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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차세대 항공 데이터통신 시스템(VHF Data Link) 개발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과제번호 08PATA-C044141-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교통 | 교통운영·관리·안전 기술 | 해상교통 운영·관리시스템 기술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차세대 항공 데이터통신 시스템(VHF Data Link)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태식
소속 (재)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직위 책임
기관 대표번호 042-860-2351 FAX 042-860-2789
총 연구기간 2005-07-01 ~ 2009-07-09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8-07-10 ~ 2009-07-0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520,000,000 19,090,000 154,310,000 173,400,000 693,4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o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new CNS/ATM) 전환 계획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항공통신(Communication), 항법(Navigations), 감시(Surveillance) 및 항공교통관리(ATM) 분야 항행안전시설과 대응되는 항공기 탑재시스템의 변화가 진행 중

o 국제민항기구의 표준항행안전시설의 전환계획에 의거 본 연구에서는 향후 CNS/ATM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VDL(VHF Data Link) 기반기술을 획득하고 기지간 데이터통신 서브네트워크 중에 가장 활용가능성이 커고 국제 표준화가 완료된 VDL Mode2 송수신기를 개발
최종목표 o 국제 기술표준과 규격(ICAO, RTCA)에 부합하는 항공용 VHF Data Link (VDL) Mode 2 지원 송수신기 개발
1. 지상용/탑재용 VDL Mode 2 송수신기
- VDL Mode 2 송수신기(VDR : VHF Data Radio) 개발
- VDL M3, M4 및 VDB용도로 확장이 가능하도록 SDR(Software Defined Radio) 형태로 개발
- 응용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제공
2. 운용시험장치
- 기능/성능/운용 시험 지원 및 점검 지원용

o CNS/ATM 환경을 대비하여 요소기술인 VDL 분야 핵심기술 확보
- VDL 기술과 H/W가 매우 유사하고 단기 시장 수요 발생이 예상되는 VDB(VHF Data Broadcasting) 애플리케이션에의 활용을 위하여 개발 VDL 송수신기를 이용한 VDB 알고리즘을 개발함.
- VDL 시험평가 기술(운용성능 확인을 위한 비행시험 포함) 및 환경시험 기술 개발
- VHF 대역 전파 간섭 연구
연구내용 및 범위 o VDL M2용 VDR, CMU 개발
o 운용시험장비 개발
o 성능평가를 위한 시험장치(Testbed) 구축
o 지상성능시험, 환경시험, 비행시험(국토해양부 점검용 항공기 이용)을 통한 성능 및 운용성 평가
o VDB 프로토콜 구현 연구
o CNS/ATM 환경에서 전파간섭 영향 분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o VDL M2 통신시스템 수정보완
o 지상성능시험(II)
o 환경시험
o 비행 시험평가
o 3차년도 시험결과를 기반으로 VDL M2 통신시스템 시스템 수정보완
o 수정보완된 시스템에 대한 2차 지상시험 실시
o 환경시험(지상장비 위주)
o 국토해양부 점검용 항공기 이용한 비행 시험평가
o 국토해양부 항공기 이용 불가시 차량탑재시험으로 대체
o 공항/민항기 시스템과 호환성 시험(관련기관 협조시 수행)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 그동안 항공인프라 구축, 각종시설 유지, 항공운항 및 항공안전과 관련 된 기술을 거의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하여 많은 예산을 투자하였으나, 관련 기술은 국내에 이전되지 않았음. 본 과제의 수행을 통해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항공 데이터통신시스템의 핵심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기술 종속에서 벗어남은 물론 기술 자립국으로 변모가 기대됨.
o CNS/ATM의 요소기술인 항공 데이터통신 기술을 확보하여 CNS/ATM관련 최종 애플리케이션 구현기술에 직접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미래 항행시스템 개발 기술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o 국제표준에 준한 차세대 항공 데이터통신시스템의 핵심기술과 제반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상용화 기술 연구와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의 조기 구축 기반을 마련하여, 국내 산업체 주도로 새로운 위성항행시스템 구축에 따른 수입대체 효과와 기회이익을 실현할 수 있음.
o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은 국제표준규약이 제정단계이고, 관련 기술 표준화가 계속 진행되고 있으므로 핵심기술을 보유할 경우, 국내 IT 인프라를 이용하여 기술선진국과 다양한 형태의 기술 협력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위성항행시스템 사업모델의 창출이 가능함.
활용방안 о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핵심기술, 시험평가기술과 경험은 연구개발/시설구축시 원천기술로 활용 ← VDL M2는 향후 10-20년간 차세대항행시설의 통신기술로 중추적인 역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
о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된 지상국은 제품화를 추진하여 국내 VDL M2 데이터링크 서비스 구축시 지상국으로 활용
о 또한, 본 과제에서 개발된 ACMU, AVDR, DSP, GS 및 지상 및 탑재 운용시험장치는 항공통신 및 ATS서비스의 운용성을 평가를 위한 시범운용 시설로 활용 >> 국내 시설 구축시 시스템 성능요구조건 설정을 위한 Test-Bed로 활용.
о 본 연구를 통해 확보된 핵심기술은 민간항공인프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며, 특히, 군사적인 목적의 기술로도 활용이 예상됨.
о 본 과제의 연구성과물인 시제품은 CNS/ATM 관련 연구수행기관에 대여(또는 이관)하여 데이터터링크 Test-Bed로 활용케하여 행당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토록 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항공데이터링크 항공통신시스템 VHF 송수신기 VDL M2 통신제어장치
영문 Aviation Data Link Aeronautical Communication System VDR (VHF Data RAdio) VDL Mode 2 CMU (Communication Management Unit)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615_차세대 항공 데이터통신시스템(VHF Data Link)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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