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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ICT기술을 활용한 350km/h급 궤도결함 고속 진단 및 실시간 분석 시스템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52128-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철도교통기술 | 철도시스템 유지관리기술 적용분야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시설물점검 진단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 환경설비 기술 | 친환경 토목시설물 설계 시공 관리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ICT기술을 활용한 350km/h급 궤도결함 고속 진단 및 실시간 분석 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지에스지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호진
소속 (주)지에스지 직위 대표이사
기관 대표번호 070-4922-5116 FAX 042-826-5116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291,000,000 7,275,000 65,475,000 72,750,000 363,75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열차는 선로에 설치된 레일 위에서 차륜을 구동하며 이동함에 따라, 차륜과 직접 접촉하는 레일의 결함은 열차의 운행 장애뿐만 아니라, 열차 탈선까지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심각한 결함이다.
○ 레일결함 중 절손은 레일 이음매와 같은 이격구간, 용접부 및 텅레일, 크로싱부 등에서 열차 통과 시 불연속부에 가해지는 큰 충격이 하부로 전달되어 궤도재료를 손상시킴에 따라 주로 발생하며, 해당구간의 유지보수를 위한 용접 시 모체보다 취약하여 지속적인 결함현상이 발생한다.
○ 「레일 표면결함 등급에 따른 궤도틀림 발생 추세분석(2012, 한국철도공사)」에서는 고속선에서 발생하는 레일 흠집과 궤도틀림과의 관계에 관한 분석을 진행한 바 있으며, 궤도틀림은 궤도 내외측의 손상을 발생시켜 레일의 건전성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 특히,「레일 용접부 요철과 궤도틀림 상관관계 분석(2012, 우병구 외 4인)」에서는 현장측정을 통해 레일 용접부 요철에 따른 궤도틀림 진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레일용접부 요철 정도에 따라 궤도틀림 진전속도가 빨라지고, 이에 따른 궤도보수작업 빈도도 높은 것으로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요철의 상태평가 ESVELE의 직진도 검사기에서 제시하는 품질지수 활용)
○ 자갈궤도는 열차의 주행에 의해 궤도틀림이 빈발하고, 보수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으며, 특히 도상의 다짐이 불균일하거나, 교량 단부와 같이 하부구조의 단차 및 강성차이가 발생하는 구간, 접속부나 분기부와 같이 하부강성 천이구간에서는 궤도틀림이 더욱 가속화되는 특징을 가진다.
○ 국외 통계 자료에 의하면 1975년-2006년 사이에 궤도의 제반 결함에 의해 발생한 열차탈선사고의 원인 중 레일 자체의 결함에 의한 사고는 27%를 차지한다. 발견된 결함의 55%는 횡방향 결함(transverse defect), 용접결함, 레일 두부(head) 수직 결함이며, 이 중 75%가 레일 파손으로 연관된다. 또한 ‘98-’08년 사이에 미국에서 두부 결함, 열개(fissure) 등의 레일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크고 작은 탈선사고는 1200 여건에 달하며 이로 인한 직접적인 누적 피해 금액은 297 백만 달러(한화 환산 시 3,600 백억원)에 이른다는 통계가 있다.(미국)
○ 국내「일반선 주요선구별 레일훼손 현황분석(2012, 한국철도공사)」에서는 레일결함 현장조사 및 측정데이터 분석을 통해 경부선, 중앙선, 호남선, 장항선 순으로 레일결함의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구간별로는 용접구간, 이음매 구간, 분기기기 구간 순으로 취약구간을 제시하고 있다.
○ 이러한 레일상의 결함은 단순히 레일의 노후화 및 열차주행 중에 발생하는 문제점(차량의 동적하중 및 횡압 증가, 사행동 등)때문만이 아닌, 궤도하부(자갈/콘크리트궤도, 강화노반, 흙노반 등)에서 발생한 다양한 결함(하부강성변화, 침하, 배수불량, 분니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궤도틀림 및 레일절손 등으로 귀속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 그러나, 이와 같이 레일결함 뿐만이 아닌 궤도의 안전성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반적인 궤도문제점의 발생조짐을 미연에 파악하고, 궤도 상태를 분석한 결과 기반으로 유지관리 및 보수·보강을 시행하는 개념은 현재까지 미적용 상태이다. 이를 위해서는 레일/궤도/하부노반 전반에 걸친 상호 거동분석 및 영향파라미터 추출과 레일을 포함한 실제궤도의 차륜하중에 의한 반응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할 기술이 꾸준히 요구되고 있다.
