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자동차 시스템 및 인프라 핵심융합 기반기술 연구사업 신규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15RDPP-C109086-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자동차기반기술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자동차 시스템 및 인프라 핵심융합 기반기술 연구사업 신규 기획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형원
소속 한국교통안전공단 직위 실장
전화번호 1577-0990 FAX 054-459-8471
총 연구기간 2015-11-30 ~ 2016-11-23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5-12-24 ~ 2016-11-23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80,000,000 0 0 0 18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과학기술 및 사회·경제적 환경변화에 따른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ㅇ 자동차 증가(2,012만대, ‘14년 기준)와 함께 다양한 사회문제가 급증함에 따라, 자동차의 안전성 및 효율성 등에 대한 사회적 요구 수준은 점차 강화될 전망이며 인구고령화에 따른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기동성, 독립성, 그 외 서비스이용) 증진을 위한 이동수단 및 관련 인프라에 대한 수요 급증이 예상
* 도로교통사고 비용(‘11) 12.7조원(연평균 0.23% 증가), GDP 대비 1.0%
* 교통혼잡비용(‘10) : 28.5조원, GDP 대비 2.43%(미국 0.6%, 일본 2.2%)
* 교통부문이 국가 에너지 소비의 19.6%(이중 도로부문은 80.8%),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4%(이중 도로부문은 94.7%) 차지
*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00) 진입 및 고령사회(‘18), 초고령사회(’26)로 진행 중
ㅇ 공유경제(sharing economy)가 확산·본격화됨에 따라 자동차의 개념이 전통적인 차량소유에서 필요 시 차량을 이용하는 차량 소유개념이 변화
* 미국 Zipcar, 우버, 한국 Socar, 포드 자동차 공유 모델: 스마트 모빌리트(Car Sarp, 공유버스 등)
ㅇ ICT와 더불어 BT, NT 기술과의 융합으로 자동차 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더불어 새로운 서비스시장 형성 가속화가 예상됨에 따라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창조·융합 형의 통합적 관점에서의 기술개발을 통한 미래 성장기반 확보 필요
* 자동차-IT융합(2004년 대비 2015년 1.7배),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시스템(2005년 대비 2020년 5.4배)
ㅇ 국가연구개발사업이 국가 성장중심의 R&D에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R&D로 무게중심이 변화하는 추세
* (일본) ‘Innovation 25' 전략을 제시하면서 과거 경제적 목표 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안전, 안심 사회의 구축‘ 등의 사회적 목표 달성을 강화하기 시작
* ‘MIT 테크놀로지 리뷰'지는 10대 미래유망기술에 사회적 현안에 대응하고 복지 향상을 위한 첨단기술들을 제시
2) 자동차 운전자 안전확보의 중요성 증대
ㅇ 우리나라 도로교통사고 발생건수는 매년 점차 줄어들고 있으나 인구 10만명당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는 OECD평균보다 약 2배 가까이 높은 수준
ㅇ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도로교통 사고비용은 인적 피해비용, 물적 피해비용, 사회기관비용으로 구분하며 인적 피해비용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도로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전년(’12)* 대비 1.9%(4,544억원) 증가한 24조 444억원(‘13)으로 이는 우리나라 연간 GDP의 1.7%, 국가 총예산의 10.2%에 이르는 규모
