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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19TLRP-B146733-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차량지능화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건설 교통 | 국토공간개발기술 | 국토지능화 공간정보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도로교통기술 | 교통운영관리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강경표
소속 한국교통연구원 직위 연구위원
전화번호 044-211-3114 FAX 044-211-3222
총 연구기간 2018-04-27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9,118,000,000 398,363,000 2,642,977,000 3,041,340,000 12,159,34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연구개발의 필요성
가. 사회문화적 측면
○ 지속가능한 친환경 동력시스템 기반 신교통수단 개발 및 운영전략 확보 필요
○ 수요응답형 대중교통수단(버스)의 자율주행기술 구현으로 도심지 등에서 교통혼잡완화 가능
나. 기술적 측면
○ 자율주행 상용화 대응 제한된 조건에서 기술 검증 및 자율협력주행 기반 육상용 대중교통(소형, 중대형버스) 시스템 개발을 통한 초기 산업 생태계 조성 필요
○ 첨단 대중교통수단으로서 고밀도 운행 및 대중교통의 고급화, 교통약자에 대한 편의시설 제공을 위한 네트워크 노선운영을 위한 무인자동운행 핵심기술의 개발→실증→실용화 필요
○ 기 확보된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 측면에서의 통합 및 운영과 시스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체계적인 연구로 자율주행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시연 필요
다. 경제·사회적 측면
○ 자동화된 무인운전 대중교통수단의 개발을 통한 교통 분야 ICT·SW 개발관련 중소·중견 기업의 시장경쟁력 확대가 기대됨
○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기반 대중교통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증대와 기술의 지능화·정보화에 대한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실제 운행을 전제로 체계적인 R&D 추진 중
○ 라. 국가 R&D 중복투자 방지 및 연계·활용기반 연속성 확보
○ 자율협력주행 기반 대중교통은 타 교통수단과 일반도로를 공유하는 환경에서 운행되는 교통수단으로서 교통안전 중심의 지능형 교통체계인 C-ITS와의 연계를 반드시 고려해야 함
○ 따라서, 현재 지자체에서 시범 서비스를 적용 또는 계획 중인 C-ITS 사업과 연계하여 지원시스템/인프라를 공동 활용하는 서비스 연구개발 및 실증연구 추진 필요
○ 또한, 국가대중교통정보센터(TAGO) 등 기존 버스운행정보(BIS/BMS)와 연계 또는 활용 가능한 실증연구 추진 필요
○ 마. 국민체감형 편의성 증진 및 스마트 모빌리티 기반 기술 확보
○ 실시간 이용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스마트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도로교통 상황 반영이 가능한 경로범위에 즉각적인 대응과 최적 경로 선정이 매우 중요함
○ 또한, 운영대상으로 선정된 공간적 범위의 이용수요를 적절히 만족시킬 수 있는 차량규모 선정과 이에 대한 실시간 배차 및 운영계획의 최적화가 필요함
○ 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모빌리티서비스(TaaS) 모델을 적용하기 위한 실증연구로서 도시교통체계에서 자율주행 대중교통 도입시 예상되는 이슈를 선제적 연구가 필요함

2. 기획연구의 변경 배경
가. 자율주행정책의 전환
○ 해외
­ 미국의 자율협력주행차(CAV), 유럽의 자율협력주행(CAD), 일본의 자율주행(AD) 정책 등
○ 국내
­ 국토부는 ‘자율협력주행기반 국가교통체계 혁신연구’ 기획연구 및 예비타당성 수행
­ 국토부는 도로국(첨단도로안전과 C-ITS), 교통국(신교통개발과 자율주행관련 R&D), 국토지리정보원(정밀전자지도) 등이 공동·협력하기 위한 자율주행차 TF를 구성·운영

