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CO2포집 탄산칼슘과 칼슘계 자극제를 이용한 탄소중립형 무기채움재를 활용한 친환경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제조 및 공법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1TBIP-C160574-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에너지·자원 | 석유생산시스템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에너지·자원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CO2포집 탄산칼슘과 칼슘계 자극제를 이용한 탄소중립형 무기채움재를 활용한 친환경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제조 및 공법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대륙신소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황인준
소속 (주)대륙신소재 직위 대표이사
전화번호 052-247-6466 FAX 052-247-6467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360,000,000 19,400,000 174,600,000 194,000,000 55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CO2-전환 탄산칼슘 (250만톤/년)과 산업폐기물 (3천만톤/년)을 활용하고 칼슘계 자극제를 이용하여 무시멘트 탄소중립형 채움재를 제조
- 배기가스중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생산된 탄산칼슘과 제철소의 산업부산물인 고로슬래그를 이용한 무기채움재를 개발하여 시멘트를 대체하고자 함
2. 무시멘트 탄소중립형 채움재를 사용하여 기존의 가열 아스팔트 콘크리트 및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시멘트계열 채움재를 대체하여 새로운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개발
- CO2가 발생하지 않는 탄소중립형 녹색 제품
최종목표 CO2포집 탄산칼슘과 칼슘계 자극제를 이용한 탄소중립형 무기채움재를 활용한 친환경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제조 및 공법 개발
1. 칼슘계 자극제를 이용한 고로슬래그 기반 탄소중립형 친환경 순환상온 도로포장 아스팔트콘크리트용 고로슬래그 기반 채움재 개발
2. 유화아스팔트와 개발된 고로슬래그 기반 채움재를 이용한 순환상온 아스팔트콘크리트 혼합물 개발
3. 국토부 도로포장지침 및 시방서에 준한 혼합물의 포장시공 공법 개발
4. 장기공용성평가를 통한 공용재 공용성능 평가 및 확인
연구내용 및 범위 1. 탄소중립형 무기채움재 개발
-
- 고로슬래그 미분말 원재료 전체 중량 80% 이상 사용한 결합재 개발(시멘트 사용 X)
- 칼슘계 자극제만 사용하여 결합재 개발 (NaOH 및 Sodium Sillicate 등의 알칼리 활성화제 사용 X)
- CO2포집 탄산칼슘을 첨가한 결합재 개발
- 시멘트 대비 30% 낮은 강성 목표
- 미세구조 분석을 통해 결합재 성능 분석
- 20ton/hr급 무기결합재 생산시스템 개념설계 및 공정 최적화
- 무기 채움재 관련 논문 1건 게재
- 무기 채움재 관련 특허출원 1건

2. 개발된 탄소중립형 무기채움재를 활용한 친환경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혼합물 개발
- 개발된 무기채움재와 유화아스팔트의 결합 성능 평가
- 개발된 무기채움재와 유화아스팔트의 최적 배합 도출
- 개발된 순환상온 아스팔트 특성 및 성능 평가
-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구성하는 각 재료(골재, 채움재, 바인더, 물 등)의 구성비를 정하고 최상의 성능을 발현하는 구성비를 갖도록 설계
-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제조플랜트를 이용한 설계배합(원배합) 혼합물 조성, 시험을 통한 적정배합비 확인
- 실내 공시체 시험, 공인시험기관을 통한 적정배합 혼합물의 성능확인

3. 포장공법 개발
- 도로포장재료(순환상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포장시공법개발은 규격화된 포장지침을 따라 특별한 장비 또는 포장법의 추가 없이 도로포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규격화 하는데 있음. 그러므로 상용화를 위해서는 특수한 장비 또는 공법의 추가 없이 일반화된 시공법으로 사용가능한 도로포장재료(순환상온아스팔트혼합물)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임.
- GR F 4026 인증 획득
- 국토부 도로포장지침 및 시방서에 준한 혼합물의 포장시공 공법개발

