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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다양한 도시 정보 수집 및 차대차 사고 방지를 위한 디지털 전기이륜차 실증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1TBIP-C162437-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농림·수산 | 재배·생산 기술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원자력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다양한 도시 정보 수집 및 차대차 사고 방지를 위한 디지털 전기이륜차 실증
주관연구기관 주식회사 젠트로피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주승돈
소속 주식회사 젠트로피 직위 대표이사
기관 대표번호 031-360-0990 FAX 070-4354-0991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493,000,000 26,550,000 238,950,000 265,500,000 758,5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본 지원팀은 본 과제를 통해 다양한 도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활동성이 높은 이륜차, 특히 1일 평균 120km 이상을 도시 곳곳을 주행하는 배달용 이륜차를 통해 다양한 도시 정보를 수집하고자 함
- 국내외 어떠한 이륜차도 스마트 시티의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할 수 있는 이륜차는 그동안 없었음
- 본 지원팀이 개발하고 있는 디지털 이륜차를 통해 시시각각 변화는 다양한 도시 정보를 세계 최초로 수집하고자 함
최종목표 배달용 가솔린이륜차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전기이륜차에 대해,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실제 배달업무에 사용하는 실증 평가 진행
양방향 LTE통신이 되며, 2초 단위 실시간으로 서버단에 정보룰 송신할 수 있는 디지털 전기이륜차를 통한 도시 지형 정보 수집
디지털 전기이륜차와 차량간 통신을 통한 운전자 안전 향상 검증

1. 배달 업종 대상 전기이륜차 성능 검증
2. 디지털 전기이륜차를 통한 도시 지형 정보 수집
3. 디지털 전기이륜차와 차량간 통신을 통한 운전자 안전 향상 검증
연구내용 및 범위 1단계

1. 디지털 전기이륜차 개선
- 배터리와 이륜차는 NFC로 통신
- 영하 20도에서 NFC 통신이 간헐적으로 불량 발생
- ‘21년 3Q까지 NFC 통신 품질 향상 예정

2.배터리 교환 장치 내구 성능 향상
- 과제 1차년도에 영하 20도의 환경에서 배터리 충전 교환 장치의 충전 효율을 검증함

3. 디지털 전기이륜차 제작
- 1단계에서는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사용증 검증
- 이를 위해 30대의 전기이륜차 제작
- 배달 용도에 적합하도록 배달통 탑재 가능하도록 프레림 개조
- 개조되는 프레임은 향후 이륜차 애프터마켓에서 사용이 용이하도록 구조 설계

4. 배터리, 교환기 제작
- 1단계에서는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사용증 검증
- 이를 위해 30대의 배터리 교환기와 160개의 배터리팩 제작

5. 실증 단지 구축
- 1단계에서는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사용증 검증
- 이를 위해 서울시 강남구 및 서초구 일대에 배터리 교환기 30기를 설치
- 배달업종 종사자 30명을 선정하여 실제 배달 업무에 디지털 전기이륜차 사용
- 현재 이마트24 편의점앞에 배터리 교환기 설치를 위해 이마트24 본사와 계약 추징 중

6. 배달 업종 사용자 선정
- 통상 반경 3km내에서 물류지와 배송지를 이동하는 특징이 있는 라스트마일 배달업종은, 물류 거점에 배터리 교환 장치를 설치하여 배터리 교환 방식 전기이륜차를 실증하기 위한 최적의 대상임
- 현재 B2B 배달업종으로는 요기요 플러스 등과 가망 이용자 선정을 위해 협의 중에 있음

7. 배달 용도 사용성 평가
- 1단계에서는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사용성 검증
- 약 2개월간의 사용성 평가후 기존 가솔린이륜차 대비 전기이륜차의 성능 및 만족도에 대한 정략적 만족도 도출

8. 데이터 수집, 분석
- LTE 양방향 통신 기능이 탑재된 지능형 전기이륜차와 기본적으로 이륜차 주행 정보, 배터리 방전 정보, 이륜차 상태 정보가 수집되며, 역시 LTE-M 양방향 통신 기능이 탑재된 배터리 교환 장치를 통해 배터리 충전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음

9. 라이더 안전 확인을 위한 관제시스템 알람 기능 개발
- 과제 2년차에 6축 센서를 통해 이륜차가 전복 상태임을 감지하면 관제시스템에 알람 기능을 부여하여 관리자가 이를 인지하여 이륜차 운전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구현함
- 아울러 배터리 온도가 60도 이상이 되면 관제시스템에 알람 기능을 부여하여 이륜차 운전자에게 연락할 수 있도록 구현함

10. 이륜차 안전 상태 확인을 위한 모바일 어플 기능 개발
- 2차년도에는 이륜차 상태에 관한 정보를 사용자 모바일단으로 전송하여 사용자가 이륜차 상태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모바일 어플 기능을 개선함
- 모바일 어플 UI/UX 개발, 화면 개발 및 서버단과 모바일 어플단의 데이터 연계 실시

