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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Anti-Icing 기반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9RTRP-B146024-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기계 | 자동차 철도차량 | 안전도향상기술 적용분야 제조업(전기 및 기계장비)
2순위 화공 | 화학공정 | 석유화학 부산물 응용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Anti-Icing 기반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윤차중
소속 한국철도공사 직위 부장, 소장
전화번호 042-615-4656 FAX 02-361-8542
총 연구기간 2018-04-23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3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391,000,000 52,536,000 398,524,000 451,060,000 2,842,06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철도차량의 동절기 피해조사를 통하여, 겨울철 눈과 얼음, 빙점 이하의 저온으로 인한 동절기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 됨
○ 철도운영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고속선 설빙피해 예방 및 대응을 위하여 운영 및 유지보수 관점에서의 대책을 수립하여 대응하고 있지만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
○ 착설방지 설계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행적으로 착설 현상의 메커니즘을 규명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착설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통해 정교한 물리 모델링을 개발하고, 이를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할 필요
○ 선로 분기부용 히팅장치 및 분기부의 지능형 열유동 제어 시스템의 신기술 개발을 통해 외국기술의 종속에서 벗어나 세계기술을 선도함으로써, 해외수출에도 참여하여 국가산업기술 경쟁력에 기여하고 관련 산업기술의 수준을 한 단계 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임
○ 이러한 동절기 피해는 고속철도 개통 이후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며, KTX-산천 도입 이후로 증가 추세에 있음
○철도운영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고속선 설빙피해 예방 및 대응을 위하여 운영 및 유지보수 관점에서 의 대책을 수립하여 대응하고 있지만 한계점을 가지고 있음
-. 고속선 설빙피해 대책 : 자갈비산방지 네트, 감속운행, 인력에 의한 차량 제빙 등
○ 친환경 철도차량용 제빙액(De-icing Fluid) 개발의 필요성
-. 현재 철도차량 동결 및 결빙 시 제빙작업은 차량기지 내 인력에 의한 제설에 의존하고 있고 고속차량의 경우 열풍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음.
-. 지금까지 철도산업 분야에서는 화학적 방법의 사용이 많은 주목을 받지는 못하였으나 눈과 얼음을 녹이는데 가장 흥미로운 방법이 될 수 있음. 특히, 프로필렌 글리콜(Propylene Glycol)을 이용한 제빙 방법은 항공산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프로필렌 글리콜은 물이나 공기보다 에너지를 더 잘 전달하기 때문에 열을 이용하여 10시간이 걸리는 제빙작업을 단지 몇 분만에 완료할 수 있음. 따라서 이와 같이 제빙작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보다 효율적인 자동제빙시스템과 해당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고 우수한 제설/제빙 성능을 가지는 고속철도용 친환경 제설/제빙액의 개발이 필수적 임.
○ 국내외에서는 착설 환경에서 실차 운행 전후 관측, 환경 모사 풍동을 이용한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착설을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거나 착설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활동 수행
○ 동절기 피해를 예방하고 체계적인 동절기 관리기술 개발을 통한 철도 운영 효율화를 도모하고 국가 기간교통망인 철도교통의 안전 확보 및 국민 편익 향상을 위하여 기술개발이 필요하며 동절기 피해의 효과적인 예방과 저감을 위하여 2015년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의 일환으로 동절기 주요 피해유형에 대응하여 아래의 기술분류체계(안)과 같이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을 크게 5가지로 분류하고 이에 필요한 요소기술이 도출되었음 (15RDPP-C102423-01‘철도 안전 확보 및 운용률 향상을 위한 동절기 피해예방 기술개발 기획’참고)
