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도로터널 환기 시스템 최적화
|
○자료수집○터널내의 대기확산 수치해석 기법의 개발○현장 실측 및 오염도 조사○터널환기 설비의최적화 모델개발○기존의 환기설비 설계기법의 개선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터널내의 대기확산 수치해석 기법의 개발 ○터널환기 설비의최적화 모델개발 ○기존의 환기설비 설계기법의 개선 ○터널환기시스템의 최적조건 제어를 위한 퍼지 제어시스템의 구축 ○퍼지이론의 응용으로 건설분야의 선진화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최적환기 시스테에 따른 건설비 절감 ○ 환기시스템의 퍼지제어에 의한 에어지 절감 ○터널환기 제어 기술의 첨단화로건설분야의 국제 경쟁력 강화 ○건설공사의 품질향상 및 원가 절감 효과증진
|
활용방안 |
○도로용 터널의 건설기초자료로 이용 ○터널환기 대책수립의 자료로 활용 ○지하철 및 지하공간 시설의 환기 시스템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