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딥러닝 기반 철도교량 다목적 최적화 자동설계 AI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64265-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농림·수산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딥러닝 기반 철도교량 다목적 최적화 자동설계 AI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상현
소속 국립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교수
전화번호 031-460-0640 FAX 031-462-8807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60,000,000 10,700,000 96,300,000 107,000,000 267,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현재 교량과 같은 토목구조물의 설계 프로세스는 1차 설계 후 구조 검토를 수행하여 기준에 부적합할 경우 재설계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최종적인 완성품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임. 특히 선형 설계를 기반으로 하고 단위 부재간의 연계성이 높아 상호관계의 영향이 큰 토목구조물의 특성상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라이브러리는 직접적으로 반영되기보다는 단일객체 등으로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시공 구간별 유사형식의 반복적인 설계가 필요한 교량 등 대부분의 토목구조물에서는 노선 변경, 공법 변경 등과 같이 설계가 다소 변경되는 경우에 매번 새로운 설계를 해야 하며, 자동설계프로그램, 자동검토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더라도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실정임. 이는 반복적인 설계로 건설에 소요되는 기간을 연장시키는 원인이 되며 다른 부분에 활용할 수 있는 고급 엔지니어링 인력을 기계적인 단순 작업에 소모하는 등의 문제가 되고 있음.일반적으로 설계과정에서 인간의 설계 지식, 경험 및 노하우, 즉, 변수와 변수 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지식, 일반적인 우선 설계 방향, 기존 축적된 설계자료 등을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화할 경우 전문엔지니어와 동등한 수준의 지식을 AI가 갖출 수 있음.
이러한 설계 AI는 복잡한 구조 시스템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설계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및 경비를 절감하고, 전문엔지니어가 보다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설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설계결과 창출 가능.
특히 현재 전세계적으로 상용화된 토목구조물에 대한 전문적인 설계 AI는 없으며 관련 연구가 진행 중인 상황임.
교량과 같은 토목구조물에 대한 AI는 데이터를 대량으로 발생시키기 어려운 설계 분야 특성상 일반적인 딥러닝에 기반한 AI를 적용하기 어려우므로 특화된 AI 기술이 필요하며, 국내에서도 관련 연구가 시급히 필요한 상황임.

다. 연구 개발 기술 특징

○ 설계과정에서 인간의 설계 지식, 경험 및 노하우, 즉, 변수와 변수 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지식, 일반적인 우선설계방향, 기존 축적된 설계자료 등과 관련한 데이터를 AI가 입력받을수록 전문엔지니어와 동등한 수준의 지식을 AI가 갖출 수 있으므로 AI 기반 설계는 복잡한 구조 시스템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설계 과정에 대한 유용한 대안 제공이 가능함.
○ 일반적으로 AI학습에 필요한 대량의 학습 데이터 입수에 어려움이 있는 교량의 AI학습에 대해 전이학습, 준교사학습 등의 적용가능성 검토와 디지털트윈 개념을 활용하여 학습데이터 입수량에 한계가 있는 철도 교량 분야의 AI학습용 DB구축 전략을 제시 가능함.
○ 교량 DB에 축적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AI의 판단 속도 개선이 가능함.
○ 모든 설계변수 간에는 수식관계, 진행규칙 등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각 변수간의 수식관계는 그 자체로 분류기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설계상의 근거를 토대로 한 변수 간의 민감도 분석을 통해 주어진 임의설계환경에서 AI의 각 변수간 최적 경중률과 가중치 탐색이 가능함.
○ 학습 중 재설계 시 결과피드백 과정 중 AI판단 하에 각 설계변수 간 상관관계에 부여된 가중치 수정을 통하여 결정론적 자동설계 프로그램이 아닌 전문엔지니어가 실제 설계과정 중 수행하게 되는 Trial-error과정의 프로그램화를 통해 주어진 조건(물량, 비용제한, 한계하중 등)에 맞는 최적설계 도출이 가능함.
○ 타 AI적용분야에서는 100% 정확한 분별기 구현이 불가능하여 오검출의 가능성을 항상 포함하고 있는 반면 설계분야에서는 모든 설계변수간 수식관계가 존재하여 설계의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있어서도 이론상 Trial-error의 반복을 통해 주어진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설계결과를 산정할 수 있음.
○ 현재 공용 중이거나 건설 또는 계획 중인 교량은 상·하부구조, 사용 재료 등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으나, 이중 설계과정이 가장 단순한 교량 중 하나인 RC 라멘교를 설계 AI 개발을 위한 우선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음.
○ 철도교는 도로교와 달리 차량 및 궤도의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하는 차별성이 있으며, 동적안전성, 주행안전성 등 설계변수 변동 시에 수행해야 할 반복작업이 많으므로 설계 AI 개발 시 보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 우선 연구대상을 철도교로 한정하였음.
최종목표 ○ 철도 교량을 대상으로 성능과 비용의 다목적변수를 동시 제어할 수 있는 BIM 기반 교량설계기술 및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신개념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을 통하여 교량구조설계 단계를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능형 설계자동화 기술 개발
- 철도교량 설계 DB를 AI 학습에 적합한 전용양식으로 변환하고, 성능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BIM 기반 설계알고리즘 개발
- 설계과정을 신경망 등으로 치환해야 하는 기존 딥러닝 AI와 달리 딥러닝과 강화학습을 결합하여 설계과정을 직접 제어할 수 있는 설계특화형 신개념 프로세스 구현


