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도시과밀화, 교통정체 가중 등의 해소를 위해 국내 지자체별로 다양한 방식의 경전철 사업을 계획 중이며, 상당 노선은 비용이 저렴(지하방식 대비)하고 도로 점유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고가방식 경전철로 추진 예상됨. 하지만 국내 경전철의 경우,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이 없어 일반 철도교 형식의 육중한 고가구조물로 건설되어 과다 설계·시공에 따른 국가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실정인데가, 현재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경간이 짧고 육중하여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조밀한 교각(경간 20~50m)으로 인한 도로교통 혼잡 야기 등으로 시민들의 지하화 요구를 유발하고 있고 지하화의 경우 재정부담으로 사업 추진 자체가 어려운 실정임. 또한, 경전철 수요부족, 초기 건설비 과다 및 운영유지비 가중 등이 결국 의정부 경전철처럼 운영기관 파산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부산김해·용인경전철 등 매년 수백억원 적자로 막대한 세금 투입되는 실정임. 이에, 감사원은 경전철 건설사업 추진실태 감사(`13.5)에서, 구조물 설계기준 미비 및 과다 설계로 예산 낭비 초래를 지적하면서, 시급히 경전철 구조물 설계기준을 마련토록 제도개선을 요구한 바 있음. 향후 경전철의 지속 확충에 예상됨에 따라, 도시친화형의 신형식 고가구조물(최장경간 200m)을 개발하여 도시미관·교통혼잡·소음·폭설시 운행장애 등 국민민원을 해결하고 국내·외 수요에 적시에 대응하기 위해 경제적이면서도 안전한 고가구조물에 대한 기술개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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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목표 |
도시 경관을 해치는 기존 경전철 고가구조물이 도시미관을 고려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도시친화적이면서도 경제적이고 안전한 경전철 고가구조물(Sky-guideway) 설계기술 개발로서,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 마련 및 도시친화형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최장경간 200m) 및 설계기법 개발이 최종 목표임. 도시친화형 경전철 고가구조물(Sky-guideway)란 도시경관을 고려하여 심미적이고, 도심지 최장경간(200m) 기술 적용으로 하부 개방감을 통한 도시단절 문제를 해소하고, 기존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소음문제 및 폭설시 열차운행장애 등의 문제점을 함께 해소 가능한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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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내용 및 범위 |
○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 연구 (1) 신뢰도 기반 경량전철 설계하중 연구 - 경량전철 차종별* 실차주행 계측시험 -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요소별 정량적 분석 및 기준(안) 연구 : 승차감 확보를 위한 경전철 고가구조물 연직처짐**, 충격계수 기준(안) 등 - 경량전철 활하중 통계특성 분석 *국토부 고시 경전철 5개 차종 대상(철제차륜형식, 고무차륜형식, 선형유도전동기형식, 모노레일형식, 자기부상추진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 실차주행 데이터 기반 동적시뮬레이션 수행 및 실측치 비교?분석(2) 한계상태설계법 기반의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안) 마련 - 국내외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교량/고가교 설계기준 관련 자료 조사 - 경전철 고가구조물 목표신뢰도지수 선정 ·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신뢰성 분석 · 현행 설계기준에 따른 하중조합별 신뢰도지수 분석 · 해외 LSD/LRFD 설계기준에 따른 경전철 교량의 신뢰도지수 분석 - 신뢰도 기반 경량전철 하중계수 및 저항계수 분석 연구 - 신뢰도 기반 경량전철 설계하중 및 하중조합 연구 - 경전철 고가구조물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설계기준(안) 도출 - 국내외 한계상태 설계기준에 따른 설계 비교/분석을 통한 기준 검증 및 효율성 분석○ 도시친화형 신형식 경전철 고가구조(최장경간 200m) 및 설계기법 개발(1) 국내외 도시 고가구조물 장경간화 사례 및 가설/시공 사례 조사 분석(2) 장경간 구현이 가능한 도시친화형 신형식 고가구조 개발 (승객대피 고려, 탈선/강선/소음 대비) - 첨단 소재에 적용하고 있는 나노셀 구조 형식의 적용성 분석 - 자중 절감과 동시에 최적의 단면 효율성을 확보하는 하이브리드 복합구조 형식 검토 *고성능 경량 신소재(FRP, Engineering plastic 등) 적용 하이브리드 상부 구조체 검토 - 장경간에 따른 처짐·진동 저감 위한 신형식 구조 핵심설계요소 개발 및 설계 검증(3) 장경간 신형식 고가구조물의 차량하중에 의한 동적 안전성 및 내풍안전성 검증(4) 장경간 신형식 고가구조물 최적 설계기법 개발 - 하이브리드 형식(구조체, 텐던, 케이블)의 분담율 검토를 통한 최적조합 검토 - 연결부 및 가설공법에 따른 설계기법 검토(5) 장경간 신형식 고가구조물 상/하부 구조 모듈화 방안 및 가설/시공계획 정립 - 신형식 상·하부 구조 모듈화 및 연결부 설계기술 개발 - 신형식 상·하부 구조 가설/시공계획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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