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광역도시철도의 노후화 스크린도어 안전성 검토 및 개량범위 설정 - 개량화 기술에 대한 위험도 분석 안전요구 사양서 개발 - 노후화 스크린도어의 개량화 모델 및 관련 기술개발 - 국제표준 안전무결성 기준(IEC62278, 62279, 62425)에 적합하도록 노후화 스크린도어 개량 기술(제품)에 대한 안전무결성수준 제품들을 현장 및 현차 시험*을 실시하여 그 신뢰성 평가에 근거하여 현장 안전무결성수준(site assessment)의 인증서 취득 * 대구도시철도 2호선 승강장 대상으로 현차 및 현장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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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본 연구개발 목표는 승강장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노후화 스크린도어 개량화 기술 확보 및 이에 대한 신뢰성 입증 평가에 있으며, 정량적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음 * 신뢰성(Reliability) : 30,000시간, 가용성(Availability) : 99.99%,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 30분, 안전무결성수준(Safety) : SIL3 이상, 개량화 비용 10% 절감 (노후화 개량 기술 도입 전후의 비용) - 안전무결성수준(SIL3 이상)을 확보한 노후화 스크린도어 개량화 기술 개발 - 전면교체 대비 비용절감 20%(10% 재료비용, 10% 폐기물 축소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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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1. 핵심 연구 내용● 노후화 스크린도어 개량을 위한 제어기 호환성 기술 현장조사 및 안전요구사항분석 현장 열차 상황에 부합하는 TIU 개발● 노후화 개량화 기술에 대한 현장 안전무결성수준(SIL) 인증 현장 요구와 국제 안전성 기준에 따르는 PSD의 현장 설치 PSD 제품과 운용의 안전성을 보증하는 국제 SIL 인증서 취득● 신뢰성/안전성 현장/현차 검증 보고서 현장 설치 및 운용을 통한 수요기관의 신뢰성/안전성 평가 2. 세부 연구 내용2-1 노후화 스크린도어 개량을 위한 제어기 호환성 기술● 노후화 스크린도어 안전성 분석● 대구도시철도공사 요구사항 세부분석● 현장 위험도 분석에 따른 안전 기능할당●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제어 시스템 기능 개선● 열차 정보 취득을 위한 안전 무결성 TIU 개발● 장애물 감지 시스템 개선2-2 노후화 개량화 기술에 대한 현장 안전무결성수준(SIL) 인증● 개량화 기술 설계(시스템+구조체)● 주요 시스템 설계 개선 (DCU,LCU,MCU)● 소프트웨어 설계 개선 (DCU,MCU)● 시스템위험원, 서브시스템위험원분석을 통한 안전 기능 도출● 안전요구사항 반영 및 RAMS 활동● 인터페이스 위험원분석을 통한 요구 사항 정의 ● 기구설계 및 제작● TIU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TIU 인터페이스 구현● 개선된 장애물 센서 설치 및 운용 기술 구현● PSD 시스템 제작● 제작 단계 RAMS 활동● PSD 시스템 설치● 설치 단계 RAMS 활동● 현장 Site SIL 인증● 현장시험 및 시운전● 현장 시운전(3개월)2-3 신뢰성/안전성 현장/현차 검증 보고서●시스템에 대한 안전성 평가- 철도국제규격 표준개발절차 확인- 안전요구사항의 준수여부 확인- 현장위험원/각종위험원 분석 검증- Safety Case 보고서 작성●신뢰성에 대한 수요기관 현장검증- 장시간 운용 평가- 유지 보수성 평가3. 연구활동○ 개발제어기의 성능 인증 전략 - 기 개발된 SIL 제어시스템 개선 설계 - 위험원 분석 관련 국내외 연구 논문조사 및 인용 - 시험방법론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SIL 인증 컴포넌트 조사 및 사용○ 개발제어기의 성능 인증 방법론 - 철도운영기관의 안전 요구사항 도출하여 Site SIL 인증수행 - 제품수준의 안전성평가를 수행 - SIL 인증완료를 위해 개별 평가 산출물을 국제 표준 규격에 따라 생성 관리○ 개발제어기의 성능 인증일정 - 안전요구사항 도출 및 SIL 수행 : 2018.02 ~ - SA(Specific Application)수준의 안전성 평가: 2018.06~2018.11 - SA(Specific Application)수준의 인증서 발급 : 20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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