11. 도시 지형 정보 수집용 디지털 이륜차 제작
- 다양한 도시 지형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정밀한 카메라 모듈을 이륜차에 탑재하고자 함
- 기 상용화 되어 성능이 검증된 제품을 선정
- 전기이륜차의 각종 정보를 수집하는 IoT 디바이스에 선정된 카메라 연계
- IoT 디바이스와 카메라 모듈간 프로토컬 정의
- IoT 디바이스에서 선정된 카메라 연계

12. 배터리, 교환기 제작
- 도시 정보를 수집할 새로운 도시에 배터리 교환 장치 설치를 위한 배터리 교환기 제작

13. 실증 단지 구축
- 골목길 및 오르막이 많아 다양한 고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서울시 관악구 지역에 도시 정보 수집을 위한 실증 단지 구축

14. 도시 데이터 수집 실증 평가
- 자체 인력으로 이륜차 3대를 이용하여 약 2개월간 골목길의 도시 지형 이미지 데이터 수집



2단계

1. V2V 외부 솔루션 연계 기술 개발
- 2022년~2023년에는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 되는바, 2단계인 2023년에 상용화 수준이 가장 높은 외부 V2V OBU를 전기이륜차에 연계하는 개발을 진행함

2. 운전자 안전 향상 디지털 이륜차 제작
- 선정된 V2V OBU 모듈을 전기이륜차에 탑재
- 기 구축된 정보통신시스템을 통해 서버단에 수집될 수 있도록 벡엔드 시스템 개선

3. 배터리, 교환기 제작
- 차량간 통신 데이터를 수집할 새로운 도시에 배터리 교환 장치 설치를 위한 배터리 교환기 제작

4. 실증 단지 구축
- C-ITS가 구축 중인 세종 스마트시티에서 차량과 이륜차간 통신을 통해 차대차 사고 가능성 억제를 위한 실증 단지 구축

5. V2V 안전성 향성 여부 확인 평가
- 자동차-이륜차간 V2V 통신을 통한 측면 추돌 방지 테스트
- V2V가 탑재된 차량(이륜차)과 이륜차를 건물로 인해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직각 방향으로 주행하며 V2V 통신을 통해 상호 접근을 인지할 수 있는지 테스트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배달용 가솔린이륜차를 대체할 수 있는 고성능 전기이륜차에 대해, 배달 업종을 대상으로 실제 배달업무에 사용하는 실증 평가 진행 1단계 1차년도
○ 배달업종 대상으로 지능형 전기이륜차를 실제 배달 업무에 사용
○ 라스트마일 물류 수단인 배달용 이륜차의 물류 동선 및 배달 라이더의 이륜차 운행 정보 수집
○ 배달 라이더의 이륜차 안전 운행 정도를 지표화

디지털 전기이륜차 내구 성능 개선
배터리 교환 장치 내구 성능 향상
디지털 전기이륜차 제작
배터리, 교환기 제작
실증 단지 구축
배달 업종 사용자 선정
배달 용도 사용성 평가
데이터 수집,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다양한 도시 데이터를 1일 120km 이상을 쉼 없이 달리는 이륜차를 통해 용이하게 수집
○ 이륜차 사고의 75% 차지하는 이륜차와 자동차 간의 충돌을 차대차 통신을 통해 사고발생 억제 효과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긍정적 이륜차 문화) 난폭한 운전을 억제하고, 안전한 운행을 지원하는 전기오토바이 ICT 기술을 통해 이륜차는 더 이상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하지 않는다는 긍정적인 문화 보급

- (친환경 측면) '24년까지 1만대를 친환경 전기이륜차로 교체를 통해 연간 110억원 가솔린에너지 비용 절감 및 7,360ton의 CO2 배출 절감 효과를 기대

- (정부 정책 측면) 특히 환경부는 '22년까지 전기이륜차 1대당 250만원을 구매자에게 지급하며 전기이륜차 5만대에 대한 국비/지방비 1,250억원을 편성해 전기이륜차 확대 보급을 계획중으로 본 지원팀은 서비스 개념이 추가된 배터리 교환 방식 전기이륜차로 정부의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 정책을 지원하고자 함

- (경제?산업적 측면) '16년 기준 국내 이륜차 시장내 혼다 등 수입 이륜차의 비중은 52%로 '22년까지 본 지원팀의 국산 전기이륜차 1만대 보급시 약 250억원의 수입 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
활용방안 ○ 활동성이 높은 이륜차에 도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다양한 센서 부착
○ 자동차로 수집하기 힘들었던 오르막 및 좁은 골목의 도시 정보를 이륜차로 수집
○ 이륜차에 V2V On Board Unit을 탑재하여 차량간 통신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디지털 모빌리티 스마트시트 도시정보 차대차 사고
영문 Digital Mobility Smart City City Data V2V Acc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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