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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도로시설물의 염화칼슘 및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4HP 80L/min 급 차량 탑재형 미세기포 세척장치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0CTAP-C143622-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달리 분류되지 않는 시설물안전 유지관리 기술 적용분야 환경
2순위 환경 | 대기질 관리 | 미세먼지오염 개선기술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도로시설물의 염화칼슘 및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4HP 80L/min 급 차량 탑재형 미세기포 세척장치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평화엔지니어링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박일건
소속 (주)평화엔지니어링 직위 부장
기관 대표번호 031-420-7200 FAX 031-420-7239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225,000,000 6,375,000 57,375,000 63,750,000 288,75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도로시설물(도로, 교량, 방음벽, 터널 등)은 많은 차량이동에 의한 입자성 물질(미세먼지), 유기물질(영양염류), 타이어 마모물질, 기름, 윤활유, 방향족탄화수소화합물(PAHs), 중금속, 병원성미생물 및 염화칼슘 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존재하며 도로공사를 포함한 지자체는 주기적인 세척을 하고 있음.
○ 이런 오염물질 세척효율에 따라 용수사용량, 작업시간, 인력 등의 유지관리비용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염분제거 수준에 따라 도로 및 교각 관련 구조물의 손상, 노후화 및 복구비용이 결정됨.
○ 특히 교량 구조물에서 측정된 제설목적의 염화칼슘의 염분농도를 보면 5~25g/m2이 분포하고 교각 측면에서는 30~70mg/L의 염분농도가 측정되고 있음. 염화칼슘에 의한 심각한 피해는 도로의 스폴링/포트홀이며 도로를 복구하는 비용이 연간 사용한 제설용 염화칼슘 살포비용보다 높으며 교각/자동차 부식은 매우 심각한 안전상의 문제를 발생하고 있음.
○ 최근 미국에서는 고속도로에 놓여 있는 다리의 40%가 결함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어 충격을 주고 있음. 아이오와 주립대학 토목공학과 교수인 둔커와 라뱃은 1988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전역의 교량을 조사해 그 결과를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최근호에 발표했음.
○ 이들은 미국교량통계를 중심으로 분석했는데, 현재 고속도로 교량 중 20만개(총 교량수는 50만 개)가 결함을 나타내고 있고 이를 모두 보수하려면 9백억달러라는 엄청난 재원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음.
○ 겨울철이 되면 고여 있는 물이 얼어 구조재에 금을 내기 시작함. 이를 녹이기 위해 염화칼슘 등 동결 방지제를 쓰게 되면 염분이 부식을 급속도로 진행시킴. 염분농도가 한계점에 달하면 콘크리트 부분은 심각하게 훼손됨. 이외에도 밑에서 흐르는 강물은 교각과 교각의 토대를 조금씩 갉아먹어 교각의 붕괴를 야기하기도 함.
○ 이러한 상황을 그대로 방치하면 교량은 서서히 붕괴돼 결국은 대형 참사를 일으킴. 그만큼 교량의 유지보수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설계기준만 지켜 다리를 세웠다고 안심하면 안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지적임.
○ 제설에 사용하는 염화칼슘의 pH는 약 11로 일반 염화칼슘의 pH 7~8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강염기성을 띄고 있어서 구조물의 부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어 눈 제거를 위하여 사용하고 잔존하는 염화칼슘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방법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임.
○ 도로, 교각, 터널 등에 사용하는 염화칼슘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구조물의 부식 방지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대기오염 유발물질인 미세먼지(PM10)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고압 Water Jet 세척장비는 사용되고 있으나 많은 동력비, 운영비 등의 문제가 있어 세척효율이 우수한 차량 탑재형 미세기포 기반의 세척시스템을 상용화하고자 함.
최종목표 <최종목표>
도로, 교각 및 터널 구조물의 (미세)분진 및 염분제거용 4HP급 80L/min 규모의 차량 탑재 가능한 20㎛ 이내의 미세기포(Ultra Fine Bubble) 세척장비 상용화

<단계별 세부목표>
■ 도로시설물 오염물질 분석/평가 및 세척장비 핵심구조의 기본 설계
■ 1.5HP(1.1kW) 및 4HP(3kW)급 30~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 정밀설계/제작 및 성능평가
■ 종래 고압 water jet 세척장비 대비 세척효율, 세척시간 및 용수사용량 비교 평가
■ 도로시설물(방음벽, 도로 노면/가드레일, 터널벽면, 교량 노면/측면/기둥/철근 구조물)에 현장적용 평가
연구내용 및 범위 <1차년도>
■ 도로시설물 (터널 벽면, 도로노면(콘크리트) 오염물질(미세분진, 염분)의 분석 및 모니터링, 특성평가
■ 1차 회전/전단(Cavitation) 믹서 교반장치, 2차 Vortex 다단충돌판 및 3차 회전충돌 붕괴노즐 하이브리드형 미세기포 세척장비 핵심구조의 설계, 세척장비 핵심구조 Part 정밀 유동해석
■ 미세분진, 염분농도별 시편(콘크리트, 타일) 이용한 세척효율 실험실 성능평가
■ 1.5HP급 30L/min 규모의 회전/전단(Cavitation) 믹서 교반장치 정밀설계 및 제작
■ 1.5HP급 30L/min 규모의 Vortex 다단충돌판 정밀설계 및 제작
■ 1.5HP급 30L/min 규모의 회전충돌 붕괴노즐 정밀설계 및 제작
■ 1.5HP급 30L/min 규모의 Pilot 세척장비 통합제작 및 제어반 제작
■ 소요동력, 토출유량 등 성능평가

