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내용 및 범위 |
1단계1. 디지털 전기이륜차 개선- 배터리와 이륜차는 NFC로 통신- 영하 20도에서 NFC 통신이 간헐적으로 불량 발생- ‘21년 3Q까지 NFC 통신 품질 향상 예정2.배터리 교환 장치 내구 성능 향상- 과제 1차년도에 영하 20도의 환경에서 배터리 충전 교환 장치의 충전 효율을 검증함3. 디지털 전기이륜차 제작- 1단계에서는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사용증 검증 - 이를 위해 30대의 전기이륜차 제작- 배달 용도에 적합하도록 배달통 탑재 가능하도록 프레림 개조- 개조되는 프레임은 향후 이륜차 애프터마켓에서 사용이 용이하도록 구조 설계4. 배터리, 교환기 제작- 1단계에서는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사용증 검증 - 이를 위해 30대의 배터리 교환기와 160개의 배터리팩 제작5. 실증 단지 구축- 1단계에서는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사용증 검증 - 이를 위해 서울시 강남구 및 서초구 일대에 배터리 교환기 30기를 설치- 배달업종 종사자 30명을 선정하여 실제 배달 업무에 디지털 전기이륜차 사용- 현재 이마트24 편의점앞에 배터리 교환기 설치를 위해 이마트24 본사와 계약 추징 중6. 배달 업종 사용자 선정- 통상 반경 3km내에서 물류지와 배송지를 이동하는 특징이 있는 라스트마일 배달업종은, 물류 거점에 배터리 교환 장치를 설치하여 배터리 교환 방식 전기이륜차를 실증하기 위한 최적의 대상임- 현재 B2B 배달업종으로는 요기요 플러스 등과 가망 이용자 선정을 위해 협의 중에 있음7. 배달 용도 사용성 평가 - 1단계에서는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사용성 검증 - 약 2개월간의 사용성 평가후 기존 가솔린이륜차 대비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만족도에 대한 정략적 만족도 도출8. 데이터 수집, 분석- LTE 양방향 통신 기능이 탑재된 지능형 전기이륜차와 기본적으로 이륜차 주행 정보, 배터리 방전 정보, 이륜차 상태 정보가 수집되며, 역시 LTE-M 양방향 통신 기능이 탑재된 배터리 교환 장치를 통해 배터리 충전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음9. 라이더 안전 확인을 위한 관제시스템 알람 기능 개발- 과제 2년차에 6축 센서를 통해 이륜차가 전복 상태임을 감지하면 관제시스템에 알람 기능을 부여하여 관리자가 이를 인지하여 이륜차 운전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구현함- 아울러 배터리 온도가 60도 이상이 되면 관제시스템에 알람 기능을 부여하여 이륜차 운전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구현함10. 이륜차 안전 상태 확인을 위한 모바일 어플 기능 개발- 2차년도에는 이륜차 상태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 모바일단으로 전송하여 사용자가 이륜차 상태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모바일 어플 기능을 개선함- 모바일 어플 UI/UX 개발, 화면 개발 및 서버단과 모바일 어플단의 데이터 연계 실시11. 도시 지형 정보 수집용 디지털 이륜차 제작- 다양한 도시 지형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정밀한 카메라 모듈을 이륜차에 탑재하고자 함 - 기 상용화 되어 성능이 검증된 제품을 선정- 전기이륜차의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IoT 디바이스에 선정된 카메라 연계- IoT 디바이스와 카메라 모듈간 프로토컬 정의- IoT 디바이스에서 선정된 카메라 연계12. 배터리, 교환기 제작 - 도시 정보를 수집할 새로운 도시에 배터리 교환 장치 설치를 위한 배터리 교환기 제작13. 실증 단지 구축- 골목길 및 오르막이 많아 다양한 고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서울시 관악구 지역에 도시 정보 수집을 위한 실증 단지 구축14. 도시 데이터 수집 실증 평가- 자체 인력으로 이륜차 3대를 이용하여 약 2개월간 골목길의 도시 지형 이미지 데이터 수집 2단계1. V2V 외부 솔루션 연계 기술 개발- 2022년~2023년에는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 되는바, 2단계인 2023년에 상용화 수준이 가장 높은 외부 V2V OBU를 전기이륜차에 연계하는 개발을 진행함2. 운전자 안전 향상 디지털 이륜차 제작- 선정된 V2V OBU 모듈을 전기이륜차에 탑재- 기 구축된 정보통신시스템을 통해 서버단에 수집될 수 있도록 벡엔드 시스템 개선3. 배터리, 교환기 제작- 차량간 통신 데이터를 수집할 새로운 도시에 배터리 교환 장치 설치를 위한 배터리 교환기 제작4. 실증 단지 구축- C-ITS가 구축 중인 세종 스마트시티에서 차량과 이륜차간 통신을 통해 차대차 사고 가능성 억제를 위한 실증 단지 구축5. V2V 안전성 향성 여부 확인 평가- 자동차-이륜차간 V2V 통신을 통한 측면 추돌 방지 테스트- V2V가 탑재된 차량(이륜차)과 이륜차를 건물로 인해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직각 방향으로 주행하며 V2V 통신을 통해 상호 접근을 인지할 수 있는지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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