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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정확도 90%이상의 가시거리 측정을 위한 1km미만의 저시정용 전방위 입체형 스테레오 영상 시정계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0TBIP-C144279-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지구과학(지구 대기 해양 천문) | 기후학 | 기후시스템 관측 분석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환경 | 측정분석장비 장치 | 원격 모니터링 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전기 전자 | 영상/음향기기 | 3차원 영상기기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정확도 90%이상의 가시거리 측정을 위한 1km미만의 저시정용 전방위 입체형 스테레오 영상 시정계 개발
주관연구기관 공간정보기술(주)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기석
소속 공간정보기술(주) 직위 이사
기관 대표번호 031-622-3800 FAX 031-622-3811
총 연구기간 2018-04-01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347,000,000 18,700,000 168,300,000 187,000,000 534,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도로 기상용으로 가시거리를 측정하는 장비로써 기존의 산란식 광학 시정계는 적합하지 않음(특정 지점(Point)에서 측정하는 것이 아닌 대상 지역(Area) 자체를 측정하여 가시거리 산출 필요)
2. 현재 상황실에서 CCTV를 확인하거나 담당자가 직접 순찰을 나가서 목측으로 가시거리 측정하는 방식 사용
3. 목측과 동일한 방법으로 가시거리를 산출하기 위하여 카메라 기반의 가시거리 측정 장비 필요
4. 영상으로 거리 정보를 계산하기 위하여 스테레오 카메라 기반의 가시거리 측정 솔루션 개발 필요
5. 제품 개발이 완료되면 안개발생시 가시거리 측정뿐만 아니라 기존 도로에 설치된 카메라의 기능(모니터링)을 포함하여 운영 가능
6. 가변형 속도제한을 위해서 정확한 가시거리 측정이 필수적이며 기상 악조건에서 정확도가 저하되는 현 시정계를 대체할 수 있는 장비의 개발이 필요
최종목표 1. 스테레오 비전 기술을 활용한 가시거리 측정 기술 개발
2. 정확도 90%이상의 가시거리 측정 기술 개발
3. 1km미만의 저시정용 전방위 입체형 스테레오 영상 시정계 개발
4. 정확한 가시거리 측정으로 안개경보 및 가변속도 제한에 근거자료로 활용 기대
5. 실질적인 가시거리 측정으로 기존 시정계를 대체하는 제품 개발
6. CCTV의 모니터링 기능과 시정계의 가시거리 측정 기술을 융합한 제품 개발
7. 수입위주의 시정 관련 시장을 내수 및 수출위주의 산업구조로 개선
연구내용 및 범위 총 연구기간은 3년이며, 1차년도에는 이전 시제품의 문제점 파악, 보완 및 고도화, 2차년도에는 고도화된 시제품을 실제환경에서 설치하여 운영하고 테스트 수행, 3차년도에는 고도화된 최종 시제품의 시험평가 및 신뢰성 검증(타 제품과 비교 포함)으로 계획

□ 적정장비 선정 및 제작
- Pan/Tilt Driver(시장조사 및 선정)
- IP Camera(시장조사 및 선정)
- IR 투광기(시장조사 및 선정)
- 하우징 설계
- 하우징 제작
- 시제품 제어 및 가시거리 산출용 PC(시장조사 및 선정)

□ 안정적인 통신방안 마련
- 통신방안 조사
- 통신방안 적용

□ 고정형이 아닌 다양한 각도 및 줌 변경으로 모니터링 및 가시거리 측정
- Pan/Tilt Driver 연동
- 주점 변화 분석
- 초점거리 변화분석
- 초점 변화분석
- 적정 BaseLine 선정
- Zoom in으로 가시거리 산출 및 테스트

□ 야간 머니터링 및 가시거리 측정
- IR 투광기 연동
- 야간 Depth-Map 생성
- 야간 가시거리 산출

□ 시스템 고도화
- 기초자료 수집(영상자료)
- 가시거리 추출 알고리즘 개선
- Preset 별 자동제어
- Epipolar Geometry 변경
- 초점 변경

