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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 수소 누출 안전 확보를 위한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57653-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보건·의료 | None | None 적용분야 에너지
2순위 보건·의료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 수소 누출 안전 확보를 위한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경기대학교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상문
소속 경기대학교산학협력단 직위 -
기관 대표번호 031-249-9025 FAX 031-248-5646
총 연구기간 2020-04-13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10,000,000 7,000,000 63,000,000 70,000,000 28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국내 수소 연료전지 열차 개발 및 상용화 연구에 따른 기대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연료전지 후단 수소농도가 매우 낮게 배출될 수 있는 연료전지 개발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연료전지 후단 또는 전체 시스템 내 비상사고 발생시 수소 누출 및 순간적인 농축 폭발사고가 발생할 수 있음. 따라서 연료전지의 미반응 수소 및 사고발생시 발생한 수소를 안정적으로 산화시키는 촉매 기술 개발이 필요함.

○ 이에 따라 연료전지 내부 미반응 수소 저감 및 위급상황시 급격하게 변화되는 수소 농축을 대비하여, 수소를 직접 제거하는 촉매산화 기술 개발이 필요함. 이때 수소 산화촉매 기술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용되는 PAR 촉매와 같이 상온에서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켜 물로 전환하는 기술이며, 촉매 구동에 필요한 열 또는 빛 에너지가 필요 없는 상온 구동형 촉매임. 따라서 해당 기술개발을 통해 근원적으로 수소 폭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안전기술을 확보할 수 있고, 장치 추가에 따른 운전비용 증가도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또한 본 개발기술의 적용환경은 연료전지와 수소 탱크 및 연결 파이프라인 전체를 포함할 수 있음.

○ 또한 해당 촉매의 수소 산화반응은 높은 발열량에 의해 고온의 가스를 배출하게 됨. 본 기술에서는 열 교환기를 통해 이를 회수하여 폐열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따라서 본 연구팀은 연료전지의 미반응 수소 및 사고발생시 발생한 수소를 안정적으로 산화시키는 촉매를 개발하고 폐열 회수 및 이를 활용하는 열 교환 시스템을 적용한 촉매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함.
최종목표 ○수소 산화촉매 제조기술 및 촉매-열 회수 통합시스템

1. 수소 산화촉매(소재): 별도의 에너지 없이 구동 가능한 촉매이며, 상온에서 수소 산화반응을 통해 연료전지 내 미반응 수소 제어

2. 수소열차 내 연료전지 유동흐름 분석을 통한 최적시스템(시스템)

3. 폐열 회수 및 에너지 활용 방안 및 90% 이상/폐열 회수율 60% 이상(시스템): 수소 산화반응에 의한 발열량을 회수하여, 열차 내?외부적으로 폐열을 활용하는 방안 제시
연구내용 및 범위 본 과제의 연구내용은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 수소 누출 안전 확보를 위한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며 세부적으로 기관별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음.

세부적 연구 목표 및 내용

○ 미반응 수소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상온산화촉매 개발 및 성능증진 연구
○ 자발적 수소 촉매산화반응을 이용한 1%이하 수소 제거 및 조업조건 최적화
○ 연료전지 내 미반응 수소 배출환경 조사 및 검토
○ 수소 산화촉매 운영조건 핵심인자 도출 및 최적화
○ 제조된 촉매(powder)의 모듈화를 위한 촉매 구조체 및 코팅 방법 최적화
○ 수소의 촉매산화반응 중 발생한 발열량(열에너지) 회수 및 폐열 활용 시스템 검토

연구 범위

- 주관연구기관(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 수소 산화촉매 제조방법 적용 및 물리화학적 특성 분석
- 촉매표면 활성금속의 물리화학적 특성(valance state, electron density, bimetal) 연구
- 촉매 제조방법이 수소 상온 산화촉매 성능에 미치는 영향 평가
- Pd, Pt 등 귀금속 함량별 성능 비교를 통한 최적 함량 도출

- 참여기관 1(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시스템 설계 인자 도출을 위한 기초 조사
-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 설치공간 확보를 위한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외부 환경 검토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 수소 제거 촉매-열회수 시스템 설계 요구사양 분석 및 도출

- 참여기관 2((주) 애니텍)
○ 폐열 회수를 위한 열 교환기 조사
- 연료전지 적용을 위한 열 교환기 종류, 재질 등 확인

- 주관연구기관(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 수소 산화촉매 성능 증진을 위한 promoter 첨가 연구
- CeO2, La2O3, SiO2 등 다양한 promoter 첨가에 의한 성능 증진 연구
- Promoter 최적 함량 및 반응특성 분석
○ 촉매 설계 및 적용을 위한 모듈화 연구
- binder 종류 및 함량별 코팅 촉매의 성능 평가
- 최적 코팅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구조체 적용 평가