나. 도시교통분야 자율주행 대중교통체계 상용화 로드맵 대응한 준비 시급
○ 해외
­ 상업용차량(트럭 군집주행), 대중교통버스(셔틀), 교통약자 이동수단 등에 대한 자율주행기술(L3+)은 이미 개발 완료되어 상용화 단계에 도달함
­ 특정 구간/구역에 반복적으로 운행하는 운송목적, 즉 도시교통환경(Urban Environment Systems)에서 물류운수, 지선셔틀(Fist&Last mile solution), 교통약자이동 등은 C-ITS 인프라와 협력하여 자율협력주행서비스를 시범·제공 중임
○ 국내
­ 자동차의 자율주행 고도화 기술(Level 3+)에서는 자동차(시스템) 스스로의 도로 및 교통환경 모니터링, 주행결정, 제어권 전환, 최소위험상황 유도제어 등의 한계 극복방안이 필요함
­ ‘도로교통인프라’ 협력기술과 시스템 개발은 도로교통분야의 ‘자율협력주행시스템’에서 핵심이며, 이러한 협력기술의 핵심인 C-ITS는 현재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 특히, BRT 인프라 구축 및 BIS/BMS 기술은 기존 ITS 기술 및 서비스분야로서 이미 세계 최고수준이며, C-ITS 기반의 자율협력주행시스템으로 전환이 필요

다. 기획연구의 변경 내용
○ 기존 ‘궤도기반 PRT’의 ‘자율협력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으로 기획연구 내용 변경
­ (철도연) ‘전용노선(미니트램) 기반 PRT’ 추진(‘16)
­ (KOTI): ‘한국형 자율주행시스템(KoA) 및 자율주행 대중교통서비스 개발’ 제안(‘16.12)에서 C-ITS(C-IPTS) 관련 디지털 인프라, V2X기반 운영제어, 센터관제 등 추가 제시
○ 과제제안요구서(RFP)
­ 기후 변화 대응형 스마트 모빌리티 연계기술을 활용한 PRT 실용화 기술개발 →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기획
최종목표 1. 연구단
○ 교통혼잡과 배기배출물/미세먼지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도심교통 문제 해결 및 기존에 개발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여 체험형 서비스 R&D를 구현하는 실증연구 추진으로 개발 완료 후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육상용 신교통서비스(Transit as a Service, TaaS) 확보
○ 자율협력주행 기반 육상용 친환경 스마트 대중교통(소형/중·대형 버스) 시스템 기술 개발, 지능형 인프라 연계 운영/검증 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한 대중교통시스템 혁신의 시발점
2. 세부과제 목표
○ (1세부) 자율협력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 개발
­ 자율협력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알고리즘 적용 기술 개발(서울대학교)
­ 자율협력주행 기술(인지/측위/판단/제어) 및 C-IPTS 연동 차량서비스 (차량관리/관제/응용서비스) 확장을 위한 SW & HW 플랫폼 개발(성우모바일)
­ 자율협력주행 기술 적용을 위한 소형 및 대형 버스 개조기술 개발(현대자동차)
­ 자율협력주행 및 승객 안전을 위한 비전 센서 기반 인지 최적화 기술 개발(스트라드비젼)
○ (2세부)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
­ 관제센터 구축을 통한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 부분의 기술 선점과 운영기술 확보(KOTI)
­ 자율협력주행 안정성과 운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V2X 인프라(WAVE, C-V2X, 5G) 적용(SK텔레콤)
­ 실시간 교통 정보 및 사고 정보 등 동적 정보를 반영한 자율협력주행 디지털 인프라(HD map) 구축(SK텔레콤)
­ 안정적인 무인 자동운행을 위한 실시간 신뢰성 평가 알고리즘 및 유지보수정책 최적화 알고리즘을 개발(NZERO)
­ C-ITS 사업 연계와 5G 기반의 V2X 진화를 고려한 WAVE/C-V2X Hybrid 방식의 협력형 차량통신/보안 기술 적용 및 표준 개발하고자 함(CEST)
○ (3세부) 사용자 중심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
­ 실증 단지 선정/설계/구축/평가 및 가이드라인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및 자율협력주행/일반차량 혼합상황 모사 가능한 시뮬레이션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텔레컨스)
­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효율성 평가 시스템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텔레컨스)
­ 수요 대응형 스마트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 서비스 첨단화 시스템 개발 및 적용 (한국교통연구원, 인포뱅크)
­ C-IPTS 기반 관제시스템 빅데이터 활용(서비스) 기술 개발 및 서비스 종류별 최적 데이터 처리 기술 개발(인포뱅크)
­ 실증단지 구축 및 실용화 추진을 위한 법?제도 정비(법제연구원)
연구내용 및 범위 1. (1세부) 자율협력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 개발
○ 자율협력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알고리즘 적용 기술 개발(서울대학교)
- 중소형 버스의 인지 및 측위 알고리즘 개발/적용 연구
- 중소형 버스의 판단 및 제어 알고리즘 개발/적용 연구
- 대형 버스의 인지 및 측위 알고리즘 개발
- 대형 버스의 판단/제어 알고리즘 개발
- 센서 고장 진단/대응 기술 개발

