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 국내 내륙 물류체계는 공로운송(88%), 철도운송(10%)로 공로운송에 편중되어 있어 공로 위주의 물류운송은 도로혼잡, 안전문제, 환경문제 등 많은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고 있음.○ 현 물류 교통운영체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 화물운송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며, 신개념의 화물수송 및 운영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적으로 전환하는 연구가 필요함.○ 최근 정부에서는 도로에서 철도로의 물류수단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물류정책기본법 및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을 제정하였으며, 특히 전환교통을 촉진하기 위하여 환경 친화적 교통수단의 운행 확대를 지원하고 수단전환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철도 수송으로의 전환 및 신규유치를 위해 노력함.○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철도의 수송 화물수송 분담률이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며, 주된 이유는 철도가 가진 문전수송(door to door)과 즉시인도(Just in time)이 불가하다는 단점 때문이며, 환적 및 운송절차가 복잡하여 적재 및 대기 등의 불필요한 소요시간이 발생하기 때문임.○ 피기백 전용화차 운영에 대한 주요한 기대효과는 트럭위주의 도로화물 운송을 철도로 물류수단 전환하는 것이며 이는 도로와의 운임경쟁에 따라 결정됨.○ 기존의 철도 운송은 기본적으로 화물 발생?소요지에서 화물역간 셔틀 비용과 화물의 상?하역, 그리고 철도운임으로 이루어지는데, 현재 40ft 컨테이너의 철도운송 운임인 495천원은 도로운송의 운임 450천원과 비교하면 아직 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임○ 하지만 도로운송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43조 제2항에 따라 화물자동차에 유가 보조금이 지급되고 있기 때문에, 유가보조금을 제외한 운임을 비교한다면 495천원으로 철도운송 운임과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됨○ 따라서 피기백 화차 핵심 운영기술 도입시 상하역 비용이 제외되고, 도로운송에서 발생하는 고속도로 통행료 등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도로의 교통혼잡 및 철도물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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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
○ 피기백 화차(piggyback flatcar)기술은 트레일러나 트럭을 화물과 함께 통째로 화차에 실어 장거리 구간을 수송하는 방법으로 고속도로 정체해소, 대형 교통사고 감소, 과적차량으로 인한 도로시설 수명단축방지를 할 수 있는 복합운송(Intermodal)기반 철도물류수송 경쟁력 향상기술임. ○ 화물트럭을 화차로 수송하기 위해 요구되는 피기백 화차 제작기술 및 이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기 위해 필요한 피기백 화차 운영관련 스마트 통합SE 원천기술 연구함.(시험선 조합성능시험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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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도로 교통안전 및 교통혼잡을 해소하기 위하여 국내 기존 철도화차 운영환경에 적합한 화물트럭 수송용 피기백 화차 제작기술을 개발하고 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주요 운영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함.○ 국내에서는 군 중장비 수송을 무개화차 높이와 일치하는 전용 플랫폼에서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 군 중장비가 자력으로 화차위에 올라가서 수송하는 피기백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음.○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승용차를 태화강역에서 광운대역까지 하루에 1회 화차에 탑재하여 수송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곡형 평판차에 변압기와 같은 대형화물을 싣고 운송하기도 함.○ 무개화차 높이와 일치하는 전용 플랫폼에 무개화차가 대기하면 전차, 장갑차, 자주포 등 군 중장비가 자력으로 화차 위에 올라가는 시스템 기술임. ○ 수평이송장치를 이용한 물류기지내 상/하역 설비 절감 기술로서 개발된 DMT(Dural Mode Trailr)는 국가 R&D로 2011.12월에 개발 되었음. 수평이송용 전용 별도 구동 트레일러를 필요로 하는 기술로서 시장진입에 어려움이 있음.○ 컨테이너 수송용량 증대용 이단적재 화차개발이 철도연 자체연구사업으로 2017.7월에 수행되었음. 아직 기존 컨테이너와의 호환성 및 특수 컨테이너 수요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1950년대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피기백(Piggyback)은 ToFC(Truck/Trailer on Flatcar)으로서 표현되는데 독일, 프랑스, 일본 등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으며, 트레일러 및 트럭 등 도로화물수송의 인건비, 연료비, 차량유지비, 화물차량터미널 등 수송비절감과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심화되는 도로체증 및 환경오염방지에 효과를 보이고 있음.○ 미국, 유럽은 수출입 수송용 뿐만 아니라 국내용 화물이 주로 컨테이너화 되어 있기 때문에 특수한 화차(ToFC)를 개발하여 피기백 수송을 실용화 해오고 있으며, 캐나다에서는 원저, 온타리오, 몬트리올 사이에서 롤링하이웨이 서비스를 시행하여 트럭들이 밤샘 운전을 피하고 경로의 짧은 거리만 운행하도록 시행하고 있음.○ 국가별 철도운행 조건 및 지역 특성에 따라 다양한 피기백 화차를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음- 화물트럭 수송용 피기백 화차 설계 및 제작 기술연구 - 화차 탑재 트럭 결박장치 및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연구 - 피기백 화차 철도물류역내 운영 프로세스 수립 및 규정(안) 연구- 화물트럭 수송용 피기백 화차 설계도면 - 화물트럭 수송용 피기백 화차 시제품 - 화물트럭 수송용 피기백 화차 성능시험 기준(안) - 피기백 화차 트럭 결박장치 및 실시간 모니터링 장치 시제품 - 피기백 화차 철도물류역내 운영 프로세스 수립 및 규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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