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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가격과 효율 경쟁력을 갖는 철도 역사 공조용 SynRM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0CTAP-C157784-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통신 | None | None 적용분야 제조업(전기 및 기계장비)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가격과 효율 경쟁력을 갖는 철도 역사 공조용 SynRM개발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주
소속 한양대학교 직위 정교수
기관 대표번호 02-222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20-04-13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4-13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25,000,000 4,168,000 37,499,000 41,667,000 166,667,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지하철 역사 환경 개선의 필요성
- 현재 지하철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에 개발되어있고, 매일 평균 7백만 명 (서울 기준)이상의 시민들을 수송하는 주요한 교통수단임
- 전국적으로 구축된 지하철 역사는 총 820개 (수도권의 경우 총 562개)로써 시민들의 편리한 지하철 이용을 위한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음
- 지하철 역사의 경우 대부분 지하에 위치해 있고 밀폐되어 있는 역사의 특성상 실내 공기가 오염되었을 경우 자연적인 환기에 의해 정화되기 어려움
- 국내 지하철 역사 내 환경 개선을 위한 환기 시스템과 냉난방 시스템을 도입하여 역사의 환경 개선을 위한 주요한 인프라를 구축 하고 있음
- 지하철 역사에 도입된 환기 시스템의 에너지 소비량은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14~35% 정도를 차지하여 에너지 사용 절감 문제 해결을 위한 필수적인 과제임 (국토교통부 도시철도 역사에너지 절감기술 개발 최종 보고서 (2018))
- 정부 차원에서 2차례에 걸친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 정책을 이용하여, 역사 공기 환경이 개선되는 추세이지만 지하역사의 미세먼지 평균 오염도는 다중 이용시설 중 2번째로 높은 오염도를 나타냄 (제 3차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대책 (2018~2022))
- 2019년부터 유동인구가 많고 오염도가 높은 주요 역사를 우선으로 하여 미세먼지 자동측정기기 설치를 의무화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오염도를 제공하고 있음
- 역사 내의 환기 시스템은 실시간 공기질을 분석하는 방식과 축적된 공기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구분됨
- 현재는 과거의 요일별, 시간별 공기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실시간의 오염도를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음
- 환기 시스템의 대부분에 가변속 제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실시간으로 분석된 공기질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가변속 제어용 전동기로 대체해야함
- 현재 서울 지하철 역사 내에 냉방시설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역사는 1~8호선의 전체 277곳 역사 중 52곳으로 약 19%에 달함 (지하역사 29곳, 지상역사 23곳)
- 지하 역사에 냉방설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4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필요하며, 냉방시설이 미설치되어 있는 지하 역사 29곳에 모두 냉방 시설 설치를 하려면 1조 1600억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함
- 본 연구 과제 수행을 통해 고효율 전동기를 개발함으로써 냉난방 시스템 개선 및 추가 설치를 위한 환경 유지비용 개선이 가능함
○ 송풍용 팬 및 공조시스템 압축기용 유도전동기의 문제점
- 일반적으로 역사 내에서 사용하는 평균 전력 사용량은 서울을 기준으로 약 555 GWh이며, 이 중에서 환기 시스템과 냉난방 시스템에 적용되는 전력은 14~35%임
- 에너지 효율을 약 5% 향상 시키게 되면 서울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저감되는 전력 사용량은 약 30 GWh이며, 전력 요금은 약 37억 7천만 원의 절감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음
- 현재 역사 내의 송풍용 팬 모터와 냉난방 압축기용 전동기는 효율이 낮은 유도전동기가 대부분 채택되고 있음
- 기존의 환기 시스템 및 냉난방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유도전동기는 효율 향상에 한계가 존재 하므로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고효율 전동기에 대한 연구 개발이 요구됨
○ 유도전동기 대체를 위한 효율 및 원가 최적화 전동기 개발
-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는 영구자석이나 다층 배리어 구조에 의한 돌극성을 갖는 동기전동기는 고토크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유도전동기 대비 출력밀도 및 효율 개선이 가능함
- 동기전동기 중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SynRM)은 유도전동기 대비 유리한 출력 특성을 바탕으로 사이즈를 최소화 시켜 전동기 제작의 원가 절감이 가능함
- 주관기관인 한양대학교는 다수의 전동기 설계 과제를 수행하였고, SynRM 설계 과제 또한 수행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축적된 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유도전동기 대체를 위한 울트라 프리미엄 효율 (IE5) SynRM의 개발이 가능함
- TRL 4 수준의 축적된 전동기 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하여 과제 수행 종료시 TRL5 수준에 도달 가능한 전동기 설계 기술 도출이 가능함
최종목표 ○ 최종 목표
- 가격경쟁력을 갖는 고효율 압축기 및 송풍용 SynRM개발