○ 자율협력주행 기술(인지/측위/판단/제어) 및 C-IPTS 연동 차량서비스(차량관리/관제/응용서비스) 확장을 위한 SW & HW 플랫폼 개발(성우모바일)
- Connected 자율주행 구현을 위한 차량 내부 통신 환경 구축
- 측위 시스템 HDmap 연동시의 HDmap 포맷 범용성 확보를 위한 HDmap Engine 개발
- 자율협력주행 취약시나리오 DB화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험 환경 구축 연구
- 자율협력주행 기반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확보를 위한 승객용 HMI 개발
- 자율주행 시스템 작동 및 조작편의성 확보를 위한 운전자용 HMI 개발

○ 자율협력주행 기술 적용을 위한 소형 및 대형 버스 개조기술 개발(현대자동차)
○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중소형 디젤버스 제작 및 차량 개조
○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중소형 전기버스 제작
○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대형 전기버스 제작
- 중소형/대형 전기버스 기반 조향/구동/제동제어 시스템 적용

○ 자율협력주행 및 승객 안전을 위한 비전 센서 기반 인지 최적화 기술 개발(스트라드비젼)
- 인식 알고리즘 성능 개선을 위해 카메라 센서를 통한 학습 DB 수집
- V2X 정보를 활용한 인식 알고리즘 성능 개선


2. (2세부)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
○ C-IPTS 기반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시스템 구축(KOTI)
- C-IPTS 기반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시스템 개발
- C-ITS/BIS/BMS/민간운용 교통정보센터 자율협력주행 연계 기술 개발
- 수요 대응형 스마트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센터-버스 연계 기술 개발
- 차상 운행정보 현시 및 모니터링 기술개발
- C-IPTS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빅데이터 수집/처리/분석/저장 기술 개발

○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C-IPTS 디지털 인프라 기술 개발(SK텔레콤)
- 실증단지 HD map 구축을 위해 아래 표와 같이 현지 측량을 통한 데이터 획득 및 map 데이터 후처리, 정적 데이터 구축 예정
- HD map 서비스 적용/고도화
- 실시간 정적/동적 업데이트 정보 확대 적용
- 5G 망 기반 V2X 연동 및 서비스 적용

○ 실시간 차량-관제시스템 모니터링 및 신뢰성 평가 기술 개발(NZERO)
-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플랫폼과 연계 시스템 개발
- 실시간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유지보수 및 차상제어모니터링 통합 신뢰성 평가 시스템 개발

○ 자율주행 대중교통서비스 제공 및 실증을 위한 표준 및 통신기술 개발(CEST)
- V2X(WAVE/C-V2X/5G) Hybrid 통신·보안기술 개발
- C-IPTS 실증을 위한 표준 개발
- V2X 기반 시뮬레이터 연계를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및 개발

3. (3세부) 사용자 중심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
○ 실증연구 수행방안 수립 및 시물레이션/편의서비스 핵심기술 개발(한국교통연구원)
- 실증 단지 선정/설계/구축/평가
-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효율성 평가 시뮬레이터 핵심 알고리즘 개발
- 수요 대응형 스마트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 서비스 핵심 기술 개발

○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효율성 평가 시물레이션 개발(텔레컨스)
-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효율성 평가 시뮬레이터 개발

○ 스마트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 서비스 및 빅데이타 활용시스템 개발(인포뱅크)
- 시범 서비스를 위한 자율협력주행 버스를 위한 시스템 개발
- 시범 서비스를 통한 검증 및 고도화

○ 실증단지 구축 및 실용화 추진을 위한 법?제도 정비(법제연구원)
- 자율협력주행버스 실증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또는 갈등사안에 대한 법제지원
- 자율협력주행버스 실증/상용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
- 자율협력주행버스 실증/상용화를 위한 입법지원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연구단 목표 : 실증 단지 선정 및 핵심 기술 응용개발

