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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기술 개발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8TLRP-C099510-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도로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시설물점검 진단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현종
소속 세종대학교 직위 정교수
전화번호 3408-3031 FAX 02-3408-3557
총 연구기간 2015-07-14 ~ 2019-05-13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8-01-14 ~ 2018-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1,433,000,000 53,000,000 428,000,000 481,000,000 1,91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최근 도심부 도로가 갑자기 함몰되어 인명 ? 재산 피해는 물론 시민들에게 불안감을 야기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음. 서울시의 경우, 최근 5년간 도로침하, 동공, 함몰 발생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3,328건이 발생하였으며, 연간 665건으로 발생건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도로함몰로 인한 인명 ? 재산 피해를 감소시키고 시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함몰에 대한 대책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임.
- 본 연구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도로함몰을 예방하기 위한 기술개발 과제로써“국민안전 보장”이라는 국가 정책 목표에 부합. 또한 재해예방형 도로를 구축하고 보편적 사회복지에 공헌하기 위하여 「도로재해 저감을 통한 안전 대한민국 건설」을 본 연구의 비전으로 설정. 본 연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최종 목표를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기술 개발」로 설정하였음.
-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 기술」이란,
- ① 도로하부의 동공을 탐지하고 도로지지력을 평가하는 탐지 시스템을 이용하여 도로함몰과 관련된 데이터를 취득하고, ② 신호 및 영상처리, 통계적 이상상태 판단, 데이터마이닝 기법 등을 이용하여 도로 함몰 위험도를 분석하기 위한 기술로 정의되며, ③ 토질, 동공깊이, 동공크기, 도로지지력 등의 영향인자에 따른 도로함몰 위험도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와 ④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 기술을 도로포장유지관리시스템(PMS)에 연계하여 적용하기 위한 실용화 연구를 포함함
최종목표 - 국토해양부에서 미래도로의 지향점을 ‘재해 예방형 도로’로 설정하고 이의 위치와 역할을 분석하였으며 필요한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였음. 이러한 재해 예방형 도로를 구축하여 보편적 사회복지에 공헌하기 위하여 「도로재해 저감을 통한 안전 대한민국 건설」을 본 연구의 비전으로 설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최종 목표를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기술 개발」로 수립하였음.
- 기술 개발을 위한 기본 철학을 「고도화」, 「기술자립」, 「실용화」로 설정하였음.「고도화」는 첨단 기술 도입 및 개선을 통해 현 기술 수준을 세계 선도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며, 「기술자립」은 장비에서 분석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해외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자체 기술을 확보하는 것임. 그리고 「실용화」는 현재 사회적 이슈가 되는 도심지 도로함몰 사고저감을 위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임.
- 본 연구의 정량적 달성 목표는 탐지속도 20km/hr이상, 도로심도 1.5m이내, 동공크기 50cm 이상, 탐지 정확성 80% 이상, 분석시간 12시간 이내를 목표로 함.
연구내용 및 범위 본 연구의 최종목표(도로함몰 사고 예방)를 달성하기 위하여 네 가지 핵심기술요소(Core Technical Element, CTE)를 설정. 각 CTE의 연구개발 범위 및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한 연구 수행 내용은 아래와 같음.
① CTE 1 : 도로함몰 위험도 탐지 시스템
연속식 도로지지력 평가 장비 (Rolling Dynamic Deflectometer, RDD), 지표투과레이더 (Ground Penetrating Radar, GPR) 등의 복합 탐지 시스템 구축 및 성능 개선을 통해 도로동공 발생 유무 및 포장 지지력을 평가함. GPR장비 개발은 연구범위에 포함하지 않음. GPR 장비 개발과 관련된 타 연구과제의 성과물을 활용하거나, 해외 장비와의 성능 비교 분석을 통해서 도로함몰 탐지를 위한 최적의 시스템을 구성하고, 기존 RDD 장비의 성능 (점검 범위, 점검 속도)을 개선하여 복합 장비 시스템으로 구성하기 위한 성능 개선을 포함.
② CTE 2 : 도로함몰 위험도 분석 프로그램
GPR, LRIS(Laser Road Imaging System), RDD 등 취득된 복합 데이터로부터 도로 동공 위치 및 크기, 포장지지력을 자동 진단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동공의 유무 및 크기를 탐지하기 위한 GPR 영상데이터 처리 기술, 도로지지력 연약구간 탐지를 위한 통계적 이상상태 처리 기술, 복합데이터로부터 도로함몰을 자동으로 진단할 수 있는 자동처리 프로그램 개발을 포함하며, CTE 3으로부터 정의되는 도로함몰 위험도에 따라 분석된 결과를 도로함몰 위험도로 표출하는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프로그램 개발을 포함.
③ CTE 3 :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기술
기존 도로함몰 사례 조사, 시뮬레이션을 통한 도로함몰 영향 인자 규명, 실내실험을 통한 도로함몰 유형별 위험도 요인 평가를 수행함. 또한 동공의 위치 및 크기에 따라서 도로파손으로 진행되는 예측 기술 개발. 도로동공 위치 및 규모에 따른 도로파손 수명을 예측하고, 실대형 포장 가속시험을 통해 검증함. CTE 2의 분석 결과를 최종적으로 도로함몰 위험도로 평가하여 예방적 도로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학술적, 실험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음.
