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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상용차 긴급제동 시스템연동 안전/편의지원 기술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19TBIP-C12630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안전도향상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자동차기반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상용차 긴급제동 시스템연동 안전/편의지원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 코스텍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성기
소속 주식회사 코스텍 직위 대표이사
전화번호 02-3452-0957 FAX 02-3452-0956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406,000,000 28,000,000 243,000,000 271,000,000 677,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기술이전 대상기술인 차량의 “브레이크등을 이용한 야간 정방차량 인식 방법 및 시스템(전자부품연구원, 특허등록번호:10-1616462)특허” 기술이전을 통한 상용차용 LDWS (차선이탈경보기능)/FCWS (전방추돌경보기능)을 개발하고 “차량의 차간거리 제어 시스템” (현대자동차, 특허등록번호:10-0793869) 특허를 응용한 상용차, 버스 등 대형차량의 차량제어기술을 디지털 클러스터 (Digital Meter Cluster)를 통해 위험상황을 경보, 주행영상녹화(DVR)하고 브레이크 제어시스템(위험시 긴급제공, AEB)과 연동하는 기술의 상용화
- 디지털 클러스터(Digital Meter Cluster)는 진화하는 ECU간의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전장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EURO6 기준 운행정보를 모니터링하며, 다양한 그래픽을 활용한 고화질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상태, 고장감지 및 진단정보,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tem) 등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 할 수 있는 차량-IT융합 기술임

- 기술이전 대상기술은 주간 전방차량인식, 차선인식 기술 및 어두운 야간에 전방차량을 인식하여 전방 차량의 추돌상황을 경고할 수 있는 알고리즘 기술임

- 브레이크 제어 시스템 (AEBS,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 통합 기술개발은 7인치 디지털클러스터 기술과 전방위험 상황판단 알고리즘 기술, 위험상황에서 차량을 제어하는 긴급제동 기술을 통합한 완성차 수요기반 안전제어 기술임
최종목표 1. 상용차 안전 운전지원을 위한 완성차 수요기반 브레이크 시스템 통합제어 기술개발
2. 야간 차량 인식 기술이 적용된 LDWS/FCWS 상용화 기술개발
3. FCW,LDW,AEBS 연동이 가능한 디지털 클러스터 기술개발
4. 개인정보보호 기술이 적용 된 운행정보 저장 시스템 기술개발

[일자리 창출 : 12명 이상]
- 과제 수행 기간 신규 고용 :12명
- 과제 종료 이후 제품화 및 생산 : 10명/년

[매출 증대 : 70억원 이상]
- 적용기업 제품상용화 예상 매출 : 70억원
- 파생상품 예상 매출 : 100억원
- 참여기업 매출 증가율 : 10%/년

[특허 / 인증 획득 : 12건 이상 ]
- KOLAS 인증 : 2건, SP인증 :2건
- 특허출원 6건
연구내용 및 범위 [상용차 진동에 강건한 인식 알고리즘 기술개발]
-운전자 상하운동(약4cm)발생에 따른 인식률 개선
-시트 서스펜션 대응 광범위 영상처리 알고리즘

[차량 외부 주행상태 판별 표출 클레스터 시스템 개발]
- LDW,FCW,AEBS 연동 디지털 클러스터 개발
- 운행 시나리오 별 데이터처리 알고리즘

[개인정보 보호 기술이 적용된 운행정보 저장 시스템]
-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알고리즘 적용
- 운전 패턴 분석 및 추돌인식, 위험 판단

[상용차용 양산적용을 위한 실차 주행 신뢰성 기술개발]
- 차량주행정보, 차선이탈정보 기반 긴급제동 로직
- 인식률 98% 이상 성능 보장

□ LDWS/FCWS는 현재 경보 기능으로만 되어있어 대형사고 전 제어기능을 장착해야함
□ 본 연구개발 과제에서는 LDWS/FCWS의 인식 성능향상 및 긴급제동 시스템 AEBS연동 기술개발이 이루어져야함 [주관기관-(주)코스텍 담당]
□ 추가 연구개발 내용은 (주)코스텍이 보유하고 있는 Meter cluster 생산기술에 경보/알람을 추가하여 Meter cluster내에 기능을 디스플레이하고 동시에 차선이탈시 또는 전방추돌상태를 녹화기록 하고, 전방 추돌 전(Function 정의) Brake를 제어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기능을 각 장치 기능을 제동장치와 I/F 연동하는 기능을 추가 연구개발
□ 또한, 사고 전후 영상저장 기능을 추가하여 사고의 형태, 영상 기록/저장하는 방식에 있어 개인정보 보호 기술을 포함하여 사고영상의 효율적 증거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 개발이 필요함 [위탁기관 ? 전자부품연구원 담당기술]
- 본 과제에서는 차량에 장착되는 영상기록 시스템에서 녹화되는 정보는 개인 의사와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녹화되는 영상자료로 개인 사생활 침해 등 사회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이를 해결하여 글로벌 시장에 대응.