○ 1세부 목표 : 대중교통 자율주행 서비스 구현을 위한 자율주행 SW & HW 플랫폼 기반 기술 개발 (서울대학교)
1) 자율협력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알고리즘 적용 기술 개발 (서울대학교)
- 전용/비전용 대중교통 노선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 인지/측위/판단/제어 기술 개발
- 관제센터, 네비게이션, V2X 정보 연계 자율협력주행 기술 개발
- 차량 안전성 향상을 위한 센서 고장 진단/대응 기술 개발
2) 자율협력주행 기술 (인지/측위/판단/제어) 및 C-IPTS 연동 차량서비스 (차량관리/관제/응용서비스) 확장을 위한 SW & HW 플랫폼 개발 (성우모바일)
- C-ITPS & V2X 연동가능 자율주행 S/W 플랫폼 개발
- 친환경 전기 상용차량 전력관리 최적화를 위한 전력관리장비
- 자율협력주행 기반 대중교통 실증 서비스 구현을 위한 HMI 시제품
- 다수 차량 자율주행 시스템 버전관리를 위한 OTA 기반 자율주행 SW 업데이트 솔루션
- 자율주행 HW 플랫폼 Fault Operation 시스템 설계 및 구축
3) 자율협력주행 기술 적용을 위한 소형 및 대형 버스 개조기술 개발 (현대자동차)
- 실증운영 환경에 적합한 중소형, 대형버스의 전기동력 기술 적용
-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중소형, 대형버스의 차량제어를 위한 구동/제동/조향제어 시스템 적용 및 협조제어 사양 개발
- 자율협력주행 가능 중소형 버스(총 5대 이상), 중대형 버스 제작(총 3대 이상)
4) 자율협력주행 및 승객 안전을 위한 센서정보 기반 인지 최적화 기술 개발 (스트라드비젼)
센서정보 기반 차량 주변정보(차선, 보행자, 장애물 등) 인식 기술 적용
관제센터 정보 및 V2X 통신모듈 정보 연계 주변정보 인식 향상 기술 개발

○ 2세부 목표 : 관제시스템 및 HD Map 그리고 V2X 단말/인프라의 구조 설계 및 요구사항 작성 (SK텔레콤)
1) C-IPTS 기반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시스템 구축(한국교통연구원)
- 아키텍쳐 개발방법 검토
- 서비스 분석(서비스 요구사항 도출)
- 대중교통 안전 서비스 필수기능 및 안전 서비스 요구사항 분석
- 수요 대응형 스마트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센터-버스 연계 기술 개발
- 차상 운행정보 현시 및 모니터링 기술개발
- C-IPTS 기반 관제시스템 빅데이터 수집/처리/분석/저장 기술 개발
2)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C-IPTS 디지털 인프라 기술 개발(SK텔레콤)
- HD map 구조 설계 및 요구사항 분석
- HD map 실시간 업데이트 구조 분석 및 인터페이스 설계
- V2X 구축 시나리오 도출
3) 실시간 차량-관제시스템 모니터링 및 신뢰성 평가 기술 개발(NZERO)
-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플랫폼과 연계 시스템 요구 분석
- 차상제어 모니터링 데이터에 의한 실시간 신뢰성 평가 기술 기본/상세 설계
- 고장·유지보수 및 차상제어모니터링 통합 신뢰성 평가 기술 기본/상세 설계
4)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및 실증을 위한 표준 개발(CEST)
- C-IPTS 실증을 위한 표준 개발
- V2X(WAVE/C-V2X/5G) Hybrid 통신·보안기술 개발

