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년도 |
신림선 경전철에서 무인영업운전 예정인 K-AGT(경량전철) 안전 및 운영 요구사항 검증을 위한 Test-bed 구축 및 S/W 개발1차년도 결과물인 무선통신장치의 안전성 및 보안성 검증 시나리오 및 방안에 따른 시험 툴 설계 및 구축신림선 경전철에서 무인영업운전 예정인 KRTCS(신호시스템)안전 및 운영 요구사항 검증을 위한 Test-bed 상세설계 및 인터페이스 툴 설계 및 제작신림선 경전철에서 무인영업운전 예정인 KRTCS(신호시스템)안전 및 운영 요구사항 검증을 위한 상세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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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관연구기관_(주)우진산전 - 차상 ATP/ATO장치 설치 - 무인운전 검증 S/W 개발2. 공동연구기관_(주)크리웨이브 - 무선통신 안정성 및 보안성 검증 툴 설계 및 제작 - 무선통신 시험 환경 구축 - 무선통신 안정성 및 보안성 검증 툴 시운전 및 문제점 보완 3. 공동연구기관_(주)메트로텍 - KRTCS 적용한 경량전철 시스템 Test-bed 상세 설계 및 설치 - 인터페이스 툴 설계 및 제작4. 공동연구기관_LS산전(주) - KRTCS 적용한 경량전철 시스템 상세 설계 및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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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1. 무선통신 성능, 차량 및 신호시스템 기능 및 성능 확인2. 운영 및 안전요구사항 검증 전에 차량 및 KRTCS 시스템 시험을 통해서 기능 및 성능 확인3. 운영 및 안전요구사항 검증 전에 차량 및 KRTCS 시스템의 아래 항목의 시험을 통해서 기능 및 성능 확인4. 최종적으로 주무관청인 서울시와 수요처에서 본 연구과제에 대한 확인을 실시한 후 K-AGT 차량 및 KRTCS 열차제어시스템을 신림선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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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1. K-AGT와 KRTCS에 대한 검증 소프트웨어 개발로 인해서 향후 추진예정인 도시철도민간투자사업 또는 재정사업에 KRTCS 신호시스템을 적극 도입 - 대상사업 : 동북선, 서부선, 위례신사선, 광주2호선, 인덕원~수원선 등2.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및 부산 등 지자체 운영노선의 노후화된 신호시스템을 KRTCS로 개량하는 사업에 적극 참여 가능 - 대상사업 : 서울지하철 1호선~4호선, 부산지하철 2호선 등3. 해외 선진업체와 경쟁체제 유지로 해외사업 수주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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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1. 최종성과물의 활용방안 - K-AGT&KRTCS 운영 및 안전요구사항 검증 소프트웨어(S/W)를 활용하여 시장대응력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창출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사업화 추진 - 신림경전철사업에서 성공적인 상용화를 통해서 향후 추진 예정인 국내 도시철도(경전철 포함)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가능 - KRTCS 적용을 계획 중인 국내 지방자치단체, 정부 주체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 및 부가가치 창출 - 차량 및 신호시스템의 Package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브랜드화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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