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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 혁신기술 개발 기획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과제번호 19RDPP-C155089-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물류기술 | 물류운송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물류기술 | 물류시스템 운용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물류기술 | 물류 표준화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 혁신기술 개발 기획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한성호
소속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직위 실원
전화번호 031-460-5000 FAX 031-460-5814
총 연구기간 2019-12-02 ~ 2020-08-0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12-02 ~ 2020-08-0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50,000,000 0 0 0 15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기획연구의 추진 개요
- 국내 기존철도물류는 화물수송의 저속화(최고운행속도 120km/h, 여객열차운행속도 200km/h이상 고속화), 높은 환적시간 및 비용, 야드의 접근성 취약 등으로 인해 타 물류운송수단과의 복합운송 연계 기능이 취약하여 급성장 물류시장의 환경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침체하고 있음.
- 고속?복합운송 철도 물류기술은 도로화물 수송에 따라 발생 되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국가 물류경쟁력 및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물류수송부문의 새로운 대안으로서, 국내에서 보유한 고속철도 차량·인프라·운영 기술을 접목하여 200km/h 급으로 전국 2시간대 화물수송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을 의미함
- 고속?복합운송기술은 화물수송 차량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고속철도를 통한 철도 물류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요구되는 물류시설, 운영체계, 정보·보안시스템을 포괄하는 개념임
- 기술구현을 위해 필요한 기술은 화물차량 기술, 고속물류 취급 기술, 고속전용 인프라 기술, 고속열차의 화물운영 기술, 시험평가 및 검증을 포함한 신뢰성 향상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포함함
- 국내 철도시스템의 경우, 선진기술을 모방하고 개선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유지하는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고부가가치, 고기술 구조일수록 로얄티 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구조임
- 독일, 일본 등 철도선진국은 고속?복합운송 기술에 대한 설계, 제작, 시험평가 기술개발을 완료하였으며, 국내 기술개발이 늦어져 선진국과의 기술격차가 더 커질 경우 국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있음
- 따라서, 대륙물류연계 대비 및 세계선도형 복합운송기술 확보를 위해 기존 운송수단(도로, 공항, 항만)과 고속화 철도네트워크(200km/h 이상)를 연계한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 기반 혁신 서비스 사업모델의 개발이 시급히 요구됨.
최종목표 ○ 전국 주요거점을 고속화 철도망(200km/h이상)으로 연결하는 철도운영 정책 및 스마트 인프라 환경구축에 적합한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 중심의 혁신 물류체인 운영 서비스 핵심기술 개발 및 실증 연구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체인 운영시스템 기술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고부가가치 품목별 수요 특성 분석기술 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공급체인 비즈니스 모델 기술 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친환경 하이브리드 고속화차수송시스템설계 및 제작기술 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운영 및 안전 보안관리 지원 시스템 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테스트베드 구축 및 성능 검증연구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체인 이송시스템기술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수송용기기술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화물 상하역플랫폼(Cross docking system)기술 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화물 환적시스템기술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화물 적재시스템기술 개발
.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인프라(Railport) 기술 개발

- 고속?복합운송철도 고부가가치 품목별 수요특성 분석기술 개발
. 단위부피·무게당 가격 등 주요 요소의 정량적 분석을 통항 품목 선정 방법론 개발
. 화물 물류 운송에 있어 필수 요소 및 요인, 선호도 등의 분석 결과수단선택모형의 기초자료 및 분석자료 수집
. 도로·철도·항공·해운간 수단선택 모형 개발
. 고속복합운송철도 의 장래수요 산출고속복합운송철도 경제성 분석 결과