○ 이 중 선로전환기는 하나의 선로에서 다른 선로로 분기하기 위해 설치된 분기부의 방향을 변환시키는 장치를 말하며 전철기라고도 함. 선로전환기의 경우 차량의 방향 전환 시 매우 중요한 기기이므로 운용의 신뢰성 및 차량 주행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 그러나 선로전환기는 노반에 놓여있기 때문에 분기부 사이의 적설이나 동결 현상에 의하여 밀착불량을 일으켜 열차의 운행 장애로 이어지기도 하는데, 이는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 구간 모두에서 발생하고 있음
○ 이러한 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북유럽에서는 선로전환기 커버나 방설 브러쉬 등을 이용하여 눈 침입에 의한 피해를 예방하고 열 확산을 방지하고 있고, 일본에서는 궤도의 배수시스템이 구축된 일부 구간에 고압 온수 분사를 이용하여 눈을 제거하고 있으며, 철도차량과 마찬가지로 프로필렌 글리콜 등의 화학 제빙액을 이용하는 방법, 브러쉬 타입의 제빙기를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제빙하는 방법 등이 있음
○ 현재 국내의 선로 분기부에서는 동절기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열선을 설치하여 선로전환기의 주요 동작부의 제설 및 방빙을 수행하고 있으나 이러한 방식은 전력 소모량이 매우 커 운영상의 효율 문제를 야기하고 있음
최종목표 ○ 고속철도차량 대차부 착설의 실시간 검지를 통하여 지능형으로 제빙할 수 있는 고효율 De-icing 시스템 개발 및 친환경 철도차량용 제빙액(De-icing Fluid) 최적화 기술 개발
○ 철도차량 대차부 착설현상을 규명하여 차량설계에 반영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술 및 착설방지 설계기술 개발
○ 동절기 강설, 결빙에 의한 피해가 없는 고신뢰성, 고효율 분기부 장애예방 기술개발
- 분기부 융설 성능 : 적설량 20cm/day 수준(대설경보)에 대응
- 저온 동작 성능 : 레일 표면 온도 ?25 ℃ 까지 동작 양호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1. 제빙 속도 사양 : 2Km/hr (무정차)
2. 제빙 부위 : 대차부 측면
3. 제빙 세부성능
1) 착설 검지 사양 : 착설 및 빙결 유무 판단
2) 제빙 기술 사양 : 착설 및 빙결 80%제거
- 제빙액 사양 : 환경표지 인증기준 EL610. 제설제 4.5항 유기화합물
생분해도 기준 합격, 어는 점 영하 40도 이하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 1단계[2018(1차연도) ~ 2020(3차연도)]
- 착설 현상 규명을 위한 관련 기초 연구 수행 단계로써, 우리나라 겨울철 기상변수를 고려한 눈 특성 및 형상에 대한 수치적 모델 개발 및 검증
- 수치모델과 실험을 통하여 얻은 눈의 부착성, 열역학적, 비산 특성을 해석코드에 반영하여 철도차량 착설 해석시뮬레이션 개발
- 다양한 분야의 착설/착빙 방지 장치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열차 설계 기준에 부합하는 착설 방지 장치에 대한 개념설계 수행
? 2단계 [2021 (4차 연도)]
- 1단계 연구를 기반으로 기존 고속열차에 대한 실험 수행
- 실험 결과와 검증을 통하여 해석 시뮬레이션의 정밀도 향상 및 상사성 보완
- 개선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착설방지 장치에 대한 주요 파라미터를 토출하고 수치해석을 통해 성능 검증을 실시
? 3단계 [2022 (5차 연도)]
-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철도차량에서의 주요 착설의 원인과 주요 발생 위치, 강도 규명
- 차세대 열차에 적용 가능한 착설 방지 장치에 대한 성능 검증(수치해석) 실시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순간표면발열방식에 의한 높은 열효율, 신속한 가열, 온도조절이 용이하고 구조적으로 시공 및 설치가 용이한 히팅시스템 개발
? 유도발열방식에 의한 400W/m급 고효율, 열응력 저감형 히팅시스템 개발
? 지능형 분기부 열유동 제어 기술을 이용한 전철기 적설방지 시스템 기술 개발
? Anti-icing(히팅)시스템과 분기부 인터페이스 검토 및 성능평가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De-icing Fluid 기술개발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 착설 현상 규명 및 수치적 모델 개발
○ 착설/설빙 해석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유지보수성을 고려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연구개발의 창의성
국내외 최초 고속철도용 기구적, 화학적, 송풍 방식을 혼용하여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하며, 성능의 안전성과 효율을 극대화하는 창의적인 시스템을 구상함.
1) 기구적 진동방식
차량의 진동을 이용하여 빙결의 낙하 유도를 통해, 육방정계 얼음을 제거하는 방식
2) 화학적 제빙방식
빙점강하를 통하여 빙결조직의 용해 및 방빙효과를 함께 줄수 있는 친환경적 용액을 개발하여, 육방정계 얼음과 비결정질 얼음을 함께 제거하는 방식
3) Blower 제빙방식
