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 범위는 PAV, 비가시권 무인비행체, 저고도 자율비행체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상정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방안을 개발하는데 있음○ 미래형 항공서비스는 단거리 소형운송수단으로 개인용 소형항공기, 소형항공운송시스템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차세대 산업혁명 기술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무인운송 기술이 항공서비스에 도입이 시도되고 있는 추세임○ PAV의 개념은 자동차처럼 자신의 집에서 출발하여 원하는 목적지는 어디든 갈 수 있는 개인 소유의 비행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무인운송과 같이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항공기처럼 짧은 시간에 목적지 까지 도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PAV로 대표될 수 있는 미래형 항공운송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공역을 비행하는 비행체로서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는 목적지 또는 이동 경로의 날씨, 기상 상태 등의 확인이 반드시 필요함○ 현재 항공기상정보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기준에 의하여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나, 빠른 정보의 제공으로 인한 일정한 양식이 적용되어 있어 항공적인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에 한계가 있음○ 본 연구에서 개발될 시스템은 일반인에게도 항공적 지식이 없이도 직관적이고 쉽게 항공기상의 중요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는 것으로서, 무인항공기, 드론, 비가시권 무인비행체, 저고도 자율비행체, PAV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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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 최종목표 : PAV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운항 안전을 위한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개발○ 세부목표 : 수치예보 모델, 항공기상정보, 영상정보 등을 활용하여 기존 항공기상서비스와 차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기상서비스 플랫폼을 정의하고, 서비스를 위한 시제품 개발 및 개발 시험을 수행하여 TRL4 수준의 기술을 확보- PAV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상정보 서비스 방안 제시- 수치 예보 모델, 항공기상정보, 영상정보 등을 활용하여 기존 항공기상서비스와 차별되는 새로운 형태의 기상서비스 플랫폼의 시제품 개발 및 개발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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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 기상 분석 기술 및 PAV 등 운영 개념 분석 및 미션 설계 - 현재의 항공기상정보 서비스 분석 - PAV 등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운영 개념 분석 - 서비스 모델 미션 설계○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설계 및 시제품 개발 -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설계 - 기상청 수치예보 모델 자료 / 시각 정보를 활용한 플랫폼 개발 - 시제품 개발 시험(사용자 능동적 실시간 기상정보 처리 및 비행운용 적합성 확인)○ PAV 등 미래항공서비스의 안전 운항과 연관된 기상서비스 개발 연구 ― PAV로 대표되는 미래형 항공운송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공역을 비행하는 비행체로서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는 목적지 또는 이동경로의 기상정보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향후 일반인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쉬운 데이터 제공과 영상정보 등 기존에 없는 콘텐츠 활용을 위한 최초의 개발 연구임 ― 기존의 항공전문인력을 위주로 생산, 제공되던 항공기상 서비스를 일반인을 대상으로 보다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임 ○ PAV 등 미래항공서비스의 기상정보제공 핵심 기술 개발 ― PAV 등 미래항공서비스의 운항 안전을 위하여 고해상도 수치예보모델자료, AWS/AMOS 관측자료, CCTV 영상 등 시각자료를 종합적으로 활용한 융복합적 서비스 방안을 제시함 ― 항공기상서비스 분야만 아니라 해상, 지상 등의 타 교통 분야 및 생활기상 전반에 기상정보 제공 및 위험 관리 기술로 확대할 수 있는 사용자 능동적 실시간 기상정보제공 시스템의 원천기술 개발함○ 실시간 정보 제공 및 분석 이외의 특화된 예보 기능 개발 ― 국내의 기상 현상은 편서풍의 영향 등으로 인하여 서해안 등에서 동쪽으로 이동함 ― 인천국제공항 등이 위치한 서해안 지역은 연중 바람이 세고 봄부터 여름철 해무로 인한 시정장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으로, PAV 등이 운항되는 저고도 비행안전을 위한 기상 예측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본 연구에서는 관측, 예측 정보를 바탕으로 위험 알람 기술을 개발함과 동시에 윈드시어 진단지수, 난류 진단지수, 해무 진단지수 등을 추가로 개발하는 등 예측력을 개선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임○ 최종 성과물 - 기상정보 서비스 모델 설계 및 기상정보 서비스 플랫폼 시제품 - 시제품 검증의 개발시험 단계에서 사용자 능동적 실시간 처리의 비행운용 적합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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