○ 연구개발목표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
- 공동연구기관((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교량 설계자료 수집, 교량 설계기준 및 구조설계 절차 분석


○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
? 기존 딥러닝 및 강화학습 AI 알고리즘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기존 심층 신경망 알고리즘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기존 강화학습 AI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설계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강화학습 AI의 설계 적용 방법론 고안
- 딥러닝 방법론 결합 방안 제시
? 딥러닝 기반 복제교량 생성·학습 알고리즘 작성
- 디지털트윈 복제교량 생성 알고리즘 작성 및 AI학습 활용을 위한 복제교량 DB 제작
- AI기반 설계환경인식 시스템 개념설계
- 공동연구기관((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 철도 교량 데이터베이스 구축
? 철도 교량 설계자료 수집 및 DB 구축
- 국내·외 철도교량 설계결과 비교·분석
- 철도 교량 설계자료 수집(CAD도면 및 구조계산서 수집)
- 철도교량 유형별 대표단면 분류
- AI기반 자동설계의 초기값 선정을 위한 철도교량 유형별 대표단면 분류 및 검토
? BIM 교량데이터의 AI 학습 전용양식 제안 및 IFC 포맷 상호변환기술 개발
- 노선계획, 경간 수의 제한, 지반조건, 예상하중 등의 설계상 제약조건 분석 및 체계화
- 교량 BIM 데이터의 IFC포맷 인식 시스템 제작
? BIM 기반 복합단가 예측함수 작성
- 물량산출에 의한 단가 산정함수 작성
- 단위재료별 시공비용 통계분석 수행
- 피로수명에 근거한 유지관리비용 산정
연구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
? 기존 딥러닝 및 강화학습 AI 알고리즘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기존 심층 신경망 알고리즘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기존 강화학습 AI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설계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강화학습 AI의 설계 적용 방법론 고안
- 딥러닝 방법론 결합 방안 제시
? 딥러닝 기반 복제교량 생성·학습 알고리즘 작성
- 디지털트윈 복제교량 생성 알고리즘 작성 및 AI학습 활용을 위한 복제교량 DB 제작
- AI기반 설계환경인식 시스템 개념설계
- 공동연구기관((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 철도 교량 데이터베이스 구축
? 철도 교량 설계자료 수집 및 DB 구축
- 국내·외 철도교량 설계결과 비교·분석
- 철도 교량 설계자료 수집(CAD도면 및 구조계산서 수집)
- 철도교량 유형별 대표단면 분류
- AI기반 자동설계의 초기값 선정을 위한 철도교량 유형별 대표단면 분류 및 검토
? BIM 교량데이터의 AI 학습 전용양식 제안 및 IFC 포맷 상호변환기술 개발
- 노선계획, 경간 수의 제한, 지반조건, 예상하중 등의 설계상 제약조건 분석 및 체계화
- 교량 BIM 데이터의 IFC포맷 인식 시스템 제작
? BIM 기반 복합단가 예측함수 작성
- 물량산출에 의한 단가 산정함수 작성
- 단위재료별 시공비용 통계분석 수행
- 피로수명에 근거한 유지관리비용 산정