<2차년도>
■ 도로시설물(방음벽), 교량(콘크리트 상부/측면, 기둥, 철근 구조물) 오염물질 분석/평가
■ 1차년도 Pilot 1.5HP급 30L/min 규모의 세척장비에 대한 현장평가 및 운전조건 수립
■ 세척 핵심장비의 문제점 도출 및 Trouble shooting 및 피드백
■ 종래 Water jet 세척장비와 동일한 조건하에 용수사용량, 미세분진 제거율 등 세척효율 평가
■ 80L/min 규모의 회전/전단(Cavitation) 믹서 교반장치 정밀설계 및 제작
■ 80L/min 규모의 Vortex 다단충돌판 정밀설계 및 제작
■ 80L/min 규모의 회전충돌 붕괴노즐 정밀설계 및 제작
■ 4HP급 80L/min 규모의 Pilot 세척장비 통합제작 및 통합제어반 제작
■ 소요동력, 토출유량 및 버블크기 분석 및 성능평가

<3차년도>
■ 차량 탑재형 Compact형 4HP급 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 설계 및 개발
■ 대표적 도로시설물(터널벽면, 도로노면, 방음벽, 교량 등) 현장적용 평가, 운영관리 지침서 개발
■ 종래 Water Jet 세척장비 대비 단위 면적당 미세분진(PM2.5), 염분제거 세척효율, 세척수량, 세척시간 정량화
■ 차량 탑재 동력 및 부대장치 개발
■ 4HP급 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의 설계 및 시공기술 표준화
■ 4HP급 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와 기존 water jet 세척장비의 경제성 비교

<핵심성과물>
1. 미세기포 세척장비 성능평가 및 현장적용
- 차량탑재용 4HP(3kW) 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를 이용하여 도로시설물(터널 벽면, 도로노면(콘크리트), 방음벽) 및 교량(콘크리트 상부/측면, 기둥, 철근구조물) 오염물질(염화칼슘, 미세분진) 제거효율 평가 및 운영관리지침서 제작

2. 미세기포 세척장비 개발
- 4HP(3kW) 소모전력과 80L/min 토출유량을 갖는 20㎛ 이하의 미세기포를 발생하는 세척장비를 규격화된 차량에 콤팩트하게 탑재가능한 시스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 도로, 교각 및 터널 구조물의 (미세)분진 및 염분제거용 4HP급 80L/min 규모의 차량 탑재 가능한 20㎛ 이내의 미세기포(Ultra Fine Bubble) 세척장비 상용화
- 차량 탑재형 Compact형 4HP급 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 설계 및 개발
- 대표적 도로시설물(터널벽면, 도로노면, 방음벽, 교량 등) 현장적용 평가, 운영관리 지침서 개발
- 종래 Water Jet 세척장비 대비 단위 면적당 미세분진(PM2.5), 염분제거 세척효율, 세척수량, 세척시간 정량화
■ 차량 탑재형 Compact형 4HP급 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 설계 및 개발
■ 대표적 도로시설물(터널벽면, 도로노면, 방음벽, 교량 등) 현장적용 평가, 운영관리 지침서 개발
■ 종래 Water Jet 세척장비 대비 단위 면적당 미세분진(PM2.5), 염분제거 세척효율, 세척수량, 세척시간 정량화
■ 차량 탑재 동력 및 부대장치 개발
■ 4HP급 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의 설계 및 시공기술 표준화
■ 4HP급 80L/min 미세기포 세척장비와 기존 water jet 세척장비의 경제성 비교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본 연구개발은 고밀도도로, 교각, 터널 등 구조물 세척용 고효율 장비 확보
- 일본 기술 대비 다목적의 고성능의 미세기포 세척용 장비 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적 측면
- Chemical free 기반의 친환경 세척 장비에 의한 미세분진 및 염분제거
- 염화칼슘 및 미세분진 관리에 따른 인체 위해성 저감
- 부식방지를 통한 깨끗한 도시경관 조성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 개발 세척장비를 통한 유지관리비 절감 (동력비, 인력비, 용수사용량 등)
- 일부 고압세척 외산장비의 수입대체 효과
- 교각 구조물 사각지대의 고염분에 의한 노후화 및 부식방지
- 관련 개발기술 제품의 상용화에 따른 다양한 세척 산업분야로 확대
활용방안 ○ 일본 기술 대비 우수한 100nm~20㎛ 이하의 차량 탑재형 세척장비 기술 확보
○ 눈이 많이 내리는 국가(러시아, 미국, 캐나다, 동유럽 등)에 장비 수출 가능
○ 구조물에 부착된 염화칼슘 관리를 위한 규제 기준을 마련하는데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염화칼슘 미세먼지 미세기포 세척장비 도로시설물
영문 Calcium chloride Particulate matter Ultra fine bubble Washing device Road facility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3차년도] 성과점검기준표 및 증빙자료_(주)평화엔지니어링.pdf   다운로드 3차년도 연구개발계획서(연차실적계획서).pdf   다운로드 [미세기포세척_PEC] 연구개발계획과 집행실적의 대비표.pdf   다운로드 미세기포 세척장치 개발_PEC_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미세기포세척_PEC] 주관연구기관 자체평가의견서.pdf   다운로드 미세기포 세척장치 개발_PEC_수정보완 대비표.pdf   다운로드 [미세기포세척_PEC] 연구개발성과활용계획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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