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곡선부 사고예측 모형 개발 곡선부 안전도 등급화 기법 설계 운전자의 시지각 특성 및 주시패턴에 대한 현장 조사 및 분석 통합적 곡선부 안전표지 설치 알고리즘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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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부 위험도 예측 기법 연구 - 교통사고 자료수집 및 DB 구축 - 기하구조 변화에 따른 사고율 및 접근 속도 예측 모형 수립 곡선부 안전도 등급화 기법 설계 - 사고기반 곡선부 안전도 등급화 모형 설계 - 속도기반 곡선부 안전도 등급화 모형 설계 운전자 시지각 능력 및 범위 설정 - 주시특성조사 장비(Talk-eye)를 이용한 운전자 시지각 능력 및 주시패턴조사 안전표지 형식 및 최적 설치 위치 결정 - 도출한 곡선부 안전도 등급과 운전자 시지각 범위를 토대로 시선유도시설 형식 설정 통합적 곡선부 안전표시설치 알고리즘 도출 - 위의 과정을 통합하여 사고발생 가능성이 높은 곡선부 선정 기술 및 적정 안전표지 설치 기술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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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도로안전시설의 합리적 설치를 통한 예산집행의 고도화/과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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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향후 사고 최소화를 통한 사회적 손실(사고) 비용 최소화 위험도로 개선사업 집행의 과학적 근거 및 표준의 마련으로 예산의 절감 및 효율적 집행 효과 위험도로 개선사업시 정량적 지표에 의한 우선 순위 도출 가능 설계사의 곡선부 도로 설계시 활용가능 발주처에서 설계 대안에 대한 객관적 검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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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상업용 제품으로 발전, 설계시장 개방에 따른 국내기술력의 국가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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