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년도 |
○ 주관연구기관((주)서린브릿지텍) :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하부콘크리트의 성능개선을 위한 중앙자유단이 설치된 이중합성 강박스 거더 개발 ▷ 중앙 자유단이 설치된 하부콘크리트의 적용성 및 해석기법 정립 ▷ 중앙 자유단이 설치된 하부콘크리트의 성능검증 실험 및 분석 ○ 공동연구기관((주)신원알피씨) : 캔틸레버부 바닥판 시공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동바리 대체용 T형 캔틸레버 브라켓 개발 ▷ T형 캔틸레버 브라켓의 적용성 및 해석기법 정립 ▷ T형 캔틸레버 브라켓의 성능검증 실험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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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관연구기관((주)서린브릿지텍) : ▷ 중앙 자유단이 설치된 하부콘크리트의 적용성 및 해석기법 정립 - 중앙 자유단이 설치된 하부콘크리트의 크리프, 건조수축거동을 분석한 후 적정한 중앙부 이격거리 등의 구조적 영향을 분석하고 해석기법을 제안한다. - 이중합성 강박스거더 교량의 경간장 및 거더 높이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를 통해 중앙 자유단이 설치된 하부콘크리트의 적정두께 및 타설범위 등에 대한 상관관계를 규명한 후 설계에 대한 해석기법을 정립한다. ▷ 중앙 자유단이 설치된 하부콘크리트의 성능검증 실험 및 분석 - 정립된 해석기법 및 설계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중앙 자유단이 설치된 하부콘크리트의 실험체를 제작한다. - 실물 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정립된 해석기법과 적용성을 검증하고 효율적인 설계안을 제시한다. ○ 공동연구기관((주)신원알피씨) : ▷ T형 캔틸레버 브라켓의 적용성 및 해석기법 정립 - 기존 동바리 공법과 T형 캔틸레버 브라켓 공법의 비교는 통하여, 강박스거더 교량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고 해석기법을 정립한다. - T형 캔틸레버 브라켓의 강박스거더 복부체결에 대한 국내외 설계기준을 검토하고 적용방안을 제시하며, L형 프리캐스트 패널 설치시의 들뜸현상 및 모따기 등의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 T형 캔틸레버 브라켓의 성능검증 실험 및 분석 - 정립된 해석기법 및 설계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T형 캔틸레버 브라켓이 설치된 이중합성 강박스 거더의 실험체를 제작한다. - 실물 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정립된 해석기법과 적용성을 검증하고 효율적인 설계안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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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간편한 시공가능 본 사업화 대상기술은 내측지점부의 강성증가로 경간중앙부의 정모멘트 및 처짐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단순 합성거더교와 대비하여 구조적인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120m 경간까지 동일한 거더높이를 적용하여 압출가설공법 등의 다양한 가설공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부가적으로 진동 및 처짐을 감소시킬 수 있고 다리밑 공간 확보에도 유리하다. ▷ 아름답고 경제적인 장경간 교량계획 가능 현재 장경간(70~120m) 교량에 적용되고 있는 고가형식의 교량(아치교, 트러스교, PSC 박스교 등)을 대체함으로서, 보다 경제적인 장경간 교량계획이 가능하다. 또한, 중앙경간부의 정모멘트 및 변위 제한조건 등을 만족시킬 수 있으므로, 고속철도용 교량 등 소음 및 진동의 저감이 필요한 교량에 적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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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친환경적인 교량의 건설 본 사업화 대상기술은 합판거푸집과 동바리를 이용한 재래식 공법의 적용으로 발생하는 산업폐기물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으며, 교각 하부의 공사용 가도건설 등과 같은 환경적 피해 요소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 캔틸레버부 바닥판 시공의 안정성 확보 기존기술인 재래식공법은 합판거푸집과 동바리 설치를 위한 고소작업으로 심각한 안전성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본 사업화 대상기술은 지상에서 T형 브라켓을 설치하고 거더 거치후에는 크레인을 이용하여 L형 데크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고소작업 최소화로 인한 안전성 확보가 가능하다. ▷ 강재량을 대폭 절감가능 내측지점부 하부플랜지 및 지점부 다이아프램의 상세를 개선하고, 정모멘트부의 응력감소량을 반영하여 정모멘트부는 개구제형 강박스거더 형식을 채용함으로써, 일반공법(단순합성 거더교량)과 대비하여 강재량을 약 20% 이상 절감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교량 건설기간의 단축가능 본 사업화 대상기술은 강박스거더 교량의 지간장을 대폭 늘릴 수 있어 하부구조의 개소수가 감소하게 됨으로 가설기간 및 가설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교량 캔틸레버부 시공시 고소작업이 필요없기 때문에, 합판거푸집과 동바리를 이용한 재래식 공법에 비하여 교량 바닥판의 가설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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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방안 |
▷ 기술보급 및 국내 교량건설에 반영 본 사업화 대상기술은 매우 독창적인 기술이면서도 강박스거더 교량의 설계 및 시공분야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성과를 연구논문 발표 및 기술강습회를 통해서 국내 교량설계 기술자들에게 기술을 보급하고 발주처에 본 연구결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린다면, 앞으로 건설될 교량에 적극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국제특허 획득 및 기술수출 본 사업화 대상기술인 동바리 대체용 T형 캔틸레버 브라켓 및 중앙자유단이 형성된 이중합성 박스거더는 매우 독창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국제특허 획득 및 이를 통한 기술수출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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