○ 고효율 SynRM 전동기 최적 설계 및 제작 연구
- 공조 압축기 SynRM : 5.5 kW / 7.5 kW / 45 kW
- 송풍용 SynRM : 7.5 kW / 30 kW / 55 kW
- SynRM의 출력밀도 개선으로 사이즈 최소화하여 기존 유도전동기 원가 대비 97% 수준 달성
- 기존 공조용 유도전동기 대비 최대효율 3%이상 향상
- TRL 5 도달을 위한 시작품 제작 및 철도 부품 공인인증시험

○ 성능시험을 위한 7.5KW급 인버터 개발
- 모터의 성능 시험을 위한 구동 회로 및 방열구조 기술 개발
- 압축기 및 팬 부하 특성을 파악하여 센서리스 제어에 접목함으로써 공조용 7.5KW 센서리스 인버터 개발
- 고용량 인버터의 소형화 구현 및 최대 효율 95% 운전 알고리즘 개발
- SynRM 모터 제어 파라메터 산출 및 센서리스 구동 알고리즘 연구
연구내용 및 범위 ○ 가격 경쟁력을 갖는 고효율 SynRM 전동기 최적 설계 연구
- 고효율 공조용 압축기 및 송풍용 SynRM 기초 설계
? 압축기 SynRM (5.5 kW / 7.5 kW / 45 kW) 용량에 따른 부하 특성 분석
? 송풍용 SynRM (7.5 kW / 30 kW / 55 kW) 용량에 따른 부하 특성 분석
? 국내외 논문 및 특허 조사를 통한 SynRM의 설계 기술 분석
? 자기등가회로 기반 SynRM 전자계 기초 설계
? Finite Element Analysis (FEA)를 통한 기초 모델의 검증 및 고효율화와 소형화를 위한 설계 파라메터 특성 파악 및 분석
- 고효율 공조용 압축기 및 송풍용 SynRM 효율 최적 설계
? 효율 개선 및 사이즈 최소화를 위해 약계자 제어 및 경제성을 고려한 SynRM 설계
? 최대 효율점 분석을 통한 효율 개선 연구
? 구조 해석을 통한 고속 회전시의 전동기 신뢰성 확보
? 최종 모델의 FEA 결과 및 공인시험기관에서의 시험 결과 비교 검증

○ 7.5kW급 SynRM 기구부 설계 및 제작기술 연구
- 7.5kW급 SynRM 기구부 설계
? 냉각방식 선정 및 구조 연구
? 축 하중 및 사용환경을 고려한 기구부 설계
- 전동기 특성 개선을 위한 고정자 및 회전자 철심 제작기술 개발
? 회전자 철심의 강성을 고려한 외경가공 조건 연구
? 회전자 외경 가공 전후의 작업절차 개선을 통한 손실 저감 방안 연구
? 조립 공차 최소화를 위한 작업 공정 개선 방안 연구
- 7.5kW SynRM의 전자계 설계 결과를 기반으로 기구부 설계 및 시제품 제작
? 1차년도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구축된 제작 프로세스 검토
? 2차년도 전자계 설계 결과를 기반으로 기구부 설계
? 성능 검증용 7.5kW SynRM 시작품 제작

○ 고효율 SynRM용 센서리스 제어 연구
- 범용 고 용량 인버터의 구조 및 특징 분석
? 파워 모듈의 사양 및 특성 파악
? SMPS 전원 구성요소 및 용량 참조
? 센서리스 기동 방법 및 특성 파악
- 공조 부하 특성 및 센서리스 알고리즘 연구
? 압축기 및 팬의 부하 특성 파악
? 부하에 따른 센서리스 기동 특성 파악
? 부하의 변화에 대응하는 센서리스 알고리즘 연구
- 모터의 구동 사양에 따른 소자 선정 및 회로 설계 및 제작
? 모터의 용량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구조 설계
? 제어기 내부의 Layout 설계
- 공조 시스템의 부하 특성에 적합한 센서리스 알고리즘 개발
? 압축기 및 팬 부하 특성에 대한 센서리스 구동
? 센서리스 기동 시간 및 기동 안정성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최대 효율 운전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및 특성 시험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 공조시스템 압축기용 및 송풍용 SynRM 기초 설계
? 공조시스템 압축기용 및 환기용 SynRM 제작 기술 연구
? 공조시스템 압축기 및 환기용 전동기에 적합한 동기 전동기용 센서리스 인버터 기초 연구
- 국내외 논문, 특허 등의 자료를 활용한 SynRM의 분석 자료 작성
- 기존 유도기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분석과 SynRM과의 비교 자료 작성
- 고효율을 위한 SynRM의 설계 파라메터 분석 자료 작성
- 고효율 압축기 및 송품용 SynRM 전자계 설계 결과
ㆍ 공조용 압축기 SynRM : 5.5 kW / 7.5 kW / 45 kW
ㆍ 송풍용 SynRM : 7.5 kW / 30 kW / 55 kW

