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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과제번호 21RSCD-C160566-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통신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통신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다원시스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창희
소속 (주)다원시스 직위 연구실장
기관 대표번호 031-319-9320-6 FAX 031-319-9327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4-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441,000,000 41,325,000 343,632,000 384,957,000 1,825,95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희토류(Rare-Earth)계 영구자석의 가격 및 공급 불안정성 증대로 인한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필요
- 희토류계 영구자석은 일반 자석 대비 10배 이상의 자력과 3배 이상의 높은 보자력을 보유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 육성의 핵심 광물임
- 또한 영구자석은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 영구자석 시장의 규모는 2015년 이후 연 평균 5~10%씩 성장하고 있고 19년에는 40만톤 이상의 수요가 예측
이 되지만, 전 세계 영구자석 생산량의 83%를 중국이 독점하고 있고, 최근 수출 규제 정책으로 인한 공급 및 가격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저감하
는 전동기에 대한 연구개발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함

○ 철도차량 견인전동기의 고효율, 고출력, 경량화를 위한 기술 필요성 증가
- 추진시스템 관련 부품은 철도차량의 각 구성부품 가운데 상당 부분의 중량(차량 중량의 약 20%)과 부피(차량 설치 기기의 50% 이상)를 차지하고 있으며, 철도차량
주행 에너지의 90% 이상을 소비하는 대전력 기기로 구성되어 있어, 추진시스템의 경량화 및 효율 향상은 철도차량의 운행 에너지 효율 향상과 직결됨
-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17~’36년)”에 제시된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차량 에너지의 90% 이상이 사용되는 추진시스템의 고효율·고출력·경량화를
목표로 한 추진 시스템의 연구 개발 필요
- 산업용 전동기의 경우 최저효율제(Minimum Effciency Performance Standard, MEPS)에 의해 전동기 효율 규제가 존재함
- 2018년 10월부터 국내의 전동기 관련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으로 IE3(프리미엄 등급)가 적용되고 있으며, 현재 상용화된 3상 유도전동기는 IE3 효율(91.7%)을
대부분 만족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철도 차량 추진시스템의 고출력밀도화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대두됨
- 기존의 유도전동기로는 IE4(슈퍼 프리미엄) 효율(94~96%)을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만족하기 위해 고보자력·고잔류자속밀도를 갖는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사용하고, 유도전동기가 아닌 동기전동기를 사용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Permanet Magnet Synchronous Motor, PMSM)를 개발하여 IE4를 만족할 수 있는
견인전동기 개발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음
-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사용할 경우 유도전동기 대비 효율을 약 2~4% 이상 개선할 수 있으며, 이를 함께 유도전동기 대비 부피를 크게 저감하여 경량화가 가능함