4. 장기공용성능 확인
- 재활용 아스팔트 혼합물은 포장 시공하여 최소 2년이상 공용 후 성능을 평가
- 공용기간 2년이라는 물리적 기간을 단축하고 빠른 성능확인을 위해 일정 시험구간에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와 일반 가열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포장하여 실제 차량통행과 유사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축 하중 Tire로 하중을 변화시켜 2년간의 차량 통행량과 유사한 횟수로 포장면을 노화 키고 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표면 레벨과 균열 및 소성변형을 분석하여 이의 값을 평가하는 포장가속시험(APT)으로 평가.
- 조달다수공급자계약(MAS) 체결로 관급 및 민간시장 확보
- 제품설명회, 친환경제품박람회 참여 등 시장확보와 제품 홍보로 인지도 상승
- 관련 특허 1건, 논문 1건 등으로 전문성 확보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칼슘계 자극제를 이용한 고로슬래그 기반 탄소중립형 친환경 순환상온 도로포장 아스팔트콘크리트용 고로슬래그 기반 채움재 개발
1. 탄소중립형 무기채움재 개발
- 고로슬래그 미분말 원재료 전체 중량 80% 이상 사용한 결합재 개발(시멘트 사용 X)
- 칼슘계 자극제만 사용하여 결합재 개발 (NaOH 및 Sodium Sillicate 등의 알칼리 활성화제 사용 X)
- CO2포집 탄산칼슘을 첨가한 결합재 개발
- 시멘트 대비 30% 낮은 강성 목표
- 미세구조 분석을 통해 결합재 성능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강도향상을 위해 사용되는 시멘트계 결합재의 대체재로 산업부산물(고로슬래그 미분말)과 칼슘계 반응자극제를 혼합한 친환경 신결합재 제조 기술 확보.
- 무기 채움재를 사용함으로써 고내구성의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개발을 통한 도로의 소성 변형 및 균열의 예방과 품질확보가 용이.
-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무기 채움재 개발을 통한 재료비 절감 및 CO2 저감의 친환경 채움재 제조 기술의 확보.
- 아스팔트의 연성과 무기 채움재가 가지는 강성을 동시에 보유한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로서 내유동성 및 내열성 등이 우수한 고내구성 ? 친환경 채움재의 제조 기술 확보로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생애주기를 증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 성과
- 지속적인 가격 상승로에 있는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용 신결합재의 개발 및 포장에의 활용을 통한 생산단가 절감효과를 기대.
- CO2 포집 CaCO3 및 산업 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를 사용함으로써 친환경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생산단가 절감효과를 기대.
- CO2 포집 CaCO3 및 산업부산물과 칼슘계 반응자극제를 활용한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및 관련된 핵심기술을 국내 자체 기술개발을 통한 포장재료 및 제조기술의 해외기술 도입에 따른 막대한 외화유출(향후 10년간 약 500억원 이상을 예상)을 저감.
- 외화유출로 인한 국가적인 경제적 손실과 기술 종속 등의 국가경쟁력 손실을 방지.

○ 사회적 성과(일자리 창출 등)
- CO2 포집 CaCO3 및 산업부산물과 칼슘계 반응자극제를 활용한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개발로 CO2 감소 및 폐기물 처리 등의 환경에 대한 부하저감은 물론 관련 산업체로의 기술이전을 통한 경비 및 국가의 관련 산업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
- 건설산업부산물의 중간처리업체로 개발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제품 생산 및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가능.
- 최근까지 대부분 매립하거나 폐기 처리되었던 CO2 포집 CaCO3와 산업부산물을 다량 재활용함으로서 환경문제 및 매립지의 확보 곤란 등의 사회적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함으로서 국가의 에너지 절약 및 사회적인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음.
활용방안 ○ CO2 포집 CaCO3 및 산업 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를 활용함으로써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부합하며, 아스팔트 신설 도로를 비롯한 기존 아스팔트 포장 공사, 공사 우회 도로, 도시가스 관로, 상하수도 관로 교체 공사 등의 도로포장 공사의 실용화가 가능함.
○ 향후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순환상온 아스팔트 콘크리트를 주차장, 체육시설 및 신설 도로포장 등의 재료로의 용도 전환이 가능하며, 보강용 소재(섬유 등)의 활용에 대한 추가적인 방안 도출이 가능함.
○ 본 연구결과를 통해 획득된 기술을 관련기업과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실시하여 국가산업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학술지에 게재 및 발표 등을 통한 적극적 홍보를 수행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순환상온 아스팔트콘크리트 그린뉴딜 채움재 탄소중립 친환경
영문 Recycling Cold Asphalt Concrete Green New Deal Filler Carbon neutral Eco friendly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사업별 담당부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