60도의 온풍을 40m/s 속도의 면분사를 통하여 욱방정계 얼음과 비결정질 얼음, 안착된 눈을 모두 제거하는 방식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 기존의 대차부 착설 관련 연구는 항공기 착빙 해석 기법 등에서 사용하는 해석 기법들을 차용하고 있으며 착설과 착빙의 물리적 특성이 달라 정확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짐
○ 특히 국내 대차부 착설에 관한 연구들은 착설에 의해 발생하는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규제를 마련했지만 피해발생원인과 효율적인 해결방안을 찾지 못함
○ 유사한 연구 사례로 전선에 대한 착설 연구가 있지만 실린더 형태에 대한 부착성 연구만 이루어진 상태이며 비산과 같은 열차 착설에 발생하는 현상에서 차이점이 커 대차부 착설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불가능함
○ 따라서 본 연구는 눈의 궤적, 눈의 부착성 및 열역학적 특성, 비산 특성 등 착설 현상의 특성에 대한 각각의 실험을 통해 수치적 모델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시뮬레이션 기술에 반영,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함
○ 시뮬레이션 기술이 개발되면 대차부에서 발생하는 착설현상을 규명하고 이를 반영하여 효율적인 착설 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가능
○ 기존의 대차부 착설 방지에 관련된 연구들은 운행조건에 대한 규제, 설빙피해를 줄이는 방지 대책이 대부분이지만 본 연구의 경우 개발된 시뮬레이션기술을 통해 대차부에서 발생하는 착설현상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방지 장치의 개발이 가능함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연구개발의 창의성
? 현재 철도 선로에 적용되어 있는 직접가열 방식의 히팅시스템(열선)은 재료의 도전율과 열전도율이 낮아 전기적 효율과 열전달 효율이 매우 낮음
? 따라서 열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열유체 형상 설계기술을 결합한 고효율의 히팅시스템 기술의 연구개발이 필요함
? 제안하는 간접발열방식 중 하나인 면상발열방식 히팅시스템은 높은 전력밀도(44W/cm2)로 고효율의 열전도가 가능하며, 급속 가열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필요 부위만을 위한 전력분배, 모듈 슬림화로 인해 원하는 크기, 형상으로 설계가 가능하고 공간적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임
? 면상발열방식은 기존의 열 전도방식이 아닌 면상발열체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이를 가열판을 통해 분기부에 열이 전달되도록 함으로써 기존의 기술과는 차별성이 있으며, 국내외에서는 간접가열방식의 히팅시스템이 적용된 사례가 없으므로 창의성을 내포하고 있음
? 제안하는 간접발열방식 중 하나인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은 대면적 발열 메커니즘으로 레일의 열구배를 완화하여 열응력을 저감하고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유도발열 시스템의 열유체공학적 설계로 대기로 방출되는 열손실을 저감하여 추가적으로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음
? 또한 지능형 분기부 열유동 제어시스템은 궤간에 설치된 전철기의 적설 방지를 위하여 궤간에 설치되는 컴팩트한 유동 제어시스템으로써 작은 에너지로도 구동이 가능하도록 하며, 기후조건을 감지하여 최적의 유량, 온도를 유지하도록 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음
? 또한 유도발열방식은 열 전도 방식이 아닌 자속을 이용하여 와전류를 발생시키고, 와전류에 의해 열이 발생하는 원리로 전기적 효율과 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존의 기술과는 차별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연구개발과제로 진행된 이력이 없으므로 충분히 창의성을 내재하고 있음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1세부]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 2차년도 연구단 총괄
- 수요기관 요구조건 분석
- 설치가능지역 환경조사
○ 공동연구기관 (㈜에코마이스터):
- De-icing & Anti-icing 개념 설계 및 알고리즘 연구
- De-icing & Anti-icing 시스템 설계
- De-icing & Anti-icing 모듈별 상세설계
- De-icing & Anti-icing 시험설비 제작
○ 공동연구기관 (㈜극동중앙연구소):
- De-icing Fluid 제설/제빙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
- De-icing Fluid 사양에 부합하는 최종 배합비 개발
- Anti-icing Fluid 후보물질 선정 및 방빙성능 평가
- Anti-icing Fluid 최종 배합비 개발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착설/설빙 모델링을 적용한 해석코드 개발 (1-3차 연도)
- 유동 해석 모듈 개발

