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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사장교 케이블장력 손실방지를 위한 원거리 무선통신기반의 9축 자유도 센서모듈을 활용한 장력계측장비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20CTAP-C143274-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시설물점검 진단기술 적용분야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사장교 케이블장력 손실방지를 위한 원거리 무선통신기반의 9축 자유도 센서모듈을 활용한 장력계측장비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식회사 구주엔지니어링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현철
소속 주식회사 구주엔지니어링 직위 이사
기관 대표번호 032-202-8799 FAX 032-423-1080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20-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0-01-01 ~ 2020-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200,000,000 7,000,000 60,000,000 67,000,000 267,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기존의 사장교 케이블의 유지관리 방법은 케이블의 규모에 의해서 위치적 접근성과 안전성이 떨어지고, 유지관리시 많은 비용 및 시간이 소요되며, 이동성의 한계로 인해 대표적인 개소에 대해서 제한적인 점검을 하므로서 전체적인 케이블의 유지관리상태를 기술하는 데에는 제약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사장교 케이블의 유지관리는 점검자가 직접 케이블에 근접하여 케이블의 진동특성 등을 측정하여 점검자에 따라서 측정값이 다르게 조사될 수 있으므로 조사값에 대한 정확도가 높은 센서를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사장교 등의 케이블 교량은 지지할 하중의 대부분을 케이블이 부담하기 때문에 케이블의 장력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이는 시공 중에서부터 공용 중까지 세심한 관찰이 필요한 대표적인 계측항목으로서 주요 사장교에 대해서는 가속도계 등을 대표적인 케이블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나 전체적인 케이블의 거동을 대표하기에는 설치개소 및 결과값의 신뢰도 측면에서 부족한 측면이 있으므로 초소형 센서 및 다종의 센서들을 통합시스템에 탑재하여 운영하면 사장교 케이블의 거동을 정확하면서 경제적으로 유지관리가 가능하다.

사장교 케이블의 통합시스템을 적용하여 얻게 되는 케이블의 장력특성, 변형특성, 온도특성으로부터 케이블의 유지관리시기, 유지관리방법 등의 적용은 시기 및 방법의 결정측면에서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시기 및 방법에 대한 최적화 방법론을 적용하여 사장교 케이블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사장교 케이블의 통합시스템은 기존 유지관리비용대비 경제적인 절감효과가 크므로 전체케이블에 계측장비를 설치할 수 있어 사장교 케이블의 전체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사장교 케이블의 전체적인 거동파악, 유지관리시기를 최적화하며 적정한 유지관리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종목표 기존의 사장교 케이블 유지관리 방법을 분석한 후 사장교 케이블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 센서 및 통합시스템을 구성하여 새로운 유지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스마트센서는 정확도가 높고 측정하고자 하는 값을 쉽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며 다종의 센서들을 단일 프로세스로 처리하여 통합시스템을 구성한다.
스마트센서는 가속도계, 지자기계, 자이로계, 무선통신 프로토콜, 온도계 등으로 구성되며 통합시스템으로는 오픈소스 기반의 아두이노를 선정하여 스마트 센서의 프로그램의 운용 및 처리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시스템을 구성한다.
노후화된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변화, 변형특성, 온도변화를 원거리 무선통신기반의 데이터를 처리 및 저장하여 케이블의 유지관리시기 및 방법을 제안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장교 케이블 유지관리전용 계측장비를 개발하게 되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개발된다.
연구내용 및 범위 기존의 사장교 케이블의 유지관리 방법은 케이블의 규모에 의해서 위치적 접근성과 안전성이 떨어지고, 유지관리시 많은 비용 및 시간이 소요되며, 이동성의 한계로 인해 대표적인 개소에 대해서 제한적인 점검을 하므로서 전체적인 케이블의 유지관리상태를 기술하는 데에는 제약이 있었음

일반적으로 사장교 케이블의 유지관리는 점검자가 직접 케이블에 근접하여 케이블의 진동특성 등을 측정하여 점검자에 따라서 측정값이 다르게 조사될 수 있으므로 조사값에 대한 정확도가 높은 센서를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음

사장교 등의 케이블 교량은 지지할 하중의 대부분을 케이블이 부담하기 때문에 케이블의 장력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이는 시공 중에서부터 공용 중까지 세심한 관찰이 필요한 대표적인 계측항목으로서 주요 사장교에 대해서는 가속도계 등을 대표적인 케이블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나 전체적인 케이블의 거동을 대표하기에는 설치개소 및 결과값의 신뢰도 측면에서 부족한 측면이 있으므로 초소형 센서 및 다종의 센서들을 통합시스템에 탑재하여 운영하면 사장교 케이블의 거동을 정확하면서 경제적으로 유지관리가 가능함

사장교 케이블의 통합시스템을 적용하여 얻게 되는 케이블의 장력특성, 변형특성, 온도특성으로부터 케이블의 유지관리시기, 유지관리방법 등의 적용은 시기 및 방법의 결정측면에서 중요하므로 이에 대한 시기 및 방법에 대한 최적화 방법론을 적용하여 사장교 케이블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사장교 케이블의 통합시스템은 기존 유지관리비용대비 경제적인 절감효과가 크므로 전체케이블에 계측장비를 설치할 수 있어 사장교 케이블의 전체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사장교 케이블의 전체적인 거동파악, 유지관리시기를 최적화하며 적정한 유지관리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존의 사장교 케이블 유지관리 시스템은 단일 센서인 가속도계를 통해서 케이블의 진동특성을 파악하였고 일부 케이블에 GNSS를 설치하여 케이블의 변형특성을 조사하였으나 설치비용의 제한으로 인해 일부 개소에 설치하므로서 전체적인 케이블 시스템의 진동특성 및 변형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에는 미흡한 점이 있었다. 본 개발 기술은 이러한 미비점을 보완하고자 설치비용이 저렴한 초소형 스마트 센서를 단일 센서가 아닌 다종 센서를 통합적으로 운용 관리할 수 있는 아두이노 기반의 케이블 유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개발대상기술은 제품화가 가능하여 상용화 할 수 있으며 기존기술 및 세계기준과의 비교를 할 때 사장교 케이블 유지관리 분야에 대해서는 최초로 적용한 사례이다. 본 개발대상기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향후 해상교량의 케이블 유지관리시 기술적, 경제적 우위성을 확보하는 데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게 된다.

