극대화
○ 간접발열방식 히팅시스템 기술의 성능검증 및 현장적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2018년에 준공예정인 철도종합시험선로 등에서 현장시범구축(동절기 적설량이 많은 지역의 철도운영기관과 협의하여 국내 극한지역에서의 현장검증을 추가할 계획)
○ 간접발열방식 히팅시스템 기술의 해외 수출 및 세계 시장 개척
○ 간접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설계파라미터, 관련데이터 축적 및 특허, 노하우 확보
○ 비접촉 가열을 사용하는 가전제품, 건설현장, 산업현장 등 여러 분야에 적용 가능
○ 사람 손이 닿지 않는 차량 부품 등의 내부 빙결을 녹이는 장치로 확장하여 적용 가능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은 전자기 유도방식을 이용한 발열시스템이므로 움직이는 동력장치에도 가열이 가능하여 여러 가지 부품의 설빙 예방 및 제거 가능
○ 선로의 온도, 설빙, 기후 상태에 따라 선로를 가열하는 Smart 히팅 및 기후 조건과 연동한 분기부 열유동 제어 시스템을 통해 별도의 제어, 관측, 유지보수가 불필요하여 사람이 살지 않는 오지에 적용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방빙 해빙 해빙액 분기부 방빙 해빙장치
영문 Anti-icing De-icing De-icing Fluid anti-icing system for Train line branching part De-ic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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