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부유식 주탑을 갖는 초장대교량 핵심 해석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8CTAP-C13350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교량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극한 시공기술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부유식 주탑을 갖는 초장대교량 핵심 해석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대전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승준
소속 고려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조교수
전화번호 02-3290-5863 FAX 02-927-5175
총 연구기간 2017-06-30 ~ 2019-03-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01 ~ 2019-03-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20,000,000 0 0 0 2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연구개발 배경
일반적인 해상교통시설물의 특성 및 기술적 한계.
일반적으로 일정한 폭원 이상의 강이나 바다 및 협만 등을 건너기 위한 교통 시설물로써 해상장대교량이나 해저터널이 주로 적용됨.
해저 터널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계획 노선을 따라 일정 크기 이상 구경에 대한 대규모 해저 지반 굴착 작업이 선행되어야 함.
해저 지반 굴착 작업에 막대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굴착 시 발생하는 토사의 처리와 관련한 방안이 필수적.
해상 교량은 선박의 주행항로의 확보 및 해상교각공사의 비용과 시간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장경간 교량이 설계되는 것이 일반적.
이러한 목적 하에 해상장대교량은 주로 현수교 또는 사장교 등 지간장을 길게 확보 가능한 교량 형식이 적용되어 옴.
케이블지지교량의 구조적 특성에 따라 주탑과 주탑 사이의 거리가 길어질수록 주탑 및 기초구조물 그리고 지반이 부담해야 하는 하중이 급격히 증가.
케이블지지교량의 기술적으로 설계 및 시공 가능한 최대 중앙경간장에 대해서는 거더 및 주탑의 전체적 또는 국부적 좌굴 문제나 케이블 정착구에서의 응력집중문제 등 여러 영향인자들이 존재.

기본적인 구조 역학적 개념에서 볼 때 주탑 및 기초, 지반이 부담할 수 있는 압축력 및 지압력이 상부구조물에 의해 전달되는 하중의 범위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설계 가능한 지간장 범위가 결정됨.
즉, 거더의 지간장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이에 따른 주탑 및 기초의 규모는 커질 수 밖에 없고, 이는 결국 주탑 및 기초의 설계 및 시공에 매우 큰 부담으로 작용.
또한, 깊은 수심의 해역에서의 해상교량공사 시 해상교각공사는 전체 공사비 및 공사기간에 큰 부담을 가중.
1,000 m 이상의 수심에 대해서 일반적인 교각 또는 주탑의 건설은 높은 수심과 해상환경의 영향 등에 의해 명확한 기술적 한계가 따름.
정리하면, 종래의 고정식 주탑을 갖는 해상교량은 기본적으로 주탑 및 기초의 시공한계에 따라 경간장 증가에 한계가 따르고, 근본적으로 일정 수심 이상의 해역에 대해서는 해상교량의 건설 자체가 매우 어려움!

◎ 초장대교량으로써의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효용성
부유식 교량은 구조물의 부력을 이용하여 구조물의 사하중과 부력이 힘의 평형을 이루어 해저 지반에 거치된 교각 없이 상부구조물이 자연의 힘에 의해 지지되는 형식을 의미.
주탑에 가중되는 압축력을 상쇄할 수 있고, 해저지반까지 주탑을 고정시킬 필요가 없어서 해상교각공사 및 해저지반굴착공사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음!
부유식 교량에 대해서는 복잡하고 깊은 수심의 협만 (피오르드)으로 구성된 노르웨이 및 미국/캐나다 등에서 실제 설계 및 시공이 시도되었으나, 지간장 1.0 km 이상의 초장대 해상교량으로써의 부유식 교량은 아직까지 건설된 바는 없음.

◎ 연구과제 최종목표
본 연구과제 목표 : 부유식 주탑을 갖는 초장대 해상 교량의 핵심 해석 기술을 개발 및 2.0km 이상 부유식 초장대교량의 주요 구조거동 특성 규명과 그 실효성 분석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초기형상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전체계 유체-동역학적 해석기법
부유식 초대형 주탑의 안정성 및 운동성능 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극한해석기법
케이블 단선 해석기법
계류계 단선 해석기법
계류계 피로해석기법 (Floater excitation / Vortex Induced Vibration에 의한)
계류계 지지구조물-해저지반 간 상호작용해석기법 개발
최종목표 ◎ 부유식 초장대 케이블지지교량 핵심 해석기술 개발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초기형상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전체계 유체-구조동역학 해석기법
부유식 초대형 주탑의 안정성 및 운동성능 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극한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케이블 단선 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계류계 단선 해석기법
계류계 피로해석기법 (Floater excitation / Vortex Induced Vibration에 의한)
계류계 지지구조물-해저지반 간 상호작용해석기법 개발

◎ 2.0km 지간장을 갖는 부유식 초장대교량의 실효성 분석
케이블배치 및 장력분포에 따른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정적 거동특성 분석
주요환경하중이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동적거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부유식 초대형 주탑의 안전성 특성 분석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극한거동특성 분석
케이블단선이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거동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계류선단선이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거동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정동적 하중을 받는 특수구조 주탑의 전체적/국부적 거동 특성 분석
2.0km 지간장을 갖는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전체계 및 주요부재 구조거동특성 및 성능 분석을 통한 실효성 분석
연구내용 및 범위 최종 연구 목표 : 부유식 주탑을 갖는 초장대교량의 핵심 설계기술 개발, 2.0km 이상 부유식 초장대교량의 주요 구조거동 분석 및 실효성 평가