○ 능동/수동 유동제어를 이용한 Anti-icing 차량 개념 설계 (1-3차 연도)
- 항공 및 기타 분야를 포함하는 착설/착빙 완화 장치 조사 및 분석

○ 눈 특성(습설/건설)에 따른 부착성 모델 개발
- 눈 결정 크기, 이심율, 함습률 모델 검증
- 눈 결정 크기, 이심율, 함습률에 따른 항력(), 양력() 모델 개발
- 부착 속도 및 각도에 따른 부착성(부착, 반발, 파편) 예측 모델 개발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분기부 Anti-icing 실현을 위한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
○ 분기부 Anti-icing 실현을 위한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 핵심/요소기술 개발
[1세부]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2차년도)
○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공사):
- 2차년도 연구단 총괄
* 각 세부과제별 운영기관, 자문의원, 평가의원 등 요구사항 리스트 작성
- 수요기관요구조건 분석
* 수요기관 운영사의 요구조건 분석 및 연구
- 설치가능지역 환경조사
* 설치가능한 기지를 선정하고 환경을 조사
* 기지별 운영 프로세서 분석
○ 공동연구기관 (㈜에코마이스터):
- De-icing & Anti-icing 개념 설계 및 알고리즘 연구
* 시스템 전체의 개념설계를 통해 운영 프로세서의 최적화 연구
- De-icing & Anti-icing 시스템 설계
* 시스템 전체의 상세설계를 통해 BOM작성 및 구상
- De-icing & Anti-icing 모듈별 상세설계
* 시스템에 속한 구성품에 부품도 및 배관도 설계
- De-icing & Anti-icing 시험설비 제작
* 시제품 최적화를 위한 시험설비 제작
- 지적재산권(특허) 출원
* 연구개발내용에 대한 기술 지적재산권(특허) 출원
○ 공동연구기관 (㈜극동중앙연구소):
- De-icing Fluid 제설/제빙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
* De-icing Fluid 기초물질의 제설/제빙성능 향상 첨가제 조사 및 평가
- De-icing Fluid 사양에 부합하는 최종 배합비 개발
* 고속철도차량 하부용 제설제 사양에 부합하는 최종 배합비 개발
- Anti-icing Fluid 후보물질 선정 및 방빙성능 평가
* 조사된 Anti-icing 제품들의 원리를 기반으로 후보물질 선정 및 방빙성능 평가
- Anti-icing Fluid 최종 배합비 개발
* 고속철도차량 하부용 방빙제 사양에 부합하는 최종 배합비 개발