○ 중소기업 중심의 자생 가능한 선순환 사업 생태계 조성 기대
- (자생형 철도산업생태계조성을 위한 효과적 수단으로서의 부품개발 지원 필요) 국내 철도차량 부품기업은 50인 미만의 업체가 97.5%에 달하는 전형적인 중소기업
중심의 산업 생태계임
- 이는 완성차 업체가 차량 성능 및 신뢰성에 직접적인 영향이 높은 주요 부품은 검증된 해외 제품을 적용하고 국내 부품업체들은 낮은 채산성으로 자체 기술개발
보다는 해외 기술을 도입하여 제작·납품해온 결과임
- 이에 따라 중소기업은 우수인력 확보나 기술개발 투자에 여력이 없어 신차 또는 유지보수 부품 구매 시 국내 부품을 조달할 수 없고 결국 다시금 외산에 의존하는
악순환을 초래
- 따라서 시장진입장벽이 높고 수익실현 리스크가 큰 산업으로 향후 자생가능하고 선순환 구조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중장기적으로 체계적 지원 필요
- 철도산업을 공공재의 개념으로 접근해 정부 차원에서 철도차량·부품 산업생태계의 주춧돌인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도록 돕고 이를 통해 건전하고 자생
가능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할 필요 있음
- 정부의 철도산업 육성을 위한 법,제도 등과 더불어 부품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철도부품의 개발과 체계적인 성능검증인증획득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개발 부품의 시장진입을 돕고 납품실적 확보, 인증획등 등을 토대로 향후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R&D 투자 필요
- (정부정책과의 연관성) ‘21년 철도부품개발사업은 국가 상위계획인 국정과제, 국토/교통, 연구개발 등 분야별 정책과의 높은 연계성 및 부합성을 토대로 기획됨에
따라 정책적 타당성을 확보하였으며 핵심부품 개발에 중견·중소 기업을 참여시켜 기술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은 본 컨소시엄과 부합함
최종목표 ○ 고속철도 추진을 위한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 기 개발품 대비 10% 이상 희토류를 저감한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 효율 97%, 출력밀도 0.85kW/kg을 만족하는 380kW 이상의 고성능 전동기 개발
- 전동기 방열을 위한 최적화된 냉각 시스템 개발
- 영구자석 감자특성 모델 및 철손해석 co-simulator 개발
- 구동모터 회전자 축 구조설계 및 냉각기술 개발
○ 고효율 고신뢰성 대용량 동기전동기 제어를 위한 460kW급 추진제어시스템 개발
- SiC 소자를 적용한 고속철도용 고효율 추진제어시스템 개발
- 수냉각 방식을 적용한 컨버터/인버터 스택 및 SiC 구동 드라이버 개발
- 1C1M 제어를 위한 주회로 및 보호회로 설계
-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와의 조합시험 및 현차 시험을 통한 개발품의 신뢰성 검증
- 교통 신기술 등 기술인증 취득을 통해 추후 사업성을 도모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 주행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센서리스 제어, 타행-재기동 기법(Flying Start) 및 고효율 제어기법 개발
- 컨버터 일체형 반도체 변압기와의 조합시험을 통한 타 과제와의 연계 방안 수립
○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에 부합되는 추진시스템 개발의 RAMS 분석을 통한 고신뢰도 및 정확도 달성
- 국내외 철도 및 타 산업 RAMS 분석 및 활용 실태 조사
- 추진시스템에 대한 RAMS 적용기준 수립
연구내용 및 범위 [1단계]

① 주관연구개발기관 (㈜다원시스)
○ 1차/2차 시작품 설계, 제작 및 시험
○ 현차 인터페이스를 고려한 시제품 설계 및 제작
○ 추진시스템 냉각 설비 설계 및 성능 검증
○ 개발품 성능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설계, 구축, 운영
○ 희토류 저감형 PMa-SynRM의 고효율 제어기법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 주행시스템 신뢰성 향상을 위한 센서리스 제어 및 Flying Start 기법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② 공동연구개발기관 (한국전기연구원)
○ 380kW급 고속철도용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최적화 설계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냉각방식 검토 및 선정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열 전달계수를 이용한 열특성 해석
○ 380kW급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최적화 모델 시작품 특성시험 및 분석

③ 공동연구개발기관 (㈜우진산전)
○ VVVF 1C1M 인버터 설계 및 제작
- 주요 구성품(냉각장치, 인버터/제동쵸퍼 유닛 등) 설계
- SiC 구동 드라이버 설계
- 추진제어장치 시작품 제작 및 구성품 시험

④ 공동연구개발기관 (㈜큰날개)
○ 시스템 개념수립, 자료조사 및 검토
○ RAMS 목표수립 및 RAMS Plan 작성
○ PBS 작성 및 예측
○ 고장해석 및 FTA/RBD 작성
○ Maintenance Analysis, Safety Analysis, FMEA, LCC 분석 및 수행
○ RAMS 보고서 및 변경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 조정

⑤ 공동연구개발기관 (하이젠모터㈜)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IP54 구조 설계 및 냉각방식 설계 검토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시작품 제작, 성능시험 및 분석결과 반영 설계

