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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지하공간을 활용한 도시물류 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고부가가치 융복합 물류 배송·인프라 혁신기술개발 사업 과제번호 21HCLP-C163194-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물류기술 | 물류운송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물류기술 | 물류시스템 운용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지하공간을 활용한 도시물류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학성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책임연구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2,301,000,000 61,107,145 474,964,286 536,071,431 2,837,071,431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연구는 기존에 도심 내 건설되어 있는 지하 수송 인프라인 도시 철도 시설과 지하공간(공동구 등)을 활용하여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도시 물류 기술개발임
- 도심 물류 증가 및 물류 기술의 고도화, 유통채널의 다양화 등 변화하는 물류 산업에서 기존 도시내에 존재하는 도시 철도 시설과 지하공간(공동구 등)을 활용하여 초기 투자 비용을 최소화하는 도심 물류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이로써 투자 대비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도심 화물을 운송하고자 하는 기술개발임
- 먼저, 도시 철도 시설을 활용한 도시 물류 기술 기술이란, 도심 내 기 구축되어 있는 도시 철도 인프라인 차량 기지와 도심 역사 등 지하 공간을 활용하여 화물 전용 도시 철도 차량으로 화물을 운송하는 기술개발임
- 기존 도심으로 화물운송은 도로 중심으로 화물 트럭을 이용한 배송이 주를 이루었음. 이에 따라 도시 외곽 지역으로부터 도심으로 개별 화물 트럭에 운행에 의한 고 비용 물류 체계였음. 또한 화물차량 증가에 따른 교통 혼잡과 함께 막대한 사회적 비용 등 발생하는 비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있었음
- 이러한 비효율을 개선하고자 기 건설된 도시철도 인프라와 화물 전용 도시 철도를 이용하는 화물운송을 시스템을 위한 도시 물류 기술개발을 시행하고자 함
최종목표 ■ 도심 내 기존 인프라인 도시철도 시설을 활용한 도시 물류 기술기술 개발
-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하여 화물을 수송하기 위한 도시 철도 인프라 기반 화물운송 기술 개발
- 공간개발 : 도시 철도 역사 및 열차와 인프라 인터페이스(플렛폼)에서의 물류 기능 수행을 위한 공간개발( 표준 레이아웃 등) 및 테스트 베드 구축 시공
- 화물 전용 차량 개발 : 화물 적재 및 반입/반출이 가능한 화물 전용 도시 철도 차량 2량 제작
- 여객 열차와 분리하여 화물 전용 열차로 별도 편성하여 운영하기 위한 스케쥴링 개발
- 도시 철도 시설내 물류 공간에서 화물의 수직/수평 이동을 위한 수직/수평 이송장치 개발
- 대상 화물 분석을 통한 화물 운송 표준 용기 개발
- 도시 철도 시설 기반 공동 화물 운송을 위한 공동 물류 플렛폼 개발
- 테스트 베드 구축을 통한 도시 철도 시설 기반 공동 물류 실증 연구
- 지하 공간(공동구) 화물 운송방안 도출 및 수직/수평 이송장치 개발과 테스트 베드 구축·평가
■ 도심 내 지하공간(공동구) 시설을 활용한 도시 물류 기술 기술 개발
- 도심 공동구 현황 및 사용 실태 조사
- 도심 동공구 활용 화물 운송 방안 도출
- 도심 공동구 화물 운송용 수직/수평 핵심 기술 개발 및 시작품 제작
- 도심 공동구 화물 운송 테스트 베드 구축 및 평가

■ 화물 운송 수요를 도시철도 운송수요로 전환하여 녹색물류와 공동물류 실현 → 국가 녹색 물류체계 구축
- 도심 내 화물 운송차량의 집중화를 억제하여 사회적 비용 절감,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목표
- 도심에서의 물류경쟁력 향상 및 물류비용 절감 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 도시 철도 시설을 활용하는 화물운송 시스템 구축을 위한 주요 연구내용
-도시철도 차량 기지에 대하여 공동 물류 터미널이 개발되면 이를 통해 화물을 집하하고 도심 화물 취급 역사별로 목적지에 따라 분류함. 이를 위해 여러개의 물류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 물류 플렛폼을 개발하여 송하인과 수하인 및 참여 물류 기업에게 화물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공동물류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 화물 전용 도시철도 차량은 여객 수송이 아닌 화물 수송을 위한 전용 도시 철도 차량으로 이를 위해 도시 철도 차량 내 화물 반입/반출 시스템, 화물 적재 및 결박 시스템 등을 개발하고자함
