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전국 고속철도망(200km/h 이상) 확대 및 스마트 첨단운영환경 변화에 맞추어, 국내 도로 중심의 물류 운송 체계와 저속 노후 화물철도(120km/h)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철도화물수송 중심의 고속?복합운송 첨단철도물류 기술개발 및 실증 체계구축 등 관련 기술개발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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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연구의 추진 목표 및 내용 - 현재 범부처(국토부, 해수부, 환경부, 정보통신부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국가 연구개발사업(도로, 철도, 항만 연계 물류 인프라 구축, 친환경 운송 수단, 유라시아 대륙연계 경제 활성화, 4차산업혁명 기술 등)의 고속? 복합운송 철도물류망의 핵심요소 기술 확보전략 수립 - 물류산업계와 관련 부처 및 물류 운송수단 주체에 대한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을 고려한 기술개발 범위 설정 - 다양한 기술 및 분야 융합 특성을 반영한 철도 물류 중심의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망 서비스 모델 정의 - 대륙 물류연계 및 세계선도형 물류 체인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운송수단 간(도로, 공항, 항만, 철도)의 연계 및 고속화 철도망(200km/h 이상) 물류 중심의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 사업모델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개발 추진계획 도출 및 실증 구현을 위한 연구방안 도출 - (이슈 및 니즈 분석) 국내외 주변 물류수송 환경변화 분석을 통해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시장의 이슈를 도출하고, 해결을 위한 기술적 니즈와 대안을 제시 - (사업의 정의 및 범위 설정) 고속물류체인서비스 이슈와 니즈에 기반하여 사업의 목적 및 개념, 기술개발 범위를 정의 - (중점분야 선정 및 목표 설정) 사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중점연구개발 분야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성과목표 등 사업의 목표를 제시 - (사업추진체계 도출)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추진방법, 소요예산, 성과지표 및 사업관리체계 도출(고속물류체인서비스 관련기관들의 참여 협의체구성 등) - (중점추진분야별 세부연구 구축계획 도출) 목적ㆍ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개발 및 확보가 필요한 중점추진분야를 적합한 분석기법을 통해 도출 - (확보전략) 내ㆍ외부 역량(인력 및 연구 인프라 등), 외부환경에 의한 기회나 위협 등을 분석하여 투자우선순위, 영역간 역할분담 등 연구성과(원천기술 등) 확보전략을 도출 - (정책적ㆍ기술적ㆍ경제적 타당성 분석) 기획내용에 대한 중점추진 부문별 타당성 분석 결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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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국가의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인 IT, BT, NT 및 부품소재 산업의 긴급성, 민감도, 기회비용이 높은 화물에 대한 수송 안정성 및 신속성을 보장하는 정부 주도의 혁신적 철도화물 수송 기술 개발 - 철도부문에 고속상하역시스템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환적에 소요되는 시간, 인력 등을 최소화하며, 타 운송수단과의 연계 기술을 향상 - 여객수송에 편중된 고속철도 수송기술을 화물수송 분야까지 확장함으로써 국내 철도수송기술의 비약적 향상 도모 - 고속상하역 장비, 화물정보시스템 등 일부 개발 기술은 고속복합운송시스템 뿐만 아니라 일반 화물철도, 공로, 항공, 항만 등 폭넓은 물류수송 분야에 적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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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산업적 측면 - 기존 벌크화물 위주에서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철도수송의 스펙트럼을 넓혀 철도화물 시장 활성화 - 고속철도의 정시성, 신속성, 대량수송을 통한 물류인프라 및 수송서비스 향상으로 국내·외 물류시장 점유율 향상 - 고속철도 기술 경쟁력 향상으로 해외 고속화물철도 사업 진출을 위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국내 고속철도기술을 수출함으로서 토목, 건축, 기계 등 전 분야에 걸친 시너지효과 기대 - 국내 철도의 효율적 운영을 통하여 운영 적자폭을 감소시켜 철도의 공공성 증진에 기여 - 효율적인 환적화물 처리 및 운송수단 간의 신속한 연결을 통하여, 세계 경제 중심으로 부각되는 동북아 경제권에서 우리나라를 국제적 물류허브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함 - 미래철도 원천기술로서 국가 신성장동력 확보 가능 ○ 사회·환경적 측면 - 녹색물류를 실현할 수 있는 철도중심의 간선 간 저탄소·고효율 화물 수송 체계 구축으로 2020년까지 교통부문 온실가스 34%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 - 공로수송으로 발생되는 도로혼잡 및 교통사고 발생 비용을 철도수송으로 전환함으로써 사회적 비용 저감 - 친환경수단 이용증진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로 탄소배출권을 확보하여 국가 주요 수출부문으로 성장 - 철도의 고속화 및 편의성 증진으로 기존 철도수송에 대한 화주들의 인식 전환 유도 - 항공, 철도, 항만 간 철도를 통한 고속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으로 국내 물류수송의 패러다임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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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범부처(국토부, 해수부, 환경부, 정보통신부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국가 연구개발사업(도로, 철도, 항만 연계 물류 인프라 구축, 친환경 운송수단 , 유라시아 대륙연계 경제 활성화, 4차 산업혁명 기술 등)의 고속?복합운송 물류체인의 핵심요소 기술 확보 전략 수립에 활용 ? 대륙물류연계 및 세계선도형 물류체인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운송수단 간(도로, 공항, 항만, 철도)의 복합운송연계 및 고속화 철도망(200km/h 이상) 물류 중심의 고속물류체인 서비스 사업모델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개발 추진계획 도출 및 실증 구현을 위한 연구방안 도출에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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