- 참여기관 1(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시스템 적용방안 제시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 적용방안 도출
- 수소 제거 촉매-열회수 시스템 실용화를 위한 관련 제도 검토 및 성능시험 절차 마련

- 참여기관 2((주) 애니텍)
○ 연료전지-열 교환기 연계 연구
- lab scale 규모 폐열회수 시스템 구축
- 다양한 조업조건에 따른 폐열회수 시스템 효율 평가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상온 구동형 수소 산화촉매 제조 레시피 확립
- 참여기관 1(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시스템 설계를 위한 철도차량 내 연료전지 및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 설치공간 조사 및 검토
- 참여기관 2((주)애니텍): 폐열 회수 시스템 이용방안 조사
- 주관연구기관(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 수소 산화촉매 제조방법 적용 및 물리화학적 특성 분석
- 촉매표면 활성금속의 물리화학적 특성(valance state, electron density, bimetal) 연구
- 촉매 제조방법이 수소 상온 산화촉매 성능에 미치는 영향 평가
- Pd, Pt 등 귀금속 함량별 성능 비교를 통한 최적 함량 도출

- 참여기관 1(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시스템 설계 인자 도출을 위한 기초 조사
-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 설치공간 확보를 위한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외부 환경 검토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 수소 제거 촉매-열회수 시스템 설계 요구사양 분석 및 도출

- 참여기관 2((주) 애니텍)
○ 폐열 회수를 위한 열 교환기 조사
- 연료전지 적용을 위한 열 교환기 종류, 재질 등 확인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기존 수소 산화촉매 시스템은 핵심기술이 촉매 임에도 불구하고 제한된 귀금속 물질 및 금속산화물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촉매 개발을 중점적으로 진행하여, 촉매의 활성에 영향을 미치는 활성금속, 지지체 및 promoter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촉매 성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원천 기술의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해당 소재를 최적화하기 위해 확립된 제조 기술을 추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한다면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연구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 수소연료시스템은 앞으로도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의 시기적절한 지원책은 향후 청정에너지 분야가 국가의 중추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산업적 측면
- 향후 석유경제 시대가 수십년 안으로 종료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대체될 수 있는 에너지로 수소가 가장 유력함. 하지만 국내외적으로 여러 수소 폭발사고로 인해 안정성 문제를 지속될 것임. 따라서 본 연구개발은 정부주도의 수소경제 개발 및 안전화에 기여할 수 있음.
- 연료전지를 포함한 다양한 수소 발생시설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 및 소재 기술임. 또한 전 세계적으로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하고 특히 수송형 연료전지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인 것을 감안했을 때, 본 연구개발은 선제적 대응 기술이 될 수 있음.

○ 사회적 측면
- 수소 에너지 기술의 고도화된 발전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발생한 폭발사고로 인해 수소 안전성 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될 것임. 이에 따라 본 연구개발 기술은 원자력 발전소의 LOCA 및 SA와 같은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수소 직접 제거기술로 활용될 수 있음.
활용방안 ○ 본 연구개발을 통해 앞으로 개발 및 생산되는 수소 열차의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수소 안전화에 대한 원천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됨. 또한 아직까지 수소 열차 내 연료전지에서의 수소 유동흐름 분석과 열 교환기 시스템 활용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으며, 본 연구개발 이후 본격적인 사업계획이 이루어졌을 때 선도적인 위치를 점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수소 산화촉매
- 귀금속 기반 촉매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반응특성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귀금속 촉매 개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 가능함.
- PAR 등에 한정되어 있는 수소 산화촉매를 다양한 금속산화물을 적용 및 개발하여, 촉매 성능을 증진시킴으로써 다양한 농도로 배출되는 수소 발생시설에 적용 가능함.
- 기술성 검토가 완료된다면, 실증화 및 안정성 검토를 거쳐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는 다양한 수소발생원에 적용·활용할 수 있음.

○ 수소열차 내 촉매-열 회수 통합시스템
- 국내외 수소열차 연료전지에 적용 가능한 수소 제어 기술이며, 촉매-열 회수 통합시스템을 최적함으로써 수소열차 안전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폐열 회수 및 에너지원으로의 활용
- 열 교환기를 통해 회수된 폐열을 열차 내외부적으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에너지 절약 효과가 기대됨.

○ 본 연구개발의 결과로 도출되는 지적재산권(특허) 및 논문은 관련 업무추진시의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으며, 일부 지적재산권의 기술이전은 관련 산업체의 기술력 확보에도 기여할 수 있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수소열차 연료전지 촉매 수소안전 폐열
영문 Hydrail Fuel cell Catalyst Hydrogen safety Waste heat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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