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 현대 사회의 이동은 단순히 속도를 높이는 것만을 목표로 하지 않고, 교통약자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시설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음성유도기는 교통약자이동편의 증진법(이하 교통약자법), 장애인·노인·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률(이하 장애인 등 편의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철도역사, 버스 정류장 등 대중 여객시설 주요지점에 설치하여 시각장애인이 해당 시설물을 감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치로서 한국정보통신표준(KICS, TTAS)으로 시각장애인용 음성유도기 무선규격이 제정 및 운용 중에 있음.○ 음성유도기는 의무적으로 여러 공공시설에 설치되기 시작하였으며, 서울시도 2011년에 지하철정거장 교통약자 편의시설 기준에 음성유도기 설치장소를 구체적으로 정하였고, 한국철도시설공단 역시 음성유도기의 설치기준을 수립하여 관리하는 모든 역사에 부착하고 있음○ 음성유도기의 작동방법은 음성유도기용 리모콘을 소지한 시각장애인이 리모콘을 누르면 근처의 음성유도기에서 위치관련 안내방송을 내보내 시각장애인으로 하여금 현재 위치를 알 수 있게 함○ 현재의 철도역사의 음성유도기는 한번에 여러 개의 음성유도기에서 동시에 울려 시각장애인이 혼동을 일으키거나, 시각장애인이 음성유도기 전용의 별도 리모콘을 항상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 등의 이유로 활용도가 매우 낮아 이를 개선할 방법이 필요함 ○ 또한 시각장애인이 이용 중인 역사의 어느 지점에 음성유도기 설치 유무를 알 수 없어 별도의 전용 리모콘을 수시로 동작시켜 음성유도기의 설치 유무를 확인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으며, 음성유도기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공중으로 안내방송함에 따라 다른 이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는 점이 시각장애인의 심적부담으로 작용하여 사용을 주저하는 사례 또한 많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음성유도기를 관리하는 철도 운영기관의 지속적인 정기점검에도 불구하고 오작동/음량과소(소음) 등 많은 민원에 직면하고 있으며, 음성유도기들의 정상적인 동작상태 확인을 일일이 수작업으로 하나씩 진행하고 있어 운용 및 유지보수 측면에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장치의 유지보수 효율성을 높이고 시각장애인의 활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기능개선 및 및 전국 철도운영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표준안을 요구되고 있음 ○ 음성유도기는 비콘을 이용한 앱과 같이 최근 기술을 적용한 연구도 존재하고, 경로안내기능 등 많은 기능을 부여한 연구도 존재하나, 사용자(시각장애인) 및 운용자(철도운영기관)으로부터 실제적인 개선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못하거나 기존 설치된 음성유도기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어 실용화로는 거의 연결되지 못하고 있음○ 즉, 현재의 음성유도기가 기능은 부족하지만 오랫동안 사용해온 익숙함을 포기하게 하여 실재 사용자들의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급격한 변화 시도, 너무 많은 기능 부여로 시각장애인이 사용하기에 불편한 UI/UX 적용, 그리고 운영자 입장에서 기기의 전체 교체 필요로 인한 설치비용 과대 등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됨○ 교통약자_이용편의_실태조사_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시각장애인은 음성유도기의 필요성은 매우 크지만 74%가 미사용하고 있으며, 미사용 이유로는 음성유도기부족(40%), 리모컨이 없어서(12.9%) 및 음성유도기 오작동, 소음 등으로 분석되었으며 원하는 음성유도기 동작 및 상황에 따른 안내 내용의 다양화 등 위치(위치)기반의 표준화된 개인화(모바일) 음성유도기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시각장애인의 음성 알림 스마트폰 어플 사용여부에서 77%에 달하는 시각장애인이 사용 의사가 있음을 나타내 스마트폰을 활용한 음성안내는 더욱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음. 공용리모컨의 용도와 같은 스마트폰의 어플이 향후 개발된다면 65%는 사용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스마트폰의 선호도는 스마트폰(41%) > 모두사용(36%)> 공용리모컨(23%) 순으로 조사 되었고 위의 결과는 시각장애인의 스마트폰 잠재 이용자는 77%에 달한다는 것을 보여짐.