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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항공기 지상이동유도 및 통제시스템(A-SMGCS)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과제번호 15ATRP-C069188-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항공교통기술 | 공항시스템 기술 적용분야 기타 공공목적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항공기 지상이동유도 및 통제시스템(A-SMGCS) 개발
주관연구기관 인천국제공항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진근
소속 인천국제공항공사 직위 팀장
기관 대표번호 032-741-2093 FAX 032-741-2800
총 연구기간 2013-12-26 ~ 2016-05-25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5-03-26 ~ 2016-05-25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605,000,000 154,336,000 1,047,331,000 1,201,667,000 4,806,66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급증하는 항공수요에 따른 항공기 지상이동의 안정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국외기술의 의존을 탈피하기 위해 기초연구가 이루어진 ILCMS의 고도화를 기반으로 국내A-SMGCS 로직 및 알고리즘 개발, 다양한 인터페이스 정보 활용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모듈개발, 관제 편의성 및 효율성을 가진 사용자 환경 구현
○ 이런한 기술을 근간으로 해외기업이 선점하고 있는 항공등화시스템 사업에서 경쟁을 확보함으로 향후 해외공항의 항공등화시설 및 시스템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Level IV급 이상의 A-SMGCS을 개발
최종목표 본 연구는 ICAO Doc 9830 LevelⅣ급 A-SMGCS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향후 5년 동안 수행 예정인 연구 개발사업의 최종 목표는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요약 될 수 있음
○ A-SMGCS 로직 및 시스템 인터페이스 핵심기술 개발
□ 로직 및 알고리즘 등 A-SMGCS 핵심기술 개발
□ 이동체 감시정보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항공정보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 HMI 기술개발
□ LED ILCMS 고도화 개발
○ A-SMGCS 시스템 검증
□ 시스템 요구도 설저 및 개발 단계 추적관리
□ 기능, 성능, 안전성 등 시스템 평가 기술 개발
□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
□ A-SMGCS 기술기준 개발 및 고시 지원
□ 유지보수 매뉴얼 및 운영 매뉴얼 개발
○ 테스트베드 실증
□ 1단계 : 기초검증
□ 2단계 : 성능검증
□ 3단계 : 최종결과물 실증
연구내용 및 범위 ○ A-SMGCS 로직 및 시스템 인터페이스 핵심기술 개발
□ 로직 및 알고리즘 등 A-SMGCS 핵심기술 개발
: 감시(surveillance), 경로(routing), 안내(guidance), 통제(control) 등 A-SMGCS 로직 및 알고리즘 개발
□ 이동체 감시정보와 시스템간의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항공기 위치의 정밀 감시를 위한 MLAT, ADS-B 등 최신 항공기 감시 정보와의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항공정보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 각 활주로별 제공되는 기상 정보 통합 인터페이스 및 항공기 운항정보, 스케쥴 정보, Gate 정보 등 효율적인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정보의 통합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HMI 기술개발
: 관제사 업무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HMI 조작성 향상과 관제사/운영자/DB관리용 등 업무의 편의성과 정확성 증대가 가능한 Human Machine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LED ILCMS 고도화 개발
