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개발개요 |
○ 본 연구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 범위는 가시권/비가시권 무인비행체, 미래형 저고도 자율비행체 등 4차 산업혁명의 ICT 및 IoT 기반 기술의 결과물로 예상되는 미래형 항공서비스의 안전 운항과 비행을 위한 기상 모델과 이를 검증하기 위한 지원 기술을 개발하는데 있음○ 미래형 항공서비스는 운영자(조종사 등)에 의하여 직접 운송을 목적으로 사람 또는 화물 운송이 이루어지는 기존의 개념과는 별개로 사람에 의해 직접 운송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본래 운송 목적을 달성하는 비행체의 개발과 서비스가 예상될 수 있음○ 이러한 미래형 항공운송서비스도 기본적으로 공역을 비행하는 비행체로서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는 이착륙 지역, 목적지 또는 이동 경로의 날씨, 기상 상태 등의 확인이 반드시 필요함○ 현재 공역의 기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항공기상 서비스는 대형운송용 항공기의 고고도 비행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것으로, 일정 높이 이상 상공의 기상 상태와 공항의 이착륙 기상을 확인할 수 있음○ 고도 150m 이하의 초저고도는 지형의 영향에 의한 공기 유동 때문에 기존의 저해상도 기상예보로는 정확도가 낮은 정보를 제공하게 되어, 초저고도에서 비행하는 비행체 및 운영자는 유용한 정보를 획득하기가 어려운 실정임○ 세계 드론시장은 2026년까지 820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29% 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초저고도 비행체의 안전한 통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효과적인 통제 체계를 위한 연구(UTM : Unmmaned aircraft system traffic management 등)도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음○ 이처럼 초저고도 비행체의 운영에 관한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비행체의 운항 안전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상 및 초저고도 기상 예보의 중요성은 높으나 관련 연구가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본 연구에서는 초저고도 비행체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기상 정보 중 특히 중요도가 높으나 다양한 변수의 영향을 고려해야 하는 풍향 및 풍속 등의 바람정보에 대한 상세 모델링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함○ 본 연구는 지형의 영향을 받는 초저고도의 바람 정보를 정밀하게 예측하여 비행체의 운항 안전에 직접적인 중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써, 향후 무인항공기, 드론, 비가시권 무인비행체, 저고도 자율비행체 뿐만 아니라, 현재의 저고도 유인비행체의 조종사 등도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등 국내 항공 안전 증진에도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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