○ 따라서, 1) 레일/침목/궤도등 결함이 발생한 위치를 차량 차단 없이 현 운행차량을 이용하여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검측 및 결과분석 기술 개발과 2) 검측된 이상위치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레일상태/침목의 뜸여부, 하부노반 침하 및 틈새 발생 여부 등)하고, 결과를 해당개소의 유지관리 이력(유지관리비 포함)과 통합하여 DB(Database)화하는 기술의 현장 적용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여기에 철도 유지관리 운영기관(한국철도공사)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검측데이터, 현장 모니터링 용역 보고서 등) 및 장비(KTX 36호 검측장비/궤도검측차/다수의 비파괴 검측장비 등)를 적극 활용하여 추가적인 개발장비 관리인력 투입 및 교육시간 소요를 최소화하고, 현 운영중인 궤도관리시스템(KTMSYS)에 연동되어 현행의 유지관리 의사결정 프로세스의 고도화 및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이 적용 될 수 있는 플랫폼 제시가 주요할 것으로 보인다.
○ 이를 통해, 현재 철도 선로 유지관리 과정에서 적용하고 있는 사후 보수(Corrective Maintenance)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예방보수(Preventive Maintenance)의 개념에 입각하여 선로의 상태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이렇게 누적된 자료(Database)를 바탕으로 유지관리 의사결정까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목표 ○ ICT기술을 활용한 350km/h급 궤도결함 고속 진단 및 실시간 분석 시스템 개발
1. 무선 가속도계를 이용한 이동형 철도 궤도결함 고속 측정 시스템(WA-PTMS) 개발
- 취득된 데이터와 현행 KTX-36호 측정데이터/현장 결함 정보의 상호 매칭작업을 통해 측정 신뢰성 확보 및 현차 성능테스트까지 연구목표로 설정
2. Cloud DB 기반 철도 궤도결함 실시간 모니터링 및 분석 시스템(ABA-analysis) 개발
- 취득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를 DB화하는 기술을 성능평가하여 정량적 성과를 제시하는 것으로 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GSG)
○ 현장계측자료 수집을 통한 철도 궤도결함 발생 현황조사
○ 국내 선로검측자료/KTX-36호 궤도점검자료 수집
○ 현장유지보수 담당자 및 운영자 대상 선로결함 유지관리 현황(레일/침목/궤도 등 이상 구간 제시) 도출(1차 요구사항 검토회의 추진, 설문조사 방식 채택)
○ 사용자 요구사항 및 설문조사를 통한 주요 궤도결함 도출 (수집자료 공동연구기관과 공유)
○ 시범구간(Testbed) 선정을 위한 업무절차 수행(정읍~익산, 대전~대구 협의 예정)
☞ 현재 콘크리트궤도 구간의 경우, 궤도보수 미시행 상태, 다수결함이 발생하고 있는 자갈궤도 구간 중심(경부1단계, 일반선)으로 선정작업 진행(전문가 자문단으로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소속 전문가 위촉 예정, 필요소요 비용 연구활동비 계상)
○ 공간주파수/Wavelet 기법 활용 궤도결함 분석로직 개발
☞ 차상진동가속도 데이터 추출 및 분류, 지상부 위치별 결과분석
☞ 차량의 속도별 주파수 특성 분석은 일반차량(200km/h 이하)와 고속차량(350km/h)으로 분류하여 분석로직을 개발할 예정
○ NI Labview기반 ABA-analysis 분석프로그램 초기모형 설계(안) 도출
○ 대상구간 차상진동가속도 데이터 세부분석을 통한 주파수 대역별 궤도결함 유형분석 및 분석로직 개발(비파괴 현장조사/진단 보고서 방법 활용)
☞ 궤도결함 발생 주기 및 유지관리 현황 고려 → 일반선 중심으로 진행(레일찍힘, 물결모양 단/장파장 마모, 신축이음매 볼트 열화)
☞ 레일 균열, 분기기 체결구 및 크로싱 건전성, 궤도 강성 및 건전성 확인 가능성 검토
○ ABA-analysis 분석 프로그램 연동로직 개발 및 이력관리를 위한 ABA-analysis 클라우드 구축방안 수립
○ 고속선 내 출입을 위한 업무협조 및 측정자료(KTX-36 자료) 수집, 대상구간(Testbed) 운영
○ 2차 사용자 요구사항 조사 및 DB 구축 방향 적절성 자체 간담회 개최
○ ABA-analysis 이력관리용 클라우드-DB 플랫폼 제작
☞ 철도 시설 이력 Register 및 메타데이터 입력
☞ 현장유지관리 인력의 편의성, 실시간 이력정보 열람 가능
