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터널내 지하수 유입량 예측 모델개발○배수재의 통수 능력평가○침투수에 의한 배면 토사이동특성 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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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터널의투수계수 시험자료 수집○지반 투수계수 추정무델 정립○자료수집 및 이론개발○시료제작 및 모형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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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굴착에 따른 을력 지배하의 투수계수 추정기법 개발 ○터늘의 심도 및 주변암반의 절리 특성을 고려한 유입수량 결정 기법 개발 ○현장특성을 고려한 집수정 및 배수관 설계 방안 제시 ○침투수압을 고려한 터널라이닝 설계로 안전한 지하구조물 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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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배수 설계의 최적화로 공사비 절감 및 유휴공간 활용 ○별체 및 천정 파손이나 누수, 터널 붕괴등에 의한 대형사고 방지 ○누수 및 누수전에 의한 터널 내부 시설물의 기능저하 방지 ○도심지 지하수의 균형 개발 ○유입수를 이용한 지상 수경공원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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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국내의 모든 지하철, 도로, 철도터널 및 전력구, 통신구 터널 설계시 최적의 배수 설계 지침 제시 ○기존 터널의 누수, 균열 , 박탈 등에 의한 손상원인의 규명을 위한 안전진단시 활용 ○하저 및 해저 터널 설계시 안전한 구조물 시공을 위한 공학적 이론적 근거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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