○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 구조설계 자동수행시스템 개발
? 기존 철도 교량 구조설계절차의 모듈화 및 개별단계의 통합 프로세스 제시
- 단위부재 설계요소 상관관계를 고려한 철도교량설계 알고리즘 전산화
- 철도 교량 구조설계의 단일화된 통합 프로세스 제시
? BIM 교량 설계에 특화된 딥러닝 기반 설계식 직접학습형 AI 알고리즘 개발
- 딥러닝에 의한 설계 단위요소 분석 시스템 개발
- 설계식의 가중치 제어 알고리즘 개발
- 강화학습 기반 자기반복학습 시스템 개발
? 철도 교량 구조설계단계 자동수행 프로그램 개발
- AI기반 설계단계 자동수행 알고리즘 개발
- AI에 의한 평가 후 피드백이 가능한 설계검토 알고리즘 개발
- 철도 교량 대표설계예제를 통한 검증 수행

- 공동연구기관((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 철도 교량 데이터베이스 분석
? 초기조건과 성과품 간 중점 파라미터 도출
- 철도교량 설계결과분석을 통하여 설계환경 및 제약조건에 따른 성과품 특징 분석
? 구조성능·복합단가 간 상관성 분석 및 목적함수 제안
- 각 철도교량 설계환경에서 요구되는 구조성능 기준 분류 및 체계화
- 구조성능·복합단가 간 상관성 분석
- 구조성능·복합단가 가치를 합리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목적함수 제안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연구개발목표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
- 공동연구기관((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교량 설계자료 수집, 교량 설계기준 및 구조설계 절차 분석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 교량설계학습에 최적화된 딥러닝 AI 알고리즘 개발
? 기존 딥러닝 및 강화학습 AI 알고리즘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기존 심층 신경망 알고리즘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기존 강화학습 AI의 철도교량 설계 적용성 분석
- 설계식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강화학습 AI의 설계 적용 방법론 고안
- 딥러닝 방법론 결합 방안 제시
? 딥러닝 기반 복제교량 생성·학습 알고리즘 작성
- 디지털트윈 복제교량 생성 알고리즘 작성 및 AI학습 활용을 위한 복제교량 DB 제작
- AI기반 설계환경인식 시스템 개념설계