개발기술은 케이블 유지관리 기술로서 케이블 점검시스템, 계측 및 모니터링 기술, 상태평가 및 진단 기술로 분류되는 케이블 유지관리 기술 중에 케이블 계측 및 모니터링 기술에 해당되며 국내외 기술개발현황은 주요 사장교에 대해서 케이블의 구조적 응답을 대표하는 일부 개소에 센서를 설치하여 사장교 케이블에 대한 계측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정부정책방향은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따라 사장교 등의 해상교량의 건설이 진행 및 추진중에 있다. 향후 사장교 등의 해상교량이 다수 건설된다면 이에 대한 케이블 유지관리 시스템의 개발은 국내에서도 유지관리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시행하고 있어 다수의 데이터가 누적되었으며 기술력의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어 개발기술은 시공성 및 경제성이 우수하여 공용중인 사장교에 효율적으로 적용되리라 본다.

기존의 사장교 케이블의 유지관리 방법은 케이블의 규모에 의해서 위치적 접근성과 안전성이 떨어지고, 유지관리시 많은 비용 및 시간이 소요되며, 이동성의 한계로 인해 대표적인 개소에 대해서 제한적인 점검을 하므로서 전체적인 케이블의 유지관리상태를 기술하는 데에는 제약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사장교 케이블의 유지관리는 점검자가 직접 케이블에 근접하여 케이블의 진동특성 등을 측정하여 점검자에 따라서 측정값이 다르게 조사될 수 있으므로 조사값에 대한 정확도가 높은 센서를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① 개발 목표
- 주관연구기관(주식회사 구주엔지니어링):
- 사장교 케이블의 가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시험체 제작
- 사장교 케이블의 지자기를 측정할 수 있는 시험체 제작
- 사장교 케이블의 자이로를 측정할 수 있는 시험체 제작
- 사장교 케이블의 무선통신을 할 수 있는 시험체 제작
- 사장교 케이블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시험체 제작
- 사장교 케이블의 가속도, 지자기, 자이로, 무선통신거리 및 온도를 프로그램밍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 사장교 케이블의 변형특성, 장력특성, 온도특성을 프로그램밍 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의 개발
② 개발 내용 및 범위
- 주관연구기관(주식회사 구주엔지니어링):
아래 그림1은 개발시스템에 적용되는 보드 및 센서로서 가속도, 지자기, 자이로를 측정할 수 있는 9축 모션센서, 원거리 무선통신을 할 수 있는 Xbee 센서,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온도센서 등이 있으며 이러한 다종의 센서를 통합하여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아두이노 보드에 대한 사진을 나타낸다.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사장교 케이블 유지관리 시스템의 제품화는 상용중인 스마트 센서들을 프로그래밍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제품화 한다.
○ 스마트 센서 제조사와 판매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제품화 이후 양산에 대한 pilot생산을 실시하고 양산유효성에 대한 시험은 국내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완성품의 품질확인을 실시한다.
○ 양산제품의 마케팅방법으로는 사장교 케이블을 유지관리하는 주체에 대해서 시연회, 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마케팅을 실시하고 시연회 및 설명회 결과값 등을 기초로 한 논문을 국내 및 해외 학회 등에 게재하여 판로를 개척한다.
○ 개발제품에 대한 해외 마케팅 전략으로는 해외의 시장을 확보한 국내기업과 협약을 통해서 해외시장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고 해외진출방법으로는 라이센싱 등의 계약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판매법인을 해외에 설립하여 해외시장에 대한 매출확대를 추진한다.
○ 해외판매의 효율화를 위해서 전문 무역업체나 해외바이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기술적 측면
사장교 케이블의 전체적인 거동파악이 상시에 이루어져 케이블의 장력관리의 효율화와 케이블의 유지관리방안의 효율화를 이루어 낼 수가 있다.

○ 경제적ㆍ산업적 측면
주관기관에서는 연구원등에 대해서 사장교 케이블에 관한 유지관리 기법에 대한 자료수 집, 자료분석, 세미나 발표등을 수행하고 있다.

○ 사회적 측면
현재 주관기관에서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운영중에 있으며 향후 사장교 케이블에 대한 연구활성화를 통해서 고용유지 및 추가 고용계획을 갖고 있다.
추가고용계획으로는 사장교 케이블에 대한 원활한 연구수행을 위해서 2인 이상의 연구원을 채용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활용방안 사장교 케이블 유지관리 시스템의 제품화는 상용중인 스마트 센서들을 프로그래밍하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제품화 한다.
스마트 센서 제조사와 판매공급계약을 체결하여 제품화 이후 양산에 대한 pilot생산을 실시하고 양산유효성에 대한 시험은 국내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완성품의 품질확인을 실시한다.
양산제품의 마케팅방법으로는 사장교 케이블을 유지관리하는 주체에 대해서 시연회, 설명회 등을 개최하여 마케팅을 실시하고 시연회 및 설명회 결과값 등을 기초로 한 논문을 국내 및 해외 학회 등에 게재하여 판로를 개척한다.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케이블장력 변형 온도 지그비 센서모듈
영문 Cable tension Displacement Temperature Xbee Sensor Module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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