□ 가시거리 측정 기술 요구사항 및 활용전략 수립
- 가시거리 측정 기술 분석 및 요구사항 분석
- 가시거리 수집정보 활용전략
- 전문가 자문단 운영 추진

□ 시스템 고도화
- 가시거리 추출 알고리즘 개선
- 가시거리 추출 테스트
- 최종 알고리즘 보완
-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 GS 인증(3차년도 수행)

□ 제품 설치 및 공사
- 시제품 설치 및 공사(2, 3차년도)
- 시제품 테스트 및 보완(2, 3차년도)
- 시정계 시장조사(3차년도)
- 시정계 설치 및 공사(3차년도)

□ 교통상황실 모니터링 시스템과의 연계로 도로 모니터링 기능 제공
- 모니터링 시스템 분석
- 모니터링 시스템과의 연계방안 도출
- 모니터링 시스템 연계
- 카메라 원격제어

□ 가시거리 측정 기술 요구사항 및 활용전략 수립
- 가시거리 측정 기술 분석 및 요구사항 분석
- 가시거리 수집정보 활용전략
- 전문가 자문단 운영 추진

□ 가시거리 측정 기술 평가 및 검증
- Test-Bed 환경 설계 및 기술평가 추진
- 가시거리 측정기술 요구사항 보완
- 정보연계 시험 요구사항 분석 추진
- 기존 가시거리 측정기술 검증 및 평가

□ 가시거리 측정 기술 신뢰성 평가 및 검증
- 가시거리 측정 기술 신뢰성 평가 방법 개발 및 평가 추진
- 가시거리 측정 기술 신뢰성 평가 방법 개발, 보완 및 검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이전에 개발한 시제품의 문제점 파악, 보완 및 고도화
모니터링 시스템과의 연계
□ 적정장비 선정 및 제작
- 하우징 제작

□ 시스템 고도화
- 가시거리 추출 알고리즘 개선

□ 교통상황식 모니터링 시스템과의 연계로 모로 모니터링 기능 제공
- 모네터링 시스템 연계
- 카메라 원격 제어 기능

□ 가시거리 측정 기술 평가 및 검증
- 가시거리 측정 기술 검증 및 평가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목측과 동일한 방식으로 실질적인 가시거리 측정 가능
□ 스테레오 비전을 적용한 기술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광학 시정계는 해외에서 수입해오는데 해당 기술로 제품을 생산하게 되면 물류비용으로 발생하는 사회 간접비용 절약
□ 안개 발생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고 사고발생시 인명피해 절감 및 사고 비용 절감
□ 시정관련 제품의 수입대체 효과와 함께 신흥시장에 수출할 수 있는 기반 마련 기대
□ 국내 도로ㆍ환경ㆍ기상 분야의 산업발전에 기여
□ 안개 관련 안전관리시스템 분야의 선진화
□ 안개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저하시켜 국가 도로안전성 증대
활용방안 □ 기존 학 시정계 대체

□ 본 기술을 활용하여 ‘안개 경보’ 발령에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
- 안개발생시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도로안전시설물을 운영 중
-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본 기술로 가시거리를 측정하여 제공 가능
- 본 기술로 측정된 가시거리를 근거하여 안개경보를 발령시켜 신속한 대응 가능

□ 본 기술을 활용하여 ‘가변 속도’ 제한에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
- 가변 속도제한을 위해서 정확한 가시거리 측정이 필수
- 기상 악조건에서 정확도가 저하되는 현 시정계를 대체 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
- 본 기술은 저시정용 가시거리 측정 시스템으로 도로 기상용으로 적합
- 본 기술로 측정되는 가시거리를 기반으로 가변 속도제한의 근거자료로 활용 가능
- 현재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가시거리가 100m이내일 때 50% 감속운행 명시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시정계 안개 가시거리 스테레오 비전 모니터링
영문 Visibility meter FOG Visible distance Stereo vision Monitoring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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