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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위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과제번호 19CTAP-C143249-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안전 유지관리 기술 | 시설물점검 진단기술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기초
과제명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위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울산과학기술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영주
소속 울산과학기술원 직위 부교수
기관 대표번호 052-217-1450 FAX 052-217-1289
총 연구기간 2018-04-17 ~ 2019-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1-01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150,000,000 0 0 0 150,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연구 필요성
○ 노후화된 콘크리트 교량의 증가로 인한 효율적인 교량 유지관리 기술이 필요해짐
- 국내 콘크리트 교량은 26,398개소로 전체 교량의 82%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비중이 큼
- 공용연수가 30년 이상인 노후 콘크리트 교량 수는 현재 3,543개소에서 10년뒤 1,878개소로 3배 이상 급등할 것으로 예정됨
- 노후화된 콘크리트 교량의 급격한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체계적인 유지관리 기술이 필요한 실정임
○ 콘크리트 교량용 고정하중 응력계측 필요성이 증대되었지만, 현재 실교량에 적용가능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이 없는 실정임
- 콘크리트 교량에서 고정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철근과 콘크리트의 응력은 내하력을 평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임.
- RC슬래브 교량의 경우 총 설계하중에서 고정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주철근 응력이 허용응력의 50~70%를 차지하여 고정하중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요인이 됨
- 최근 급증하고 있는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의 경우 콘크리트의 압축력 실측이 필수적이나, 기술의 부재로 압축력을 가하는 텐던의 장력의 추정하여 교량의 상태를 간접적으로 평가하고 있음
- 노후교량은 현재 상태에서 요구되는 내하력을 유지하고 있는가의 여부가 매우 중요한 평가 요소이나, 이론적 구조계산은 균열, 부식, 구성 재료의 내구성 저하 및 크리프 변형 등 실질적인 상태 반영의 부재로 정확한 평가가 어려움
- 하지만 콘크리트 교량용으로 개발된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은 1)큰 손상을 요구하고, 2) 1축 주응력만 계측하며, 3) 변형률계를 부착해야하는 단점으로 인해 실교량에 적용이 어려움
○ 최근 고정하중 응력계측에 활용될 DIC 기술의 발달에 따라 초정밀 변위장 계측이 가능해짐
- DIC (Digital image correlation) 기술이란 이미지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구조물 표면의 변형 전후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변위 및 변형률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임
- 현재는 나노 스케일의 미소한 변형 계측부터 대형 구조물의 변형 계측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DIC가 활용되고 있으며, 고가의 카메라를 활용할 경우 최적 조건 하에서 0.01mm 수준의 변형률까지 계측이 가능함

2. 기존 연구의 한계점
○ 현재 이용가능한 콘크리트 교량용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이 없는 실정임
- 현재 지름 50mm-200mm 정도의 크기로 콘크리트 손상을 가한 후 고정하중 응력을 계측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으나, 실제 교량에 사용할 경우 구조적 손상을 야기할 수 있어 적용이 어려운 실정임
- 콘크리트에 손상이 가해진 후 이완되는 응력을 계측하기 위해 변형률계를 주로 이용하나, 손상을 가하는 중 변형률계가 손상될 위험이 있어 정확한 고정하중 응력의 계측이 어려움
- 최신 연구 동향은 1축 고정하중 응력을 계측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2축 주응력을 계측해야 하는 실제 교량에의 적용은 어려운 실정임
- 또한 카메라의 움직임으로 인해 변위장 계측에 오차가 발생함
- 따라서 실제 콘크리트 교량에 적용할 수 있는 고정하중 응력계측기술의 개발이 필요함

3.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
○ 제안하는 기술 : 응력이완법과 DIC 기반 변위장 계측 기법을 활용하여, 공용중인 콘크리트 교량의 고정하중 응력을 계측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제안 기술의 필요성 및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 기존의 응력계측 기술은 부착된 변형률계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름 50mm 이상의 손상을 가하여 이완되는 응력을 계측하였으나, 본 기술은 변형률계를 사용하지 않아 콘크리트의 손상 크기를 20mm 이하로 줄일 수 있음
- 변형률계를 부착하지 않고 초정밀 DIC 기술로 변위장을 계측하게 되므로, 변형률계 손상에 따른 계측 결과의 정확도가 떨어지지 않음
- 기존 기술은 1축 응력만 계측하는 한계가 있으나, 본 기술은 초정밀 DIC를 이용하여 전 영역 변위장을 계측하여 정밀한 2축 주응력 계산이 가능함
- 본 기술에서 개발되는 시스템은 주변진동에 의한 카메라 떨림의 영향을 고려하여 변위장을 계측하기에 현장에서 사용이 용이함
- 따라서 본 기술은 공용중인 콘크리트 교량에서 카메라 떨림의 영향을 최소화한 채 작은 손상만으로 고정하중 응력을 정밀하게 계측할 수 있음
최종목표 최종목표 :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위한 DIC 기반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 개발

