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콘크리트 상판의 환경요인에 의한 노화모델 개발○ 콘크리트 상판의 차량 반복하중으로 인한 노화모델 개발○ 콘크리트 상판의 합리적인 사용수명(Service Life) 산정기법 개발○ 콘크리트 상판의 잔존수명(Remaining Service Life) 예측모델 개발○ 콘크리트 상판의 노후정도에 따른 잔존수명예측 전문가시스템 및 프로 그램개발○ 개발된 전문가시스템을 이용한 콘크리트 상판의 평가기법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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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크리트 상판의 환경요인에 의한 노화모델 개발○ 콘크리트 상판의 반복하중으로 인한 노화모델 개발○ 콘크리트 상판의 합리적인 사용수명(Service Life) 산정기법 개발○ 콘크리트 상판의 잔존수명(Remaining Service Life) 예측모델 개발○ 콘크리트 상판의 노후정도에 따른 잔존수명예측 전문가시스템 개발○ 개발된 잔존수명예측 전문가시스템의 실제적용 및 이를 이용한 콘크리트 상판의 평가방법 확립○ 콘크리트 상판의 평가결과에 따른 보수보강시기 및 적정공법 결정방안 연구○ 최종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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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도로교 콘크리트 상판의 진보된 잔존수명예측 전문가시스템이 개발되므로서 현재 공용중인 교량의 정확한 상태평가 및 수명평가가 가능해진다. ○ 도로교 콘크리트 상판의 정확한 상태 및 잔존수명평가로 효율적인 보수보강시기 및 유지관리대책 수립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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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교량 상판의 현 상태에 가장 적합한 보수보강공법 및 규모를 결정할 수 있으므로 유지관리에 추가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보수보강시의 교통통제로 인한 교통체증 및 필요시 우회도로건설 등에 의한 간접적인 비용 손실을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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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본 연구의 결과물인 교량의 잔존수명예측모델은 추가의 연구를 통하여 일반 콘크리트 구조물에도 확장 적용할 수 있으며, 근래에 구조물의 설계기준으로서 매우 중요시 되고 있는 구조물의 내구성능 향상을 위한 정량적 평가연구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 구조물의 손상 및 노화를 수학적인 모델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경우, 우리나라의 교량관리 시스템의 구축시 합리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에따라 각 교량의 예상되는 노후정도에 대응되는 적절한 점검시기를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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