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년도 |
- 3GPP LTE C-V2X(Rel.14) / 5G LTE eV2X(Rel.15)의 Mode 4 에서 차량 밀도 및 이동속도, 그리고 교통환경에 따라 적응적으로 최적화하는 V2X 네트웍 분산혼잡제어 기술 아이디어 도출 및 협력자율주행 서비스별 상이한 요구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V2X 네트웍 분산혼잡제어 기술 아이디어 도출- 3GPP LTE C-V2X(Rel.14) / 5G LTE eV2X(Rel.15)의 각 계층별(무선채널/PHY/MAC) 시뮬레이터 개발 및 성능 검증- 협력자율주행 서비스별 메시지 개발 및 Prescan 기반 협력자율주행 시나리오 수행 트래픽 시뮬레이터 개발을 통한 성능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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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GPP LTE C-V2X(Rel.14) / 5G LTE eV2X(Rel.15)의 Mode 4 표준분석 및 기존 V2X 네트웍 분산혼잡제어 기술 조사- 기존 V2X 네트웍 분산혼잡제어 기술에 대한 성능 분석을 통한 분산혼잡제어를 위한 파라메터 도출- 차량 밀도 및 이동속도, 그리고 교통환경에 따라 적응적으로 최적화하는 V2X 네트웍 분산혼잡제어 기술 아이디어 도출- 협력자율주행 서비스별 상이한 요구 성능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V2X 네트웍 분산혼잡제어 기술 아이디어 도출- 3GPP LTE C-V2X(Rel.14) / 5G LTE eV2X(Rel.15)의 PHY와 MAC 표준 분석을 통한 MAC 계층 Sensing-based Semi-Persistent Scheduling 기술 분석- 각 계층별(무선채널/PHY/MAC) 시뮬레이터 개발- 각 계층별(무선채널/PHY/MAC) 시뮬레이터 성능 검증- 협력 센싱, 협력 머뉴버링, 플래투닝의 협력자율주행 서비스별 평가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시나리오 도출 - 협력자율주행 서비스에 필요한 V2V 교환 정보를 정의하고 이에 대한 메시지 개발 - Prescan 기반 협력자율주행 시나리오 수행 트래픽 시뮬레이터 개발- 개발된 메시지를 트래픽 시뮬레이터에 구현하고 협력자율주행 서비스별 시나리오별로 성능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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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V2X 통신 기반의 혼잡 제어 기술을 제안하여 셀룰러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한 자율협력주행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기여 - 셀룰러 무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서비스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문제들을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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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개발된 혼잡 제어 기술을 관련 산업체와의 산학협력 연구를 통해 산업체로의 기술 이전하고 제품화를 통한 수익 창출 가능 - 혁신적인 혼잡 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이의 성능 및 실효성을 검증할 경우, 자율협력서비스 실현에 있어 선도적인 기술 확보로 시장의 주도적 위치 선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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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확보할 혼잡 제어 기술은 V2X 통신 기술로서 많은 관련 후속 연구를 촉진 시킬 수 있으므로,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음. - 개발될 V2X 네트웍 분산혼잡제어 기술을 C-V2X 표준화 회의에 제안하여 C-V2X 표준화에서 표준 기술로서 채택될 경우, 지적 재산권에 의한 로열티 수입 및 외국 로열티 공세에 효과적으로 대항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 개발된 연구 결과물의 실현 및 실용화 가능성을 산업체 및 연구소와 공동으로 리뷰하고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 산업체 및 연구소에 의해 검증된 기술을 공통 특허 출원을 통해 기술 이전 추진 가능함. - 본 과제의 수행 결과물인 V2X 통합 시뮬레이터는 향후 5G-V2X 표준화 됬을시, 관련 기술들의 성능 검증을 위해 활용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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