1.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개발
○ 전 영역 변위장을 활용하여 콘크리트 부재의 2축 고정하중 응력을 오차율 10% 이내로 계측이 가능한 알고리즘 개발
○ 고정하중 응력계측시 응력이완을 위해 콘크리트에 가하는 손상을 최소화하는 최적화된 홀 크기(직경 20mm 이내, 깊이 35mm 이내) 제시

2. 고정하중 응력계측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 DIC 기술을 통한 변위장 계측시 카메라 진동에 의한 변위장의 오차를 줄이는 하드웨어 및 알고리즘(진동중인 카메라로 0.01mm 변위 계측) 개발
○ 실제 콘크리트 교량의 고정하중 응력계측용으로 개발되어, 현장에서 이미지 촬영 및 고정하중 응력계측이 용이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 및 제작

3. 고정하중 응력을 활용한 향상된 콘크리트 교량 내하력 평가기술
○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에 고정하중 응력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 기존 평가기술 대비 20% 성능이 향상된 교량 내하력 평가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1. 콘크리트 교량용 변위장을 이용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개발
○ 전 영역 변위장을 활용한 2축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개발
- 문헌조사를 통해 2축 고정하중 응력에 대한 구조계산식 이론을 조사함
- DIC 기술을 이용해 콘크리트 시편에 만능 시험기(UTM)로 하중을 가했을 때 생기는 변위장을 계측함
- 실험을 통해 계측한 변위장을 이용하여 최적화기법을 통해 2축 방향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을 개발함
○ 파라미터 스터디를 통한 최적화된 콘크리트 홀 직경 및 깊이 분석
- 파라미터 스터디를 통해 콘크리트 홀 크기에 따른 고정하중 응력계측 정확도를 분석함
- 콘크리트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응력이완을 위해 필요한 최적의 홀 직경 및 깊이를 산정함
○ 시편 실험을 통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프로세스 검증
- 만능 시험기(UTM)를 통해 계측된 응력값과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을 이용해 산출한 응력값을 비교 검증함
- 다수의 콘크리트 시편을 대상으로 위의 방법을 수행하여 고정하중 응력계측 프로세스를 검증함
○ 폐교량 실험을 통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검증
- 연구과제 협력을 통해 폐교량을 제공받아 본 연구가 개발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기술을 검증함(실제 폐교량 대상 파괴실험을 통해 기준값 도출)

2. 고정하중 응력계측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개발
○ 고정하중 응력계측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DIC 기술 기반 정밀 변위장 계측 기술 개발
- 현장에서 주변진동에 의한 카메라 떨림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하드웨어 설계
- 현장에서 홀-드릴링 전/후 카메라의 위치변경에 따른 오차를 줄이는 DIC 기술 알고리즘 개발
- 실내 실험을 통한 DIC 기술 기반 정밀 변위장 계측 기술의 성능 검증
○ 실교량용 고정하중 응력계측 시스템(HW/SW) 개발 및 제작
- 현장에서 카메라의 위치변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일체형 하드웨어 제작
- 촬영된 콘크리트 표면 이미지로부터 고정하중 응력을 계측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 폐교량 실험을 통한 정밀 변위장 계측 시스템(HW/SW) 성능평가 및 개선
- 연구과제 협력을 통해 폐교량을 제공받아 본 연구가 개발한 DIC 기술 기반 초정밀 변위장 계측 시스템을 검증하고 개선함

3. 고정하중 응력을 활용한 향상된 콘크리트 교량 내하력 평가기술 개발
○ 재하시험 시 활하중에 의한 교량의 응답과 고정하중 응력계측 결과를 동시에 이용한 향상된 콘크리트 교량 내하력 평가 기법 개발
- 기존의 교량 내하력 평가기법은 재하시험 시 활하중에 의한 교량의 응답만 고려하였음
- 본 연구는 재하시험 시 활하중에 의한 교량의 응답과 본 연구가 개발할 고정하중 응력계측 시스템으로 계측된 고정하중 응력을 동시에 이용한 콘크리트 교량 내하력 평가기법을 개발함
○ 폐교량 실험을 통한 고정하중 응력을 활용한 교량 내하력 평가 기술 검증
- 연구과제 협력을 통해 폐교량을 제공받아 본 연구가 개발한 교량의 내하력 평가 기술을 검증함(실제 폐교량 대상 파괴실험을 통해 기준값 도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1. 연구 최종 목표
○ 현장에서 실교량에 적용 가능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시스템 개발

2. 연구 세부 목표
○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개발
- 전 영역 변위장을 활용하여 콘크리트 부재의 2축 고정하중 응력을 오차율 10% 이내로 계측이 가능한 알고리즘 개발
- 고정하중 응력계측시 응력이완을 위해 콘크리트에 가하는 손상을 최소화하는 최적화된 홀 크기(직경 20mm 이내, 깊이 35mm 이내) 제시