- SynRM 특성을 고려한 제작 공정 및 가공기법 연구결과에 대한 자료 작성
- 7.5kW SynRM의 냉각구조를 포함한 외형 설계안 도출

- SynRM 모터의 역기전력 특성 자료 작성
- 양산되는 고용량 인버터의 구조 및 설계 내용 분석
- 양산형 드라이버의 기동 특성 및 파형 작성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고효율 SynRM 설계, 제작 기술력 확보를 통한 철도 부품 국산화로 기술경쟁력 확보
- 고효율 전동기를 필요로 하는 철도 부품 산업 외 전반적인 산업으로의 기술 파급
- 향후 지하철 역사, 공항 등의 친환경 공조 및 환기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 측면
- 고효율 전동기를 필요로 하는 철도 부품 국산화로 국내 전동기 관련 산업의 신규 매출 및 일자리 창출 가능
- 국외기술에 의존중인 고효율 전동기 기술을 국산화하여 국내 전동시장의 활성화 및 유지보수 비용 최소화
- 고효율 SynRM 적용 시 기존 송풍용 유도전동기 대비 고효율 및 고출력밀도로 인해 에너지 소비 감소, 원가절감 가능

그림 8. IE5급 SynRM 적용 시 연간 전기료 절감 금액 (2018 기준)
- 현재 지하철 역사는 효율이 낮은 유도전동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장시간 운영되는 공조 및 송풍용 전동기를 고효율 SynRM으로 대체 시 약 3%의 효율 향상으로 연간 약 37억원 절감 가능 (2018년 기준)

○ 사회적 측면
- 고효율 SynRM은 정부의 전동기 최저 효율제에 부합함
- 국가적 차원에서의 온실가스 (CO2)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해 기존 유도전동기를 고효율 SynRM으로 대체 시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기여 가능
- 지하철 역사내의 노후화된 유도전동기의 교체 시기 도래에 맞추어 고효율 SynRM 적용 가능
- 기존 유도전동기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는 고효율 SynRM 적용 시 지하철 역사, 공항 등의 환경 개선 가능하며 정부의 지하역사 공기질 개선 대책 정책에 부합함
- Variable Speed Drive (VSD) 가능한 제어기와 고출력/고효율 SynRM을 적용하면 환기 성능을 개선 시킬 수 있어 공기오염 등에 강력한 대처 가능
- 압축기와 송풍용 전동기 관련 설계/제어/시험평가 전문 인력 양성
- 고효율 전동기 개발로 녹색교통 취지에 적합하여 시너지 효과 극대화
활용방안 ○ 향후 新교통시스템의 친환경 공조 및 환기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 확보
○ 지하철 역사 내 송풍용 고효율 SynRM 설계 및 제작 기술 확보를 통한 국내 기술력 제고
○ 국외 의존도가 높은 고효율 전동기 기술을 철도 부품 관련 제작업체 및 수요처에 기술 이전
○ 가격 경쟁력을 갖는 고효율 SynRM의 국산화 개발로 철도부품 시장의 신수요 창출 및 세계 고효율 전동기 시장 점유율 추가 확보
○ 전동기의 효율 개선을 통해 공조 및 환기시스템이 장시간 가동되는 지하철 역사, 공항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하여 에너지 소비 저감
○ 공조 및 환기 시스템이 낙후되거나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지하철 역사 내에 활용 가능
○ 고효율 전동기가 필요한 전반적인 산업분야에 적용하여 다목적 고효율 전동기 설계 및 제작 기술 확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효율전동기 동기릴럭턴스전동기 압축기 송풍용전동기 센서리스제어
영문 High efficiency motor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Compressor Fan motor Sensorless 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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