○ 궤도결함 유형분석결과를 반영한 NI Labview기반 ABA-analysis 분석프로그램 파일럿 모형 제작
☞ 시작품 수준의 파일럿 모형 제작(실시간 전송 데이터 활용, 모니터링 UI 포함)
○ 1/2차 사용자 요구사항 및 소요조사를 통한 궤도결함 위험도 평가로직 개발
○ ABA-analysis 이력관리용 클라우드-DB 구축(GSG 본사 내 설치)
○ 클라우드-DB기반 ABA-analysis 분석프로그램 최종 완성
○ Testbed 운영 및 최종 테스트(Calibration))
○ 클라우드-DB기반 ABA-analysis 분석프로그램 운영매뉴얼 작성
- 공동연구기관 1(모루기술㈜)
○ 철도 궤도결함(레일탐상/궤도검측차 등) 측정차량 운영현황 조사
○ KTX-36호 차상가속도계 취득 장비 운영현황 파악 및 기술조사
○ 차축/대차 무선진동가속도 포터블 측정장비 초기모형 설계(WA-PMS)
○ 무선 차상진동가속도 측정 및 통합 전송모듈 초기모형 설계(WA-TMS)
○ 철도 차량 내 설치 위치 및 간섭 확인(차량내 출입)
○ WA-PMS용 무선가속도계 파일럿모형 제작
○ LTE(무선통신 중계기(Egg) 활용)기반 실시간 전송모듈 제작
○ 차축/대차 무선진동가속도 포터블 측정장비 파일럿 모형 제작(WA-PMS)
○ 무선 차상진동차도 측정 및 통합 전송모듈 파일럿 모형(GPS 기반) 제작(WA-TMS)
○ WA-PMS용 무선가속도계 최종 완성 및 차량 내 부착모듈 제작
○ 차축/대차 무선진동가속도 포터블 측정장비 최종 완성(WA-PMS)
○ 무선 차상진동가속도 측정 및 통합 전송시스템 최종 완성(WA-TMS)
○ 무선 차상진동가속도 통합 측정 및 전송시스템 운영 매뉴얼 작성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주관연구기관 (㈜GSG) : Cloud DB 기반 철도 궤도결함 실시간 모니터링 및 분석 시스템(ABA-analysis) 기초 설계개념(안) 제시
- 공동연구기관1 (모루기술㈜) : 무선 가속도계를 이용한 이동형 철도 궤도결함 고속 측정 시스템(WA-PTMS) 기초 설계개념(안) 제시
- 주관연구기관(㈜GSG)
○ 현장계측자료 수집을 통한 철도 궤도결함 발생 현황조사
○ 국내 선로검측자료/KTX-36호 궤도점검자료 수집
○ 현장유지보수 담당자 및 운영자 대상 선로결함 유지관리 현황(레일/침목/궤도 등 이상 구간 제시) 도출(1차 요구사항 검토회의 추진, 설문조사 방식 채택)
○ 사용자 요구사항 및 설문조사를 통한 주요 궤도결함 도출 (수집자료 공동연구기관과 공유)
○ 시범구간(Testbed) 선정을 위한 업무절차 수행(정읍~익산, 대전~대구 협의 예정)
☞ 현재 콘크리트궤도 구간의 경우, 궤도보수 미시행 상태, 다수결함이 발생하고 있는 자갈궤도 구간 중심(경부1단계, 일반선)으로 선정작업 진행(전문가 자문단으로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소속 전문가 위촉 예정, 필요소요 비용 연구활동비 계상)
○ 공간주파수/Wavelet 기법 활용 궤도결함 분석로직 개발
☞ 차상진동가속도 데이터 추출 및 분류, 지상부 위치별 결과분석
☞ 차량의 속도별 주파수 특성 분석은 일반차량(200km/h 이하)와 고속차량(350km/h)으로 분류하여 분석로직을 개발할 예정
○ NI Labview기반 ABA-analysis 분석프로그램 초기모형 설계(안) 도출
- 공동연구기관 1(모루기술㈜)
○ 철도 궤도결함(레일탐상/궤도검측차 등) 측정차량 운영현황 조사
○ KTX-36호 차상가속도계 취득 장비 운영현황 파악 및 기술조사
○ 차축/대차 무선진동가속도 포터블 측정장비 초기모형 설계(WA-PMS)
○ 무선 차상진동가속도 측정 및 통합 전송모듈 초기모형 설계(WA-TMS)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궤도검측차량/트랙마스터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궤도틀림 및 결함을 측정함에 따라 발생하는 선로 유지관리 및 상태평가 비용 및 인력 증가를 최소화하고, 측정시간(야간)의 제약 없이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 선로 유지관리 시 정정보수(사후보수)체계 적용에 따른 적정 시기 유지관리 의사결정이 불가능한 부분을 현행 운행되는 상용차량(일반/고속차량 구분 없이)을 이용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적정 시기에 데이터 확인 및 유지보수 시행이 가능하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KTX 개통 이후 궤도분야의 유지보수인 레일관리, 자갈관리 및 선형관리 비용이 증가하였으며, 향후 고속화가 진행될수록 궤도의 안전관리 및 유지관리의 필요성이 증가될 것으로 판단된다.
