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차년도 |
○ 고플럭스 역삼투막 2 MIGD 시뮬레이션 적용 및 에너지 저감효율 분석 (1-1협동과제와 사전 협의 필요)○ 최신 융합공정 기초 성능분석 및 관련 데이터 DB 구축 (3)○ 소비전력 3.65 kWh/m3 이하 달성 ○ MMO 현장 구축, LCCA 초도품 개발, OTS 설계서 확보○ 오보홀 27일 이하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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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플럭스 역삼투막 2 MIGD 시뮬레이션 적용 및 에너지 저감효율 분석 (1-1협동과제와 사전 협의 필요)- 1-1세부 과제 과제(두산중공업)으로부터 2 MIGD 운전 자료를 제공받아 DB 구축- 2 MIGD 고플럭스 막 적용 시 시뮬레이션을 통한 테스트베드 에너지 사용량 분석- 시뮬레이션으로 2 MIGD 고플럭스막 적용 후 기수행된 모델링 결과에 대한 검증 실시 - 2 MIGD 시뮬레이션으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8 MIGD 시뮬레이션 방안 수립○ 최신 융합공정 기초 성능분석 및 관련 데이터 DB 구축 (3)- 국내외의 주요 해수담수화 연구기관과 기업의 최신 해수담수화 설비 O&M 기술에 대한 조사 및 DB 구축○ SWRO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 ICT 기반 O&M 통합 시스템 개발○ SWRO 플랜트 운영 최적화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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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현 해수담수 시장의 중심인 “에너지 저감”이라는 경쟁력 확보를 통해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 확보○ 저 에너지 해수담수화 플랜트 운영을 통하여 운영 비용을 최소화 한 해수담수화 플랜트 설계 능력에 대한 기술력 입증 및 해수담수화 공정 강화를 위한 핵심 요소기술들의 적용으로 기존 해수담수화 공정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효율성과 기술적 역량 제고○ ICT를 활용한 운영 효울 개선과 유지관리 최적화는 해수담수화 플랜트의 수명 연장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곧 더 많은 물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물 값 하락 요인이 될 수 있어 이를 통한 플랜트 경쟁력을 확보○ 역삼투방식 해수담수플랜트의 독자적인 기술 확보를 통해 해수담수 분야의 기술강국 이미지 제고와 EPC 시장이 아닌 고 부가가치 시장으로 진입교두보 마련○ 현 선진국 추격형 성과물을 탈피하여 독창적이고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 기술 확보와 이에 따른 국제적 브랜드 가치 증대○ 파일럿플랜트와 기장플랜트 내 기술적용과 검증을 통해 타 기술에 비해 우월성 확보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이에 따른 수월한 시장진입 기대○ 에너지?환경 관련 플랜트 건설산업의 선진화 및 국가경쟁력 확보를 통한 국내 건설산업의 세계 플랜트 시장 진출기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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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30 MIGD(136,380 ㎥/d)용량 규모의 역삼투방식 담수화 플랜트를 2년에 걸쳐 한 개씩만 수주한다고 가정하더라도, 매년 1200억의 수주 효과가 기대됨.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기술을 적용하여 약 10%의 원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 경우 매년 120억원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될 수 있음○ 2020년 이후 세계 역삼투방식 해수담수시장의 10~20% 범위의 점유율 확대시 2020년부터 향후 10년간의 경제적 편익은 5000억에서 1조원 이상으로 추정 (계산근거: 2020년 약 150조원 규모의 시장 형성 예상, 연평균 5% 성장, 영업이익율 10% 가정) ○ 현재까지 국내 플랜트 기술 인력은 정유, 화학, 제철, 발전, 수처리 플랜트에 주로 국한되어 있었고 해수담수화 기술 인력은 극히 드물지만, 본 플랜트의 공정고도화 과정을 통하여 직/간접적으로는 엔지니어, 운전자, 유지 보수자 수십 명의 육성이 가능○ 부산 기장 해수담수화 플랜트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단순히 EPC 공사만 하는 것이 아니라 민자발전담수 (IWPP), BOT방식 및 자산인수 (AOT) 방식 프로젝트에 진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 순수 국내 기술개발에 의한 시장진입을 통해 국가 브랜드 가치 상승 및 이에 따른 해외수출 기회 증가○ 국내 순수 기술개발을 통한 국가 산업분야 창출은 관련 산업에 대한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며, 이와 관련된 분야에 있어 질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의 2차적인 효과를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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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급수 용량 별 공정 최적화 및 대형 RO Train 운영 기술 개발을 통해 각 단계별 최적 운전 공정을 개발하여 공정개선 및 효율적인 운전 기반으로 최적 운전을 하여 전력 비용 절감, 기존 상수도 시설 대비 경쟁력 확보○ 진보된 형태의 유지보수인 예방 정비(Preventive Maintenance) 시스템 구축을 통해 플랜트 가동 정지에 따른 제품 생산 중단을 최소화 하여 플랜트 이용률(Availability)을 현재 90%에서 93%로 향상과 이에 따른 연간 약 50만톤의 해수담수 생산량 증대 기대○ RO막의 현재 오염 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 RO막을 적절히 교체하는 형태의 최신 정비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 시스템을 통하여 RO 막 수명을 17% 향상시켜 플랜트의 성능 안정화 및 운영비 절감을 달성○ 설계 최적화 기술의 현장적용 방안 - 타 R&D 및 국내 담수플랜트 현장 등과 상의 후 트레인 설계에 대한 컨설팅 등을 실시하고 현장 적용 방안 협의○ 설계 최적화 기술의 사업화 방안 - 기장 플랜트내 적용을 통해 충분한 기술 및 성능에 대한 검증 이후 기업의 기술이전을 통해 해외 시장 진입 - 해외 시장 진입 전량을 위해 국토교통부 등 R&D의 국제 협력 연구 등을 활용하여 기술의 현지화 전략 등을 수립하여 원활한 해외시장 진입 - 글로벌 담수화 연구센터 (GDRC)를 통해서 기술에 대한 국제적 홍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해수담수시장의 최우선 국가와 협력전략 수립을 통해 해수담수 시장 진입 전략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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