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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도로 침수예방 및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배수 구조체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1CTAP-C152117-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건설 환경설비 기술 | 친환경 토목시설물 설계 시공 관리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자연재해 저감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도로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도로 침수예방 및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배수 구조체 개발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석근
소속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직위 박사
기관 대표번호 0312013795 FAX 0312028854
총 연구기간 2019-04-19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1-01-01 ~ 2021-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11,000,000 10,400,000 92,700,000 103,100,000 414,1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도로 길어깨부 및 중앙분리대에 통수단면 추가 확보를 통한 원활한 배수기능 확보와 비점오염을 저감할 수 있는 구조체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폐타이어 등을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체 개발 및 필터층 적용방안 도출 시제품 제작 및 도로 배수 구조체의 성능검증과 현장적용을 통한 실용화의 타당성을 검증하여 시작품 제작을 목표로 한다.도로의 신설정비 또는 유지관리에 있어 신속히 배수시설로 유출시킴과 동시에 집중호우 시 도로침수 예방과 토사 및 이물질로 인한 배수기능 저하를 예방함으로써 빗길 교통사고 유발을 줄이고 비점오염 저감 등 사회적 문제점 해소 및 도로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의성 제공에 기대효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최종목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배수측구 구조체는 폐타이어를 혼입한 콘크리트로써, 관련 선행연구의 경험적 강도값을 참고하여 목표치를 설정하였다(폐타이어 조각을 혼입한 콘크리트의 강도특성과 파괴에너지에 관한 연구, 배주성 외 2, 1996). 또한 ‘KCS 14 20 10 :2018 일반콘크리트’ 의 동결융해 또는 제방화학제에 노출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 압축강도는 최소 30MPa를 만족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인장강도의 경우 통상적으로 압축강도의 8∼15% 수준임을 감안하였을 때 할렬인장강도의 목표치를 4MPa로 설정하였다. 내마모성의 경우 동결융해로 인한 측구 콘크리트의 마모저항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관련 선행연구에서 실시한 결과를 참고하여 목표 마모깊이를 0.05mm 이내로 설정하였다(양생조건에 따른 폴리머 시멘트 모르터의 내마모성의 관한 연구, 조영국 외 1, 2005). 내충격성의 경우 배수측구 경계석 부근의 차량통행의 충격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ASTM D 1709에서 규정하는 파괴 기준 50% 이하인 20%로 설정하였다. 또한 제설재 등으로 인한 화학적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ASTM C 1202의 염소이온침투량 “매우 낮음”에 해당하는 1,000 coulombs(charge passed)을 목표치로 설정하였다.

도로 길어깨부 및 중앙분리대에 통수단면 추가 확보를 통한 원활한 배수기능 확보와 비점오염을 저감할 수 있는 구조체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조체 및 필터층 적용 재료개발 및 개발 구조체의 성능검증과 TESTBED에서의 실증을 통해 실용화의 타당성을 검증하여 건설신기술 및 특허를 추진하여 사업화 추진을 최종목표로 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 도로는 국민의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국가경제가 원활히 작동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는 사회간접자본시설이다. 도로의 주요함과 더불어 도로건설 및 관리에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므로 경제성, 기능성, 안전성 등에 대하여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 최근 들어 이상기후로 인해 단시간 내에 많은 비가 내리는 유형의 집중호우, 돌발강우로 강우패턴이 변화됨에 따라 불투수 면적이 많은 도심에서 게릴라성 집중호우 발생 시 우수가 노면을 통해 도로배수시설로 집중되고 배수시설의 용량이 초과되는 순간적인 도로 노면 침수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종단경사 오목구간 및 곡선부 편경사구간 중앙분리대 및 노면배수 불량으로 사고발생 위험이 매우 높으며 도로의 빈번한 침수로 노면수의 흐름지체, 월류, 지하수의 유입 등 도로 하부지반의 약화와 포장의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고 있다.

○ 도로면의 물고임은 수막현상으로 인해 차량의 제동거리가 감소하면서 빗길 교통사고의 주원인이 되며, 특히 여름 장마철 집중호우에 의한 도로 침수는 다량의 포트홀 발생으로 이어져 2차 교통사고 유발 및 도로 유지보수 비용 증가, 차량파손, 교통수단 마비로 인한 고립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개인 및 국가적으로 경제적 손실이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빗길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평균 16,152건으로 25,311명 부상, 402명이 사망하였다. 최근 5년간 월평균 빗길 교통사고는 1,884건이 발생했으며 특히 우기철인 7~8월에는 월 평균 2,800건으로 67%나 증가하였으며 같은 기간 사망자도 34명에서 51명으로 68% 증가하였다. 사망자수 대비 사고발생건수를 계산한 치사율의 경우 맑은날이 1.4%인 반면 우천시 1.8%를 기록하였다(TAAS, 2013~2017).

