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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스마트 물류센터를 위한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57468-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적용분야 제조업(자동차 및 운송장비)
2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스마트 물류센터를 위한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재)한국생산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학준
소속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직위 연구원
전화번호 041-589-8114 FAX 041-589-8120
총 연구기간 2020-04-13 ~ 2022-03-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2-03-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10,000,000 0 0 0 21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개발 대상) 스마트 물류센터를 위한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

- 자기부상 기술을 이용한 물류 무게 측정이 가능한 다중 병렬 이송 시스템으로 다양한 물류는 자동으로 무게별 분류 가능하며, 다중 이송체로 많은 물량을 동시에 처리 가능함
- 동일 공간 대비 처리 물류량이 물류 로봇에 비해 월등히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화로 인한 안전/인력 문제, 자기부상 기술을 이용하여 장비고장/노후화 문제를 동시 해결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물류 고속 분류 및 청정 이송을 위한 자기부상 고속 이송 플랫폼 설계/제작 기술
- 이송체의 2차원 영구자석 배열 및 하부 고정부의 2차원 권선 배열 간 전자기력으로 부상 및 추진
- 고강성 자기부상 이송체 해석, 코일 열해석 기술
? 물류 분류를 위한 전류량 이용 무게 측정 기술
? 자기부상 고속 이송 플랫폼 위치 제어 기술
최종목표 -최종목표
○ 스마트 물류센터를 위한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

-세부목표
○ 자기부상 전류량 이용 물류 무게 인식 기술 개발
? 전류량 이용 무게 인식 기술
? 위치에 따른 자석/전류 자기장 맵핑 이용한 무게 측정 기술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 구동부 모델링 및 해석 기술 개발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설계 및 최적화 기술 개발
? 센싱시스템 및 전장부 설계 기술 개발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시스템 제어기술 및 성능평가 기술 개발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이송 제어 알고리즘 기술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시스템 성능평가 기술
연구내용 및 범위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 목표 물류에 따른 SPEC 분석 및 선행 기술조사
? 목표 물류에 따른 SPEC 분석 및 세부 상세 SPEC 정의
? 자기부상 운송기술 기술 동향 조사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개념 설계
?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개념설계
? 위치제어 센싱 시스템 개념 설계
? 자기장 이용 부상높이 조절 알고리즘 수립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전장 설계
? 구동/센싱 시스템에 따른 전장 개념 구성
? 구동 드라이버/컨트롤러 선정 및 구성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상세 설계
? 위치제어 센싱 시스템 상세 설계
? 기구 프레임 상세 설계
? 전장부 상세 설계
? 시제품 상세 설계 도면 작성
□ 자기부상 전류량 이용 물류 무게 인식 기술 개발
○ 자기장 이용 무게 인식 기술 개발
? 전류량 이용 무게 측정 개념 정립
? 무게 측정 Test bed 구성
? 무게 측정 Test bed 무게 정확도 성능평가
○ 자기부상 이송 및 분류시스템과 무게 인식 연동 기술 개발
? 위치에 따른 자석/전류 자기장 Mapping 이용한 무게 측정 알고리즘 수립
? 자기장 이용 부상높이 조절 알고리즘 수립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제작 및 시스템 셋업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제작
? 상세 설계 기반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H/W 및 전장 제작
? 시스템 추가 보완 사항 검토 및 보완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셋업
? 시스템 셋업 및 위치 별 시스템 Identification
? 드라이버 및 컨트롤러 기초 성능 평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제어 및 성능평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기초제어 및 성능평가
? 기초제어 알고리즘 적용 및 힘/위치정밀도 기초 제어 성능평가
? 추진 구동부 스위칭 기초 제어 위치정밀도/가속도/속도 성능평가
? 자기장/전류 이용 무게 측정 기초 성능평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고등제어 알고리즘 적용 및 성능평가
? 자기장 이용 부상높이 조절 알고리즘 개발
? 센서 이용 자기장 매핑 기술 개발
? 위치 오차 보상 기술 적용 및 성능평가
? 힘리플 보상 기술 적용 및 성능평가
? 고등제어 알고리즘 적용 및 및 성능평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최종 성능평가 및 보완점 수립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위치정밀도 평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가속도 평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세틀링 시간 평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최고속도 평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보완점 분석 및 보완 평가