- 공동연구기관((주)동명기술공단종합건축사사무소):
? 철도 교량 데이터베이스 구축
? 철도 교량 설계자료 수집 및 DB 구축
- 국내·외 철도교량 설계결과 비교·분석
- 철도 교량 설계자료 수집(CAD도면 및 구조계산서 수집)
- 철도교량 유형별 대표단면 분류
- AI기반 자동설계의 초기값 선정을 위한 철도교량 유형별 대표단면 분류 및 검토
? BIM 교량데이터의 AI 학습 전용양식 제안 및 IFC 포맷 상호변환기술 개발
- 노선계획, 경간 수의 제한, 지반조건, 예상하중 등의 설계상 제약조건 분석 및 체계화
- 교량 BIM 데이터의 IFC포맷 인식 시스템 제작
? BIM 기반 복합단가 예측함수 작성
- 물량산출에 의한 단가 산정함수 작성
- 단위재료별 시공비용 통계분석 수행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설계AI는 각 개별단계 설계절차를 직접 분석하고 제어가능한 딥러닝기반 강화학습형 기존 딥러닝 알고리즘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과 달리 설계식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음.
- 단순 랜덤 파라미터 선택이 아닌 딥러닝 기반 파라미터 선택 과정을 개발하여 실제 설계 경험에 근거한 파라미터 선택을 제공하는 시스템 구현이 가능함.
- AI설계 시스템에서 컴퓨터끼리는 서로 유기적인 데이터 공유를 가능하며 복수 컴퓨터 간 AI설계 결과를 공유하고 기록하여 시설투자만큼 설계정확성 향상이 가능함.
- 대량의 학습데이터 확보가 곤란한 철도교량 분야에 있어서 복제교량기술 및 전이학습 등 다양한 AI학습전략을 테스트하여 철도교량분야와 같은 한정된 데이터를 가지는 형태에 대해서도 적용가능한 AI를 개발.
- 설계 각 단계가 정식화되어 있지만 목적값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구조설계 프로세스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AI를 개발하여 향후 유사 구조설계분야에 대해서도 응용이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AI를 활용한 설계자동화를 통해 반복설계의 횟수를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어 설계 프로세스 및 결과의 최적화 가능.
- 설계 선형과 구축중심 선형이 혼용되며, 차량한계선 등으로 인해 궤도 설계와 시공이 이분화되어 있는 현재의 철도 교량 시공 과정의 한계를 AI를 이용하여 극복하고, 경제적인 철도교량 설계 및 시공 가능.
- 구조 검토, 공사비 검토 등이 각각 다원화되어 진행되고 있는 현재 설계 프로세스에 있어서 복합단가, 구조성능, 중장기 사용성 검토 등을 한번에 고려할 수 있는 다목적변수 설계시스템 구축이 가능.
- BIM 철도 교량 설계데이터를 관리하여 향후 유사 재설계 시 고속화, 열차 하중 증가 등에 따른 재설계가 필요한 시점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
- 구조 건전성 모니터링 활용 측면에서 BIM 데이터 관리를 통한 거의 완전한 구조물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확한 구조물 식별이 가능하고 즉각적인 시설물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음.
- 시공 완료 후, 향후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하중 및 사용 빈도의 증가 등에 의한 LCC 분석 등을 새로 수행하는 경우 유지보수주기 변화, 피로수명산정 등의 빅데이터 기반 분석 등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 사회적 측면
- 시공 단계 안전 시뮬레이션 등에 기술을 응용하여 건설·토목 분야의 사고위험성 저감에 기여할 수 있음.
- 자동설계기술 고도화를 통하여 특히 철도 교량에 있어서 시공 완료 후 본격적으로 검토되는 구조물 사용성 평가, 열차 승차감 평가, 소음영향평가 등의 설계단계 검토를 통하여 기존 프로세스의 개선이 가능함.
- 설계에 특화된 AI의 기반시스템 개발을 통해 현재 국내 자동설계 및 BIM 시스템의 ”지능형 AI에 의한 설계자동화“ 측면의 기술 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
활용방안 ○ 연구개발성과 활용방안
? 최적설계결과 도출을 위한 반복적인 재설계과정의 AI에 의한 자율수행
? 노선변경과 같은 유사설계 반복 시 AI에 의한 고속설계가 가능
? 복제교량을 지속적으로 생성하여 AI 설계 가능 범위를 확장
? 랜덤 단면추천이 아닌 구조성능 및 비용에 근거한 합리적인 설계안 제시 가능
? BIM 데이터를 활용한 시공성 고려 파라메트릭 모델링이 가능
? BIM 데이터를 보존하여 후속되는 유지관리시스템에 활용 가능

○ 기대효과
? 복수의 최적 해를 가지는 구조설계과정에 특화된 AI의 기초시스템 확보
? 교량구조설계과정의 상관성 분석을 통한 유사형식 구조설계의 AI 제작기술 확보
? 각 단계별 설계식을 보존할 수 있는 개선된 딥러닝 AI 기술개발
? 복수 컴퓨터 간 AI설계 결과를 공유하여 설계정확도 및 경제성 극대화
? 표준화되고 있는 BIM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AI 기반기술의 사전 확보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교량설계 자율인공지능 빌딩정보모델링 딥러닝 강화학습
영문 Bridge Design Autonomous Artificial intelligence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deep learning reinforcement learning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