○ 고정하중 응력계측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DIC 기반 초정밀 변위장 계측 기술 개발
- DIC 기술을 통한 변위장 계측시 카메라 진동에 의한 변위장의 오차를 줄이는 하드웨어 및 알고리즘(진동중인 카메라로 0.01mm 변위 계측) 개발
1. 콘크리트 교량용 변위장을 이용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개발
○ 전 영역 변위장을 활용한 2축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 개발
- 문헌조사를 통해 2축 고정하중 응력에 대한 구조계산식 이론을 조사함
- DIC 기술을 이용해 콘크리트 시편에 만능 시험기(UTM)로 하중을 가했을 때 생기는 변위장을 계측함
- 실험을 통해 계측한 변위장을 이용하여 최적화기법을 통해 2축 방향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을 개발함
○ 파라미터 스터디를 통한 최적화된 콘크리트 홀 직경 및 깊이 분석
- 파라미터 스터디를 통해 콘크리트 홀 크기에 따른 고정하중 응력계측 정확도를 분석함
- 콘크리트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응력이완을 위해 필요한 최적의 홀 직경 및 깊이를 산정함
○ 시편 실험을 통한 고정하중 응력계측 프로세스 검증
- 만능 시험기(UTM)를 통해 계측된 응력값과 고정하중 응력계측 알고리즘을 이용해 산출한 응력값을 비교 검증함
- 다수의 콘크리트 시편을 대상으로 위의 방법을 수행하여 고정하중 응력계측 프로세스를 검증함

2. 고정하중 응력계측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개발
○ 고정하중 응력계측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한 DIC 기술 기반 정밀 변위장 계측 기술 개발
- 현장에서 주변진동에 의한 카메라 떨림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하드웨어 설계
- 현장에서 홀-드릴링 전/후 카메라의 위치변경에 따른 오차를 줄이는 DIC 기술 알고리즘 개발
- 실내 실험을 통한 DIC 기술 기반 정밀 변위장 계측 기술의 성능 검증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기술적 기대성과
○ 콘크리트 교량의 고정하중 응력을 계측하는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기술개발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실제 활용단계까지 개발된 바 없어, 빠른 연구개발을 통하여 원천기술 확보가 가능함
○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로써 많은 학술논문 작성이 가능하여, 국내 건설관련 학문의 발전과 국제경쟁력을 제고함
○ 개발하는 기술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거동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영상 장비, 이미지 프로세싱, 데이터 처리와 같은 ICT 관련 기술을 함께 활용하는 융합기술로써, 본 연구의 수행과 성과를 통하여 토목분야에서 건설과 IT기술의 융합연구를 독려하는 효과가 있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사회적 파급효과
○ 국내 교량의 80%를 차지하는 콘크리트 교량의 신뢰도 높은 내하력 평가가 가능함
○ 구조물의 내하력 평가 기술 개선을 통하여 신뢰도 높은 사회 안전망 구축이 가능함
○ 사회기반시설물 안전성 향상을 꾀함으로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사회적 민원을 감소시킬 수 있음
○ 교량 외에도 고정하중 계측이 필요한 다양한 구조물(빌딩, 댐, 경기장 등)에 폭넓게 활용함으로써, 사회의 전반적인 안전도 향상에 기여함

2. 경제적 파급효과
○ 다수의 콘크리트 교량의 보수보강 시점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시기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안전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 새로운 안전진단 기법의 개발을 통하여 구조물 안전진단 산업의 신뢰도가 상승함
○ 국내의 영상 장비 및 토목/건축 구조물 유지관리 산업의 촉진을 유도함
○ 해외에서도 콘크리트 교량의 유지관리는 가장 중요한 이슈로서, 향후 해외로의 기술 수출이 가능함
활용방안 1. 일반 콘크리트 교량의 내하력 평가에 활용할 계획
○ 향상된 내하력 평가 기술로 국내 교량의 80%를 차지하는 콘크리트 교량의 유지관리 신뢰도가 높아지고, 안전한 사회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2. 건설회사 또는 안전진단 전문업체에 기술이전을 수행할 계획
○ 현장에서 사용하기 적용이 쉽고, 폐교량을 통한 검증이 수행된 기술로 쉬운 기술이전 및 보급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가장 큰 수요처인 교량관리주체의 지원과 협력을 통하여 추가기술 개발 및 기술이전을 수행함으로서, 미래의 수요를 선행 확보할 수 있음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내하력 평가 고정하중 응력 DIC 기술 콘크리트 교량 홀-드릴링
영문 Load carrying capacity Static stress Digital Image Correlation Concrete bridge Hole-drilling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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