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기존터널(3종, 4종)에 대한 통풍공의 공력학적 기본설계 (중형 터널 열차주행 시험장치에 의한 통풍공 터널 기본설계안 도출) ○ 중형 열차편성 주행시험장치 개발(기 시험기 개조하여 시제품 설계개발) ○ 굴착공법 및 본선 연결방식 결정, 본선 접속부의 역학적 거동 규명 ○ 신기술 설계 및 시제품(Prototype) 제작 (라이닝 설계 및 제작, 유도공내 국부지반 보강공법 개발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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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현황조사 및 2차년도 통풍공 터널 상세설계 및 시험시공을 위한 요소기술 연구○기존터널 호남선, 경부선의 터널주행시 승객 이명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압력허용 기준 마련 - 철도선진국 터널설계를 위한 압력허용기준(승객 쾌적도 기준)사례조사/분석 - 준기밀/기밀/비기밀 차량을 각각 호남선 및 경부선에 투입시 압력허용기준 마련○굴착공법 및 본선 연결방식 결정 : 국내 철도터널의 지형, 단면, 수송운행 등의 여건을 고려하여 소구경 수직구의 여러 가지 기계화 굴착공법 중 최적의 굴착공법을 제시○기존터널내 통풍공 최적설계를 위한 운행속도에 따른 1/60축척 열차주행시험(Moving Model Test)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본설계): 호남선 및 경부선 - 제3종, 제4종 0.5 km급 터널에 대한 터널 내공단면적 차이에 의한 영향분석 및 열차 진입 속도별 터널내 압력분포 1/60축척 주행시험 및 수치해석 - 제3종, 제4종 0.5 km급 터널에 대한 1/60축척 주행시험에 의한 통풍공터널기본설계 수행 통풍공(air-shaft)의 압력경감 성능 규명○본선 접속부의 역학적 거동 규명 : 기하학적 구조에 대한 역학적 거동 해석 및 적정 보강공법(안) 제시 ○터널내 열차편성별 시험기 개조개발[열차편성시 험기 설계/개조개발] - 한국형 터널주행 열차편성시험기 설계 및 개발○신기술 설계 및 시제품(Prototype) 제작 - 유도공내 국부지반 보강공법 개발 및 설계 : 새로운 보강공법 설계 및 실내시험을 통한 보강효과 확인- 라이닝 설계 및 제작 : 소단면에 적합한 Prototype 라이닝 설계 및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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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노선 등급에 따라 터널 내공단면적 최적설계 ○ 터널주행시 주행속도 향상에 따라 나타나는 객실내 승객 및 운전실의 이명감 해소 ○ 터널내 주행속도에 따른 국내 제작차량의 차체기밀도 기준마련 ○ 선로조건에 따른 터널주행 속도향상 대책제시: 통풍공 설계 및 개발 ○ 시험굴착 및 Prototype 라이닝 시험시공을 통하여 운행중인 철도터널에의 시공에 대한 문제점을 최소화 ○ 유도공내 지반 보강공법의 개발로부터 연약지반 보강 및 수직구 굴착을 동일 공종으로 수행 가능 ○ 시험시공 전,후의 터널내 환기력 분석을 통한 도로터널 등에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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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기존터널의 단면적 확장공사 없이 저렴한 각종 통풍공 대책으로 예산절감 ○ 기존선 1급노선 신설 또는 이설시 터널 총건설비의 20% 저감할 수 있음 ○ 호남고속철도의 경우 터널 총건설비의 20% 저감할 수 있음. ○ 기존선 고속화에서 터널내공단면 확장공사에 따른 철도서비스 중단 등의 사회적, 경제적 손실비용을 가장 최소화 할 수 있음. ○ 수직구의 기계화 굴착을 통하여 인건비(약 5인 내외)절감 및 공기(25일 /90m)절감 등의 효과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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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기존선 고속화에 따른 경부선 및 호남선과 기타 1급 철도노선 등에 바로 활용할 수 있음 ○ 호남선 전철화에 따른 틸팅차량 투입이 되면 160 km/h까지 속도향상, 따라서 터널의 개선은 당면 과제임. ○ 호남고속철도 건설시에도 바로 터널설계 적용됨. ○ 활용 분야로는 먼저, 기존선 철도터널 내 속도향상, 신설 2km 이상의 장대 터널 작업구 및 환기구, 도심 지하철의 작업 수직구, 각종 폐기물 처분장의 작업구 및 수송구, 양수발전소의 조압수조 및 수압터널, 광산 환기구 등 대부분의 터널분야서 직접 적용이 가능함. ○ 민간의 기술개발을 촉진 방안으로 도로터널의 환기시스템에 적용 가능 ○ 중국 및 동남아 철도 고속화시 기술용역사업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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