[사업화 목표 설정]
- 사업화 목표한 LDWS/FCWS에 대한 TDCV 승인 인증 및 OEM 납품 ( 2017년 하반기 초도품 납품 가능 ) 1단계 LDWS/FCWS : 단품 (약 20만원)
- 1차목표
? 대우 버스 내 OEM 납품가능 승인 검토
? A/S Market 납품 가능토록 승인 등록 및 납품 (전북, 전남, 제주도, 기타)
- 2차목표
? 개발 된 LDWS/FCWS와의 장비 I/F (Meter cluster, DVR, Brake제어) 후 Option 장착 ( TDCV 승인 후 )
? 1차 제품 OEM 납품 매출 달성 (15억) 및 특허 출원
- 3차목표
? LDWS/FCWS 장비 I/F 및 신뢰성 차량 실차 Test 완료 및 특허 등록
? 매출 달성 (40억)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카메라 영상 이미지 분석을 통한 LDWS/FCWS 알고리즘 개발
- PCB 회로 설계
- 기구설계 및 시금형 제작
- S/W 개발
- AEB System 분석
? HD급 고해상도용 카메라 적용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 분석 (알고리즘 개발)
? 영상처리기술 회로설계 / Artwork 작업
? 영상처리 기술 프로그램 개발 작업
? 기구 설계 및 시금형 2D/3D 작업
? Debugging 작업(PCB, S/W I/F)
? AEB 제어로직 시나리오
? HMI 센서류 및 카메라에서 입력되는 차량
신호 Data 정의 및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과학기술적 측면
- 차량 전자 시스템의 가치는 현재 30% 에서 2017년엔 최소한 50%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제어될 기능의 수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모듈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 그리고 제어 장치들의 통합 추세를 한층 가속화할 것임에 따라 미래 상용차 전장부품 독자적 기술기반 구축
- 상용차 핵심부품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국산부품의 경쟁력 제고로 기술 수출과 타(他) 산업으로의 확대 적용
- 핵심부품의 고 수명 고품질 개발 기술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신기술 응용 접목으로 국방, 농업, 건설 분야 등 미래 선도형 기술 확대
※ 자율주행자동차의 단계는 레벨 4로 분류되어 있으며, 당사의 기술개발능력은 현재 레벨 1~2로써 본 과제가 성공적으로 종료가 된다면 추후 레벨 3,4단계까지 연구개발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 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사회/경제적 측면

- 본 사업은 지역전략산업의 집중적인 지원으로 생산성 제고를 통해 지역산업의 대외경쟁력을 제고하고 전북의 성장잠재력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 전자 부품 중 가장 생산량이 많은 마이크로 컨트롤러 및 파워 반도체는 2020년까지 각각 7%, 6%의 연평균 성장률이 예상됨
- 앞으로, 차량 전체 혁신의 90%는 전자장치를 통해 이루어질 것이며 상당부분 소프트웨어에 의해 구현될 것이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 대한 이해는 시스템 통합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임
- TACO(차량운행기록)기능과 통신 고장 진단, ECU 모듈 고장 진단 기능의 탑재로 사고이력을 감시 및 내역을 저장하여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데 기여
- 특정 ECU 의 고장으로 인한 차량의 수리 시 현 상태를 직접 운전자가 확인 및 처리하여 서비스 당시 부당한 비용의 발생을 저지하여 사회 간접비용의 감소
- 국산화에 따른 안정적인 부품의 공급 및 A/S로 원가 경쟁력 확보 및 신규 차량 개발 시 개발 비용 및 개발 기간 단축
- 전북지역의 한국의 상용차량 메이커 3사 중 2사가 위치하고 있으며, 관련 상용차부품업체가 집적화되어 있는 상용차 생산의 전략적 요충지임
- 상용차를 비롯한 승용차를 포함한 전북 완성차업체의 향후 신규 차종 개발 및 생산량 증대에 대한 사업 계획 발표 및 지속 투자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는 등 지역 상용차 관련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지속적인 사업성과 창출이 가능

2) 정책적 측면
- 2013년 전라북도는 미래 100년 먹거리, 5대 성장동력산업으로 자동차?기계산업, 녹색에너지산업, 융복합소재산업, 식품생명산업, 관광서비스산업을 지정하여 육성하겠다는 정책발표
- 전북자동차부품산업혁신센터 설립, 자동차부품 거점 클러스터 구축, 생산기반산업 육성, R&D등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군산에 상용특장차 개발 생산단지 조성 등 전라북도 자동차 부품 산업의 발전적 정책방향과 일치
활용방안 □ 개발 시스템은 “D”사에 OEM 적용하도록 추진하며 ”D"사에 납품하고 있는 Meter cluster (NOVUS/PRIMA)에 양산단계에서 LDWS/FCWS 기능이 즉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긴급제동 및 이벤트처리 기능은 추후 Radar Sensor와 긴급자동제어장치(AEBS)시스템과 연동하여 OEM 양산에 될 것으로 예상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상용차 자동긴급제어장치 개인정보보호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영문 Commercial Vehicle AEBS Privacy Protection LDW FCW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200326)_(주)코스텍_최종보고서_수정업로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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