○ 뿐만 아니라 환경적 측면에서도 최근 도시화에 따른 비점오염물질의 발생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비점오염 관리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도로에 축적된 고농도의 비점오염물질은 지하수 및 하천으로 직접 유입되어 수질오염문제 또는 싱크홀 발생에도 영향을 크게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순수 배수목적으로만 이용된 기능을 배수시간 단축 및 통수단면 추가 확보를 통해 배수기능 향상, 초기우수처리 향상, 홍수유출을 저감하여 물고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배수측구는 통수단면 하부에 다수의 통공을 추가함으로써, 도로 길어깨부에 축적되는 비점오염물질을 측구 하부(필터층)로 신속하게 운반하여 자연적으로 여과될 수 있도록 유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동시에 배수성 포장을 적용할 경우 비점오염 방지는 물론 도로의 물고임으로 인한 수막현상을 저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특히, 배수구조체와 경계석의 제작에 있어서 고강도 재료 및 처리가 어려운 건설/산업 폐자재를 재활용하여 상대적으로 재활용이 어려운 폐자재의 재활용율을 높이고, 폐자재 재활용 시장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경희대학교)
제안기술 적용 최적재료 선정을 위한 재활용 재료 성능평가
- 공동연구기관(동성엔지니어링)
배수구조체 설계
- 공동연구기관(리키테크주식회사)
재활용재료 성능평가 결과 분석
- 주관연구기관(경희대학교)
국내외 문헌조사
배수구조체 및 경계석용 콘크리트 배합비 검토
재료별 물성시험
- 공동연구기관(동성엔지니어링)
국내외 문헌조사
제안기술의 단면 및 연결부 상세구조 구체화
재료별 물성시험
- 공동연구기관(리키테크주식회사)
국내외 문헌조사
재활용재료 시험결과 분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최근 친환경 재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시멘트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환경 훼손의 원인이 되는 폐기물에 대한 처리 문제와 재활용할 수 있는 분야의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요구의 일환으로 본 제안 기술을 착안하게 되었으며 제안 기술의 연구를 통하여 친환경 재료의 활용을 검증하고자 한다. 세계적으로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들은 도로에 대한 신설보다는 유지관리 측면으로 방향전환이 되고 있으며, 국내의 기술들은 도로 시설 및 설계에 관한 규칙, 기준 등 다양하게 마련되어 현재 운용 중에 있으나 이들 상호간의 연계성 및 체계화가 미흡하여 아직도 유지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기술이 개발이 완료되면, 초기 도입비용적인 측면과 실용성 측면을 고려한 기술 접근을 통해 우리나라 기술의 선진화를 이끄는 기술의 선택적 다양성을 제공하는 기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환경부 통계를 기준으로 국내의 폐기물 발생량은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발생된 폐기물 중 건설 폐기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폐기물의 약 5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제안 기술에서는 환경적인 문제를 고려하여 건설 폐기물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폐자원을 재활용하는 것을 고려한 재료를 선정하여 환경문제
현행 교량 배수 시스템은 교량상판의 갓길 방호벽 또는 중앙분리대 측에 집수구를 설치하고 이를 종배수관과 연결하여 배수하는 시스템으로 즉, 점(點)배수이다. 하지만 점배수 시스템은 배수관 막힘으로 잦은 유지보수 시행, 종배수관 내 막힘현상 발생시 막힌 지점 확인 불가, 배수관 굴곡부 막힘현상 발생 등으로 유지관리보수 비용이 막대하다. 교량 배수구의 외측주변을 통해서 누수 된 빗물이 교량상판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에 침투되어 철근을 부식시킴으로서 교량의 내구성을 저하시키고 교량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와 아스팔트 층 사이에 배수가 가능하도록 설계함으로써 교량의 내구성 및 수명향상을 통하여 사업간접자본 절감에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겨울철 노면동결 및 여름철 빗물고임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원인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연석 상단의 여러 개의 배수구는 빠르고 많은 배수를 도와, 우수 발생 시 차도에서의 물고임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배수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 함으로써 노면수의 흐름지체, 월류, 지하수의 유입 등 도로 하부지반의 약화와 포장의 손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물질이 유입되어 통수기능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스틸그레이팅 커버를 배치함으로서 이물질 유입방지를 최소화시킴으로서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 및 비용 절감에 기대가 높다. 기존 연석기능을 유지하면서 배수기능 향상, 교량의 내구성 향상, 이물질 유입방지 등 여러 문제점을 동시에 해소할 수 있으며, 기존 연석과 비교해 경량이어서 시공성이 뛰어나 경제서이 높다. 또한, 다양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개량형 연석의 상면의 모양 또한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으므로 여러 디자인이 가능하여 미관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활용방안 도로의 신설정비 또는 유지관리에 있어 신속히 배수시설로 유출시킴과 동시에 집중호우 시 도로침수 예방과 토사 및 이물질로 인한 배수기능 저하를 예방함으로써 빗길 교통사고 유발을 줄이고 비점오염 저감 등 사회적 문제점 해소 및 도로 이용자의 안전성과 편의성 제공에 기대효과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이상기후 교통사고 노면배수 배수시설 비점오염
영문 abnormal climate traffic accident surface drainage drainage manufacture nonpoint pollution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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