[2세부]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개발
○ 착설/설빙 모델링을 적용한 해석코드 개발 (1-3차 연도)
- 눈 입자 장(Snow flake field) 해석 모듈 개발
* 계산된 유동장 내에서 눈 입자의 이동과 표면에서의 충돌 예측
* 기 수행된 실험을 통한 눈 입자장 해석 모듈 검증 수행
- 표면 부착성 해석 모듈 개발
* 눈이 부착되는 정도를 정량적으로 해석
* 실험을 통해 눈의 종류(습설/건설) 부착성 해석 기술 개발

○ 대차부 착설 방지 장치 설계 요구조건 분석
- 대차부 형상과 동계 운용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적용 가능 장치 선정
*설계를 위한 제약 조건 도출

○ 눈 특성(습설/건설)에 따른 부착성 모델 개발
- 눈 결정 크기, 이심율, 함습률 모델 검증
* 눈 결정 크기, 이심율, 함습률 모델 검증 실험 수행
- 눈 결정 크기, 이심율, 함습률에 따른 항력(), 양력() 모델 개발
* 눈 궤적을 측정하는 실험을 수행
* 눈 입자에 작용하는 양력 및 항력 계수 모델 보정
* 획득 정보
* 눈송이(Snowflake)의 Streamline
* 실제 눈 입자의 양력 및 항력 계수를 추출하기 위한 경험적 계수 보정 값
- 부착 속도 및 각도에 따른 부착성(부착, 반발, 파편) 예측 모델 개발
* 실험 목적
* 눈이 부착되는 질량과 그 분포를 보다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하여 눈의 부착성을 측정하고 이를 수치적으로 구현 할 수 있는 물리 모델링 필요
* 눈의 부착성을 예측할 수 있는 물리 모델 개발
* 표면에 부착된 눈의 밀도 정보 획득
* 주요 획득 정보
* 부착성, 눈의 질량, 부피, 밀도

[3세부]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시작품 제작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시작품 발열성능(효율) 평가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기본 설계(안) 도출
○ 최단 Recovery Time(정전 또는 이상 상태 후 복귀시간) 구현
○ 방습/방진/단열 구조설계
○ 순간표면발열부와 단자대 일체 및 Bonding(Epoxy Molding) 구조설계
○ 온도센서 일체형 적용성 설계
○ 순간표면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융설성능 열해석 기법 도출
○ 융설해석 정확도 향상을 위한 눈 및 얼음의 열물성치 연구
○ 설계결과에 대한 분기부 인터페이스 검토 및 요구조건 검증/피드백
○ 전자계-열의 Multi-physics 해석 기법 도출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용 송전부 코일 및 커패시터 기본 설계(안) 도출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용 송전부 코일 및 커패시터 시작품 제작
○ 고속 급전 전류제어 알고리즘 및 제어기 연구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용 급전인버터 기본 설계
○ 송전코일의 파라메터 선정 및 전원회로(컨버터/인버터) 및 보호회로 기본 설계
○ 송전코일의 세그먼트 길이, 동작 및 용량특성에 따른 인버터 설계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용 급전인버터 시작품 제작
○ 분기부 열유동 제어시스템 주요 파라메타 연구 및 기본 설계(안) 도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1) 기술적 측면

○ 착설감지 기술
신뢰성 있는 착설에 대한 감지를 개발함으로서, 향후 기술의 확장성을 통해 타 산업분야 혹은 장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 및 안정성을 확보함.
○ 진동기술
기존 진동기술을 시스템에 적용함으로서, 차량에 안전한 진동파를 발생시켜, 원하는 성과를 얻는데 도움이 되고, 이와 더불어 진동검사 및 진동 검측에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함.
○ 친환경 제빙액 기술
친환경 제빙액을 개발하여, 현재 시스템에 적용하고, 항공분야 등 타분야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을 확보하여, 해외시장의 개척에 발판을 마련함.
○ Blower 기술
기존 Blower 기술을 확장하여, De-icing에 사용하고, 향후 De-icing시스템에 표준을 정립하므로서, 타붕야에 접목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가진 시스템으로 모듈화하여 고도화함.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1) 기술적 측면