⑥ 공동연구개발기관 (㈜지이엠)
○ 회전자 구조, 축-베어링 구조 설계
○ 고정자 냉각 기술 및 냉각 유로 설계

⑦ 공동연구개발기관 (동아대학교)
○ 고속철도용 3상 및 다상시스템 장단점 비교
○ 반응표면법을 활용한 PMa-SynRM 최적설계
○ 추진시스템을 포함한 철손해석 co-simulator 개발

[2단계]

① 주관연구개발기관 (㈜다원시스)
○ 추진제어장치 시제품 공인인증 시험 진행 및 규격서 개발
○ 추진제어장치 현차 실증 시험 및 유지보수 방안 수립
○ 국제 품질인증 등 국내/외 공인 인증 취득
○ 시제품 기반 제어 알고리즘 최적화 및 신뢰성 검증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 실험실 및 시제품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한 현차 적합성 검증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② 공동연구개발기관 (한국전기연구원)
○ 380kW급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실차 검증용 상용화 모델 개발
○ 380kW급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상용모델 조합시험 및 개선설계

③ 공동연구개발기관 (㈜우진산전)
○ 추진제어장치 시제품 제작 및 구성품 시험
○ 추진제어장치 시험선 주행 시험 및 컨버터 일체형 반도체 변압기 조합 시험

④ 공동연구개발기관 (㈜큰날개)
○ 설계내용에 변경사항이 발생될 경우 변경내용에 대하여 분석결과를 조정
○ 연구개발과제 수행활동 및 결과에 대한 최종보고서 작성

⑤ 공동연구개발기관 (하이젠모터㈜)
○ 380kW급 고속철도용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시제품 제작 및 사업화 준비
- 희토류 저감형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설계도서(사양서 및 도면) 및 부품규격서 개발
- 유지보수 매뉴얼 및 표준양산공정규격서(품질매뉴얼) 개발

⑥ 공동연구개발기관 (㈜지이엠)
○ 양산 구조 설계 및 실차 적용 시 차량 외란 안정성 설계
○ 특성시험 및 분석

⑦ 공동연구개발기관 (동아대학교)
○ 희토류 저감형 PMa-SynRM의 감자특성 모델 개발
○ 희토류 저감형 PMa-SynRM의 전자기적 가진력 분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① 주관연구개발기관 (㈜다원시스)
○ 추진제어장치 1차 시작품 설계 및 제작
○ 개발품 성능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설계
○ PMa-SynRM 기반 주행 시스템의 제어기법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② 공동연구개발기관 (한국전기연구원)
○ 150kW급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축소형 모델 개발

③ 공동연구개발기관 (㈜우진산전)
○ 추진제어장치 기본 설계

④ 공동연구개발기관 (㈜큰날개)
○ 시스템 개념수립, 자료조사 및 검토
○ RAMS 목표수립 및 RAMS Plan 작성

⑤ 공동연구개발기관 (하이젠모터㈜)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IP 구조 및 냉각구조 설계

⑥ 공동연구개발기관 (㈜지이엠)
○ 축소형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회전자 개발