ㅇ 도로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운전자 부주의 등 인적요인(Human factor)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 및 평가기술개발의 필요성이 증대
* 미국 교통부(US DOT)의 보고서에 따르면 교통사고의 90%이상이 인적요인(Human factor)에 기인한 것을 자동차 자체 결함은 단 3%에 불과
* 교통사고에 있어서 인적요인을 배제하기 위한 노력으로 자율주행기술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정부는 범정부적으로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지원하고 있음
3) 차량시스템 및 교통서비스에 대한 관심 증대
ㅇ 전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와 더불어 교통약자들의 이용편의성 제공할 수 있는 이동수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산업에서는 교통약자들을 위한 안전 및 편의 장치, 차량 및 ICT기반의 교통서비스* 등의 차량시스템 및 교통서비스 등에 대한 관심이 증대
* 예) Last 마일존 근거리 교통서비스 : ICT 인프라와 연계하는 자율주행 소형 전기차 기반으로 대중교통 취약지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을 지원하는 근거리 교통 서비스
ㅇ 도시화 지속에 따라 인구 집중 경향이 계속되면서 도시의 거대화와 복잡화, 내부 경제활동 확대로 인해 인력 및 물자의 도시이동 수요가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교통수요의 폭발적 증가 및 교통체제 내의 복잡성 증가에 따라 발생하는 운전 불편, 주차문제,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차량과 교통인프라간의 광범위한 시스템 간 통합기술개발 필요
* 예) 전 세계 도시 이동 총 예상수요 : 25.8조km(2010년) → 43.2조km(2030년) → 67.1조km(2050년)
ㅇ 위와 같이 다양한 이동수단, 서비스, 인프라가 긴밀하게 연계된 통합적 시스템 구축에 대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교통환경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유도 및 교통정책 당국의 역할확대 필요
최종목표 ㅇ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한 안전 기술 혁신,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을 통한 운행효율화 기술 혁신, 자동차 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기술 혁신, 교통약자 증가에 따른 이용자 맞춤형 편의장치 기술혁신 임
ㅇ 본 사업을 통해 ‘ 글로벌 기술을 선도하는 신 가치창조 자동차 실현’의 비전 실행
ㅇ ‘기술·기계’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의 새로운 자동차 변화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한 통합적 관점에서의 신규 연구개발사업의 기획·실행이 필요하며 그간 국토부 자동차 부문 연구개발의 범위를 기존 지원영역과 연계한 자동차 융합시스템 기술개발 영역으로 확대를 통해 국토교통 인프라 및 기반조성의 주체로서의 국토부의 역할 및 국토부의 자동차 R&D 영역의 새로운 Positioning
ㅇ 아울러 그간 자동차분야 R&D성과의 활용·확산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연구개발 전주기(Plan-Do-See)에서의 사업추진방향 및 운영체계 변화
연구내용 및 범위 가. 연구내용
<사업기획>
ㅇ 새로운 기술의 자동차시스템 적용과 관련 환경변화 및 생활패턴, 사회상 등 인문학적 접근을 융합하여 As-Is와 To-Be를 제시하고 단?중?장기 비전을 도출
ㅇ 국토교통 자동차 부문 R&D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연구 방향 및 목표 설정, 연구 추진전략 및 핵심과제 도출 등 중장기 R&D 로드맵을 수립
ㅇ 기존 교통물류연구사업내 자동차 관련 R&D 현황, 연구성과 분석을 통한 문제점 제시 및 개선방안 도출
ㅇ 연구환경 분석 및 관련 기술?시장?정책?산업 동향 분석
ㅇ R&D 기본방향 설정 및 구체적 추진전략 제시
ㅇ 사업 추진 시 정책적,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 분석
ㅇ 세부 연구내용
- 동향조사 및 분석
- 자동차 관련 R&D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및 중점연구 분야 도출
- 중점 연구 분야별 R&D 항목 도출 추진방안 수립