: 등화의 개별 제어 및 감시를 위해 개발된 기존 ILCMS의 정확도 향상을 목적으로 일체형의 CCR을 개발하고, 할로겐 형식의 등화에만 적용 가능한 등화(부하)를 할로겐 및 LED 형식의 모든 등화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으로의 고도화 개발
○ A-SMGCS 시스템 검증
□ 시스템 요구도 설정 및 개발 단계 추적관리
: 개발 초기 단계에서 명확한 시스템 요구도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개발 전단계에서의 추적 관리를 통하여 최적화된 개발 수행을 위한 연구업무
□ 기능, 성능, 안전성 등 시스템 평가 기술 개발
: A-SMGCS 개발 사업 최종결과물의 기능, 성능, 안전성 등 시스템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평가 기술 개발
□ A-SMGCS 기술기준 개발 및 고시 지원
: 개발 단계에서 확보된 시스템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활용한 A-SMGCS 기술기준 개발 및 고시 지원을 위한 연구업무
□ 유지보수 매뉴얼 및 운영 매뉴얼 개발
: 공항운영자 및 시스템 사용자를 위한 A-SMGCS 운영매뉴얼, 유지보수 매뉴얼, DB운영 매뉴얼 등의 개발
○ 테스트베드 실증
□ 1단계 : 기초검증
: 개발된 A-SMGCS의 기본 기능과 MLAT에서 추출되는 항공기 위치 정보 데이터 이터페이스 확인
□ 2단계 : 성능검증
: 개발된 A-SMGCS의 성능 목표와 MLAT, ADS-B, ASDE 등에서 추출되는 항공기 위치 정보 데이터 인터페이스 확인
□ 3단계 : 최종결과물 실증
: 개발된 A-SMGCS와 기존 시스템간의 통합 연동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대형 공항에서의 실증 확인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A-SMGCS 상세 구현
- 센서/정보 인터페이스 상세 구현
- HMI H/W 완제품 검증
- LED ILCMS 고도화 구현 및 검증
■ 로직 연구(Ⅱ)
- 로직 상세 구현
- 사전 시뮬레이션 분석
■ 테스트베드 설계
■ A-SMGCS 검증 기법 연구
- 시험 및 성능검증 평가기법
- 통합시험절차서 도출
- 기술기준 개발
■ 감시, 경로지정, 안내, 제어 로직 상세 구현
■ 통합 로직 검증 예비 시뮬레이션 분석
■ 항공기 위치정보 및 항공정보 인터페이스 상세 구현
■ HMI H/W 시제품 보완 및 완제품 개발
■ HMI H/W 완제품 기능/성능 검증
■ LED ILCMS 고도화 H/W 구현 및 검증
■ A-SMGCS 3단계 테스트베드 상세 설계
■ 안전성평가 시뮬레이션 모형 설계
■ A-SMGCS 시험 및 성능검증 평가 기법 확정 및 통합시험절차서 도출
■ A-SMGCS 운영에 대한 항공학적 검토 기법 연구
■ A-SMGCS 기술기준 고시(안) 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는 국제민간항공기구에서 제시하는 비행장 운용 조건과 A-SMGCS 수행 레벨 등급에 맞게 표준화 모듈개발로, 민간항공 인프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며, 국내외 공항에도 활용가능하다고 판단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각 III/IV/V등급별 지상이동 안내 및 관제시스템이 구축으로 국내공항의 외산대체 효과(인천공항의 경우만 향후 20년간 약 700억원)가 기대되며 해외공항 수출 시 상당한 고부가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또한 LED 항공등화 Life Cycle Cost 절감에 따른 교체비용 절감과 에너지 절감효과가 지대한 것으로 판단됨. 할로겐 항공등화를 LED형 항공등화로 교체하면서 향후 유지보수의 효율성과 전력 에너지 소비효율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추구하고 있음.
○ 항공부분 이외에도 다양한 조명부분의 기술발전과 IT와 전자통신, 조명, 인터페이스 부분 등 전체적인 공항산업 및 타 융합산업 도약에 크게 기여.
○ 동 기술이 개발될 경우 국내 항공안전기술 자립도 향상과 동남아시아 등 해외공항에 대한 컨설팅 및 건설프로젝트에 해당 기술을 접목시킬 경우 수출은 물론 한국의 인지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활용방안 ○ 고도의 지상이동 안내 및 관제시스템 (higher A-SMGCS) 개발은 국내 공항 적용 뿐만 아니라 해외공항 수출에 활용
○ 고부가가치 차세대 절전형(LED) 등화 개발을 통하여 에너지 절약 및 범세계적인 그린 공항건설에 기여로 국제 인지도 고양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지상이동유도 - - - -
영문 A-SMGCS - - -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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