○ 동절기 철도 설빙 피해에 주요 원인이 되는 착설 현상의 규명 및 수치적 모델링, 시뮬레이션 기술 획득
○ 향후 국내 고속철도 사업 대비 핵심기술 확보
- 원주강릉선이나 동서고속화철도와 같은 동절기 강설량이 많은 강원지역의 고속철도나 남북철도 연결 시 북쪽 지역 극한기후에 대응하여 선제적으로 기술 대응
- 고속철도의 고속화, 대형화에 따라 설빙피해는 증가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고속철도 노선 확장 시에나 새로운 고속열차 개발 시에 대비할 수 있는 기술 확보
○ 남북철도 연결 등 운영환경 변화와 고속철도 수출 다변화를 위한 선제적 기술 개발 및 확보 필요
○ 해외 기술 수출 기대
- 북유럽, 중국, 러시아 등 극한 기후 국가에서는 동절기 설빙에 고속열차 피해발생이 높으므로 개념설계단계에서 설빙예측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기술이나 착설을 방지하는 설계에 대한 수출을 기대할 수 있음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1) 기술적 측면
○ 향후 철도 고속화 및 남북철도 연결 대비 핵심기술 확보
- 고속철도의 고속화, 대형화에 따라 설빙피해는 증가될 것으로 판단되므로 고속철도 노선 확장 시에 대비할 수 있는 Anti-icing 기술 확보
- 경원선, 경의선 등 남북철도 연결 시 북쪽 지역 극한기후에 선제적 대응
○ 간접발열 시스템의 선로 분기부 적용을 고려한 Multi-physics 해석 기법을 연구하고, 구동 환경을 고려한 연성해석을 수행함으로써 간접발열 시스템의 설계 및 제어기술 향상의 발판 마련
○ Smart 제빙을 통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자동화 시스템 기술 확보
- 온도, 설빙 정도에 따른 스마트 제빙을 통해 설빙 제거를 위한 최소한의 에너지만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수명을 크게 늘리고 에너지의 효율을 높임
- 기후에 따라 on/off 할 필요가 없어 별도의 제어, 관측, 유지보수 등이 불필요
○ 체계적 기술개발을 통한 연구 효율성 향상
○ 철도산업의 신수요 창출 및 관련 산업으로의 기술 파급
○ 철도선로 간접가열을 통한 Anti-icing 시스템의 설계/해석/제어/성능시험 등 핵심 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1)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동절기 차량 피해 비용
- 고속철도차량의 효율적 De-icing 기술 적용을 통하여 고속선 설빙피해 저감 가능
* 고속선 설빙피해 복구 및 유지보수 비용(약 36.4억원/년) 중 30% 저감 가정 : 약 10.9억원/년
- 자동화된 De-icing 기술 적용을 통하여 고속차량 설빙제거 비용 저감 가능
* 수작업에 의한 고속차량 설빙제거 비용 : 약 1.3억원/년
○ 열차 지연 및 유지보수 시간 감소 비용
- 동절기 자연재해에 의한 열차 지연 감소
* 고속선 겨울철(12~1월) 강설, 동결 등에 의한 열차 지연 시간(약 186.2시간/년) 중 30% 저감 가정
: 약 56시간/년
- 철도차량 제빙, 피해복구 등 유지보수 시간 감소
* 고속선 설빙피해 시 유지보수 시간 : 약 4~5일(기지입고→검사→유지보수→출고)
○ 외산품 자체 개발 및 피해 저감을 통한 외화 절감 비용
- De-icing 시스템 자체 개발을 통한 외화 절감
* De-icing 시스템 : 약 95억원/Unit
- 고속선 설빙에 의한 외산 부품(차축 코팅제, 창유리) 피해 저감
* 차축 코팅제, 창유리 파손 50% 저감 시 연간 약 9.2억원 외화절약 가능

