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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300km/h 급 고속열차의 탈선 방지를 위한 차량 탑재(On-board)용 지진 계측 및 10초 이내 지진 조기 경보 기술 응용 단계 연구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52247-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안전방재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정보 통신 | 재난정보관리 | 재난상황대응 의사결정시스템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전기 전자 | 영상/음향기기 | 3차원 영상기기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300km/h 급 고속열차의 탈선 방지를 위한 차량 탑재(On-board)용 지진 계측 및 10초 이내 지진 조기 경보 기술 응용 단계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곽동엽
소속 한양대학교안산캠퍼스 직위 조교수
기관 대표번호 02-2220-0114 FAX 031-436-8146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2-02-28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2-02-28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11,000,000 7,800,000 70,200,000 78,000,000 389,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지진 시 철도의 구부러짐 및 노반 침하, 산사태 등 지진피해가 일어난 곳을 열차가 지나가게 된다면 그림 1과 같이 열차가 탈선 또는 추돌하여 막중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초래할 수 있음. 따라서 지진의 피해가 예상될 시 신속히 열차의 운행을 서행 또는 정지 시킬 수 있는 조기경보시스템이 필요함. 그러나, 현재 국내 고속철도의 경보시스템은 유사 시 유선으로 기관사에게 통보하여 열차의 운행을 결정하는 형식으로 그 반응 시간이 현저히 떨어지며, 지진계가 설치되지 않은 지역에 열차가 통과할 경우 지진 발생을 인지할 수 없음.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차의 On-board 경보장치 및 가상현실 테스트를 개발하여 지진감지, 경보, 주행의사판단, 열차정지 절차에 걸리는 시간을 기존의 경보시스템보다 획기적으로 줄이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임.
최종목표 최종목표
1. On-Board 센서를 활용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 DB
2. 열차 진동하중과 지진진동 하중을 구분하는 실용화 단계 기계학습 알고리즘
3. 주행열차의 지진 위험 여부를 판별하는 위험 모델
4. 진동 감지 후 10초 이내 경보 가능한 열차 서행/정지 경보 시스템
5. 운행 의사판단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구축

세부목표
1. 가속도계, 자이로, GPS와 같은 각종 센서를 활용한 저비용 On-board 지진 계측 기술 개발
2. 열차 내 On-board 센서를 활용한 열차 진동 하중 및 지진 하중 시간이력 계측 시스템 구축
3. 열차 하중 및 지진 하중에 대한 Database 구축
4.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열차의 상시 진동하중과 지진의 진동하중을 구분하는 알고리즘 개발
5. 지진 진동하중으로부터 지진의 크기를 예측하는 모델 개발
6. 지진진동 하중의 크기와 열차의 주행 방향 및 지진파의 전파 방향을 고려하여 열차탈선 위험예측모델 알고리즘 개발
7. On-board 지진조기경보용 안전 운행 시스템 개발
8.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On-board 센서의 지진 감지 후 기관사의 열차 운행 의사판단에 걸리는 소요시간을 실제 계측하여 시스템의 실효성 판단
연구내용 및 범위 ○ 최종성과물1: On-Board 센서를 활용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 DB
- On-board용 계측 센서 사례 조사
- 열차 진동 하중 및 지진 하중에 대한 DB 구축 사례 조사
- 기존 계측 센서를 활용하여, 열차 진동 하중 및 지진 하중을 계측할 수 있는 저비용 On-board 계측 센서 연구
- On-board 용 센서를 활용한 열차 진동 하중의 시간이력 계측 기술 개발
- 기계학습용 DB 구축에 대한 기본계획 수립
- 열차하중 및 지진하중에 대한 스펙트럼 분석
- 저비용 On-board 센서 고도화
- On-board 용 센서를 활용한 지진 하중 계측 기술 개발
- 기계학습 적용을 위한 KTX 열차 속도 대역 별 열차 하중 계측
- 기계학습 적용을 위한 진동대를 이용한 실지진파(장주기, 단주기 지진파) 및 정현파의 지진 하중 계측
- 구축된 DB와 기계학습 알고리즘 및 지진경보시스템과의 연계방안 수립

○ 최종성과물2: 열차 진동하중과 지진진동 하중을 구분하는 실용화 단계 기계학습 알고리즘
- 진동 데이터 처리 기술 사례 조사
- 지진 진동 분석 사례 조사
- 기계학습 모델 학습에 사용하기 위한 피처들을 진동 데이터에서 추출하는 기술 개발
- Snapshot 데이터를 처리하는 지진-열차 진동 하중 판별 기계학습 모델 구현
- Logistic Regression, SVM, Random Forest, XGBoost, LightGBM 등 다양한 기계학습 모델을 고려
-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처리하는 지진-열차 진동 하중 판별 기계학습 모델 구현
- LSTM과 같은 딥러닝 기반 기계학습 모델 설계 및 구현
- 다양한 데이터 연속 입력 상황에 대해서 각 기계학습 모델의 성능 평가 (소요 시간, 판별 정확도)
- 성능과 소요 시간 및 리소스를 고려한 최적의 Time Window 탐색
- 여러 모델들을 조합하여 학습 모델의 판별 정확도를 개선
- 다중 기기를 사용했을 때, 여러 기기에서 다양한 데이터가 입력되는 상황을 구현
- 다중 기기에서 들어오는 실시간 센서 값들을 조합하고 처리하는 기술 개발
- 다중 센서 데이터 처리 효율성을 위한 데이터 병렬 처리 기술 구현