⑦ 공동연구개발기관 (동아대학교)
○ 3상 및 다상 추진 시스템의 기술분석 및 장단점 비교
① 주관연구개발기관 (㈜다원시스)
○ 고속철도 및 도시철도차량 추진제어장치 선행 적용 사례 분석 및 활용방안 모색
- 고속철도용 추진제어시스템 관련한 논문 및 특허 조사
- 사업단을 통한 개발목표 EMU 차량 기준 데이터 확보
○ 460kW급 1C1M 1채널 추진제어장치(1차 시작품) 설계 및 제작
- PSIM 시뮬레이션을 통한 기초설계 적합성 검증 및 사양 확정
- SiC 특성 분석
- 양산성을 고려한 FPGA 기반의 추진제어장치 제어기 기본 설계
○ 개발품 성능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설계
- 기 구축되어있는 시험 시설을 활용한 테스트베드 구축방안 모색
- 주변압기, 전동기 특성 분석을 위한 다이나모 구성 및 UI 구성 방안 수립
- 개발품의 성능 검증 파라미터를 고려한 테스트베드 최적설계 방안 도출
○ 철도차량 추진제어 시스템 선행기술 검토 및 기존연구사례 분석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 PMa-SynRM 추진시스템 모델링 및 토크 제어 기법 (약자속 제어, MTPA)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 손실 저감을 위한 인버터 제어 기법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 시뮬레이션 검증 및 테스트 장비 구축 (전력전자 분야 전문가 활용

② 공동연구개발기관 (한국전기연구원)
○ 고속철도용 추진전동기 기술동향 분석
- 국내외 고속철도용 추진전동기 설계 및 제작관련 기술수준 분석
- 희토류 저감형 동기전동기 관련한 국내외 논문 및 특허 분석을 통한 연구동향 파악

○ 150kW급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축소형) 설계
- 희토류 저감형 동기전동기 토폴로지 검토 (IPM, PMa-SynRM, CPSPMSM 등)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설계조건 (전압, 전류 및 사이즈, 운전조건 등) 검토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기본설계 및 상세설계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냉각방식 검토 및 선정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열 전달계수를 이용한 열특성 해석

③ 공동연구개발기관 (㈜우진산전)
○ 추진제어장치 기본설계
○ 추진제어장치 목표사양 설정

④ 공동연구개발기관 (㈜큰날개)
○ 시스템 개념수립, 자료조사 및 검토
- 관련 시스템과 유사 시스템의 타 과제에 대한 요구사항 및 관련 기준서 검토
- 시스템 개발 계획서 등 자료 검토
- 주관기관에서 작성하는 시스템 구성도 및 설계 초안을 바탕으로 sub-system 항목 정리
○ RAMS 목표수립 및 RAMS Plan 작성
- 유사 시스템의 RAMS 결과 및 유사 시스템의 타 시스템 요구사항 등을 정리하여 RAMS 목표값 설정
- 관련 기준서 조사

⑤ 공동연구개발기관 (하이젠모터㈜)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IP54 구조 설계
- 해외 IP54 구조 적용사례 조사, 분석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냉각방식 설계 검토
- 적용가능 냉각구조 조사 및 비교 분석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축소형 모델 제작
○ 동기전동기 시험용 지그 및 커플링 설계 및 제작

⑥ 공동연구개발기관 (㈜지이엠)
○ 150kW급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을 위한 소재별 특성 분석
- 전기강판 종류별 기계적 특성 비교 분석
- 영구자석 종류별 특성 비교 분석
- 몰딩 소재 자료 조사
○ 150kW급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열특성해석 및 회전체 구조 해석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원심력 구조해석 및 회전체 진동해석
-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냉각구조 검토 및 열유동 해석
○ 150kW급 고속철도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회전체 제작기술 개발
-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회전자용 코어 제작
-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회전자 Ass’y 제작
○ 특성 시험 및 분석
- 고정자 온도 분석
- 냉각수 또는 냉각공기 온도 분석