④ CTE 4 : 재난예방형 도로관리시스템
위험도 기반 예방적 도로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실용화 연구. 도로 진단/관리 수행 기관에서 마련해야하는 현장조사 자료 DB 및 위험도 분석 조서, 위험도 기준에 따른 도로함몰 복구대응 매뉴얼, PMS 연계(안) 등의 연구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핵심연구성과
① CTE 1 : 도로함몰 위험도 탐지 시스템
- 동공 탐지를 위한 복합탐지 시스템
- 탐지 시스템의 운용 및 데이터 취득 매뉴얼
- 개발된 자동탐지 기술 신뢰성 평가 지침(안)
② CTE 2 : 도로함몰 위험도 분석 프로그램
- 도로하부 탐지 데이터 처리 프로그램
-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도로함몰 자동진단 프로그램
-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프로그램
③ CTE 3 :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기술
- 도로함몰 발생 확장 모형
- 도로함몰 메커니즘 검증을 위한 실대형 테스트베드
④ CTE 4 : 재난예방형 도로관리시스템
- 도로함몰 위험도 분석 조서
- 도로함몰 위험도 기준 지침(안) 및 복구대응 매뉴얼
- 도로함몰 위험도 반영 포장관리시스템(PMS) 연계(안)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Multi-data를 활용한 복합탐지 시스템 성능 검증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프로그램 개발
도로함몰 발생 메커니즘 규명
위험도 기반 대응 복구 매뉴얼(안) 작성
Multi-data를 활용한 복합탐지 시스템 성능 검증
- Multi-data를 활용한 도로함몰 탐지용 복합탐지 장비 시작품 제작
- 실대형 실험을 통한 탐지 시스템 성능 검증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프로그램 개발
- 머신러닝/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이상상태 자동 진단 프로그램 개발
-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기준을 반영한 평가 프로그램 개발
도로함몰 발생 메커니즘 규명
- 수치해석, 실내 토조시험을 통한 도로함몰 발생 모형 개발 완료
- 테스트베드 구축 완료 및 운영
위험도 기반 대응 복구 매뉴얼(안) 작성
- 위험도 기준 수정안 제시
- 위험도 기반 도심지/국도/지방도 대응/복구 매뉴얼(안) 작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재해/재난에 대한 예방적 도로 관리 기술의 확보
- 첨단 복합장비를 활용하므로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의 정확도 및 신뢰성 향상
- 도로동공 탐지 및 위험도 진단 분야 세계 선도 기술 수준 확보
- 도로함몰 복구 및 대응 매뉴얼 개발을 통한 본 연구의 현장 적용성 증대 효과
- 탐지-분석-도로공학을 연계하는 융합 공학 분야의 발전
- 미래 건설 산업의 변화에 대처하는 첨단기술과 이와 관련한 연구 인력의 육성에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국가적인 차원에서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도로함몰 사고를 예방하여 국민 불안 해소 및 안전 대한민국 건설에 기여
- 도로함몰 사고로 인한 인명손실 및 물적 피해 감소
- 관련 기술에 대한 대외 의존도 감소
- 도로하부 동공 탐지 및 도로지지력 판정을 통해 예방적 도로포장유지관리시스템 구축 가능
- 사후복구 방식에서 사전예방 방식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 선제적 보수 보강 계획 수립으로 사회간접자본의 경제성 제고
활용방안 - 도로함몰 위험구간 복합 탐지 시스템은 서울시, 한국시설안전공단에서 구축할 예정인 도로함몰 점검 시스템의 성능을 고도화 시키는 데에 활용 가능
- 복합 탐지 시스템 및 분석 프로그램을 도로조사 용역에 활용서울시는 긴급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매년 도로 조사 용역을 발주할 예정국토부에서는 한국시설안전공단에 도로함몰 조사 전담을 위해서 지반탐사반을 신설하여 매년 도로 조사 용역을 발주할 예정
- 탐지 시스템 및 진단 분석 프로그램을 참여 기업에서 진단 업무에 활용
- 도로함몰 위험도 기준 지침 및 복구대응 매뉴얼은 국토부, 서울시, 한국시설안전공단 등 도로관리/점검 기관에서 활용
- 포장관리시스템 연계(안)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서울시 등과 같이 도로포장관리시스템(PMS)를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는 기관에서 활용하여 위험도 기반 차세대 도로포장관리시스템 구축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복합 탐지 시스템 진단 프로그램 예방적 도로관리
영문 Road Sink Risk Evaluation Total Road Scanner Assessment Software Preventive Road Management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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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도로함몰과제_주관연구기관의 자체평가의견서_업로드.pdf   다운로드 도로함몰과제_성과점검기준표_업로드.pdf   다운로드 1. 도로함몰과제 최종보고서_평가의견 반영_v2.pdf   다운로드 3. 최종평가 수정보완대비표.hwp.pdf   다운로드 2. 부록-연구상세보고서_v2.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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