- 공주대학교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설계 및 최적화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설계 및 모델링 기술 개발
?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용 영구자석 및 권선 배열 연구
? 저중량?고강성 이송체 설계 연구
? 이송체 영구자석 자기선속 모델링 연구
? 이송 동체의 기계 동역학 모델링 연구
? 전자계 및 냉각 시스템 열전달 모델링 연구
? 모델링 기반 설계 변수 및 민감도 분석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3차원 해석 알고리즘 개발
? 이송체 영구자석 자기선속 해석 연구
? 전자계 및 냉각 시스템의 열전달 해석 연구
? FEM 이용 이송 동체 구조 강성 해석 연구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의 연성해석 연구
? 해석 알고리즘 기반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모델링 검증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최적화 설계 기술 개발
? 모델링 및 해석 기술 기반 최적 설계 연구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의 설계 최적화 프로세스 연구
? 제작성 기반 최종 설계 검증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제어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 기술 개발
? 다채널 전류 증폭기 이용 전류 구동 기술 개발
? 시스템 ID(Identification) 및 제어 plant 모델링 연구
?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6자유도 위치 제어 알고리즘 기술 개발
?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권선간 안정적 스위칭 알고리즘 개발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이송 제어 기술 개발
? 자기부상 이송체의 안정적 제어 시퀀스 개발
? 자기부상 이송체의 위치 오차 보상 기술 개발
? Kinematics 보정을 통한 힘리플 보상 기술 개발
? TDC 등 고등제어 알고리즘을 통한 고속 고정밀 이송 기술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 자기부상 전류량 이용 물류 무게 인식 기술 개발

- 공동연구기관(공주대학교):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설계 및 최적화
- 주관연구기관(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 목표 물류에 따른 SPEC 분석 및 선행 기술조사
? 목표 물류에 따른 SPEC 분석 및 세부 상세 SPEC 정의
? 자기부상 운송기술 기술 동향 조사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개념 설계
?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개념설계
? 위치제어 센싱 시스템 개념 설계
? 자기장 이용 부상높이 조절 알고리즘 수립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전장 설계
? 구동/센싱 시스템에 따른 전장 개념 구성
? 구동 드라이버/컨트롤러 선정 및 구성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상세 설계
? 위치제어 센싱 시스템 상세 설계
? 기구 프레임 상세 설계
? 전장부 상세 설계
? 시제품 상세 설계 도면 작성

□ 자기부상 전류량 이용 물류 무게 인식 기술 개발
○ 자기장 이용 무게 인식 기술 개발
? 전류량 이용 무게 측정 개념 정립
? 무게 측정 Test bed 구성
? 무게 측정 Test bed 무게 정확도 성능평가

○ 자기부상 이송 및 분류시스템과 무게 인식 연동 기술 개발
? 위치에 따른 자석/전류 자기장 Mapping 이용한 무게 측정 알고리즘 수립
? 자기장 이용 부상높이 조절 알고리즘 수립

- 공동연구기관(공주대학교):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설계 및 최적화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설계 및 모델링 기술 개발
?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용 영구자석 및 권선 배열 연구
? 저중량?고강성 이송체 설계 연구
? 이송체 영구자석 자기선속 모델링 연구
? 이송 동체의 기계 동역학 모델링 연구
? 전자계 및 냉각 시스템 열전달 모델링 연구
? 모델링 기반 설계 변수 및 민감도 분석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3차원 해석 알고리즘 개발
? 이송체 영구자석 자기선속 해석 연구
? 전자계 및 냉각 시스템의 열전달 해석 연구
? FEM 이용 이송 동체 구조 강성 해석 연구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의 연성해석 연구
? 해석 알고리즘 기반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모델링 검증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 최적화 설계 기술 개발
? 모델링 및 해석 기술 기반 최적 설계 연구
? 평판형 자기부상 및 추진 구동부의 설계 최적화 프로세스 연구
? 제작성 기반 최종 설계 검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기술적 측면
- 스마트 물류센터를 위한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에 따라 물류 센터 전반과 생산라인의 물류 이동에 관한 모든 요소 기술의 성장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국가 생산성 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
- 전류량을 이용한 무게 측정 기술은 무게로 상품을 분류하기 위한 생산라인 및 물류라인 전반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 소형 모듈화로 기존의 장비에 부착 가능하게 기술 개발될 것으로 예상됨. 코일과 자석만을 이용한 소형 모듈로 비용이 저렴하여 생산라인의 다양한 곳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
- 전류량을 이용한 무게 측정 기술은 10g 이하의 무게 측정 정확도를 가지게 개발 될 것으로 예상되어 시약과 같은 극소형 물류 및 생산라인의 무게 측정에도 적용 가능하여 제품의 신뢰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경제적?산업적 측면
-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물류 자동화 설비에 대해 수입대체가 가능하며, 저가형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개발로 물류 자동화 장비 수출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
- 해외 자기부상 물류 시스템도 고비용에 따른 상용화에 어려움이 존재하고 있으므로,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하여 세계적인 신시장 창출 효과를 기대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로 물류 산업 및 제조업의 생산성 증대를 가져와 제조업 기반의 국내 기업들의 생산성을 증대할 것으로 예상
- 기존의 일본산 부품을 사용하는 물류 자동화 장비의 국산화로 타국의 수출규제에 대응할수 있는 국가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

