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차년도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분야 빅데이터 정책, 시장, 기술 등 현황분석■ 서비스별로 관련 법령, 법제도 내용 및 환경 분석■ 건설CALS 빅데이터 서비스 구축방향 도출■ 건설CALS 빅데이터의 스키마 및 속성 정의에이티맥스■ 건설CALS 보유 데이터 추출 변환 및 데이터 처리기술 분석■ 연계되는 외부정보 분석 및 연계기술 분석오픈메이트■ 빅데이터 처리기술(수집, 저장, 처리, 분석, 시각화 등) 분석■ 건설CALS 빅데이터 분석, 시각화 등 처리방향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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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적단속 최적 위치·시기 예측 서비스 기술 개발 및 중량센서 기반 과적예방기준 연구]■ 화물차량 이동경로 및 과적단속 최적위치·시기 예측 필요 자료 수집 및 분석■ 중량센서 기반 과적예방기준 방안 마련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분석■ 운행제한 차량 단속업무 분석을 위한 법?제도?규정 조사■ 내?외부 연계 시스템간의 연동체계에 대한 분석 및 정의■ 과적 서비스 관련 빅데이터 정보항목 정의 -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및 속정정보 정의[비탈면 붕괴 위험도예측서비스 기술 개발]■ 빅데이터 분석의 수행 범위 결정 및 세부 목표 정의 - 비탈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연구진행 분석 로드맵마련 - 비탈면 붕괴 선행 연구분석을 통한 기존 예측 모델 검토 - 비탈면 위험도 산정모델의 유형 및 수준, 세부목표 정의 등■ 데이터 수집, 분류 및 연계 - CSMS 보유 기초조사 데이터 및 정밀조사 데이터의 빅데이터분석用 정제 - 비탈면 붕괴 발생 유발 외부 요인(집중강우, 태풍, 지진 등) 데이터 수집 - 자료 분석을 통한 데이터 형태, 특성 파악 및 연계 방안 [도로점용(연결) 허가 가능구간 예측 서비스 기술 개발]■ 국내외 도로점용(연결) 관련 법ㆍ제도ㆍ규정 조사■ 교차로 규정 및 현장조사에 따른 교차로 분류 기준 도출 - 문헌 및 현장조사 등을 통하여 특성을 고려한 교차로 분류■ 도로점용(연결) 허가 판단을 위해 필요한 정보 조사 - 도로통합정보시스템 등 기존 정보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도로정보 조사 - 설계도면 등 연결허가 신청시 제출자료 중 활용가능 정보 조사■ 도로점용(연결) 관련 도로형상 및 기하구조 정보 추출 및 생성 방안 도출[보상비 예측 서비스 기술 개발]■ 현행 보상비 예측방식 기술동향 조사 - 국내외 동향 조사 - 예비타당성 조사 관련 보상비 예측 기술 조사■ 보상비 예측관련 현행 법규 분석 - 보상비 예측 관련 문헌 및 관련 법규 조사■ 보상 관련 빅데이터 정보항목 정의 -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및 속정정보 정의에이티맥스■ 건설CALS 보유데이터(텍스트/도면/통계정보 등) 유형 분석 ■ 데이터 최적 DB화를 위한 CALS 데이터 추출 및 변환방안 도출■ 예측정보 추출에 필요한 외부정보 유형 조사분석 및 연계방안 구축■ 건설CALS 내부 자료 수집 및 외부연계 기관 자료 수집 - (공통)교통량정보, 기상정보 - (과적)내부: 검차 및 단속정보/외부: 산업단지 - (사면)내부: 사면정보/ 외부: 비탈면 유지관리 정보, 붕괴(낙석)이력 정보 - (인허가)내부: 허가정보/ 외부: 도로대장, 지적정보, 항공정보 - (용지)내부: 도로 및 하천보상정보/ 외부: 지적도, 공시지가■ 데이터 수집 및 추출 진행 절차■ 수집 데이터 변환- 데이터 유형을 변환하거나 테이터 분석이 용이한 형태로 변환■ 중량센서 기반 과적예방기술 분석 및 과적유형별 대표 차량 선정오픈메이트■ 빅데이터 기술/시장 동향분석■ 연구주제와 유사한 빅데이터 분석사례 조사■ 서비스별 빅데이터 분석방법론 탐색■ CLAS, 외부데이터 등 분석에 활용가능한 데이터 파악■ 서비스별 알고리즘 개발 방향 도출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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