○ 3세부 목표 : 실증단지 선정 및 시뮬레이션/편의 서비스 핵심 기술 개발(한국교통연구원)
1) 실증연구 수행방안 수립 및 시뮬레이션/편의 서비스 핵심 기술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 실증단지 선정 전략 수립 및 실증 시나리오 개발
- 실증연구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및 도입지역 인센티브 정책 검토
- 실증연구 지역 선정을 위한 기술적?정책적 타당성 검토
2)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효율성 평가 시뮬레이션 개발 (텔레컨스)
- 스마트 대중교통 운용환경 평가 지수 개발 (차량, 인프라, 관제 연계 평가 요소 도출)
- Multi-level 통합 시뮬레이션 분석 체계 기본 개념 구상
- Muti-level 상용 시뮬레이션 성능 조사 및 인터페이스 검토
3) 스마트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 서비스 및 빅데이터 활용 시스템 개발 (인포뱅크)
- 시범 서비스를 위한 기본 개념 구상 및 기초 연구
- 실증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디바이스 SW 구축을 위한 기본 개념 구상
- 시민체감형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 연
4) 실증단지 구축 및 실용화 추진을 위한 법?제도 정비 (한국법제연구원)
- 법?제도 동향 및 정책적 현황조사 및 요구사항 도출
- 쟁점별 법제도적 개념정립 및 다면적 분석을 통한 정책방향 도출
1. (1세부) 자율협력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 개발(서울대)
(1) 협동연구기관(서울대)
○ 대중교통 자율협력주행 개발 기술 동향 조사
○ 중소형 버스의 자율주행 시스템 기본설계
○ 중소형 버스의 인지 및 측위 알고리즘 연구
○ 중소형 버스의 거동 특성 분석 및 제어 성능 확보
○ 대형 버스의 제어 기술 적용 연구
○ 센서 고장 진단/대응 기술 동향 조사

(2) 공동연구기관 1(성우모바일)
○ “암스트롱(Armstrong)” 자율주행 SW 플랫폼 구조 설계 및 개발
○ 자율협력주행 상용차량 특화 인지환경 구성 및 키트 설계 (소형콜버스 용)

(3) 공동연구기관 2(현대자동차)
○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중소형 디젤 버스 1대 제작
○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중소형 전기 버스 개발 검토
○ 중소형 디젤버스 기반 조향제어 시스템 적용 검토
○ 중소형 디젤버스 기반 구동/제동제어 시스템 적용 검토
○ 운용환경에 적합한 중소형 전기버스 전기동력 시스템 검토
○ 당사 자체개발 소형셔틀 개발계획과 본과제 연계 가능성 검토

(4) 공동연구기관 3(스트라드비젼)
○ HW 및 카메라 센서 성능에 따른 인식 알고리즘 최적화 방안 수립
○ 인식 알고리즘 성능 개선을 위한 학습 DB 수집 방안 수립

2. (2세부)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 (SK텔레콤)
(1) 공동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 아키텍쳐 개발방법 검토
- 국제표준기반 C-IPTS 관련 아키텍쳐 개발방법론 검토
- 국가 ITS 아키텍쳐 개발 방법 검토
○ 서비스 분석(서비스 요구사항 도출)
○ 대중교통 안전 서비스 필수기능 및 안전 서비스 요구사항 분석
- C-IPTS 교통상황정보 서비스의 정의
- 기존 센터 및 내/외부 통신 인터페이스 설계
○ 수요 대응형 스마트 대중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용자-센터-버스 연계 기술 개발
○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데이터 현황 파악
○ 차상 운행정보 현시 및 모니터링 기술개발
-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 필수기능 설계
- 관제 필수 기능에 따른 안전운행서비스 요구사항 분석
○ C-IPTS 기반 관제시스템 빅데이터 수집/처리/분석/저장 기술 개발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특성 기반 데이터 설계 및 요구사항 분석
- 분석 인프라의 각 노드별 분석을 통한 빅 데이터 플랫폼 구성

(2) 협동연구기관(SKT)
○ HD map 구조 설계 및 요구 사항 분석
○ HD map 구조 설계
○ 실증 단지 내 HD map 정적 데이터 수집 준비
○ 실시간 HD map 업데이트를 위한 구조 설계 및 인터페이스 분석
○ 관제센터와 HD map 간 인터페이스 설계
○ 자율주행 차량과 HD map 간 인터페이스 설계
○ V2X 구축 시나리오 도출

(3) 공동연구기관(NZERO)
○ 소형/중·대형 자율주행 플랫폼과 연계 시스템 요구 분석
○ 차상제어 모니터링 데이터에 의한 실시간 신뢰성 평가 기술 기본/상세 설계
○ 유지보수 및 차상제어모니터링 기반 고장 진단예측 통합 신뢰성 평가 기술 기본/상세 설계