○ 따라서 본 연구의 방향은 사용자(시각장애인)와 운영자(철도운영기관)로부터의 실제적인 요구사항 분석과 선행기술의 낮은 실용화 원인분석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음성유도기와 호환성 유지, 모바일 앱을 통한 음성유도기 정보 이용,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모바일 앱 기능 부여, 운영자의 유지보수 효율 향상을 위한 시스템 개발 및 표준화를 목적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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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1) 1차 연도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시각장애인협회 및 철도운영기관을 통한 개선 요구사항 분석 · 철도운영기관 협의체 구성 및 운영 - 공동연구기관(블루모바일) · 음성유도기 요구사항을 반영한 설계 방향 설정 - 자문기관 1(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 음성유도기 개선 요구사항 자문 - 자문기관 2(철도운영기관협의체) · 음성유도기 운용상의 개선 요구사항 자문 · 수요처로서의 개선품의 표준화 자문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음성유도기 기술현황/개발동향 분석 · 시각장애인협회 및 철도운영기관을 통한 개선 요구사항 분석 · 철도운영기관 협의체 구성 - 공동연구기관(블루모바일) ? BLE 통신과 음성유도기 주파수 연동형 AP 기술 분석 및 설계 방향 설정 ? 음성유도기 모바일 앱 설계 방향 설정 2) 2차 연도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표준화, 제도개선, - 공동연구기관(블루모바일): 음성유도기 스마트 AP 설계 및 현장 검증용 시제품 개발 - 자문기관 1(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음성유도기 개선품 실증테스트 - 자문기관 2(철도운영기관협의체): 음성유도기 개선품 실증테스트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스마트 AP 기술분석 및 개선시스템 운용시나리오 작성 ? 개선 요구사항 이슈 리스트 관리 ? 제작 요구사항을 반영한 시험 계획 수립 ? 철도운영기관, 시각장애인협회와의 협의체를 통한 표준사양 초안 도출 - 공동연구기관(블루모바일) ? BLE 통신과 음성유도기 주파수 연동형 AP 개발 ? 기존 음성유도기 중복 호출 방지 개발 ? LTE-R, BLE등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한 음성유도기 원격 Monitoring 시스템 개발 ? 음성유도기 모바일 앱 개발(시각장애인의 사용 편의성 확보를 위한 앱접근성 표준에 따른 모바일 앱 UI/UX 설계) ? 음성 또는 모션 인식을 통한 모바일 앱 동작 기능(STT/TTS) ? 실내 비상상황 발생 시 시각장애인 위치 전송 기술3) 3차 연도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장 단위/통합 테스트, 사용자 평가, 음성유도기 AP/모바일 App 표준화 활동 - 공동연구기관(블루모바일):스마트 AP 시제품 제작, 관제 플랫폼 개발, 현장 단위/통합 테스트 - 용역기관 1(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스마트 음성유도기 실증테스트를 통한 표준화(안) 검토 - 용역기관 2(철도운영기관): 스마트 음성유도기 현장환경 조성 및 실증테스트 ② 개발 내용 및 범위(시스템 구성도, 구조 등을 그림으로 구체적 표현) - 주관연구기관(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음성유도기 개선안 무선규격 도출 ? 시각장애인 이용편의성 사용자 평가(앱 접근성 인증) ? 음성유도기 스마트 AP 테스트베드 현장 설치 및 기능 테스트 성능검증 - 사용자 주변 음성유도기 정보 제공 -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선택적 음성유도기 실행 - 사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주변 음성유도기 순차 실행 - 음성인식을 통한 SmartAP 실행 - Smart AP의 위치 정보 제공 BLE 신호를 통해 사용자 현재위치 정보 제공. - 관리자 사이트를 통한 AP 등록관리 기능 지원 - 관리자 사이트를 통한 원격 Smart AP 제어 - 비상상황 시 사용자 위치정보 송신 ? 테스트베드 시각장애인 현장 테스트 및 이용 만족도 평가 - 시각장애인 음성유도기 서비스를 실증함에 있어, 실제 음성유도기를 활용하면서 느끼는 만족감 등을 조사하여 기술 개발 및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하도록 함 - 시각장애인이 실제 실내 공간에서 모바일을 통해 음성유도기 서비스를 이용한 후, 이에 따른 만족도 및 기타 의견을 1:1 면접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 - 사전 설문조사: 응답자의 기본사항 및 이동에 대한 일반적 질의, 실증에 대한 설명 - 사후 설문조사: 서비스 이용 전/후 실내 공간 이동 편의 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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