- 고속?복합운송 철도 비즈니스 모델 기술개발
.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열차기술, 열차시스템, 환적기술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 고속복합운송철도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운행계획안 도출
. 고속?복합운송철도를 이용한 신사업모델 연구 및 제안
연구내용 및 범위 ○ 기획연구의 추진 목표 및 내용
- 현재 범부처(국토부, 해수부, 환경부, 정보통신부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국가 연구개발사업(도로, 철도, 항만 연계 물류 인프라 구축, 친환경 운송 수단, 유라시아 대륙연계 경제 활성화, 4차산업혁명 기술 등)의 고속? 복합운송 철도물류망의 핵심요소 기술 확보전략 수립
- 물류산업계와 관련 부처 및 물류 운송수단 주체에 대한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을 고려한 기술개발 범위 설정
- 다양한 기술 및 분야 융합 특성을 반영한 철도 물류 중심의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망 서비스 모델 정의
- 대륙 물류연계 및 세계선도형 물류 체인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운송수단 간(도로, 공항, 항만, 철도)의 연계 및 고속화 철도망(200km/h 이상) 물류 중심의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 사업모델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개발 추진계획 도출 및 실증 구현을 위한 연구방안 도출
- (이슈 및 니즈 분석) 국내외 주변 물류수송 환경변화 분석을 통해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시장의 이슈를 도출하고, 해결을 위한 기술적 니즈와 대안을 제시
- (사업의 정의 및 범위 설정) 고속물류체인서비스 이슈와 니즈에 기반하여 사업의 목적 및 개념, 기술개발 범위를 정의
- (중점분야 선정 및 목표 설정) 사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중점연구개발 분야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성과목표 등 사업의 목표를 제시
- (사업추진체계 도출)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추진방법, 소요예산, 성과지표 및 사업관리체계 도출(고속물류체인서비스 관련기관들의 참여 협의체구성 등)
- (중점추진분야별 세부연구 구축계획 도출) 목적ㆍ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개발 및 확보가 필요한 중점추진분야를 적합한 분석기법을 통해 도출
- (확보전략) 내ㆍ외부 역량(인력 및 연구 인프라 등), 외부환경에 의한 기회나 위협 등을 분석하여 투자우선순위, 영역간 역할분담 등 연구성과(원천기술 등) 확보전략을 도출
- (정책적ㆍ기술적ㆍ경제적 타당성 분석) 기획내용에 대한 중점추진 부문별 타당성 분석 결과 제시