○ 최종성과물3: 주행열차의 지진 위험 여부를 판별하는 위험 모델
- 움직이는 이동수단에서 지진파 계측 사례 조사
- 지진유발 철도피해 및 취약도 모델 선행 연구 조사
- 주행 안전을 위해 제안되어 있는 기준 및 연구 파악
- 지반 붕괴, 구조물 붕괴, 산사태, 철로 변형, 열차 전복 등 열차의 주행을 불가능하게 하는 피해 원인 유형별 분석
- 규모 및 진앙거리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철도 파괴 취약성 모델 개발
- 규모, 진앙거리, 주변환경에 따른 열차 피해 및 탈선 확률 모델 개발
- On-board 센서 계측 지진 하중 데이터 및 열차 피해 확률 모델을 활용하여 진동 계측 시 열차 위치로부터 1 km 단위별 철도 피해정도 및 확률 모델 실용화
- 실시간 센서 계측 및 분석에 따른 연산피로를 저감시켜 반응속도를 올리기 위한 모델 최적화 연구

○ 최종성과물4: 진동 감지 후 10초 이내 경보 가능한 열차 서행/정지 경보 시스템
- On-board 센서 계측 데이터베이스 사례 조사
- Online/Offline 계측데이터 수집사례 조사
-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정의
- 무선통신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방안 개발
- 데이터베이스 체계 설계
- On-board 계측데이터의 적재 양을 고려
- On-board 데이터와 위치값의 연계방안 연구
- 열차 위치 모니터링을 통한 지진영향 범위 설정
- 위험상황 전파를 위한 메시지 전달 방법 연구
- 이벤트 발생에 따른 메시지 전파 자동화 방안 연구
- 경보자동화 시간단축 방안 연구
- 철도안전운행 시스템 연계방안 연구
- 열차간 기록 및 이벤트를 통합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시스템 UI/UX 설계 및 구현

○ 최종성과물5: 주행 의사판단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 국내 자동차 운전시뮬레이터 시스템에서 가상현실을 활용한 선행연구 사례조사 및 분석
- 해외 철도차량 운행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시스템 선행연구 사례조사 및 분석
- 가상현실 평상시 철도 운행 시뮬레이션 시스템 콘텐츠로 사용될 360도 영상 촬영 편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 실제 기관차 운전석에 탑승하여 360도 카메라를 사용하여 영상 데이터수집
- 가상현실 지진 방생시 철도 운행 시뮬레이션 시스템 콘텐츠로 사용될 360도 영상 촬영 편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 6 자유도 진동대 시험기를 활용하여 영상 데이터 촬영 및 편집
- HMD기반 360도 VR 시스템 개발
- 6축 의자를 활용하여 HMD의 시각피드백 뿐만 아니라 진동 피드백 발생 장치도 개발하여 가상현실 시뮬레이터에 통합
- 기계학습을 활용해 개발된 지진경보발생 시스템 모듈을 독립적으로 개발된 열차주행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연계 통합
- 지진경보발생 시스템 모듈이 결합된 사상현실 시뮬레이터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수행하여 문제점 수정 보완 및 최종 사용성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최종성과물1: On-Board 센서를 활용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 DB
1.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 Database 구축 (2)
2. 기계 학습 알고리즘 및 지진 경보 시스템과의 DB 연계방안 수립

○ 최종성과물2: 열차 진동하중과 지진진동 하중을 구분하는 실용화 단계 기계학습 알고리즘
1. 다중 기기 활용 실험 환경 구축
2. 다중 기기를 활용하여 기존 기계학습 모델 성능 고도화

○ 최종성과물3: 주행열차의 지진 위험 여부를 판별하는 위험 모델
1. 철도 피해정도 예측모델 고도화
2. 피해 지표 설정
3. On-board 경보 시스템 탑재를 위한 모델 최적화