(4) 공동연구기관(CEST)
○ V2X(WAVE/C-V2X/5G) Hybrid 통신·보안기술 개발
○ C-IPTS 실증을 위한 표준 개발

3. (3세부)사용자 중심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기술 개발(한국교통연구원)
(1) 협동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 실증단지 선정 전략 수립
- 도입절차 연구 및 시범서비스 방안 마련
- C-IPTS 기반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실증 시나리오 개발
- 실증연구 경제적/재무적 타당성 및 도입지역 인센티브 정책 검토
- 실증연구 지역 선정을 위한 기술적?정책적 타당성 검토
○ 실증 단지 선정
○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효율성 평가 시뮬레이터 기본 연구
- 스마트 대중교통 운용환경 평가 지수 개발 (차량, 인프라, 관제 연계 평가 요소 도출)
- Multi-level 통합 시뮬레이션 분석 체계 기본 개념 구상
○ 수요 대응형 스마트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 서비스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수요 대응형 대중교통 서비스 개념 연구
- 다구간 경로 생성 및 최적 경로 선정 방법론 검토
- 실시간 이용자 기종점 정보 융합 및 가공 기술 개발

(2) 공동연구기관(TELECONS)
○ Muti-level 상용 시뮬레이션 성능 조사 및 인터페이스 검토
○ 선정된 시뮬레이터 분석 및 검토
- 인터페이스 검토

(3) 공동연구기관(InfoBank)
○ 시범 서비스를 위한 기본 개념 구상 및 기초 연구
○ 실증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디바이스 SW 구축을 위한 기본 개념 구상
○ 시민체감형 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시민체감형 서비스 도출

(4) 공동연구기관(법제연구원)
○ 법?제도 및 정책적 현황조사 및 요구사항 도출
○ 쟁점별 국내외 연구사례 및 법?제도동향의 포괄?심층 분석
○ 쟁점별 법제도적 개념정립 및 다면적 분석을 통한 정책방향 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자율협력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 개발

○ 대중교통에 적합한 자율주행기술 개발 선도
- 현재 대중교통 자율주행차량 연구는 일반 승용차량 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행이 늦고, 특히 대중교통의 경우 도심 구간에서의 운행이 전부이기에 자율주행 난이도 또한 높은 편
-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과제를 통해, 대중교통에 적합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할 수 있고, 향후 스마트시티 교통 체계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보유할 수 있음
- 승용차 자율주행에 비해 상용차는 사업용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가동률이 높아, 자율주행 기술의 검증 또는 성능육성 목적으로 매우 효과적임
- 상용차의 운행패턴이 승용차에 비해 단순하고 용도가 제한적이어서 기술적인 어려움을 운영 시스템으로 해결할 수 있어 안정성을 향상할 수 있음
○ 관제센터 정보를 이용한 자율주행으로 자율주행 고도화 및 협조주행으로 기술 선도
-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차량 1대가 스스로 자율주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에 집중되어 있고, 신호 또한 부착된 센서로 인식하는 정보가 대부분임.
- 관제 시스템을 이용하게 되면 HD Map, 다른 차량의 정보 등 여러 정보가 추가되어 좀 더 고도화된 자율주행을 이룰 수 있고, 차량 1대의 제어를 넘어서 여러 대가 상호 작용하는 교통시스템의 제어 기술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음

