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LCC분석 이론 정립-LCC분석 모델 개발-LCC분석을 위한 기본지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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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CC분석을 위한 비용함수모델, 소프트웨어, 지침서 개발 사례 조사 - 관련 해외학술회의 참가 - LCC관련기관의 데이터베이스 검색 - 각종 참고문헌 조사, 구매, 분석 - LCC분석 소프트웨어 및 LCC분석 지침서류의 조사, 분석, 장단점 비교o국내 적용이 적합한 LCC분석모델 개발 - 국내/외 기존연구개발내용(보고서, 논문, 인터넷자료 등)고찰 및 국외 학술발표 참석 - 국외 저명 연구진에 대한 자문 수행(콜로라도대 Frangopol 교수 연구팀, Califormia Ang 교수) - 건교부 BMS자료분석을 통해 국내현실과 여건을 감안하여 비용함수 정식화 모델 및 필요데이터 제시 - 특히 도로이용자비용 및 사회-경제손실비용은 교통분야의 연구내용을 활용하고, 향후 연도 연구를 위한 이론 연구병행 - 실제 교통해석을 통해 도로이용자비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 도출 - 국내/외 자료에 기초한 합리적인 주요경제변수(할인율) 및 강교의 공용수명 제시o강교 주요손상원인별 유지관리 공법의 적용사례 및 데이터 수집 - 일반적인 강교 부재별 손상원인 및 보수보강공법에 대한 조사, 국도 교량상의 보수보강 현황 조사 실시 - 보수보강으로 인한 교량 성능 향상 효과 설문조사 실시 - 강교 가설위치에 따른 신설공사 소요공기, 유지관리로 인한 공사구간조건 및 소요공사일수에 관한 전문가 설문 실시o강교의 상태등급 저하 모델 고찰 - 각종 참고문헌 및 D/B 조사, 분석 - 국내외 관련 기관 전문가 자문 - 국내외 강교 D/B 자료수집 o지식기반 DB 구축을 위한 기본적인 Schema 설계 이론 및 개발될 시스템의 Pre & Post processor 구상 - LCC관련기관의 데이터베이스 검색 - 각종 참고문헌 조사, 구매, 분석 - 현행 DB시스템에 대한 검토를 통해 상호 인터페이스 가능한 분류체계 검토 - 실효성 있는 시스템의 구상을 위한 사용자 입장에서의 요구사항 조사 반영 - 유관시스템의 조사, 분석, 장단점비교를 통한 Pre & Post Processor 구상oLCC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지침 개발 - 지침서는 국내/외 문헌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정리 - LCC분석과 관련한 용어정리, LCC분석절차, 비용함수 정식화, 데이터의 적용방법 등을 연구내용에 기초하여 제시oLCC 최적설계 및 보강설계와 불확실 데이터의 확률적 처리를 위한 이론적 연구 - 국내/외 기존연구개발내용(보고서, 논문, 인터넷자료 등)고찰 및 국외 학술발표 참석 - 이론연구 및 논문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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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oLife Cycle Cost를 감안한 내구성설계로 대 국민 신뢰도 향상 o계획, 설계단계의 과학적?합리적 최적설계기법의 기술확립 oLife Cycle Cost 측면에서 유리한 기간시설물의 설계, 시공의 유도로 궁극적인 예산절감 및 사용자비용의 최소화와 유지관리방향 제시 o교량이외 빌딩, 항만, 철도 등의 사회기반시설에 LCC개념의 도입 및 파급효과 o국내 실정에 맞는 소프트웨어 개발로 인한 수입대체 효과, 국내외 설계 및 시공회사로의 소프트웨어 판매 및 컨설팅 o합리적인 경제성 평가기법에 기초한 정부 투자 우선순위 의사결정기법으로 활용 oVE 적용을 위한 비용해석 도구로 활용 o민간투자사업의 유지관리비용예측 및 위험비용 산출을 위한 도구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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