○ 최종성과물4: 진동 감지 후 10초 이내 경보 가능한 열차 서행/정지 경보 시스템
1. On-board 지진조기경보시스템 개발

○ 최종성과물5: 주행 의사판단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1. 개발된 지진경보발생 시스템 모듈을 연계하여 가상현실 시스템에 결합
2. 가상현실 시스템을 통한 사용자 평가
○ 최종성과물1: On-Board 센서를 활용한 열차 진동하중 및 지진하중 DB
- 기계학습 적용을 위한 KTX 열차 속도 대역 별 열차 하중 계측
- 기계학습 적용을 위한 진동대를 이용한 실지진파(장주기, 단주기 지진파) 및 정현파의 지진 하중 계측
- 구축된 DB와 기계학습 알고리즘 및 지진경보시스템과의 연계방안 수립

○ 최종성과물2: 열차 진동하중과 지진진동 하중을 구분하는 실용화 단계 기계학습 알고리즘
- 다중 기기를 사용했을 때, 여러 기기에서 다양한 데이터가 입력되는 상황을 구현
- 다중 기기에서 들어오는 실시간 센서 값들을 조합하고 처리하는 기술 개발
- 다중 센서 데이터 처리 효율성을 위한 데이터 병렬 처리 기술 구현

○ 최종성과물3: 주행열차의 지진 위험 여부를 판별하는 위험 모델
- On-board 센서 계측 지진 하중 데이터 및 열차 피해 확률 모델을 활용하여 진동 계측 시 열차 제동 거리 내 철도 피해정도 및 확률 모델 고도화
- 시스템 피해 확률을 구분하여 피해의 심각성 지수 지표화
- 실시간 센서 진동 계측과 위치 분석에 따른 시스템 피해확률 예측 및 경보 시스템으로의 연계

○ 최종성과물4: 진동 감지 후 10초 이내 경보 가능한 열차 서행/정지 경보 시스템
- 철도안전운행 시스템 연계방안 연구
- 열차간 기록 및 이벤트를 통합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시스템 UI/UX 설계 및 구현

○ 최종성과물5: 주행 의사판단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 기계학습을 활용해 개발된 지진경보발생 시스템 모듈을 독립적으로 개발된 열차주행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시스템에 연계 통합
- 지진경보발생 시스템 모듈이 결합된 사상현실 시뮬레이터에 대한 사용자 평가를 수행하여 문제점 수정 보완 및 최종 사용성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는 기계학습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움직이고 있는 철도 차량 안에서 On-board 센서를 이용하여 지진 발생 여부를 파악하고 운행 위험 여부를 파악하는 시스템 개발을 제안
- 이는 비용과 지진 경보 발생의 신속성 면에서, 특수한 목적의 지진 검진 시스템의 추가 설치 없이도 저비용의 센서를 활용하여 지진을 탐지하고 위험을 예측한다는 점에서 효율적이며 관련 기술발전의 가능성이 기대됨
- 기존의 지진 경보 시스템에 더불어 고속열차의 센서를 활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보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국가재난안전경보시스템 정밀화 구축
- 가상현실 시뮬레이션으로 지진 시 기관사대응행동특성 분석 및 열차 운행에의 영향 분석, 더 다양한 환경에서 데이터 수집, 그리고 현업에서 쓰기 위해 서버 구축 등의 효과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최근 몇 년간 국내 지진 발생 횟수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고,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전혀 모르는 상황
- 지진 발생시, 갑작스런 산사태, 지반 붕괴, 철로 변형 등 고속열차의 탈선으로 인한 2차 피해가 더 크게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열차 내 On-board 센서들을 이용하여, 지진 발생 시 신속하게 경보를 생성하여 각종 산업 및 사회의 지진으로 인한 2차적 피해 및 위험을 미리 대비하는 효과 기대
- 구조물, 자동차 등 다른 대상물의 지진조기경보 시스템과 연계하여 재해예방 관련 시장의 발전을 도모하는 효과 기대
활용방안 ○ 미래원천기술 확보
- 신속하고 정확한 On-board 센서 기반 지진조기경보시스템을 개발하고 고속열차 내에 도입

○ 실용화, 사업화 방안
- 연구 성과 창출과 더불어 특허 출원을 함께 준비함으로써 연구 성과를 경제적인 가치와 연결
- 학술발표회 등에 참석하여 본 연구결과를 객관적으로 검증 받음?
- 대학 본부 차원의 국제 특허 출원 및 사업화 지원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

○ 기술이전 방안
- 본 과제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특허와 기술이전을 통하여 관련 산업체에게 장기적인 비전과 신뢰 제공 기회 마련
- 연구 분야에 부합하는 산업체들에게 정기적인 사업 내용 및 성과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하여, 개발 기술의 역량 및 활용방안을 대외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새로운 산업체의 참여 유도
- 관련 산업체와의 산학협력방안을 모색하여 연구 참여 대학원 인력의 인턴쉽 지원 및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연구 역량뿐만 아니라 실무 역량까지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고속열차 센서 지진조기경보 기계학습 가상현실
영문 High-speed train Sensor Earthquake Early Warning Machine Learning Virtual Re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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