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o 스마트하이웨이 종합전략 수립 위한 기초조사o 도로기반시설 핵심기술개발 기본계획 수립o 도로 기반시설에 대한 개발 방향 정립 및 요소기술 도출o 국내외 첨단 도로통신체계 및 교통제어기술 현황 조사o 국내외 현황분석을 통한 연구전략 개발 및 계획 수립o 스마트하이웨이 설계요소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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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스마트하이웨이 종합전략 수립 - 스마트하이웨이 사업 총괄지침 수립 - 스마트하이웨이 필요성 및 당위성 도출 - 현행법령의 분석을 통한 스마트하이웨이 법적 위상 정립o 스마트하이웨이 도로기반시설 핵심기술개발 - 스마트하이웨이 안전시설 설계기준 연구 - 생태통로 및 친환경 방음시설 수립 모델 개발 - 포장공법, 단차발생 관련 기초자료 수집 및 기준정립 - 안개 및 방풍시설물 특성 연구 - 스마트하이웨이 구현을 위한 구조물 분야 개발 방향 정립o 스마트 도로-IT기반 교통운영기술 개발 - SITMS 성능 및 시스템 사양결정에 필요한 종합연구 - 스마트 정보센터 기본 기획 - SMART Highway 교통류 분석 - 진출입제어, SMART Corridor 운영 및 위반차량 제어 시나리오 기획 - Special Lane 운영방안 및 TE시나리오 기획o 스마트 도로-자동차 연계 기술 개발 - 자동차 및 도로 관련 국내외 발전 현황 파악 - 연구전략 개발 및 적용계획 수립 o 구조 시설 기준 및 Test Bed 구축 - 스마트하이웨이 설계기본요소 도출 - SMART Highway Test Bed 기본방향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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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ㅇ 가칭 '지능형 초고속국도법(안)' 마련 및 도로교통법 개정 ㅇ 특화된 팻키지 상품의 해외진출 기반 확보 ㅇ 도로의 계획, 설계분야 확보 기술 - R&D분야의 VE 적용기술 - 스마트하이웨이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 스마트하이웨이 설계편람, 용량편람, 설계기준 보유 - 스마트하이웨이 도로, 교통운영 기술 보유 ㅇ 도로 건설 및 관리 분야 확보 기술 - 이용자 중심의 주행공간 안전, 쾌적화 기술 - 초속고속 주행환경 노면 최적화 기술 - 도로지반 및 사면 안정화 기술 - 도로 구조물 성능향상 기술 - 예방적 도로관리를 실현시키는 도로관리 첨단화 기술 ㅇ 교통운영 분야 확보 기술(도로-통신기반) - 도로-자동차간 실시간 정보교류가 가능한 도로통신환경체계 구축 기술 - 고급 정보의 수집, 가공 및 제공이 가능한 교통관리시스템 구축 기술 - 교통류의 안정적인 흐름과 교통사고 방지가 가능한 실시간 교통제어기술 ㅇ 도로기술 지원분야 확보 기술(도로-자동차연계) - 자동차를 이용한 첨단 유지관리 및 교통정보 수집 기술 - 저소음, 친환경의 도로-자동차보완 기술 - 초고속 주행환경하의 자동차 주행 안전성 향상 기술 - 미래 지능형 자동차의 주행지원 도로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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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ㅇ 물류, 혼잡, 교통사고로 인한 비용 및 건설공사비 감소에 기여 - 설계속도 향상 및 첨단기술에 의한 교통관리로 자동차의 이동성은 현 수준의 30% 이상 향상시켜 10%의 물류비 절감 기여 - 도로재해대응시스템 분야의 세계 초일류 기술을 확보함으로서 국가 재해 - 비용 절감 10% 달성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교통혼잡 비용 10% 절감에 기여 - 능동적 교통안전기술과 Human Error 감소기술, 위험요소의 사전경고기술의 적용으로 교통사고 건수 G7 평균수준(사고율 60%, 사망률 170%감소)으로 향상시켜 교통사고 비용절감 10%달성에 기여 - 시설물의 장수명 기술개발, LCC, VE등의 관리기법의 고도화하여 경제적인 도로건설로 건설공사비 절감 5-10% 실현 기여 ㅇ 고기능/고성능 건설재료 관련 건설기술의 신소재 및 신기술의 원천기술을 보유하여 해외에 의존해오던 고기능성/고성능 건설재료 관련 무역역조 개선 및 수입 대체효과 기대 ㅇ 도로를 단순한 이동목적이 아닌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지식정보화 가치창출이 가능한 최첨단 정보기능의 시설로 고도화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의 정보인터페이스를 구축으로 국내 IT발전에 기여 ㅇ 단순한 도로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IT, 자동차, 환경, 인간공학 등 다양한 학제의 학문이 결합된 하나의 새로운 이종학문 및 기술을 창출하여 도로의 기능을 제고하고 관련기술의 동반상승에 기여 ㅇ 초고속도로망 건설로 전국 반나절 생활권을 실현하고 행정수도를 포함하는 지방혁신도시의 연계성 확대를 통한 정부의 지방분산 정책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고 국외적으로는 선진국 대비 60-70% 도로기술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하여 2015년까지 해외시장 점유율 10% 달성에 기여함으로써 우리나라 신정장동력의 역할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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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ㅇ 도로와 자동차, 운전자간의 유비쿼터스 환경의 정보인터페이스 구축으로 도로환경에서 구현 가능한 IT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테스트 시행 및 신기술의 개발 촉매제로서 활용하여 국내 첨단 IT기술의 선진화를 지원하고 실용화 촉진 ㅇ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하이웨이와 미래 지능형자동차의 결합을 통하여 G7수준의 도로기술력을 확보하고 국내외 도로시장과 자동차시장에서 Land Mark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세계 자동차 강국 진입 지원역할을 수행 ㅇ 국가간선도로망계획에 의거 추진되는 잔여 고속도로 건설과 대도시권 고속국도 계획인 수도권 고속국도 계획과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등 지방도시권 순환고속도로 계획에 반영되며, 기존고속도로의 경우 본개발기술의 적용을 통하여 도로선형 개량 등 주행속도의 증가에 따른 과다한 비용투자 없이 스마트하이웨이 운영시스템 및 안전시설의 보강 등을 통하여 기존 고속도로의 성능 향상에 활용 ㅇ 장거리 교통망으로서의 도로의 새로운 역할과 국가기간 간선망의 중심축 역할을 하기위한 신속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공간을 창출함으로써 통일대비 북한지역을 포함한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연결할 수 있는 교통망을 건설, 이를 통하여 남북 지역간 교류활성화를 통한 문화적 동질성을 회복하는데 기여하고 북한지역과 대륙연결을 위한 아시안 하이웨이의 중심축 기능 수행 ㅇ 다학제간 연구를 통하여 기술개발의 시너지효과를 거두고 기존기술에 비해 고급화된 신기술은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영역을 확보하여 경쟁이 심한 기존 시장에 비해 Blue Ocean시장 확보에 활용 ㅇ 첨단 도로요소기술과 신소재기술, 신공법 개발로 제한된 국내 시장환경의 제반 문제점을 극복하고 외국의 도로건설 신흥시장을 공략하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하여 퇴조하는 건설산업 분위기를 반전하는 계기를 제공하여 도로산업과 관련된 주변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신성장 주도의 역할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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