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해외 실용화 사례 조사/분석 ?Euro-Interlocking, INESS & EULYNX■ Fail-Safe 네트워크 설계 ?IP기반 전자연동장치를 구성하기 위해 안전성 검증된 Host용 네트워크 제어기 2중화 시스템으로 설계 제작하고 이에 대한 안전성 분석 및 검증을 통해 가용성과 신뢰성이 높은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철도 신호 설비는 외부 제어 및 표시정보는 국가 교통 기간망의 외부 노출이므로 철도 신호 폐색망으로 구성하며 내부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여 외부 제어나 구성을 방지하도록 구성한다. ?철도 신호 시스템은 365일 24시간 계속 가동하는 시스템으로 운용자의 가용성이 중요함으로 리던던시 시스템으로 구축한다. 이에 금번 연구 2중계 링 네트워크 설계 개발한다. ?운용중인 네트워크의 동작상태를 승인된 사용자가 접근하고 운용 상태를 사용자에게 표출하는 네트워크 관리 프로그램 개발 ?실 운용 네트워크 시험 설비 구축 ?네트워크 설정 매뉴얼과 네트워크 이상동작시 안전측 동작 및 계속 운용 상태 유지를 위한 네트워크 관리 안전측 동작 시험 및 검증■ 해외 실용화 사례 조사/분석 ?Euro-Interlocking, INESS & EULYNX■ IP제어부 설계 ?IP제어부 각 장치별(신호기, 선로전환기, 궤도장치, 안전설비 등) 프로토콜 조사/분석■ 표준사양서 ?해외 사례 조사 및 분석 ?IP기반 전자연동장치 요구사항 정의■ IP제어부 상호운영성 확보 ?IP제어부 각 장치별(신호기, 선로전환기, 차량검지, 안전설비 등) 제조사 선정■ 표준사양서 ?IP기반 전자연동장치 요구사항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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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실용화 사례 조사/분석 - 현재 국내에서는 유럽의 ETCS(European Train Control System)방식을 철도신호에 적용하여 열차운행을 하고 있으며(ETCS L1) 또한 연구개발을 추진(ETCS L2) 하고 있다. - 유럽에서는 최근에 국가간 상호운영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IP기반 전자연동장치 표준화 및 실용화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EURO Interlocking 프로젝트 및 INESS 프로젝트를 유럽연합차원에서 철도 운영회사 중심으로 EULYNX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국내 환경에 맞는 연동장치의 표준화작업을 EULYNX규격을 중심으로 국내 상황에 적합한 적용 방안을 검구축하기위해 조사/분석이 필요하다. ■ Fail-Safe 네트워크 설계 ? 네트워크 설계 - Safety 네트워크 설계 - Non-Safety 네트워크 설계 - 접근 보안 구조 설계 - 가용성 증대 및 고장 회피 설계 - IP할당 및 라우팅 구조 설계 - 네트워크간 분리 및 신뢰성/가용성 설계 ? 하드웨어 구축 - SIL인증 완료된 안전성 검증품을 사용한 IP 제어부 설계 - L3,L2네트워크 구성 - 이중 링네트워크 구성 및 시험 - 단말 네트워크 제어기 구성 ? 네트워크 감시 프로그램 구축 - 네트워크 감시를 위한 프로그램 제작 - 네트워크 접근 권한 부여 및 보안 구현 프로그램 제작■ 해외 실용화 사례 조사/분석 (주관연구기관과 공동 수행) ■ IP제어부 설계 ? IP제어부 각 장치별(신호기, 선로전환기, 궤도장치, 안전설비 등) 프로토콜 조사/분석 - 기술적인 상호운영성(Technical Interoperability)를 확보하기 위해서 철도운영기관 및 관련 제조업체의 요구사항 조사를 통해 실용화 제품을 사용할 개발 요구사항을 조사/분석하고 표준 프로토콜을 구축하는 것으로 한다.■ 표준사양서 ? 해외사례 조사 및 분석 - 우리나라에서는 유럽의 ERTMS/ETCS(European Rail Traffic Management System/ European Train Control System)방식을 철도신호에 적용하여 열차운행제어를 수행(ETCS L1) 및 연구개발을 추진(ETCS L2) 하고 있다. - 유럽에서는 1990년대 후반 ERTMS/ETCS 레벨 1,2,3 적용이 가시화 되는 시점에서 국가간 상호운영성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IP기반 전자연동장치 표준화 및 실용화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EURO Interlocking 프로젝트 및 INESS 프로젝트를 유럽연합차원에서 수행해 왔으며 최근에는 철도 운영회사 중심으로 EULYNX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 유럽사례를 중심으로 해외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상황에 적합한 적용 방안을 검토한다. ? IP기반 전자연동장치 요구사항 정의 - 철도운영기관 및 국내 전자연동장치 공급업체와 협의 및 조사를 통해 IP기반 전자연동장치 기능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s)을 정의하는 단계로, 이는 일반적인 방법론과 도구(Tool)들을 기반으로 하여 규격화된 철도 요구사항은 물론, 규격화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포함한다. 이 두 요구사항은 철도 운영기관이 전자연동장치를 신호 제조업체로부터 조달하는 것을 더욱 용이하게 할 것이다. - 이는 철도에 제품의 선택권을 더욱 넓힐 수 있으며, 공급에 대한 경쟁을 통해 실용화 비용을 감축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명백하고 모호하지 않은 철도 요구사항과 공개적인 인터페이스 규격이 통일된 언어로 공급업체로 전달됨에 따라, 제조업체의 개발 및 적용 비용이 크게 감축될 것이다.■ IP제어부 상호운영성 확보 ? 제조업체 선정을 위한 선정 기준 및 절자 수립 ? IP제어부 각 장치별(신호기, 선로전환기, 차량검지, 안전설비 등) 제조사 선정 - 철도운영기관의 요구사항 조사 기술적인 상호운영성(Technical Interoperability)를 확보하기 위해서 실용화 제품을 사용할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한국철도공사의 개발 요구사항을 조사/분석한다. - 상호운영성 확보를 위한 국내 제조업체 선정 ? 상호운영성 확보를 위해 공고를 통한 제3자 국내 제조업체 선정■ 표준사양서 작성 - 현장 운용중 문제점 분석 보고서 작성. - 운용 요구사항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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