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차년도 |
□ 1세부○ SUPER Concrete의 부재제작 기술 확보○ SUPER Concrete의 구성재료 성능 개선○ SUPER Concrete의 장기 성능 평가○ SUPER Concrete의 거동 및 성능 예측 모델○ 해외현지를 고려한 SUPER Concrete의 배합 및 제조기술□ 2세부○ SUPER Concrete의 휨설계 기법 개발(SC80?SC150)○ SUPER Concrete 적용 횡방향 보강 영향 평가(SC80?SC150)○ SUPER Concrete 복합보에 대한 전단 강도 모델 제시(SC80?SC150)○ SUPER Concrete T/L형단면 비틀림 설계법 개발(SC80-SC150)○ SUPER Concrete 합성보의 2차 응력 평가(SC80?SC150)○ SUPER Concrete 균열 제어 배근 설계법 개발(SC80?SC150)○ SUPER Concrete강재와의 접합부 철근상세 개발(SC80?SC150)○ SUPER Concrete PSC 정착구역 평가 기법 개발(SC80?SC150) □ 3세부○ SC 활용 교량 상부구조의 실용화 기반 구축○ SC 활용 교량 상부구조의 테스트 베드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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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성을 고려한 SUPER Concrete의 배합 최적화(120, 150, 180MPa)- 현장여건(온도 및 습도)을 고려한 제조 및 양생기술- 부재 적용성 평가(3세부와 연관) - 공장제작을 위한 SUPER Concrete의 양생기법 개발- 인성 향상을 통한 섬유의 사용량 저감 기술- 결합재의 탄산화 저항성 향상 기술- 최적 배합 조합 결정- 분말형 화학혼화제 - SUPER Concrete의 휨 설계기법 도출- 띠철근 및 나선철근의 구속에 따른 성능 평가 - 섬유 및 고성능 횡보강재의 적용성 평가- 횡방향 보강재의 설계 및 성능 향상 방안 제시- SUPER Concrete 복합보 전단 설계법 개발- SUPER Concrete T/L형단면 비틀림 설계지침 개발- SUPER Concrete 합성보의 설계기법 도출- 균열 제어를 위한 배근 간격식 도출- SUPER Concrete 철근상세 설계법 제시- SUPER Concrete와 강재 접합부 철근 상세 실험- 단일정착구역 성능 평가 실험 수행- SUPER Concrete 적용 최적 정착장치 요구 조건 도출- SC 재료의 단가 구성 및 교량 상부구조 활용에 따른 단가기준 마련- SC 활용 교량 상부구조물의 설계·시공지침(안) 작성- SC 활용 교량 상부구조물의 테스트베드 추진- 현장 적용 추진: 비교 설계, 경제성 분석, 현장 적용성 검증 실험, 현장 적용 시공 등- SC의 현장타설에 따른 생산, 운반, 타설 방안 및 장비, 양생방법 등 시공방안 분석- SC 적용 박스거더교 공법별 주두부 시공지침서 작성(FCM, ILM 등)- SC 활용 40m 이상 중지간 상부구조의 설계·시공 지침(안) 작성 및 경제성 분석- SC 활용 중지간 분절형 박스거더의 설계, 제작 및 성능 평가- 오버레이층을 갖는 이종 압축강도 콘크리트 접합부의 부착성능 평가 및 FEM 해석- PSC 거더 응력집중부의 해석 및 설계 가이드라인 작성- SC 적용 장지간 교량 바닥판의 설계·시공지침(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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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월드 베스트 재료 및 구조 기술 확보, 관련 분야 기술 세계 선도- 세계 최초 또는 최고 수준의 80~180MPa급 콘크리트 재료 및 구조기술 개발로 관련 분야 기술 세계 선도- R&D에 의한 월드베스트 원천 기술, 설계 및 시공 기술, 정부 관리 기술의 패키지 형태 해외진출 모범사례 실현- 관련 분야의 국제적인 가이드라인 작성 주도로 글로벌 리더 지위 확보○ 고내구성 재료의 사용으로 구조물 수명을 100% 이상 증진- SUPER Concrete의 고내구성으로 구조물 주요 부재의 수명 100% 이상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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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쾌적한 국토환경 조성 및 자원의 효율적 이용- 철근 및 콘크리트 사용량 30% 이상 절감- 이산화탄소 배출량 40% 저감 ※ 국내 신설 콘크리트 교량에서 연간 약 8.7만 톤 절감- 골재?석회석 등 천연자원 사용량 30% 절감- 시설물의 교체주기 연장에 의한 건설폐기물 경감○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 시설물의 잦은 보수교체에 따른 국민 불편 최소화- 시설물의 안전성 향상을 통한 안전하고 편안한 사회 실현에 기여- 시설물의 슬림화로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수려한 외관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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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교량, 터널 등 SOC 시설물의 공사비?유지관리비용 저감으로 국가예산 절감에 기여○ 고성능 재료 및 활용 기술 선점에 따른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견인차 역할 및 이로 인한 외화 획득 기대○ 형태미, 구도, 기술력 및 보전성 등을 고려한 아름답고 친근한 콘크리트 구조물 개발로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거부감 해소 ○ 콘크리트 부재 슬림화에 따른 물량 30% 이상 절감으로 CO2 발생량 저감 효과○ 고성능 재료 제조 관련 무기재료, 화학혼화제, 레미콘 산업, 시공장치와 관련된 기계 산업의 발전에 기여○ 기타 해양, 항만, 원자력발전소, 방폐 구조물 등 내구성, 수밀성이 요구되는 구조물에 활용 가능○ SUPER Concrete의 국내 건설시장 창출 및 국외 건설시장 진입에 일조○ 교량, 터널 등 SOC 시설물의 공사비?유지관리비용 저감으로 국가예산 절감에 기여○ 고성능 재료 및 활용 기술 선점에 따른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견인차 역할 및 이로 인한 외화 획득 기대○ 형태미, 구도, 기술력 및 보전성 등을 고려한 아름답고 친근한 콘크리트 구조물 개발로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거부감 해소 ○ 고성능 재료 및 활용 기술 선점에 따른 국내 건설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견인차 역할○ 고성능 재료 제조 관련 무기재료 산업과 철강 산업의 발전에 기여○ SUPER Concrete를 활용한 경제적이고 내구성이 높은 해양, 지중 구조물의 건설○ 다양한 분야에 대한 SUPER Concrete의 활용성 확대○ 신소재와 복합적인 사용에 의하여 융복합 기술의 실현○ 신소재를 사용한 신기술의 적용으로 관련 시장에서의 기술경쟁력의 확보○ 내구성?내진성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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