2)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

○ 자율주행차량 기반 대중교통 통합관제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기반 마련
- 기존 관제 시스템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기업자에 의한 개별적 운영 개발로 상호 호환성이 떨어지고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중복 투자로 국가적 손실이 발생
- 본 과제에서 제안하는 C-IPTS 기반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시스템은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미개발 분야에 속하며 자율주행 기반의 대중교통관제시스템의 단계적 개발을 통해 향후 자율주행 대중교통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기술을 선도 할 수 있음
- C-IPTS 기반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시스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파생서비스 개발 가능
- 자율주행 인공지능 기술 등의 개별 ICT 기술개발 뿐만 아니라, 센서 및 구동제어시스템을 포함한 종합 ICT 플랫폼 기술을 포함한 것으로 다양한 기술 분야로 응용될 수 있으며, 더불어 자율주행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시스템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기술의 개발도 기대할 수 있음
○ C-IPTS, V2X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을 통해 기반 기술 확보 및 운영 기반 마련
- 시장에 진입 가능한 지능형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 대중교통시스템을 통해 향후 지자체 연계 대중교통서비스 및 향후 신규 시장 창출 및 글로벌 수출 기대
- LTE/5G 기반 C-V2X 기술은 현재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는 분야인 만큼 C-V2X 기반 자율주행 기술 선제 개발로 향후 대중교통시스템 시장 경쟁력 확보 및 국제 기준?표준 선도 가능
- HD map 실시간 업데이트 개발을 통해 향후 도로 및 자율주행 시스템 완전 연계시 자율주행 시스템 구축의 방향성 및 레퍼런스 확보
○ 기구축 BIS/BMS와 자율주행차량 대중교통의 융합을 통한 지선 구간에 적합한 차상제어 모니터링관련 원천기술 및 지적재산권 확보
- 싱가포르, 유럽, 미국 등 교통 선진국에서도 유사시스템을 개발·시험 중에 있어, 해외에 비해 앞선 자율주행차량를 활용한 대중교통 모니터링 핵심기술 선점 가능
- 대중교통과 자율주행차량 융합에 의한 교통시스템의 고부가치화 및 대외 경쟁력 강화
- 차상 운행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신뢰성 평가 기술을 통해 보행자 및 대중교통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핵심기술 확보
- 차상제어모니터링 고장 예측 기술은 해외에서도 이제 시작단계라 해당 기술의 조기 사업화로 세계 경쟁력 확보 가능

3) 사용자 중심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기술 개발

○ 리빙랩 기반의 모의실험 기술 개발을 통한 시뮬레이션 기반 평가 기술 선도
-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시스템 구현 시물레이터는 실제 자율협력주행관련 기술과 시스템을 도입하기 前에 다양한 전략과 시나리오에 따른 시행착오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리빙랩 기반 모의실험도구로서,
- 실증단지 기획과 계획 단계에 필요한 기술적 요구사항을 다양한 도로교통환경에서 구현할 수 있으므로 실제 실증단지 구축 및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높여 다양한 방안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C-IPTS 기반 관제시스템 동기화
- 대중교통정보, 부가정보, 유고 정보, 개인별 정보 연계/가공
- 현재 대중교통 전체의 승용차 대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하철과 버스체계를 통합하여 대중교통 서비스를 일원화 할 수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자율협력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 개발
가. 경제적 측면
○ 시골 지역 저수익 대중교통 시스템 보완
○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통한 사회적 비용 감소
○ 교통 혼잡 완화
○ 자율주행 대중교통 시스템을 통한 신 서비스 창출
○ 경제성 확보 용이
○ 한국형 자율주행 S/W 플랫폼 개발을 통한 자율주행 요소기술 개발 생태계 구축

나. 사회적 측면
○ 관제시스템과 연계된 자율주행 기술 개발로 스마트 시티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갖춰 국가 기술력 발전에 기여
○ 자율주행 기술 일반인 보급을 통한 사회적 평등 기여

2)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
가. 경제적 측면
○ 자율주행차량 기반 대중교통 통합관제 시스템을 통한 다양한 파급효과
○ 실시간 차량-관제시스템 및 도로교통 정적?동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차량 효율성을 제고하고 교통비 감소, 사고비용 감소 등 다양한 방면에서 경제적 이득을 가져올 수 있음
○ 자율주행자동차의 잠재적인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여 교통안전을 유도함으로써 교통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으므로 국가적으로 사고처리 비용 절감 가능
○ 새로운 유지보수체계 및 차상제어모니터링 유지보수 기술 적용을 통한 자율주행차량 유지보수 비용 절감

나. 사회적 측면
○ 교통약자/교통여건 취약지점 효율 향상 및 교통안전 증진
○ 지능형 인프라 기반 자율주행 대중교통시스템 통해 다양한 계층에 쾌적한 환경 조성 가능
○ 지선구간 운영에 적합한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차상제어모니터링 기술 개발로 운영비용 저감을 통한 대중교통경영 효율성 향상 및 운행 안전성 확보가 기대됨
○ 대중교통 선진국과 동등 이상의 자율주행 신뢰성 평가 핵심기술 확보로 해외수출 기여
○ 자율주행차량 차상운행자료를 실시간으로 교통상충 모니터링 및 분석하여, 교통 안전도를 평가하고 경고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시간 대응 및 교통사고를 예방함

