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차년도 |
○ 연구개발목표 - 주관연구개발기관(정경유압) : 기존 수입품 기술수준 분석을 통한 개발품 사양 도출 및 핵심부품 설계, 댐퍼 성능 내구성 시험 장비 구축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동력분산식 철도차량용 동특성 해석모델 개발 - 공동연구개발기관((재)대구기계부품연구원) : 기존 고속철도차량 적용 댐퍼류에 대한 Benchmarking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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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관연구개발기관(정경유압)- 국내외 최신 기술동향 및 적용사례 분석 조사- 국내외 표준 및 규격, 기술기준 등 요구사항 도출 · 국외 철도용 댐퍼 표준 EN13802, EN13913 조사 · 철도용품 형식승인(철도차량기술기준) 기술표준 조사 · 개발품의 설계 적합성 검증(차량과의 인터페이스 설계 검토)- 개발품(댐퍼)의 사양 도출 및 핵심부품 설계 · 댐퍼 5종(수직1, 수직2, 횡, 요, 차체간) 최종 사양 도출 · 수요처 요구 사양에 적합한 댐퍼 핵심부품 설계(부싱, 오일씰, 밸브 등) → 댐퍼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구력을 향상을 위한 형상 설계 → 댐퍼 내부 오일 누유 방지, 외부 이물질 등의 침투를 막기 위한 기밀성 및 추종성이 뛰어난 오일씰 설계 → 방진특성 및 내구성확보를 위한 부싱 설계 기술 확보 -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용 개발부품/구성품 시제품 제작 · 댐퍼류 3종(횡, 요, 차간) 주요 부품 시제품- 댐퍼 성능 및 내구성 시험 장비 사양 도출 · 댐퍼 성능(감쇠력)시험, 저온·고온 시험, 누유시험, 내구성시험 등 시험 방법 및 절차, 판정기준 수립 · 가열 및 냉각을 위한 장치구성 방안 등 구축 장비 사양 도출 * 공동연구개발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 및 댐퍼 동특성 해석용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 해석 모델 개발을 위한 동력학 해석 입력 자료 조사 · 개발된 해석 모델 검증(고유진동수, 임계속도 등) * 공동연구개발기관((재)대구기계부품연구원)- 기존 철도차량 적용(예 : EMU-260) 수입 댐퍼류에 대한 Benchmarking 분석 · 각 구성품의 구조 및 치수특성, 재질, 미세조직 분석 평가 · 고무 부품(오일씰, 방진 부싱)의 재질 분석 평가 · 피스톤 로드의 열처리 및 표면처리 특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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