☞ 국외 도입 시 많은 비용이 소모되는 레일결함을 검측하는 시스템의 구축비용 절감
○ 개발되는 기술의 경우, 미래신성장동력 및 국제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ICT기술을 활용한 시설물 유지관리 기술로 자체기술력 확보 및 국내 시장 판매 실적 등을 바탕으로 해외시장 진출 가능하다.
☞ 검측차량의 장애 및 고장 등으로 인한 과다한 수리비용 지출 방지 및 검측중단 사례 방지
☞ 2015년 코레일 선로점검차 고장 → 6개월 운행중단 , 수리비 10억 지출
☞ 장애 조기 진단 및 선제적 조치에 따른 열차 지연 사고 방지(레일절손 지연사고 발생의 경우, 열차 지연에 따른 승차권 환불 금액)
○ 2017년 미래창조과학부의 주요 정책방향 수립 시 2개의 중요한 메가트랜드(과학기술혁신과 창업전쟁, 4차 산업혁명)중에 선정된 ICT기술을 활용하여 기술개발하고, 이를 통한 미래원천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레일절손 및 상시 모니터링 기술개발로 적정 시기의 선로유지보수 및 예방 보수를 통한 양호한 레일상태 관리가 가능하며, 철도차량 운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일반/고속/도시철도 등 철도운영기관 기술 적용을 통한 철도 시설물 관리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 향상 기대된다.
활용방안 ○ 현재, 철도 궤도 유지관리 운영기관인 한국철도공사에는 궤도상태를 계측하는 다양한 검측차량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상업운행 중인 고속열차에(KTX-36)서 선로진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결함 발생 시 유지보수자에게 통보(모바일)하는 시스템 구축 및 활용하고 있다.
☞ 검측차량(궤도검측차, 레일탐상차 등)을 각각 운영하는 과정에서 해당장비의 유지를 위한 한국철도공사 내 시설장비사업소와 같은 별도의 기관을 운영 중에 있음(높은 유지관리 비용 및 현장인력의 소요 발생)
☞ 고속열차(KTX-36)에 차상가속도계를 설치하여 주행안정을 유지보수기관(한국철도공사)에 통보하는 시스템 운용 중(특정 주파수 대역(0.4~10Hz)에 대한 분석만 수행, 해당 열차가 다니는 구간만 계측할 수 있음)
○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하는「ICT기술을 활용한 350km/h급 궤도결함 고속 진단 및 실시간 분석 시스템」은 상업중인 고속열차 내에 설치(1인 또는 2인이 구비하여 이동하면서 계측 가능)하여, 신설구간 및 신규차량의 차량/궤도 주행안정성 평가 시 주행구간/적용차량의 제약 없이 계측이 가능하다.
☞ 이동거리(KP)에 따른 진동가속도 데이터의 세부분석을 통해 궤도결함이 발생한 위치를 파악하고, 결함의 유형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현장 유지관리 인력에게 실질적인 결함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즉각적인 궤도 유지관리의 의사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한국철도시설공단 궤도구조성능절차 <궤도의 주행안전성에 관한 운행선 성능시험 항목 및 기준>을 제시
☞ 남북철도 및 유라시아 철도 구축 시 신규 궤도부설구간, 신규차량의 주행안정성 평가 시 필수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되는 장비를 적용한 신뢰성 검토가 선행되어야 함.(유지관리 담당기관 현장계측 용역 발주)
○ 현재의 철도궤도 유지관리 의사결정 프로세스는 아래 그림과 같이 선로유지관리지침에 따른 선로검사(궤도검측차/레일탐상차/선로점검차 등 운행, 진동가속도 측정, 육안점검) 후 보수기준을 초과한 구간에 대한 보수를 시행하는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 공용기간 경과에 따른 시설물 노후화를 추적 관찰하고 결함 발생개소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설물 노후도 예측 및 전략 수립과 같은 예방적 유지관리개념은 미시행 상태임 → 유지보수비 및 시설개량비는 꾸준히 증가 추세
○ 한국철도공사 궤도 유지관리 이력관리 시스템인은 작업오더 위주로 구성, 전체 시설현황에 대한 이력 파악의 어려움으로 시설물 관리에 한계점을 보이고 있어 DB형태로 이력관리가 필요함.
☞ 궤도관리시스템(KTMSYS)과의 연계를 통해 궤도틀림 상태의 면밀한 분석 및 작업결과 피드백 등 정밀하고 과학적인 선로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철도 궤도결함 차상가속도 웨이블릿 실시간 모니터링
영문 Railway Track Defect ABA(Axle Box Acceleration) Wavelet Real time monitoring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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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국토교통연구개발 최종보고서_발간등록번호11-B552989-000506-0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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