3) 사용자 중심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기술 개발
가. 경제적 측면
○ 실증 특화 시뮬레이션 개발을 통한 S/W 구입비용 절감
○ 자율주행 유관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등 국내산업 발전 및 국민의 교통편익을 확보하게 함
○ 기존 민간 교통 정보 활용으로 크게 3가지 산업적 상태를 조성
○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을 통한 사회적 비용 감소
○ 자율주행 유관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등 국내산업 발전 및 국민의 교통편익을 확보하게 함

나. 사회적 측면
○ 안정적 도시 운영을 통한 도시민들의 만족감/기대감 향상
○ 법이론적?입법기술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개선?정비함으로써, 자동차?도로교통 환경 변화에 따른
○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과 연관된 자동차산업과 대중교통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등 국내산업 발전 및 국민의 교통편익을 확보하게 함
○ 교통약자를 배려한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 자율주행 기술 일반인 보급을 통한 사회적 평등 기여
○ 법이론적?입법기술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개선?정비함으로써, 자동차?도로교통 환경 변화에 따른 제도개선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자율협력주행버스의 임시운행 및 상용화를 위한 법령체계의 정합성 강화에 기여함
○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과 연관된 자동차산업과 대중교통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등 국내산업 발전 및 국민의 교통편익을 확보하게 함
활용방안 1) 자율협력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 개발
○ 자율협력주행 기반 중소형 버스 셔틀 활용
○ 자율협력주행 기반 중대형 버스 활용
○ 관제센터, 네비게이션 정보 연계 자율협력주행 기반 기술 활용
○ 센서기반 차량 주변정보(차선, 보행자, 장애물 등) 인식 기술 활용
○ 관제센터와 네비게이션 정보 연계한 최적주행경로 설계 기술 활용
○ 전용/비전용 대중교통 노선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인지/판단/제어 시스템 기술 활용
○ C-IPTS 기반 관제센터 정보 및 V2X 통신모듈 연계 자율협력주행 기술 활용
○ 차량 안전성 향상을 위한 센서 고장 진단/대응 기술 활용
○ 센서 고장/진단 대응 기술 개발로 비상상황 시 안전한 대응을 할 수 있고 이는 모든 자율주행 관련 실험 및 운행에 활용 가능

2)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
○ C-IPTS 기반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시스템 서비스 적용
○ 자율협력주행 위한 C-IPTS 디지털 인프라 기술 활용
○ 자율주행 신뢰성 평가기술 개발을 통한 교통안전 및 타 산업 융합기술로 활용
○ C-ITS 서비스 연계 및 C-IPTS를 위한 V2X 통신 기술 활용
○ 자율주행 플랫폼 연계표준 활용
○ 자율주행자동차 원격 진단 및 고장예측 기술 활용

3) 사용자 중심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기술 개발
○ 자율협력주행 관련 테스트베드 실증단지 선정방법 적용
○ 리빙랩 기반 시물레이터를 이용한 도시지역의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시스템 도입전략 구상
○ 수요 대응형 스마트 대중교통 이용자 서비스의 범용적 활용
○ 사용자 중심의 차량 호출 시스템 개발에 활용
○ 실시간 이용자 위치 및 관련 교통시설 연계 기술 개발에 활용
○ C-IPTS 디지털 인프라 기술 이용한 시범 서비스를 위한 APP 개발에 활용
○ 지자체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및 도입에 적용가능한 법제도
○ 실증단지 구축 및 실용화 추진을 위한 법제도 정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 자율협력주행기술 ­ 자율협력주행버스 ­ 협력형 지능형대중교통시스템 ­ 교통관제센터 ­ 디지털인프라
영문 ­ Connected and Automated Driving Technology ­ Connected and Automated Driving Bus ­ Cooperative Intelligent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 Traffic Control Center ­ Digital Infrastructur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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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보고서 1-2. [서식]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_최종보고서(연구단)_최종제출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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