-또한 화물 전용 철도차량은 여객 열차와 분리하여 독립 편성하여 운영될 수 있도록 화물 전용 열차 운행 스케쥴 기술을 개발하고자함. 이를 통해 여객과 화물을 분리 운영함으로써 화물 및 여객의 안전성을 제고하고자 함
-도시철도 인프라 내 물류 공간개발은 도심 역사 유휴 공간을 분석하여 화물 기능을 부여한 물류 공간을 정의하고 이를 통해 표준 레이아웃 및 설계 방안을 마련하여 도심 화물 역사내에서 화물을 분류 및 적치 등 단말 배송 (Last Mile delivery )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함
-이와 함께, 수직/수평 이송장치를 개발하여 도심 역사 내 물류 공간 혹은 공동 물류 터미널 안에서 평면 공간에서 화물 이동과 상하 방향으로 수직 이송을 할 수 있도록 함
-도시철도 시설을 활용한 공동 물류 운송을 위하여 대상화물을 분석하고 이를 최적화하여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표준 용기를 개발하여 적용하고자 함
-이상과 같은 연구개발 결과에 대하여 도시 철도 인프라를 대상으로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여 통합 시험함으로써 실용화를 위한 실증 연구를 수행하고자 함

■ 지하공간(공동구)를 활용한 화물 운송 기술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과제에서는 공동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직/수평 이송장치 핵심기술 개발과 테스트 베드 구축 및 운영을 통한 실증 연구임
-공동구에 대한 현황 조사와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동구를 이용한 화물 운송방안을 도출함. 이를 통해 공동구를 활용한 화물운송을 위해 수직/수평 이송장치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여 실증 연구를 진행하고자 함
-다만, 공동구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한 기반시설 중 유통?공급시설의 하나이며, 반드시 도시?군 관리 계획으로 결정하여 설치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음 즉 공동구에는 전신로?통신선로?수도관?열수송관?중수도관?쓰레기 수송관을 수용하여야 하며, 가스관?하수도관 등은 특별시?광역시 특별자치도?시?군의 부시장?부지사?부군수가 위원장인 공동구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와 있어 물류 화물 수송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근거가 없어 이에 대한 법적 개편 및 정책적 결정이 필요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도시철도 화물 인프라 요구사항 및 화물 열차 편성·운영 개념 수립
- 도시철도 화물 인프라 공간 조사 및 개발과 화물전용 열차 운용 계획 및 안전성 검토
- 화물 운송 전용 도시철도 차량 제작 방안 검토 및 기본설계
- 도시철도 역사내 수직/수평 이송장치 요구 분석 및 개념 설계
- 대상 화물 품목별 / 화주별 물류 특성 분석 및 표준 화물 운송용기(UNIT) 개념 설계
- 도시철도 물류 공동운영 플랫폼 개발을 위한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개발표준 정립
- 화물 공간별 요구사항 조사
- 유휴공간 조사분석
- 화물열차 편성 운영계획
- 화물열차 전환계획
- 화물열차 운영검토
- 화물열차 개념정립 및 기본설계
- 도시철도 대상 화물분석 지하 공동구 현황 조사
- 도시철도 물류 운송 표준용기 개념 설계
- 수직/수평 이송장치 구동제어 개념설계
- 지하공동구 화물 운송 수직/수평개념설계
- 도시철도/공동구 활용 물류관련 법제도 분석
- 공동 물류시스템 요구사항 프로세스 설계
- 공동구 현황조사 및 사용실태 조사 결과 기반 물류운송 가능성 평가 기준 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도심 택배터미널 공동화 및 정보 연계를 통해 4차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빅데이터를 확보해 택배 산업에 관한 다양한 후속 연구 촉진 가능
-본 연구과제와 관련된 기술개발은 국내에서 아직 전무한 상태이며, 해외에서도 초기 단계로 해외 수출 등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공공인프라 대상 공간의 특성별 터미널 설계/구축/운영 기술 개발을 통해 보다 다양한 부지(유휴부지 활용 등)를 활용하는 기술을 함양하여 국토 사용 효율 증대
-여객수송에 편중된 도심철도기술을 화물수송 분야 및 생활물류까지 확장함으로써 국내 철도수송기술의 비약적 향상 도모 및 도심내 차량 감소로 인한 사회적 비용 감소
활용방안 -녹색물류를 실현할 수 있는 도심철도 중심의 저탄소 고효율 화물수송 체계 구축으로 도심내 철도중심으로서의 친환경 녹색물류 체계 강화하고 ‘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도심 물류 도시철도 물류 도심 물류센터 도심 화물운송 철도 물류
영문 Urban Logistics Urban Railway Logistics Urban Distribution Center City Freight Transport Railway Log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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