[본연구내용]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차량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도어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차량베드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차량 환경 관리시스템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전용 통합제어시스템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차량 및 핵심구성품 성능평가 및 검증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Railport 환적·연계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고속 상하역 플랫폼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통합관리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화물정보 연계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화물 화차별 할당 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화물열차 스케줄링 분석기술
○ 고속?복합운송시스템 실용화체계구축
○ 고속?복합운송철도 고부가가치 품목별 수요특성 분석기술 개발
○ 고속?복합운송철도 비즈니스 모델 기술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전국 고속철도망(200km/h 이상) 확대 및 스마트 첨단운영환경 변화에 맞추어, 국내 도로 중심의 물류 운송 체계와 저속 노후 화물철도(120km/h)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철도화물수송 중심의 고속?복합운송 첨단철도물류 기술개발 및 실증 체계구축 등 관련 기술개발 기획 ○ 기획연구의 추진 목표 및 내용
- 현재 범부처(국토부, 해수부, 환경부, 정보통신부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국가 연구개발사업(도로, 철도, 항만 연계 물류 인프라 구축, 친환경 운송 수단, 유라시아 대륙연계 경제 활성화, 4차산업혁명 기술 등)의 고속? 복합운송 철도물류망의 핵심요소 기술 확보전략 수립
- 물류산업계와 관련 부처 및 물류 운송수단 주체에 대한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을 고려한 기술개발 범위 설정
- 다양한 기술 및 분야 융합 특성을 반영한 철도 물류 중심의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망 서비스 모델 정의
- 대륙 물류연계 및 세계선도형 물류 체인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운송수단 간(도로, 공항, 항만, 철도)의 연계 및 고속화 철도망(200km/h 이상) 물류 중심의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 사업모델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개발 추진계획 도출 및 실증 구현을 위한 연구방안 도출
- (이슈 및 니즈 분석) 국내외 주변 물류수송 환경변화 분석을 통해 고속?복합운송 철도물류서비스 시장의 이슈를 도출하고, 해결을 위한 기술적 니즈와 대안을 제시
- (사업의 정의 및 범위 설정) 고속물류체인서비스 이슈와 니즈에 기반하여 사업의 목적 및 개념, 기술개발 범위를 정의
- (중점분야 선정 및 목표 설정) 사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중점연구개발 분야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성과목표 등 사업의 목표를 제시
- (사업추진체계 도출) 사업목표에 부합하는 추진방법, 소요예산, 성과지표 및 사업관리체계 도출(고속물류체인서비스 관련기관들의 참여 협의체구성 등)
- (중점추진분야별 세부연구 구축계획 도출) 목적ㆍ목표 달성을 위해 반드시 개발 및 확보가 필요한 중점추진분야를 적합한 분석기법을 통해 도출
- (확보전략) 내ㆍ외부 역량(인력 및 연구 인프라 등), 외부환경에 의한 기회나 위협 등을 분석하여 투자우선순위, 영역간 역할분담 등 연구성과(원천기술 등) 확보전략을 도출
- (정책적ㆍ기술적ㆍ경제적 타당성 분석) 기획내용에 대한 중점추진 부문별 타당성 분석 결과 제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국가의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인 IT, BT, NT 및 부품소재 산업의 긴급성, 민감도, 기회비용이 높은 화물에 대한 수송 안정성 및 신속성을 보장하는 정부 주도의 혁신적 철도화물 수송 기술 개발
- 철도부문에 고속상하역시스템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환적에 소요되는 시간, 인력 등을 최소화하며, 타 운송수단과의 연계 기술을 향상
- 여객수송에 편중된 고속철도 수송기술을 화물수송 분야까지 확장함으로써 국내 철도수송기술의 비약적 향상 도모
- 고속상하역 장비, 화물정보시스템 등 일부 개발 기술은 고속복합운송시스템 뿐만 아니라 일반 화물철도, 공로, 항공, 항만 등 폭넓은 물류수송 분야에 적용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산업적 측면
- 기존 벌크화물 위주에서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철도수송의 스펙트럼을 넓혀 철도화물 시장 활성화
- 고속철도의 정시성, 신속성, 대량수송을 통한 물류인프라 및 수송서비스 향상으로 국내·외 물류시장 점유율 향상
- 고속철도 기술 경쟁력 향상으로 해외 고속화물철도 사업 진출을 위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고, 국내 고속철도기술을 수출함으로서 토목, 건축, 기계 등 전 분야에 걸친 시너지효과 기대
- 국내 철도의 효율적 운영을 통하여 운영 적자폭을 감소시켜 철도의 공공성 증진에 기여
- 효율적인 환적화물 처리 및 운송수단 간의 신속한 연결을 통하여, 세계 경제 중심으로 부각되는 동북아 경제권에서 우리나라를 국제적 물류허브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함
- 미래철도 원천기술로서 국가 신성장동력 확보 가능

○ 사회·환경적 측면
- 녹색물류를 실현할 수 있는 철도중심의 간선 간 저탄소·고효율 화물 수송 체계 구축으로 2020년까지 교통부문 온실가스 34%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
- 공로수송으로 발생되는 도로혼잡 및 교통사고 발생 비용을 철도수송으로 전환함으로써 사회적 비용 저감
- 친환경수단 이용증진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로 탄소배출권을 확보하여 국가 주요 수출부문으로 성장
- 철도의 고속화 및 편의성 증진으로 기존 철도수송에 대한 화주들의 인식 전환 유도
- 항공, 철도, 항만 간 철도를 통한 고속의 물류네트워크 구축으로 국내 물류수송의 패러다임 전환
활용방안 ? 범부처(국토부, 해수부, 환경부, 정보통신부 등)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국가 연구개발사업(도로, 철도, 항만 연계 물류 인프라 구축, 친환경 운송수단 , 유라시아 대륙연계 경제 활성화, 4차 산업혁명 기술 등)의 고속?복합운송 물류체인의 핵심요소 기술 확보 전략 수립에 활용

? 대륙물류연계 및 세계선도형 물류체인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운송수단 간(도로, 공항, 항만, 철도)의 복합운송연계 및 고속화 철도망(200km/h 이상) 물류 중심의 고속물류체인 서비스 사업모델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개발 추진계획 도출 및 실증 구현을 위한 연구방안 도출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철도 복합운송 철도물류 혁신개발 기획연구
영문 High-speed Intermodal Railway Logistics Innovation developement Planning research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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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첨부1)고속화 복합화물운송 기획 최종보고서(20201102_제본제출용).pdf   다운로드 Final Report.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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