- 연구추진체계, 자문위원회, 기획위원회 구성 및 운영
?전문기관이 기획총괄, 일정계획 및 조정업무를 담당하고 주관 및 공동연구기관은 기획 실무를 담당, 기획위원회 운영 등 지원업무를 담당
?분야별 자문위원회는 기술동향 분석, 전략 프로젝트 후보(안) 도출, 기획위원회는 사업별 추진방향 수립 및 전략프로젝트별 목표설정, 중점과제 도출의 역할을 담당함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위하여 협의체 구성 및 운영



- 성과 정리 및 로드맵 작성, 최종보고서 작성

<세부과제 기획>
ㅇ 1단계: 기술개발 동향 및 수요조사 실시
ㅇ 2단계: 기술개발 전략 수립 및 연구내용 설정
ㅇ 3단계: 연구개발과제 기획 및 사전타당성 검토

나. 연구범위
ㅇ 자동차를 시스템 관점에서 접근하고, 도로교통수단으로 새로운 기술의 보급?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도로, 교통, 건설 인프라와 융합한 핵심 기술 아이템을 도출하고, 관련 시스템이 실증될 수 있는 사업체계 구축
ㅇ 새로운 기술의 자동차시스템 적용과 관련 환경 변화 및 생활패턴, 사회상 등 인문학적 접근을 융합하여 As-Is와 To-Be를 제시하고, 단/중/장기 비전 설정
ㅇ 자동차 분야 미래상을 재설정?재정비하고, 미래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R&D로드맵 수립과 세부사업 기획안 도출
ㅇ 핵심과제 구성은 자동차분야의 시스템혁신 관점에서 수요자(최종 소비자), 공급자(제작사, 부품사), 공공분야(도로, 교통, 주택, 도시인프라 등), 정책이 유기적으로 협업하고 연계할 수 있도록 설계
ㅇ 도출된 핵심과제중 1건은 세부 과제기획 실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한 안전 기술 혁신, 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을 통한 운행효율화 기술 혁신, 자동차 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기술 혁신, 교통약자 증가에 따른 이용자 맞춤형 편의장치 기술혁신을 위한 R&D 사업기획
가. 연구내용
<사업기획>
ㅇ 새로운 기술의 자동차시스템 적용과 관련 환경변화 및 생활패턴, 사회상 등 인문학적 접근을 융합하여 As-Is와 To-Be를 제시하고 단?중?장기 비전을 도출
ㅇ 국토교통 자동차 부문 R&D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연구 방향 및 목표 설정, 연구 추진전략 및 핵심과제 도출 등 중장기 R&D 로드맵을 수립
ㅇ 기존 교통물류연구사업내 자동차 관련 R&D 현황, 연구성과 분석을 통한 문제점 제시 및 개선방안 도출
ㅇ 연구환경 분석 및 관련 기술?시장?정책?산업 동향 분석
ㅇ R&D 기본방향 설정 및 구체적 추진전략 제시
ㅇ 사업 추진 시 정책적,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 분석
ㅇ 세부 연구내용
- 동향조사 및 분석
- 자동차 관련 R&D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및 중점연구 분야 도출
- 중점 연구 분야별 R&D 항목 도출 추진방안 수립


- 연구추진체계, 자문위원회, 기획위원회 구성 및 운영
?전문기관이 기획총괄, 일정계획 및 조정업무를 담당하고 주관 및 공동연구기관은 기획 실무를 담당, 기획위원회 운영 등 지원업무를 담당
?분야별 자문위원회는 기술동향 분석, 전략 프로젝트 후보(안) 도출, 기획위원회는 사업별 추진방향 수립 및 전략프로젝트별 목표설정, 중점과제 도출의 역할을 담당함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위하여 협의체 구성 및 운영



- 성과 정리 및 로드맵 작성, 최종보고서 작성

<세부과제 기획>
ㅇ 1단계: 기술개발 동향 및 수요조사 실시
ㅇ 2단계: 기술개발 전략 수립 및 연구내용 설정
ㅇ 3단계: 연구개발과제 기획 및 사전타당성 검토

나. 연구범위
ㅇ 자동차를 시스템 관점에서 접근하고, 도로교통수단으로 새로운 기술의 보급?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도로, 교통, 건설 인프라와 융합한 핵심 기술 아이템을 도출하고, 관련 시스템이 실증될 수 있는 사업체계 구축
ㅇ 새로운 기술의 자동차시스템 적용과 관련 환경 변화 및 생활패턴, 사회상 등 인문학적 접근을 융합하여 As-Is와 To-Be를 제시하고, 단/중/장기 비전 설정
ㅇ 자동차 분야 미래상을 재설정?재정비하고, 미래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R&D로드맵 수립과 세부사업 기획안 도출
ㅇ 핵심과제 구성은 자동차분야의 시스템혁신 관점에서 수요자(최종 소비자), 공급자(제작사, 부품사), 공공분야(도로, 교통, 주택, 도시인프라 등), 정책이 유기적으로 협업하고 연계할 수 있도록 설계
ㅇ 도출된 핵심과제중 1건은 세부 과제기획 실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ㅇ 차량 안전 향상 기술 및 평가시스템 개발을 통한 교통사고 제로화 유도
ㅇ 자율주행 기반 차량 운행 효율성 향상을 통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ㅇ 친환경차량 개발 촉진 및 활성화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ㅇ 이용자 맞춤형 편의 장치 기술혁신을 통한 교통약자 차량 접근성 및 이동편의성 증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ㅇ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청정, 편리한 자동차 시스템 구현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ㅇ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기여 및 개인 이동수단의 안전성 및 편의성 향상 기대
활용방안 ㅇ 본 연구의 최종 성과물인 연구기획보고서(최종 및 세부) 및 RFP를 통해 중점분야별 핵심기술 과제를 도출하여 향후 연구개발 추진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
ㅇ 본 연구과제를 통하여, 차량안전, 자율주행운행효율성 향상과 친환경차량 활성화 및 이용자 이동편의성 향상 기술을 확보하게 되며, 자동차 생애 주기별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차량안전 자율주행 친환경차량 이동편의성 융합기술
영문 Vehicle safety Autonomous Driving Environmental Friendly Convenient Driving Convergence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자동차시스템 및 인프라핵심융합기반기술 신규기획 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