연구 세부 목표 :
◎ 부유식 초장대 케이블지지교량 핵심 해석기술 개발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초기형상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전체계 유체-구조동역학 해석기법
부유식 초대형 주탑의 안정성 및 운동성능 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극한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케이블 단선 해석기법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계류계 단선 해석기법
계류계 피로해석기법 (Floater excitation / Vortex Induced Vibration에 의한)
계류계 지지구조물-해저지반 간 상호작용해석기법 개발

◎ 2.0km 지간장을 갖는 부유식 초장대교량의 실효성 분석
케이블배치 및 장력분포에 따른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정적 거동특성 분석
주요환경하중이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동적거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부유식 초대형 주탑의 안전성 특성 분석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극한거동특성 분석
케이블단선이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거동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계류선단선이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거동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분석
정동적 하중을 받는 특수구조 주탑의 전체적/국부적 거동 특성 분석
2.0km 지간장을 갖는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전체계 및 주요부재 구조거동특성 및 성능 분석을 통한 실효성 분석

연구목표 및 범위의 설정근거

부유식 초장대케이블 지지교량의 기본 설계를 위해서는 설계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명확한 거동 분석이 필수적
부유식 초장대케이블 지지교량은 고정식 케이블 지지교량의 설계 시 고려하는 하중 이외에 바람, 조류, 파랑 등 구조물의 극심한 동적 거동을 유발하는 하중에 의한 구조 반응을 명확히 분석할 수 있어야 구조물을 이루는 주요 부재의 강도 및 피로설계가 가능
케이블지지 교량의 특성에 의해, 다양한 정/동적 설계하중인자에 의해 나타나는 주탑의 구조 거동은 결과적으로 구조물 전체에 대한 정/동적 상호작용을 일으키게 되므로 주요 부재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전체계 해석기법의 개발은 필수적.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적의 초기 케이블장력을 결정할 수 있는 초기형상해석, 활하중에 대한 구조물의 극한거동 및 내하력 평가를 위한 극한해석, 다양한 환경하중에 의해 부유식 초장대교량의 동적거동을 평가할 수 있는 전체계해석, 케이블 및 계류계 단선해석, 부유식 주탑의 안정성해석기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대전대학교): 부유식 초장대교량 핵심 해석기술 개발
- 공동연구기관(고려대학교): 부유식 초장대교량 주요 구조거동 규명
- 주관연구기관(대전대학교):
유사구조물 해석기술 분석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초기형상해석기술 개발 (전용해석프로그램개발)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전체계 유체-구조동역학 해석기법 개발 (상용해석프로그램활용)
주요환경하중이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동적거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공동연구기관(고려대학교):
유사구조물 설계기준 분석 및 거동특성연구 분석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 기본 설계 핵심 항목 선정
케이블 배치 및 장력분포에 따른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정적 거동특성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대상해역의 지리적 제약을 받지 않는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핵심적인 설계 및 해석기술 개발
-2.0 km 이상의 지간장을 갖는 초장대교량 핵심기술확보 및 엔지니어링역량 강화
-구조공학, 지반공학, 유체구조공학 및 교통공학 등 건설분야 핵심이론의 융복합을 통한 신학문 창출
-원천적인 이론 및 이론의 이행기술의 개발을 통해 유사 구조물에 대한 적용이 가능하여 핵심기술의 수평전개를 통한 국내기술력 강화
-부유식 케이블지지교량이라는 신형식 초장대교량의 핵심 설계 및 해석기술 개발을 통해 2.0km 이상의 지간장을 갖는 초장대교량 시장에서 기술력 우위를 바탕으로 한 시장선점효과를 점유
-건설산업 내 고부가가치사업분야인 설계계획 및 기본설계와 관련한 국내기술경쟁력 극대화 가능
-초장대교량분야 엔지니어링역량 강화를 통한 기술자립화 및 해외건설사업에서의 이윤 극대화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대상해역의 지리적 제약을 받지 않는 신형식 초장대교량기술의 개발을 통해 큰 폭원을 갖는 강이나 협만 및 해상을 건너는 매우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교통시설물 도입 가능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토건설분야의 신 시장 개척 및 기술선도 기대
-미래핵심기술선도형 연구개발을 통한 초대형 초장대구조물 건설분야 이론 및 기술발전에 기여
-건설분야 핵심학문분야가 융복합된 새로운 학문분야 창출 및 미래형 전문가 육성
활용방안 ○ 실제적 현장적용을 위한 노력
-부유식 초장대교량의 핵심적인 해석 및 설계기술에 대해 국내외 유력 저널지에 논문 투고를 통해 초장대교량 및 부유식 초대형구조물 분야의 학계, 산업계, 연-구계 전문가들에게 엄정한 검증을 유도
-관련분야 국내외 전문 학술대회에서 연구결과논문을 발표하여 본 연구에 대한 기술적 홍보를 적극적으로 할 예정임
-국내 학술대회와 협의하여 특별세션의 형식으로 연구성과발표를 통한 기술홍보 수행 예정
-연구결과 도출되는 기술을 특허출원하고, 향후 이 분야의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하게 될 국내 기업에 적극적인 기술지원할 예정임

○ 후속 심화 연구
-이 분야의 국내 엔지니어링 및 시공역량 극대화를 위한 심화연구의 기획 및 제안
A. 부유식 초장대케이블지지교량의 설계 및 해석 자동화 기술
B. 효과적인 시공기술 (ICT-IOT 기술, 드론, AI 등 4차산업기술기반)
C. 시공 및 운영 중 지능형 능동적 모니터링 기반 유지관리기술 (ICT-IOT 기술, 드론, AI 등 4차산업기술기반)
D. 동적 운동 제어를 위한 기기 및 장비 기술 등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초장대교량 부유식교량 사장교 현수교 엔지니어링
영문 Long-span bridge Floating bridge Cable-stayed bridge Suspended Bridge Engineering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