2) 사회적 측면

○ 동절기 철도 안전운행 확보를 통한 국민 안전 증대
레일 표면결함 및 차륜답면 손상 예방을 통한 열차 주행안정성 향상
- 창유리 및 차축손상 예방을 통한 대국민 안전 도모 및 불안감 해소
○ 향후 철도 고속화 및 남북철도 연결 대비 핵심기술 확보
고속선 설빙피해, 선로전환기 장애 등 동절기 피해는 고속철도 노선 확충 및 일반철도 고속화에 따라 피해규모 증가 및 대형화에 대비
경원선, 경의선 등 남북철도 연결 시 북쪽 지역 극한기후에 대응하여 선제적으로 기술 대응함으로써 기술개발 효과 극대화 가능
○ 극한기후 국가에 기술 수출 기대
북유럽, 중국, 러시아 등 일부 극한기후 국가에서는 아직 고속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제적인 기술 확보로 해당국가 니즈에 따라 수출 가능함.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1)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동절기 설빙에 의한 피해 저감
- 고속철도차량의 설빙피해 예측 및 Anti-icing 기술 적용을 통하여 고속선 설빙피해 저감 가능
* 2004부터 2014년까지 국내고속철도의 유리창파손은 총 1408장이며 이 중 61.4%는 동절기에 집중되어 있음
* 고속선 설빙피해(차량부품 및 시설물 파손) 복구 및 유지보수 비용 : 약 36.4억원/년
- 철도차량 제빙, 피해복구 등 유지보수 시간 감소
* 고속선 설빙피해 시 유지보수 시간 : 약 4~5일(기지입고→검사→유지보수→출고)
- 고속선 설빙에 의한 외산 부품(차축 코팅제, 창유리) 피해 저감
* 차축 코팅제, 창유리 파손 50% 저감 시 연간 약 9.2억원 외화절약 가능

○ 착설 해석이 가능한 국내 고정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확보 및 상용화
- 국내에서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인력과 기술이 부족하여 주로 미국과 유럽 등에서 개발된 외국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구매를 위한 라이센스비가 막대한 실정. 착설 시뮬레이션은 현재까지 상용화 된 프로그램이 없어 실험을 통한 검증으로부터 해석 정밀도를 입증하여 프로그램 상용화 추진 가능

○ 타 산업 파급 효과
- 동절기 착설에 의해 피해가 발생하는 풍력 터빈이나 고압전선 등의 타 산업에 개발된 해석 시뮬레이션 기술 도입가능

2) 사회적 측면
○ 설빙 피해의 빈도가 줄어들어 열차지연율 감소
○ 동절기 철도 안전운행 확보를 통한 국민 안전 증대
○ 대차부 및 차륜 피해를 예방하여 고속열차의 주행안정성 향상
○ 창유리 및 차축손상 예방을 통한 대국민 안전 도모 및 불안감 해소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1)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기존의 레일히터를 이용한 열전도 방식에 비해 우수한 에너지 효율성으로 에너지 소비 및 유지보수 비용감소
○ 선로 및 기후상태에 따라 설빙을 제거하는 smart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효율 증가 및 관리, 유지보수 인력 감소
○ 동절기 피해비용 저감
○ 외산품 자체 개발 및 피해 저감을 통한 외화 절감
☞ 차축 코팅제, 창유리 파손 50% 저감 시 연간 약 9.2억원 외화절약 가능
○ 극한기후 국가에 기술 수출 기대

2) 사회적 측면
○ 열차 지연 및 유지보수 시간 감소를 통한 열차 운용률 향상
- 동절기 자연재해에 의한 열차 지연 감소
가정 : 약 56시간/년
- 철도차량 제빙, 피해복구 등 유지보수 시간 감소
○ 동절기 철도 안전운행 확보를 통한 국민 안전 증대
활용방안 [1세부과제] 고속철도차량 De-icing 시스템 개발

○ 실용화 방안
- 기술수요자의 요구에 의한 기술개발로 개발 완료 시 국내 실용화 가능성이 높으며, De-icing 시스템은 고속철도 차량기지에 시작품을 설치함으로써 개발 기술의 성능 및 신뢰성 입증 시 실용화 가능하고 타 차량기지 및 주박역에 확대 설치 추진 가능
- De-icing Fluid는 고속철도 차량기지에 설치 예정인 De-icing 시스템에 적용 가능하며, De-icing Fluid의 방빙효과의 지속성에 대한 성능 충족 시 주박역에 확대 적용하여 실용화 할 수 있음

○ 사업화 방안
- 국내 인력에 의한 제빙작업을 화학적 방법으로 대체함으로써 고속철도차량은 물론 일반철도차량으로의 적용 확대 시 국내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현재 철도차량의 이동 중에 제빙할 수 있는 기술은 국외에서도 아직 상용화된 기술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철도차량 이동 중 제빙효율이 입증된 기술을 개발 시 국외 시장도 충분히 개척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또한 북유럽, 중국, 러시아 등 일부 극한기후 국가에서는 아직 고속철도 운영 및 유지보수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선제적인 기술 확보로 해당국가 요구에 따라 수출 가능