2. 사회적 측면
- 물류 자동화 설비는 현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으로 무역적자 유발 요인 품목이라 할 수 있으며, 원천기술은 있으나 전문기업이 없어 국제 경쟁력 있는 제품이 없음. 따라서 기술 개발을 통하여 전문 기업을 육성한다면 지식기반산업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큼
- 전문기업이 없기 때문에 대규모 민간 자본 참여가 매우 어려운 실정임. 물류 자동화 산업은 앞으로 세계적으로 고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으로 기반기술의 정부차원의 전략적 투자가 절실히 요청
- 신시장 창출을 통하여 전문인력 양성 및 전문 기술인력의 고용 증대 효과를 이룰 수 있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활용방안 - 스마트 물류센터를 위한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 기술은 향후 범용성이 높아 물류센터 뿐 아니라 다양한 생산 현장의 물류이동 등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임
? 자기 부상 이송체 구동 기술, 물류 무게 측정 분류 기술은 현장 물류 담당자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현장의 요구 사항을 정확히 확인 후 개발하여 기술개발 후 시험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발 예정
? 상용화를 고려한 저비용의 자기 부상 이송체 구동 및 제어 기술로 향후 적용 범위의 확대와 기술수요의 증가를 고려하여 고도화 및 기술자립이 가능하도록 추진
? 본 과제에서 개발한 핵심기술을 이용하여 추후 기업과 상용화를 위한 과제로 확대하여 현장적용에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들을 해결한 후 빠른 상용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할 예정
? 추후 기업과의 상용화 과제를 통해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수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물류 자동화의 분류 시스템 중 하나로 신산업창출 가능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은 이송을 위한 이송체와 분류 공간을 고려한 평판 라인으로 모듈화하여 제품을 구성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공간에 적용 가능
? 본 과제에서는 추후 다양한 공간에 대한 적용을 고려하여 여러 적용공간에 따른 특허장벽을 구성하고, 핵심특허에 관한 특허를 출원하여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시스템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예정

-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의 설계 기술 및 제어 기술은 기술개발 과정에서 기술 검증자료를 확보하고 후속 상용화 과제를 수행 후 중소기업에 기술이전 예정
? 본 연구가 성공적으로 끝나게 되면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기술이 확보됨
? 주관 기관으로 활동하는 한국생산기술연구소는 산업 현장의 실질적인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있으며, 다양한 중소기업을 파악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개발 기업 및 수요 기업을 발굴하고 현장 테스팅 가능성 여부를 검토하고, 개발될 시스템에 다양한 현장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완제품으로서의 품질을 높이는데 기여
? 본 과제를 통해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의 Test-Bed 모듈이 제작되고, 이를 다양한 개발 및 수요기업에 간담회를 통해 실용성을 검증 후 본 연구소 파트너기업들 중 업종이 비슷한 업체에 홍보하여 사업화를 추진 예정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 이송 및 분류 모듈 확장식 이송 시스템 무게 측정 병렬 이송 자기부상
영문 High speedtransport and sort Modularconveying system Weightmeasurement Parallel transport Magnetic levita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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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1. 최종보고서(일반과제)_스마트 물류센터를 위한 자기부상 다중 병렬 이송 및 분류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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