⑦ 공동연구개발기관 (동아대학교)
○ 다상 추진시스템 국내외 기술동향 분석
○ 고속철도용 3상 및 다상시스템에 따른 전동기 장단점 비교
○ 다상시스템의 권선구성 및 신뢰성 확보방안 조사 및 비교 분석
○ 영구자석 분석 및 선정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고속철도 시스템의 구동환경과 제약사항을 고려한 상용화 수준의 전동기 설계 기술개발, 고속 운전용 전동기 설계 및 제작 know-how 습득
○ 철도차량 대비 고도의 EV, HEV 분야의 전동기 및 냉각 시스템 설계 기술을 접목한 고효율 · 고출력밀도화가 가능한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및 추진 제어장치를 적용한 철도차량의 성능 향상 가능
○ 영구자석 보조형 릴럭턴스 동기전동기의 자기회로 및 권선법에 대한 최적 설계 기술 확보를 통해 기존 유도전동기와 비교하여 고정자 외경 및 적층 길이를
저감할 수 있으며 부피와 중량을 약 20% 저감 가능
- 전폐형 전동기 설계 기술 확보를 통한 기존의 유도전동기 시스템 대비 출력밀도가 약 20% 증가, 유지보수성 감소, 철도차량용 냉각 시스템 설계 기술 확보
가능
-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대기 상대적으로 연구개발이 미흡한 영구자석 보조형 릴럭턴스 동기전동기에 대한 연구를 심도 있게 진행함으로써 희토류
저감형 전동기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 가능
- 현재 양산중인 산업용 전동기의 세계 최고 수준과 동일한 효율수준인 슈퍼 프리미엄 효을 산업용 전동기의 국내자체 설계 및 생산 기술력 확보
- 다중 물리계(Multi-Physics) 해석 기술 확보를 통한 희토류 저감형 전동기 융합 설계 기술력 확보가 가능하며, 이를 통한 국내 전동기 산업의 신개념
설계 및 제작 기술력 확보
○ 설계된 희토류 저감형 전동기 및 추진 시스템을 제작하여 성능검증을 위한 인증시험평가 및 기술이전 실시를 통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전동기 및 추진
시스템 기술경쟁력 확보 필요
○ 국내·외 학술대회 참가 및 논문투고를 통해 연구내용 및 기술 확산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 측면
- 기존의 반폐형 견인전동기가 가지고 있는 유지보수 문제 해결이 가능하여 경제적인 추진시스템 구축 가능
- 고출력밀도화 설계 기술을 통해 철도차량의 하중 저감이 가능하고, 이로 인한 인프라 시공 및 유지보수 비용 저감 가능
- 본 기술은 높은 에너지 효율과 제작의 용이성, 우수한 제어성 등으로 인해 현재의 인버터를 사용하는 유도전동기 시장의 대체 가능
- 철도산업은 장기간(25~30년)의 품질안전 확보, 사후관리가 중요한 산업으로써 건실한 부품 공급망 및 산업생태계 구축. 그에 따른 유지보수용 부품 적기
수급 및 과다한 구매비 지출 방지
- KTX 제어장치는 도입(‘05) 시 가격에 비해 19배 상승 (’05년 1천만원 → ‘16년 1억 9천)
- 2026~2040년까지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도입 시 발생하는 신규시장매출액은 약 1.184억원(연간 약 78.9억원)으로 본 기술을 활용한 국내 고속차량 시장
진입 경쟁력 확보 가능
- 전동기의 자기회로 최적화 설계법을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확보된 핵심기술의 변형 등을 통해 타 산업에서도 활용 가능
- 향후 상용 전기차(버스, 트럭 등)에 활용이 가능하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 가능
- 희토류계 영구자석 사용량 저감을 통해 제작 원가를 크게 저감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 전동기 가격 대비 경쟁력 확보 가능
- 전기철도의 핵심인 추진시스템의 고부가가치 창출 및 해외 시장 진출 가능