○ 연계사업 활용방안
-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남북철도 연결 등의 정책 재개 시 기후조건이 더욱 가혹한 지역으로의 철도 운영이 예상되어지므로 선제적 기술 확보 필요





[2세부과제] 철도차량 착설방지 Anti-icing 설계 기술 개발

○ 실용화 방안
- 개발된 예측 시뮬레이션은 실제 현재 운용중인 열차에 착설된 형상과 비교하여 실증가능
- 열차 개발 단계에서 형상에 따른 설빙 현상을 예측하여 설계에 활용가능하며 대차부의 부착물이나 형상변경 시에도 설계단계에서 예측이 가능하여 실용화 가능함
- 개발된 예측 시뮬레이션은 지면효과를 받는 임의 형상에 대한 착설 해석 및 유동해석이 가능하므로 향후 풍력발전기, 전신주, 건축물, 자동차 등에 발생하는 착설 문제 대응 가능
- 개발된 착설 방지 장치는 열차에서 동절기에 시험적으로 운행하여 효과성을 실제로 입증할 수 있으며 시장의 요구조건을 만족할 시 실용화 가능

○ 사업화 방안
- 국내의 동절기 설빙피해는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고속철도차량은 물론 일반차량으로의 적용확대 시 국내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착설/설빙의 시뮬레이션을 통한 예측은 현재 항공기 착빙 해석 기술을 적용한 수준에서는 존재 하나 착설을 실질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수준의 해석 기법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국내외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차세대 열차 개발 사업 시에 개념설계 단계에서 동절기 설빙 방지가 가능한 형상 설계나 방지 장치 설계가 가능하여 국내외 열차 개발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 보임
- 또한 북유럽, 러시아 등의 설빙 피해가 큰 극한기후의 국가의 니즈에 따라 수출 가능

○ 연계사업 활용방안
- 동절기 폭설에 의한 설빙 피해가 클 것으로 보이는 원주강릉선이나 동서고속화철도 등의 운용 시에 사전에 피해를 예측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술 확보 필요















[3세부과제] 분기부 Anti-icing 시스템 개발
○ 국내외 철도 및 산업현장에서의 동절기 설빙 피해예방을 위한 기술 적용 가능
○ 유라시아 및 남북철도 연결 등의 정책 재개 시 기후조건이 더욱 가혹한 지역으로의 철도 운영이 예상되므로 이에 대비한 선제적 기술 확보
○ 원리와 구조가 간단한 간접발열방식 히팅시스템으로, 주기적 유지보수가 어려운 외곽 지역이나 산악지형에 적용 가능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과 연계한 기후 감응형 분기부 열유동 제어 시스템의 혼용을 통한 융설 효율성 극대화
○ 간접발열방식 히팅시스템 기술의 해외 수출 및 세계 시장 개척
○ 간접발열방식 히팅시스템 설계파라미터, 관련데이터 축적 및 특허, 노하우 확보
○ 비접촉 가열을 사용하는 가전제품, 건설현장, 산업현장 등 여러 분야에 적용 가능
○ 사람 손이 닿지 않는 차량 부품 등의 내부 빙결을 녹이는 장치로 확장하여 적용 가능
○ 유도발열방식 히팅시스템은 전자기 유도방식을 이용한 발열시스템이므로 움직이는 동력장치에도 가열이 가능하여 여러 가지 부품의 설빙 예방 및 제거 가능
○ 선로의 온도, 설빙, 기후 상태에 따라 선로를 가열하는 Smart 히팅 및 기후 조건과 연동한 분기부 열유동 제어 시스템을 통해 별도의 제어, 관측, 유지보수가 불필요하여 사람이 살지 않는 오지에 적용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방빙 제빙 제빙액 분기부 방빙 제빙장치
영문 Anti-icing De-icing De-icing Fluid anti-icing system for Train line branching part De-ic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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