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년도 |
○ 신뢰도기반 철제차륜형 경량전철 설계하중 연구○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안) 연구○ 경전철 고가구조물 장경간(최대 200m)화 개념 보완 및 핵심설계요소 개발○ 장경간(최대 200m) 신형식 고가구조물 설계기법 작성○ 경전철 고가구조물 장경간(최대 200m) 신형식 구조 모듈화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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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뢰도기반 철제차륜형 경량전철 설계하중 연구 - 철제차륜형 경량전철 실차주행 계측시험 및 하중특성 분석 연구(주관/위탁) - 철제차륜용 경전철 고가교 설계요소별 정량적 분석 및 기준(안) 연구 - 철제차륜용 경전철 고가구조물 승차감을 고려한 고가교 연직변위 기준(안) 연구(위탁) *연직변위 설정 위한 정량적 프로세스 개발 및 시뮬레이션 연구○ 신뢰도 기반 경량전철 설계하중 및 하중조합 분석○ 신뢰도 기반 경량전철 하중계수 및 저항계수 분석(위탁)○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안) 연구 -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안) 개발을 위한 신뢰성 분석 -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안) 작성 - 기존 설계법, 해외 한계상태설계법, 한계상태설계기준(안)에 따른 설계수행 및 비교/검토○ 경전철 고가구조물 장경간(최대 200m)화 개념 보완 및 핵심설계요소 개발(주관/위탁) - 장경간에 따른 처짐 및 진동제어를 위한 상·하부 구조형식 검토 및 설계 검증(주관/위탁) ? 도시친화적인 하이브리드 신형식 상부구조 구간별?요소부재별 상세 검토 및 설계 검증 ? 상부구조 응력·처짐 저감기능을 갖는 신형식 하부구조 상세 검토 및 설계 검증 - 장경간 신형식 고가구조물의 승객 대피 및 탈선 방호, 소음저감, 강설대비 구조 검토 - 장경간 신형식 고가구조물의 내진 및 내풍 안전성 검토(위탁) - 경량 신소재(FRP, Engineering plastic 등)를 활용한 상부 구조 경량화 상세 검토(위탁)○ 장경간(최대 200m) 신형식 고가구조물 설계기법 작성(주관/위탁) - 연결부 및 가설공법에 따른 설계기법 검토(위탁)○ 경전철 고가구조물 장경간(최대 200m) 신형식 구조 모듈화 검토 - 신형식 상부구조 모듈화 방안 검토 및 연결부 요소시험 - 신형식 하부구조 모듈화 방안 검토 및 연결부 요소시험○ 고가구조물 가설?시공계획 검토 및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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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의 한계상태설계법 도입에 따른 철도기술의 글로벌화 및 수준 향상○ 세계최초 장경간(최대 200m)의 도시 경전철용 신형식 고가구조물 기술 확보로 국내 철도기술 수준 향상 및 미래 선도기술 선점*일본, 독일 등 철도선진국에서는 경간 100~350m의 사장교, PSC교, 아치교, Extradosed교 등 다양한 특수목적용 장경간 철도교량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나, 도심지에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장경간 경전철용 고가구조물 기술은 세계적으로 전무하여 이 분야 공백기술이며. 현재 최대 경간은 50m 정도 수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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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고가건설방식 경전철의 도시미관 저해, 도로교통 혼잡 문제 해소를 통한 시민들의 고가화 기피 해소에 따른 국가재정 부담 경감 기대*지하화의 경우 약 800~1,000억원/km의 구축비가 소요되는 반면, 고가화의 경우 약 400~500억원/km 수준으로 절반 수준의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여 그 만큼의 국가재정 부담 경감○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에서의 한계상태설계법 도입과 함께 세계 최초 장경간·경량의 경전철용 신형식 고가구조물(Sky-guideway) 개발로 동남아 등 해외 경전철시장 진출 기대○ 국내 고가경전철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해외 고가 경전철 시장 진출을 통한 경전철 건설 등 관련 철도산업 발전 기대○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에서의 한계상태설계법 도입 및 도시경관 친화형 장경간 경전철 고가구조물 개발로 도시미관 개선, 도시 내 고가 하부 도로점유 최소화로 도로교통 혼잡 가중 해소 및 제한된 도시공간 효율적 활용 기대○ 세계 최초 200m 장경간의 도시 경전철용 신형식 고가구조물 개발로 미래 선도기술 선점을 통한 철도산업 경쟁력 제고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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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지속적인 경전철의 확충과 이로 인한 국민부담의 경감을 위해, 연구기간내 경전철용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안) 마련 및 철도교설계기준(노반편) 개정 검토 추진 - `19년 이후 고가 건설방식 경전철 신규사업 설계시, 연직처짐, 충격계수 등 고무차륜용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요소별 제시한 기준을 우선 적용 검토를 추진하고, `20년 이후 철제차륜용 및 자기부상형식 경전철 고가구조물에도 적용토록 검토 추진 - `20년 5개 경량전철 차종별 한계상태설계법 기반 설계기준(안) 마련하여 국가건설기준센터에서 철도설계기준(노반편) 개정시 활용토록 검토 추진○ 후속사업으로, 장경간 신형식 고가구조물에 대한 건설기술 개발을 통해 ‘22년 이후 부산 등 국내 신규사업에 신형식 고가구조물 도입 추진과 함께, 국내 실적을 기반으로 해외 경전철 시장 진출 병행 추진 도모.* 現 해외건설 수주 효자지역인 동남아(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에서만 17개 노선 300여 km 규모 경전철 사업 계획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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