○ 사회적 측면
- 고속철도용 견인전동기 및 추진 시스템 시장의 기술 독점화를 방지하여 국내 철도 관련 중소·중견 기업들간의 자생적인 업계 시스템 구축 가능
- 고효율 전동기 및 추진시스템 기술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관련 업체의 기술경쟁력을 확보 가능
- 희토류 저감형 전동기 핵심 설계 기술 개발을 통해 국제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중국의 희토류 자원 무기화 정책에 대응 가능
- 차세대 고효율 전동기인 SynRM의 선행 설계·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고효율/고출력 PMa-SynRM 최적설계 기술의 이론적 확립 및 제작과 실험을 통한
생산·응용력 확보를 통해, 실증적 연구개발을 행함으로써 국내 전동기 관련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 에너지 변환기기 중 유도전동기를 시작으로 고효율(IE2) 제품의 생산, 판매를 의무화하는 최저효율제를 2008년부터 강제 시행 중이며, 본 과제를 통한
슈퍼 프리미엄급(IE4)의 전동기의 개발로 세계적 기술 동향에 부응한 국제경쟁력 확보 가능
- 희토류 저감형 전동기의 경우 가격 경쟁력을 갖는 기술을 개발한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상용되고 있는 전동기를 대체 가능
- 자동차, 전장, 가전 등 산업계에 사용되는 희토류 전동기를 전 범위로 희토류 저감형 전동기로 교체할 수 있어 전동기 분야의 산업발전에 기여
- 고속철도에 적용되는 대용량 추진시스템 관련 학계 및 산업계 전문 인력 양성, 일자리 창출
활용방안 ○ 국내 중소 전동기 제작사들의 전동기 및 추진 시스템의 고효율화에 관련한 설계 및 제작 기술이 축적되어있지 않아 실제 생산에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며,
본 과제를 통해 고효율 PMA-SynRM 및 SiC-IGBT를 적용한 추진 시스템에 관련한 설계ㆍ제작ㆍ평가기술의 원천 기술로써 활용 가능
○ 다중 물리계 해석(Multi-Physics) 기술 확보를 통해 시뮬레이션 단계에서의 설계 정확성 및 신뢰성 향상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전기적 재료 기술 발전에
따른 성능 개선을 예측 할 수 있는 원천 기술로서 활용 가능
○ 희토류계 영구자석 사용량 저감을 통해 제작 원가 절감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 전동기 가격 대비 경쟁력 확보 가능
○ PMa-SynRM 전동기의 경량화 및 효율 향상으로 기존 유도전동기 대비 약 20% 이상의 전력 소비량 절감 가능
○ PMa-SynRM과 같은 고효율 전동기 및 첨단 소자(SiC Module)를 적용한 추진 시스템의 연구개발을 통해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손실 저감 기술의 확보가
가능하고, 에너지 변환기기의 효율 향상올 통해 에너지를 직접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핵심적 기술로서 현재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신ㆍ재생 에너지
분야의 부담을 감소할 수 있는 핵심 기술로 활용 가능
- 본 연구개발을 통해 전ㆍ후방 산업에 막대한 파급효과를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에너지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여러 규제와 관련한 국제적
기술 경쟁력 확보 가능
○ 설계도, 공인기관 시험성적서, 성능 비교 분석서, 개발품 등은 제작자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및 제품 인증 획득 시 활용
○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최적 설계ㆍ제작 기술 확보 및 성능검증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에 대한 국제적 경쟁력 화보 및 해외
철도 시장 진출을 위한 국가 기술경쟁력 증가
- 본 과제를 통해 도출된 전동기 및 추진시스템의 설계도를 통해 개발 기관의 상용화 및 사업화 가능
○ 노후 철도 차량 증가에 따른 교체 수요 적기 대응
- 기존 대차에 장착 가능하도록 전동기의 외함과 구동 드라이버의 외함을 수정하여, 유도전동기와 인버터를 대체 가능
○ 전기에너지가 동력원인 추진시스템을 사용하는 철도 외 타 산업에도 일부 변형 등을 통해 활용
- PMa-SynRM 추진시스템은 고속철도, 도시철도 및 경전철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 유용하게 활용 가능
- PMa-SynRM 전동기의 적용범위를 철도시스템에서 전기선박시스템으로 확대 적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희토류 저감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추진제어시스템 센서리스 제어 고효율 / 고출력
영문 Reduction of Rare-Earth Pemanent Magnet Sychronous Motor Propulsion Control System Sensorless Control High Efficiency / High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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