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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고속철도 운영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핵심기술 및 적합성 평가기준 개발 사업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21RDPP-C164438-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차량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차량운동성능 및 진동 소음저감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엔지니어링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고속철도 운영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핵심기술 및 적합성 평가기준 개발 사업 기획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상수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1-11-30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1-30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20,000,000 0 0 0 12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350km/h 이상 고속운행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기획
- 기존사업(HEMU-430X 개발, 400km/h급 인프라 개발 등)과의 연계방안 검토 등을 통한 연구개발 방향 수립
- 운행 속도향상을 위한 차량 분야 핵심기술 항목 도출 및 선정
- 도출 기술의 연구 과제 방향 및 세부 항목별 연구 방안 제시
- 기술기준과 연계하여 신규 개발기술의 안전성 평가 및 검증체계 방안 도출
- 주요 기술개발 성과물에 대한 실용화 방안 제시

○ 350km/h 이상 고속운행을 위한 기술기준 개발 기획
- 기존 고속차량 기술기준 분석을 통한 주요 개정항목 도출
- 기술기준 개정 세부항목 설정
· 안전성능 요구조건, 인터페이스 요건 및 설계 및 구조 요건 등
- 개정 기술기준의 적합성 검증(안) 도출
- 개정 기술기준의 현장 적용을 위한 임시기술기준(안) 도출 절차 및 계획 수립
- 효율적인 기술기준(안) 고시 지원 방안 수립
최종목표 ○ 고속철도 운영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차량분야 핵심기술 및 적합성 평가기준 개발 사업 기획
- 고속철도 운영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차량분야 핵심기술 개발 기획
- 고속철도 운영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차량분야 기술기준(안) 개발 기획
연구내용 및 범위 ○ 350km/h 이상 고속운행에 대한 핵심기술 및 기술기준 개발범위 정의
- 속도대역 정의를 통한 연구개발 범위 설정
· 고속운행(350km/h 이상)을 위한 차량 기술기준 개정항목 도출
- 국토부 400km/h 종합계획의 증속 계획을 반영한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

○ 고속운행(350~400km/h) 차량 적합성 평가 기술개발 기획
- 고속운행 차량 적합성 평가 기술개발 기획
· 고속주행 성능 기준 설정을 위한 연구개발 기획
· 형식승인 기술기준(안) 개발/고시 업무 지원 계획 수립
· 고속차량에 대한 국제표준·규격 분석 및 기술기준
- 고속운행 차량 시험 및 성능평가 기술 기획
· 국토부의 400km/h 종합계획에서 제시한 인프라 개량과 및 차량투입 계획과 연계한 부품/구성품 시험 및 시운전시험 절차 수립
· 부품/구성품 시험 기준 및 시험평가 기술 기획
· 고속운행 시운전 검증시험 기술 기획
· 시뮬레이션 기반 차량성능 평가항목 도출 및 기술개발 기획

○ 고속열차 운행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차량분야 기술개발 기획
- 운행속도 향상시 문제가 예상되는 기술적 이슈 도출
· 핵심기술(진동, 소음, 공력, 에너지 등)의 현재 수준과 함께 기술개발 목표를 제시
- 이슈 해결을 위해 필요한 기술 도출
· 고속 운행시의 안전성과 신뢰성, 승객의 이용성(편의성), 운영자 사용성(유지보수성)을 고려하여 차량분야 필요기술 도출
- 필요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계획 수립
· 운행속도 행상에 따른 이슈해결 기술개발 기획
- 개발기술의 신규차량 상세 설계·제작 반영 계획 및 사업화·실용화 전략방안 도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고속철도 운영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차량분야 핵심기술 및 적합성 평가기준 개발 사업 기획
- 고속철도 운영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차량분야 핵심기술 개발 기획
- 고속철도 운영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차량분야 기술기준(안) 개발 기획
○ 350km/h 이상 고속운행에 대한 핵심기술 및 기술기준 개발범위 정의
- 속도대역 정의를 통한 연구개발 범위 설정
· 고속운행(350km/h 이상)을 위한 차량 기술기준 개정항목 도출
- 국토부 400km/h 종합계획의 증속 계획을 반영한 단계별 추진계획 수립

○ 고속운행(350~400km/h) 차량 적합성 평가 기술개발 기획
- 고속운행 차량 적합성 평가 기술개발 기획
· 고속주행 성능 기준 설정을 위한 연구개발 기획
· 형식승인 기술기준(안) 개발/고시 업무 지원 계획 수립
· 고속차량에 대한 국제표준·규격 분석 및 기술기준
- 고속운행 차량 시험 및 성능평가 기술 기획
· 국토부의 400km/h 종합계획에서 제시한 인프라 개량과 및 차량투입 계획과 연계한 부품/구성품 시험 및 시운전시험 절차 수립
· 부품/구성품 시험 기준 및 시험평가 기술 기획
· 고속운행 시운전 검증시험 기술 기획
· 시뮬레이션 기반 차량성능 평가항목 도출 및 기술개발 기획

○ 고속열차 운행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차량분야 기술개발 기획
- 운행속도 향상시 문제가 예상되는 기술적 이슈 도출
· 핵심기술(진동, 소음, 공력, 에너지 등)의 현재 수준과 함께 기술개발 목표를 제시
- 이슈 해결을 위해 필요한 기술 도출
· 고속 운행시의 안전성과 신뢰성, 승객의 이용성(편의성), 운영자 사용성(유지보수성)을 고려하여 차량분야 필요기술 도출
- 필요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계획 수립
· 운행속도 행상에 따른 이슈해결 기술개발 기획
- 개발기술의 신규차량 상세 설계·제작 반영 계획 및 사업화·실용화 전략방안 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증속을 위한 핵심기술 연구개발 추진으로 370km/h급 고속열차 발주/설계 가능
- 산·학·연의 연구개발 사업참여로 기술경쟁력 강화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고속차량 기술기준 개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영업운행속도 달성을 위한 기반 확보
- 신기술에 대하여 국제표준에 준하는 0기술기준 개정 절차·방안을 마련하여 관련 기업의 국내외 시장진출 지원

○ 사회적 측면
- 고속열차 운행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기반 확보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추진하는 전국 주요 거점 연결시간 단축을 가능케 함
- 철도기술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탄소중립 경제 달성을 위한 철도기술의 혁신 모멘텀 확보
활용방안 ○ 정부의 고속철도 고속화 계획 달성을 위한 기술 확보
- 본과제는 EMU-370 초도편성 차량 계약 및 설계/제작 일정을 고려하여 차량기술기준 개정(안)은 2023년까지 완료하며, 차량 핵심기술은 2024년까지 완료하여 EMU-370 신규차량 상세 설계 및 제작에 적용토록 추진

○ 고속열차 운행속도 향상(350~400km/h)을 위한 형식승인 및 기술기준 개정 절차 마련
- 국제표준에 준하는 형식승인 절차와 기술기준을 도입함으로써 국내기술의 해외 진출 기반을 확보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철도 운영속도 형식승인 기술기준 -
영문 high speed rail operational speed type test technical criteria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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