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개요 |
□ 기술이전 대상기술인 차량의 “브레이크등을 이용한 야간 정방차량 인식 방법 및 시스템(전자부품연구원, 특허등록번호:10-1616462)특허” 기술이전을 통한 상용차용 LDWS (차선이탈경보기능)/FCWS (전방추돌경보기능)을 개발하고 “차량의 차간거리 제어 시스템” (현대자동차, 특허등록번호:10-0793869) 특허를 응용한 상용차, 버스 등 대형차량의 차량제어기술을 디지털 클러스터 (Digital Meter Cluster)를 통해 위험상황을 경보, 주행영상녹화(DVR)하고 브레이크 제어시스템(위험시 긴급제공, AEB)과 연동하는 기술의 상용화- 디지털 클러스터(Digital Meter Cluster)는 진화하는 ECU간의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전장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하여 EURO6 기준 운행정보를 모니터링하며, 다양한 그래픽을 활용한 고화질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상태, 고장감지 및 진단정보,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tem) 등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 할 수 있는 차량-IT융합 기술임- 기술이전 대상기술은 주간 전방차량인식, 차선인식 기술 및 어두운 야간에 전방차량을 인식하여 전방 차량의 추돌상황을 경고할 수 있는 알고리즘 기술임- 브레이크 제어 시스템 (AEBS,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 통합 기술개발은 7인치 디지털클러스터 기술과 전방위험 상황판단 알고리즘 기술, 위험상황에서 차량을 제어하는 긴급제동 기술을 통합한 완성차 수요기반 안전제어 기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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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목표 |
1. 상용차 안전 운전지원을 위한 완성차 수요기반 브레이크 시스템 통합제어 기술개발2. 야간 차량 인식 기술이 적용된 LDWS/FCWS 상용화 기술개발3. FCW,LDW,AEBS 연동이 가능한 디지털 클러스터 기술개발4. 개인정보보호 기술이 적용 된 운행정보 저장 시스템 기술개발[일자리 창출 : 12명 이상]- 과제 수행 기간 신규 고용 :12명- 과제 종료 이후 제품화 및 생산 : 10명/년[매출 증대 : 70억원 이상]- 적용기업 제품상용화 예상 매출 : 70억원- 파생상품 예상 매출 : 100억원- 참여기업 매출 증가율 : 10%/년[특허 / 인증 획득 : 12건 이상 ]- KOLAS 인증 : 2건, SP인증 :2건- 특허출원 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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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내용 및 범위 |
[상용차 진동에 강건한 인식 알고리즘 기술개발]-운전자 상하운동(약4cm)발생에 따른 인식률 개선-시트 서스펜션 대응 광범위 영상처리 알고리즘[차량 외부 주행상태 판별 표출 클레스터 시스템 개발]- LDW,FCW,AEBS 연동 디지털 클러스터 개발- 운행 시나리오 별 데이터처리 알고리즘[개인정보 보호 기술이 적용된 운행정보 저장 시스템]-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알고리즘 적용- 운전 패턴 분석 및 추돌인식, 위험 판단[상용차용 양산적용을 위한 실차 주행 신뢰성 기술개발]- 차량주행정보, 차선이탈정보 기반 긴급제동 로직- 인식률 98% 이상 성능 보장□ LDWS/FCWS는 현재 경보 기능으로만 되어있어 대형사고 전 제어기능을 장착해야함□ 본 연구개발 과제에서는 LDWS/FCWS의 인식 성능향상 및 긴급제동 시스템 AEBS연동 기술개발이 이루어져야함 [주관기관-(주)코스텍 담당]□ 추가 연구개발 내용은 (주)코스텍이 보유하고 있는 Meter cluster 생산기술에 경보/알람을 추가하여 Meter cluster내에 기능을 디스플레이하고 동시에 차선이탈시 또는 전방추돌상태를 녹화기록 하고, 전방 추돌 전(Function 정의) Brake를 제어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기능을 각 장치 기능을 제동장치와 I/F 연동하는 기능을 추가 연구개발□ 또한, 사고 전후 영상저장 기능을 추가하여 사고의 형태, 영상 기록/저장하는 방식에 있어 개인정보 보호 기술을 포함하여 사고영상의 효율적 증거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 개발이 필요함 [위탁기관 ? 전자부품연구원 담당기술]- 본 과제에서는 차량에 장착되는 영상기록 시스템에서 녹화되는 정보는 개인 의사와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녹화되는 영상자료로 개인 사생활 침해 등 사회문제가 될 수 있는 만큼 이를 해결하여 글로벌 시장에 대응.[사업화 목표 설정]- 사업화 목표한 LDWS/FCWS에 대한 TDCV 승인 인증 및 OEM 납품 ( 2017년 하반기 초도품 납품 가능 ) 1단계 LDWS/FCWS : 단품 (약 20만원)- 1차목표 ? 대우 버스 내 OEM 납품가능 승인 검토 ? A/S Market 납품 가능토록 승인 등록 및 납품 (전북, 전남, 제주도, 기타)- 2차목표 ? 개발 된 LDWS/FCWS와의 장비 I/F (Meter cluster, DVR, Brake제어) 후 Option 장착 ( TDCV 승인 후 ) ? 1차 제품 OEM 납품 매출 달성 (15억) 및 특허 출원- 3차목표 ? LDWS/FCWS 장비 I/F 및 신뢰성 차량 실차 Test 완료 및 특허 등록 ? 매출 달성 (40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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